토성(동음이의어)

덤프버전 :


1. 태양계의 6번째 행성
2. 크툴루 신화의 토성
3. 토성(土姓)
4. 흙으로 만들어진 (土城)
5. 지명


1. 태양계의 6번째 행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토성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크툴루 신화의 토성[편집]


하이퍼보리아에서는 사이크라노쉬(Cykranosh)라고 불렀다. 잿빛 사막, 광물성 식물이나 액화금속으로 이루어진 호수 등으로 이루어진 자연환경이 있다는 점부터 현실의 토성과는 안드로메다급으로 다른 행성.

털 하나 없이 검은 빛을 띄는 몸과 머리가 하나로 붙어있는 블렘프로임 족, 날개 없는 조인족(...) 드쥐비, 소인족 에피퀴, 지하에서만 사는 글롱 족, 이드힘 족 등이 서식한다. 차토구아의 백부인 그레이트 올드 원 흐지울퀴그문즈하도 토성에서 살고 있다. 차토구아아틀락 나챠도 토성 출신. 그 외 차토구아의 대신관 에이본이 피난오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크툴루 신화에서 자주 보이는 행성이다.

그분도 지구에 가기 전 잠시 들렀다고 한다.


3. 토성(土姓)[편집]


세종실록지리지에 나오는 표현으로 지역의 성씨 중에서 고려시대 이래로 여러 차례 관직을 지낸 기록이 있어 조선 건국 이전부터 벼슬 품관(品官) 집단(集團)의 성씨양반 가문으로 인식된 성씨를 말한다. 이 외에 세종실록지리지에 나오는 성씨 구분으로 다른 지역에서 이주해 온 성씨를 의미하는 내성(來姓)과 지역에서 사라진 성씨를 의미하는 망성(亡姓), 촌에 집단을 이루어 살던 성씨를 의미하는 촌성(村姓) 등이 있다.


4. 흙으로 만들어진 (土城)[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토성(건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지명[편집]


지명에서 일컫는 뜻은 상술한 '土城(흙으로 쌓은 성)'이다.

[각주]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토성 문서의 r165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토성 문서의 r165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9:20:43에 나무위키 토성(동음이의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