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미만

덤프버전 :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상단 프로필 표 양식이 #9 합의안으(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분미만

파일:1분미만.jpg

본명
(비공개)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display: none; display: 대한민국"
행정구
]]

학력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불명)[1]
MBTI
ESTJ[2]
유튜브 가입일
2020년 9월 9일
첫 방송일
2020년 9월 9일
1323일째
플랫폼 현황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유튜브
구독자: 183만명[A]
조회수: 520,849,823회[A]
1. 개요
2. 특징
3. 논란
3.1. 긴급신고 기능 영상 논란



1. 개요[편집]


"핵심만 빠르게 한국인의 바쁜 일상을 채워드립니다"

유튜브 채널 설명란

대한민국의 지식정보 유튜버. 대부분의 영상이 2분 내외로 짧은 편으로, 그 짧은 시간 안에 핵심 정보를 압축해 놓았다. 자동차 관련, 법률 관련, 사기 관련 내용이 많다. 최근엔 1분 미만이 아닌 2분 미만의 영상이 많이 올라와 닉네임을 2분미만으로 하는 것이 더 나은 정도이다.[3]


2. 특징[편집]


일상에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특히 자동차 관련 지식들을 1분대의 영상으로 다루는 게 주력 컨텐츠. 제공하는 정보량에 비해 광고 수익 때문에 8~9분 이상의 영상들이 범람하는 유튜버들에 지쳐 자신이 직접 1분대로 영상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자신이 직접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자동차 전방 주행 영상에 정보를 간단히 자막으로 넣는 영상 편집 스타일과 명확한 딕션으로 설명해주는 게 특징.

초반에는 자동차 관련 영상이 주를 이루었으나, 2020년 들어 생활 팁 영상도 올라온다.[4] 여담으로 영상에 계속 출현하는 스마트폰 기종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로 추정.

영상 몇 개당 한 개 정도의 비중으로 현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사기 행각들을 언급한 후 대처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1분 40초 남짓한 영상에 어떤 종류의 사기인지, 어떤 방식으로 사기 피해자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있다. 현재 '1분 일상꿀팁' 이라는 재생목록에 기타 일상생활 팁들과 함께 정리되어있다.

초기에는 말 그대로 1분 미만의 영상만 올라왔으나, 어느샌가 모든 영상이 1분 이상의 영상만 올라오기 시작했다. 허나 이것은 상술했듯 가능한 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임을 채널에서 밝힌 바 있다. 2분이 넘는 길이의 영상도 있으나 많지는 않다. 2021년 4월에는 3분을 넘긴 영상이 업로드되기도 했다!

영상 제목으로는 무슨 내용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고 오로지 클릭을 유도하는 자극적인 제목섬네일 어그로[5]가 특징이다. 물론 일단 들어가보면 어느 정도 주제와 관련된 내용임을 납득은 할 수 있겠으나, 보이스피싱이나 인터넷 사기 범죄 등의 주제를 제외하면 제목과 썸네일만 보고선 영상의 내용을 추측하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초기에는 평균 조회수가 100만 이상으로 매우 높았으나, 피로도가 높아져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섬네일과 달리 관련이 없는 주제가 나오기도 하거나 과도한 섬네일과 제목 어그로 때문에 어그로가 너무 심하다는 의견도 있으며, 이 때문에 하단에 나온 논란, 사건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3. 논란[편집]



3.1. 긴급신고 기능 영상 논란[편집]


2021년 7월 24일, 버튼 하나로 SOS 신호를 보내는 영상이 업로드되었다. 문제는 해당 영상으로 인해 이 기능을 시험해보겠다고 많은 사람들이 SOS 기능을 사용하여 긴급상황이 아닌데도 경찰이 출동하는 일이 발생하였다.[6]

영상만 보면 구조 신호가 가기 전에 취소할 수 있을 것 같고 실제로 해당 유튜버 또한 잘못 눌렀다면 취소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정 전 제목이 "지금 당장 전원 버튼 3번 눌러서 이거 되는지 확인하세요 (저도 소름돋았습니다..)" 였기 때문에 호기심에 전원 버튼을 3번 누른 시청자들은 의도치 않게 경찰과 대면하게 되었다. 이후 하루 만에 제목을 수정하고 유튜브 고정댓글로 112를 제외해달라는 첨언을 해놨지만, 일부 사람들이 고정댓글을 보지 않고 SOS 기능을 실험해 허위 신고가 접수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호기심에 SOS 기능을 실험하여 경찰에 허위 신고를 남발하는 상황이 되었고, 경찰 입장에서는 이를 무시하고 확인하지 않을 수는 없기에 단체로 장난전화를 한 급의 행정력 낭비를 유발하게 되었다. 실제로 이를 보다 못한 현직 경찰관들이 해당 영상을 제발 따라하지 말아달라는 댓글을 올리기도 했다. # 이런 상황이 벌어졌음에도 영상을 삭제하거나 제대로 사과도 하지 않고 뒤늦게 영상 제목만 바꾸는 행태에 비판을 받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6 10:41:05에 나무위키 1분미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국장학재단 홍보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추정되나 정확하지 않음.[2] # 이 영상 댓글에서 밝혔다[A] A B 2023년 2월 9일 기준[3] 본인도 이 점을 알고 있으며 아무리 영상길이를 압축하려해도 워낙 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내에 집어넣다보니 점점 더 1분미만으로 영상을 제작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래도 2분 이상으로 제작하는 경우는 정말 드물다.[4] 생활 팁 중에선 스마트폰 사용팁 관련 영상이 많이 올라오는 편인데 갤럭시 노트 기기를 사용하는 특성상 삼성 갤럭시에만 해당되는 것이 꽤 있는 편이다. 갤럭시 기기 사용자들에게 정보가 편중되어있다는 것이 iOS 사용자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 있겠다.[5] 예를들어 길바닥에 떨어져있는 핸드폰 사진을 섬네일로 띄우지만 정작 영상 내용은 핸드폰과는 관계가 있을지언정 길바닥에 떨어진 핸드폰과는 전혀 무관하거나, 하늘에 손을 뻗은 사진으로 순수히 직감만으로 비가 내리고 그치는지 알 수 있다는 듯한 섬네일이지만 영상은 단순히 기상청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 경우.[6] 기본적으론 꺼져 있는 기능이지만, 핸드폰에 따라 켜져 있는 경우도 있고, 켜는 순간 112가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스마트폰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