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퀸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DC 코믹스 및 배트맨 시리즈의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은 할리 퀸 문서
할리 퀸번 문단을
할리 퀸# 부분을
, 만화 일곱 개의 대죄의 할리퀸이 본명인 등장인물 킹에 대한 내용은 킹(일곱 개의 대죄) 문서
킹(일곱 개의 대죄)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만화 꼭두각시 서커스의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은 할리퀸(꼭두각시 서커스) 문서
#s-번 문단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 개요
2. 이 이름을 차용한 것
2.3. 한국의 록그룹 할리퀸
2.4. 할리퀸 새우
2.5. 피부질환인 '어린선' 의 종류 중 하나인 할리퀸 어린선
2.6. 리듬게임 수록곡 HAELEQUIN
3. 대중매체
3.2. 애거서 크리스티 소설의 등장인물 할리 퀸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ferrebeekeeper.files.wordpress.com/ekduncan-antique-french-pantin-paper-doll-harlequin-02.png

중세시대 할리퀸

Harlequin

이탈리아어 '아를레키노(Arlecchino)'의 영어식 명칭. 프랑스어로는 아를르캥(Arlequin)이라 불린다. 이태리 즉흥 희극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에 등장하는 울긋불긋한 색깔의 다이아몬드 무늬가 들어간 옷을 입은 광대 캐릭터를 뜻하며, 한국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인 '피에로'와 비슷한 의미이다. 여기에서 파생되어 불그스름한 무늬가 있는 사물을 묘사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서양 광대는 할리퀸의 이미지들이 대부분이다.광대의 종류와 역사

프랑스의 와일드 헌트 전설에 곤봉을 들고 다니는 악마 헤를레키누스(Herlechinus)라는 존재로 처음 등장한 존재였다[1]. 와일드 헌트가 보통 신실하지만 다른 종교를 믿어서 천국에 못가거나 세례성사를 받지 못한 영혼들이 날뛰고 있는걸로 묘사되지만 할리퀸은 아예 사탄의 사절단에 악마의 군세를 이끌어 기강이 해이해진 수도자들을 납치하는 무서운 악당으로 묘사되었다. 그런데 프랑스 와일드 헌트는 독일의 와일드 헌트 전설에 영향을 받았으니 이 할리퀸의 원형은 북유럽 신화의 오딘이 된다. 오딘이 악마로 묘사된 이유는, 이미 독일은 기독교화가 이루어져있기에 다신교의 신들은 단순히 천사나 악마로 격하되었기 때문이다.

파일:external/www.tencentticker.com/harlequinB-e1308780224794.jpg

'퀸'이라는 부분이 아무래도 여왕을 뜻하는 영어 'Queen'이 연상되는 데다 DC코믹스의 만화 시리즈 <배트맨>에 등장하는 악당 할리 퀸이 상당한 인지도를 얻어, 할리퀸은 '여성 광대'라는 뜻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그러나 할리퀸과 영단어 Queen은 관련이 없다. 또한, 할리퀸은 특정 광대를 뜻할 뿐 남녀의 구분이 없다.


2. 이 이름을 차용한 것[편집]



2.1. 로맨스 소설 출판사 할리퀸[편집]


캐나다의 로맨스 소설 출판사이자 할리퀸 로맨스 장르의 본원.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할리퀸(출판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2. 영국럭비할리퀸스[편집]


런던을 연고로 하는 프리미어십 럭비 소속 팀.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할리퀸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한국의 록그룹 할리퀸[편집]



1집 타이틀곡 "널 잊진 못할 거야".


2집 타이틀곡 "이 세상 하나뿐인"[2]

1994년 활동하기 시작한 작사 및 보컬 권태욱, 작곡 및 연주 표건수[3][4]로 구성된 포커페이스라는 2인조 그룹을 전신으로 하여 탄생한 국내의 5인조 밴드. 록발라드 중에 유명한 넘버가 몇 곡 있다.

1996년 1집 "비상"을 발표했는데 이 당시 삼성, LG 등 대기업들이 문화판에 막 진출하던 시기라 신생 레이블 LG미디어에서 발매했고 푸시도 받았다. 특히 MBC의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5]에 수록된 1집 타이틀곡 "널 잊진 못할거야"가 삽입되었다. 이 노래는 대중적으로는 다소 잊혀졌지만 지금도 아는 사람들에게는 명곡으로 대접받는다. 이어서 SBS의 "승부사" 드라마에도 "이 세상 하나뿐인"이라는 삽입곡을 취입했으며, 록 발라드에 강점을 보이는 그룹이란 색채를 띠게 된다.

그러나 노래는 다소 인기를 끌었지만 정작 노래만 기억되고 그룹은 사라지는 아이러니한 상황 속에서, 1997년말 IMF의 직격탄을 맞았고 대기업들이 문화판에서 손을 떼는 과정에서 레이블이던 LG미디어 음반사업부가 없어지는 등 시련을 겪었다.[6] 2000년 3집까지 어떻게 꾸역꾸역 냈고 3집 타이틀곡 "기도"도 대중적으로 알려졌으나, 그 이후로는 한동안 활동이 없었다,

그러나 완전히 해체하지는 않았고 2008년 새 보컬 모집 공고를 냈으며, 마침내 2010년에 재결성해서 정규 4집 앨범을 냈다.

유명한 곡으로는 상술한 것처럼 '별은 내 가슴에' 에 수록된 1집의 명곡 '널 잊진 못할 거야'와 2집 타이틀곡 '이 세상 하나뿐인'[7], 3집 수록곡 '기도'가 있으며, 1집 앨범 제목이기도 한 "비상"은 프로그래시브한 구성과 함께 수십 명의 합창단 코러스까지 들어가는 대곡이다. 이 1집 "비상"은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도 랭킹되어 있다.

또한 3집 타이틀곡 "기도"도 리스너들의 호평을 받았는데 그 와중에 인터넷에서는 원곡자도 버거워하는 노래(...)라는 이상한 유명세(?)를 얻기도 했고, 4집 앨범 수록곡인 '하루해가 질 때 아쉬울 것 내겐 없어라'는 서문탁나는 가수다 2에서 커버하면서 대중들에게 알려지기도 했다.

스포츠 중계로 유명한 아나운서 정우영이 리더 권태욱의 군대 선임이었다고 한다. 할리퀸 1집이 발표되고 1996년말~1997년초 권태욱이 늦은 나이에 입대를 해서 자대배치를 받았을때 정우영은 이미 병장이 머지않은 군기반장 상병이었다고 하는데, 나이는 권태욱이 3살 더 많았다고 한다. 음반을 낸 밴드의 가수가 입대했다는 소식에 중대원들이 모두 기대하던 와중에 군기반장이었던 상병 정우영이 "야 너 밴드 가수면 기타 줄테니까 치면서 니네 그룹 노래해봐"라고 시켰는데, 권태욱이 기타를 받고 태연하게 튜닝을 했다고 한다. 당황한 정우영이 "야 너 미쳤냐? 시간 끌지 말고 빨리 불러!"라고 화를 냈고 권태욱이 노래를 불렀는데, 그 노래가 바로 "널 잊진 못할거야"였다고 한다. 권태욱이 "멀어지는 것을 너도 느낄 수가 있지"라고 앞부분을 부르는 순간 정우영은 프로가수의 발성과 호흡을 느껴 크게 충격을 받았다. 사실 정우영은 제대 후 밴드 가수가 되는게 꿈이었고 프로가수가 왔다길래 프로의 수준을 느껴보려고 시킨건데, 권태욱의 목소리와 연주를 듣는 순간 바로 자신과의 클라스 차이를 느끼고 '아 나는 아무리 노력해도 이 사람처럼 프로가 안되겠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가수의 꿈을 포기하게 되었다고 한다.


2.4. 할리퀸 새우[편집]


파일:attachment/할리퀸/.jpg

파일:attachment/할리퀸/01-.jpg

파일:attachment/할리퀸/02-.jpg

특유의 독특한 얼룩무늬가 특징인 새우이며 은신처를 만들어서 생활하는 생태를 가지고있다.

식성이 독특한 것이 오직 살아있는 불가사리만을 섭취한다. 먹잇감 불가사리를 포착하면 바로 달려들어서 불가사리의 관족을 잡아서 은신처로 끌고 가는데 이때 불가사리의 관족 내부를 집게발로 자극시켜 움츠러들게 하여 반항하지 못하게 한다. 이후 은신처에서 관족 끝부분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산 채로 뜯어먹기 시작하는데 다 자란 개체가 성인 손바닥만한 크기라 불가사리 하나를 잡으면 1주일은 포식이 가능하다고.

색깔이 아름다워 해수어항에서 애완동물로 기른다. 다만 상술했듯이 먹이공급이 까다로운게 단점.


2.5. 피부질환인 '어린선' 의 종류 중 하나인 할리퀸 어린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할리퀸 어린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6. 리듬게임 수록곡 HAELEQUIN[편집]


해당 항목 참조. 철자는 다르지만 단순히 약간 변형한 것이며 역시 할리퀸으로 읽는다.


3. 대중매체[편집]



3.1. Warhammer 40,000엘다의 분파[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엘다 할리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애거서 크리스티 소설의 등장인물 할리 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할리 퀸(소설 캐릭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훗날 할리퀸이 되면서 곤봉이 광대가 들고다니는 막대기로 변했다고 한다.[2] 가사가 "세상 하나뿐인"이라 잘못 전해졌지만, 정식 앨범 내 곡명은 "이 세상 하나뿐인"이다. [3] 두사람은 고등학교때까지 홍콩에서 살았고 동창이라 함께 음악을 하면서 절친했다고 한다. 한국으로 돌아와 대학은 권태욱이 서강대, 표건수가 연세대를 가서 각자 학교동아리에서도 활동했지만, 그쪽에서 마음이 맞는게 한계가 있었는지 두 사람이 서로 계속 교류를 하다가 다른 사람들하고 하기보다 단둘이서 음악을 하자고 해서 그룹을 결성했다고 한다. [4] 두 사람이 서로 갈등이 없게 하려고 기본적인 담당은 나눴지만 둘다 작사, 작곡, 연주, 보컬 다 할 수 있었다. 후술된 내용대로 보컬 권태욱은 군대에서 갑자기 기타연주를 시킨 상황에서도 프로의 기타 실력을 보여줬다. 할리퀸때는 섞어서 하기도 했지만, 포커페이스 시절에는 2명뿐이니 담당을 안 나누고 같이 하는 걸로 가면 오히려 갈등이 생기기 쉬울거 같아 작사작곡에서 확실히 서로 담당을 나눴다고 한다.[5] 캔디캔디를 차용한 설정으로 주목받았으며 이 드라마를 통해 남자주인공 역할의 안재욱은 중국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된다.[6] 삼성 나이세스(NICES), 삼부엔터테인먼트(YADA의 소속사였다) 등 대기업 자금줄이 이 때 씨가 마르다시피했으며 신해철, 장필순 등 대형 아티스트를 거느리고 있던 대영에이브이조차도 휘청거렸다. 현대그룹도 "녹색전차 해모수"등을 제작했던 금강기획의 애니메이션 사업부가 공중분해되었으며 여기서 살아남아 새 회사를 꾸리고 만든 작품이 바로 그 유명한 뽀로로다.[7] 송승헌 주연의 드라마 승부사의 음악으로 쓰여서 대중 인지도는 가장 높다. 후술될 정우영의 회고담이 나온 유튜브 스톡킹에서도 진행자인 아나운서 정용검(1984년생)이 이 노래 하나는 학창시절에 TV로 들어본게 기억난다고 말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20:17:25에 나무위키 할리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