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피지 관계

덤프버전 :





파일:호주 국기.svg
파일:피지 국기.svg
호주
Australia
Ositerelia
피지
Viti
Fiji
1. 개요
2. 역사적 관계
3. 상호 교류
4. 교통 교류
5. 주민 외교관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호주피지의 관계. 두 나라 모두 태평양 제도 포럼, 태평양 공동체, IPEF에 속해 있다.


2. 역사적 관계[편집]


두 지역 모두 고대에 호주 원주민오스트로네시아족들이 이주하여 정착했으며 근대시대에는 영국(대영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호주는 원주민 인구가 말살되고 대신 백인 입식자 인구가 주가 된 반면,(그리고 중국계 이민자들이 급증하는 반면) 피지의 경우 원주민 인구가 말살되지 않았으며, 백인 입식자 대신 쿨리로 들어온 인도계 주민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다.

독립 이후 상호 교류 및 경제적 분야에서 협조적이다. 다만 호주는 친서방-친미 성향이고 피지는 친러와 친중에 더 가깝다보니 정치적 갈등도 약간 있는 편이다.

호주 외교부가 2006년 피지 쿠데타를 비판하면서 양국간 외교 갈등이 심화된 적이 있었다.

2022년 5월 25일에 호주의 페니 웡 외교장관이 피지를 방문했다.#


3. 상호 교류[편집]


피지에서 생산한 설탕 등 여러 농산물들은 주로 호주에 수출된다. 2018-19년에 호주는 피지에 5,810만 달러의 상당의 경제 원조를 진행하였다.


4. 교통 교류[편집]


두 나라들을 잇는 항공 노선이 존재하며, 피지의 해변 리조트들은 호주인들에게 인기 관광지 중 하나이다. 매년 360,000명 이상의 호주인이 피지를 방문하고 있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관광객이다.


5. 주민 외교관[편집]


수바에는 호주 고등 판무관이, 캔버라에는 피지 고등 판무관이 설립되어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7:53:28에 나무위키 호주-피지 관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