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시키비-케코넨 독트린

덤프버전 :



핀란드어: Paasikiven–Kekkosen linja
영어: Paasikivi–Kekkonen doctrine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핀란드유호 쿠스티 파시키비 대통령이 제시한 중립국 외교 방침으로 서유럽 국가들과 우호적이면서 소련과도 비적대적 관계를 유지해 소련으로부터 안보 위협을 덜고 민주주의도 수호할 수 있도록 하는 저자세 대외 정책이다. 이후 우르호 칼레바 케코넨 대통령이 능동적 중립국 정책으로 발전시켰다.


2. 상세[편집]


핀란드소련1947년 2월 1947년 파리 조약을 통해 모스크바 평화 조약의 내용을 이어받아 핀란드는 군대의 규모 제한, 페첸가 지역 소련에 할양, 3억 달러의 전쟁 보상금 지불 등을 이행해야 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핀란드에서는 민족주의로 인해 소련에 대한 적대감이 커졌으며 이는 소련이라는 강대국에 대한 도발로 이어질 수 있었다. 그러나 파시키비는 국가생존을 위해 소련과 우호적인 관계를 취하는 외교 방침을 실시했고 소련과 외교적, 경제적 협력을 추구해 왔다. 이 정책은 냉전 내내 핀란드의 기본적인 외교 전략의 틀로 이어져 오면서 공산권나토에도 가입하지 않았고 동유럽 혁명소련 붕괴 이후에도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까지 비슷한 전략으로 러시아와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31 18:39:19에 나무위키 파시키비-케코넨 독트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