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산

덤프버전 :


파일:한우산.jpg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파일:삼성 한우산.jpg

대한민국경상남도의령에 있는 해발 836m . 근처의 자굴산과 연결되어 있다. 산이 웅장하고 골이 깊어 곳곳에 기암괴석이 연출하는 절승이 있으며, 가운데 계곡이 흐르고 있다. 이 계곡은 여름에도 차가운 비가 내린다 하여 찰비계곡이라고도 부르며 한우산 자락에서 내려오는 계곡의 길이가 3km에 이른다. 곳곳에 전설이 서려 있는 농소와 각시소 등이 운치를 더하는 가운데 봄이면 진달래가 흐드러지게 피고 여름에는 싱그러운 숲이 울창함을 더하고 가을이면 단풍이 절정을 이룬다. 겨울이면 계곡 따라 즐비한 바위 틈새에서 고드름이 주렁주렁 열려 겨울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한우산의 한우는 한국의 인 '한우(韓牛)'가 아니다. 한우산의 한자 뜻은 寒雨 (찰 '한', 비 '우')의 의미다. 한우산은 산세가 웅장하고, 골이 깊은 산이라서 여름에도 서늘하고, 겨울에 내리는 비처럼 차갑다 하여 '한우산'이라 불린다고 한다.


2. 상세[편집]


한우산에는 도깨비와 관련된 전설이 있는데 내용은 한우도령과 응봉낭자가 한우산에서 서로 사랑하며 살고 있었다. 한우산 황금 동굴에 살고 있던 도깨비 쇠목이는 응봉낭자를 좋아했고, 자신이 좋아하는 망개떡을 응봉낭자에게 주면서 사랑을 고백하지만, 거절당한다. 화가 난 쇠목이는 한우도령을 죽였고, 응봉낭자는 슬픔에 빠져 죽고 만다. 한우산의 정령들이 응봉낭자는 아름다운 철쭉으로, 한우도령은 '찬 비'로 만들어 서로 보살필 수 있도록 했다. 도깨비 쇠목이는 기억을 지우고, 황금 망개떡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착한 도깨비가 되었다는 것으로 끝난다.

억새철쭉이 유명해 가을이 되면 사람들이 억새와 철쭉을 보러 먾이 온다.

백두대간과 이어져 있어서 자굴산과 함께 조선시대까지 호랑이가 많았었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한우산에는 호랑이 조형물이 있고 호랑이 목격담 패러디 안내문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7:40:24에 나무위키 한우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