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학부/LD학부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한국외국어대학교/학부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정치외교학과


파일:한국외국어대학교 흰색 로고.svg






미네르바교양대학











LD(Language&Diplomacy)학부
LT(Language&Trade)학부
KFL학부
AI융합대학(서울)

통번역대학

동유럽학대학

국제지역대학

경상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융합인재대학

Culture & Technology 융합대학

바이오메디컬공학부

글로벌자유전공학부

기후변화융합학부

AI융합대학(글로벌)


기타
폐지된 단과대학

융합전공
법과대학





파일:한국외국어대학교 흰색 엠블럼.svg
한국외국어대학교 LD학부
韓國外國語大學校 LD學部
HUFS Division of Language & Diplomacy

파일:1016320_797030293692370_319084356422439939_n.jpg
출범
2014년 한국외국어대학교 LD학부 개설
위치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회과학관 105-1
학장
김진아
FM
세계LD
링크
LD학부 홈페이지
LD학부 학생회
1. 개요
2. 역사
3. 세부 전공
3.1. LD전공
3.2. 사회과학전공
4. 입학생 특전
4.1. 장학금
4.2. 면학실 제공
4.3. 1학년 1학기 기숙사 우선배정 및 기숙사비 면제
4.4. 이중전공 우선 배정
4.5.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인턴십 지원 시 혜택 부여
4.6. 통번역대학원, 국제지역대학원 입학시험 면제
5. 교육 및 커리큘럼 특징
6. 졸업
7. 기타


1. 개요[편집]



언어교육과 외교관 양성 커리큘럼을 융합한 한국외국어대학교의 특성화 독립학부.


2. 역사[편집]


2014년 원래 있던 자유전공학부를 폐지하고 그 TO를 끌어와서 만들어졌다. 자유전공학부가 폐과 과정에서 겪은 수난사와 LD학부가 창설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서는 외대교지 기사 참조. 이 때문에 초기에는 사회과학대학, 특히 자유전공학부와의 갈등이 다소 있었다. LD학부의 신입생들은 LD학부에 대해 완전히 신설 학과로 인식하고 들어온 반면, 폐과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자기 과의 TO로 개설된 LD학부에 대해 자신들의 후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또 LD학부 신설로 자유전공학부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자유전공학부 선배들이 LD학부 신입생들을 미워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거리감을 가진 신입생들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생각보다 양 학생회 간 반목이 커지지 않았고, 결국은 LD학부 쪽에서 자유전공학부 측을 정식 선배로 계승하는 것까지는 아니어도 정신적 선배 격으로 인정하고, 자유전공학부에서도 LD학부에 여러 가지 도움을 주는 등 서로 양보하는 좋은 모습을 보이며 마무리되었다.[1]

영어대학 EICC학과와도 마찰이 조금 있었는데, 이는 LD학부 홍보 시 LD학부 졸업생에게 자교 통번역대학원 1차 시험을 면제해 주는 등 혜택을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EICC학과(구 영어통번역학과)는 매년 통번역대학원에 가장 많은 학생들을 보내는 학과였던 만큼, 이에 대해서 반발이 컸으나 다른 학과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해 결국 학교의 정책에 승복했다. 지금은 LD학부가 워낙 잘 안착하기도 했고 학생들의 애교심 덕에 학내에서의 이미지도 좋아 이에 대해 의견은커녕 논란의 존재조차 알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으나, 아직도 고학번이나 졸업생 중에는 해당 혜택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이 소수나마 존재한다.


3. 세부 전공[편집]



3.1. LD전공[편집]



3.2. 사회과학전공[편집]



4. 입학생 특전[편집]


LT학부와 더불어 신입생은 수능 성적 기준 충족시 4년 전액 장학금[2], 면학실 제공[3], 기숙사 입사 우선권[4], 대학원 입학 특전[5] 등의 특전이 있다.


4.1. 장학금[편집]


수능 성적 기준 충족시 조건부로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4.2. 면학실 제공[편집]


대학원 건물 옆에 단독으로 2층 건물이 자리잡고 있는데, 그 건물이 LT학부와 LD학부가 공동으로 쓰는 면학실이다. LT학부는 1층, LD학부는 2층을 사용한다. 건물 외관은 초라해보일지 모르겠으나 내부는 깔끔하다. 모든 테이블의 좌석마다 콘센트가 구비되어 있고, 사물함과 와이파이 및 냉장고 또한 갖춰놓고 있다.

과거 이야기. 현재는 면학실이 폐쇄되었다. 사유는 건물의 노후화. 2024 전공 가이드북에서도 이 내용이 삭제되며 복구해줄 생각 없어보임.

겉으로 봐도 심각하게 낡아 있다. 물론 협소한 공간이 고질적 문제인 외대 입장에서는 이거만 해도 감지덕지긴 하지만.


4.3. 1학년 1학기 기숙사 우선배정 및 기숙사비 면제[편집]


1학년 1학기에 한정해 국제학사에 대해서만 입사 우선권 혜택이 주어진다. 글로벌홀 지원 시 우선권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남학생 기숙사의 경우 한 번 들어가기만 하면 여학생 기숙사보다는 TO가 더 나는 편이라, 어지간한 사고를 치거나 성적을 까먹지 않는 이상 다음 학기에도 입사하는 게 그리 어렵지는 않다. 국제학사에 입사 시 한 학기의 기숙사비가 면제된다.


위 혜택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4 전공가이드북에서 내용이 삭제됨.

4.4. 이중전공 우선 배정[편집]


34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평균 학점 3.5 이상을 받으면 학과/학부/융합전공 제한 없이 1순위로 배정된다. 보통 1학년 1학기와 2학기의 성적으로 경쟁을 하기 때문에 마음에 두고 있는 이중전공이 있다면 1학년 때부터 성적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4.5.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인턴십 지원 시 혜택 부여[편집]


학교에서 주최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나 해외 인턴십에 지원할 시 LD학부생에게 가산점이 부여된다.

KOTRA 해외무역관 선발 시에는 LD학부생에게 가산점이 부여되지 않는다.

4.6. 통번역대학원, 국제지역대학원 입학시험 면제[편집]


자교 통번역대학원에 지원 시 입학시험 1차 전형인 필답시험이 면제되며, 국제지역대학원에 지원 시 입학시험의 일부가 면제된다.

위에 열거된 특전은 LT학부와 유사하지만, 세부적인 차이점들이 있으니 학부 홈페이지를 참조.

위 혜택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4 전공가이드북에서 내용이 삭제됨.

5. 교육 및 커리큘럼 특징[편집]


외교관, 국제기구 진출 등 국제 관계 전문가 양성을 주 목적으로 하는 과이며, "외교사관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Honor School, 소르본 대학교의 Grandes Ecoles처럼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고급 전문 지식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부 커리큘럼은 4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트랙 1은 외교부, 국가정보원, 국제 기구 관련 시험 등 국제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며,
트랙 2는 LT학부를 이중전공함으로써 다국적 기업이나 국제기구 진출을 목표로 하고,
트랙 3은 통번역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과정이 있으며,
트랙 4는 로스쿨 과정을 염두에 둔 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이 있다.
2016년 현재 트랙 1에 학생 7~80%가 집중되어 있다고 한다.

공공외교 역량강화 사업 선정 학과이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의 후원을 받아 지속적으로 전문가 초빙 특강 및 세미나 등 높은 수준의 교육 혜택을 받고 있다.


6. 졸업[편집]


한국외국어대학교 LD학부 졸업을 위해서는 졸업자격, 졸업시험, 전공필수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졸업자격의 경우 국립외교원 1차 시험 응시 또는 5급 공채 시험 혹은 그와 동등한 수준의 국가고시를 응시하고 영어 공인 시험 성적과 제2외국어 공인 시험 성적을 충족해야 마련할 수 있다. 기준점수는 아래와 같다.

7. 기타[편집]


학생 수가 상당히 적은 편이다. 2019년(6기생)의 경우 신입생 정원이 정시+수시 다 합쳐도 40명 미만이다. (사실 1년에 40~50명 정도 선발하는 외교관 선발규모에 잘 맞췄다고 볼 수 있다. 35명아라 하더라도 입학 인원이 누적되면 꽤 큰 인원이기 때문이다.

입학생 특전을 도입하고 홍보팀 등의 부서에서 전국 고교에 활발히 홍보를 한 덕분인지, 초기에 우여곡절을 겪으며 우려 속에 만들어진 학과치고 교내에 제법 잘 정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외대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입결을 보이고 있다.

LT학부와 전공 교류가 가능하다. 일례로 LD 학생들은 외국어 수업을 하나 듣는 게 필수인데, 스페인어/아랍어/프랑스어는 LD에서 들어야 하고 중국어는 LT에서 들어야 한다. 타과생이 LD/LT 전공수업을 듣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6] 두 학과 학생들은 관련 서류만 내면 상대방 학과의 전공수업을 들을 수 있다.

한동안 별다른 아웃풋이 없었기에 낚시과라며 까이기도 했지만 2020년 외교관후보자시험에서 LD학부는 외대 전체 1차 합격자 19명 중 8명을, 외대 전체 최종 합격자 8명 중 3명(사회과학전공 소속 2명, LD전공 소속 1명)을 배출했다. 또한 로스쿨 합격자, KOICA 합격자 등을 배출하여 현재 이러한 오명은 완전히 벗게 되었다.[7] 2021년 외교관후보자시험에서도 LD학부 출신 합격자 1명이 나왔다. 2022년, 2023년 외교관후보자시험에서도 LD학부 출신 합격자 2명이 배출되는 등 학부 설립 목적에 맞게 현재까지 매년 꾸준히 외교관 후보자 시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11:46:26에 나무위키 한국외국어대학교/학부/LD학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이 때문에 2021-2022년까지 LD학부는 과방을 가지지 못했고, 전용 학습실인 면학실이 사실상 과방 역할을 해왔다. 현재 면학실은 해당 건물이 너무 노후화되어 폐쇄되었고, 과방은 국제학사 3층에 과방이 있다.[2] 단, 학점 3.2를 유지한다는 조건 하에. 정확히 말해서, 2019년 입학생(6기)까지는 3.2 유지, 그 이후부터는 3.5 유지. 원래 3.2만 만족하면 되었다가 6기생들부터 3.5 유지 조건을 달려고 했으나 일단 6기생들까지는 커트라인 3.2를 유지하는 쪽으로 확정되었다. 다만, 이전 학기에서 3.2를 못 채워 장학금이 박탈되어도 다음 학기에 3.2를 넘기면 다시 장학금을 지원한다. 덤으로, 수시입학으로 들어온 학생들은 4년 반액장학금이 따라오고, 정시생들은 수능 성적에 따라 전액 혹은 반액 장학금이 따라온다.[3] 대학원 건물 옆에 위치한 허름한 3층짜리 건물이었다. 하도 노후화되어 현재는 폐쇄되었다.[4] 단 1학년 1학기 한정, 국제학사에 대해서만 혜택 적용이며 민자 기숙사인 글로벌홀 지원 시 우선권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남학생 기숙사의 경우 한 번 들어가기만 하면 여학생 기숙사보다는 TO가 더 나는 편이라, 어지간한 사고를 치거나 성적을 까먹지 않는 이상 다음 학기에도 입사하는 게 그리 어렵지는 않다.[5] 평점평균 3.7 이상일 경우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 한국외대 지역전문대학원 1차 필기시험 면제, 평점평균 4.0 이상일 경우 대학원 2학기 장학금 지급.[6] 아예 전과를 하거나, 이중전공/부전공으로 가야 하는데(2018년부터 가능해짐) LD/LT 위상이 위상이다보니 이게 쉽지가 않다.[7] 3-4년은 기본적으로 잡고 준비하는 것이 각종 국가고시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험들의 난이도를 생각해 보면 절대로 늦게 아웃풋이 나온 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