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프로듀서)

덤프버전 :


250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

250의 주요 수상 이력
'''
[ 펼치기 · 접기 ]

파일:KMAlogoblack1.jpg
올해의 음반
이랑
<늑대가 나타났다>
(2022년)

250
<>
(2023년)


TBD
<TBD>
(2024년)
올해의 음악인
방탄소년단
(2022년)

250
(2023년)


TBD
(2024년)











250
이오공 | Lee Oh Gong

파일:250_춤을추어요.jpg

▼ 다른 프로필
파일:250_프로필.jpg

본명
이호형
출생
1982년 4월 11일 (42세)
소속사
파일:BANA logo.gif
학력
한서대학교 (실용음악과 / 학사)
링크
파일:사운드클라우드 아이콘.sv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 개요
2. 평가
3. 활동
3.1. 음악
3.2. 인터뷰
4. 디스코그래피
4.1. 싱글
4.2. 앨범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음악 프로듀서이자 Beasts And Natives Alike 소속 DJ. 250이라고 쓰여진 이름은 '이오공'으로 읽는다.[1]

일렉트로니카를 기반으로 한 뽕짝, 신스팝, 재즈 색소폰, 저지 클럽, 뉴 잭 스윙 등 다양한 장르 믹스로 한국형 뉴트로의 선두주자로 통하고 있다. '한국의 다프트 펑크' 등 다양한 수식어로 유명세를 만들어 이를 바탕으로 ADOR 소속 걸그룹 NewJeans메인 프로듀서를 맡고 있다. 발매 후 250일 동안 순위권에 위치하며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은《Attention》,《Hype Boy》와 자신의 주 장르인 저지 클럽 풍 노래이자 멜론 차트 역사상 최장기간 1위 《Ditto》로 대흥행했으며 2023년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음반《》으로 3관왕[2]을 이어 '올해의 음악인' 을 차지하며 4관왕 수상을, 음반《NewJeans》로 2관왕[3] 수상하며 총 6관왕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2. 평가[편집]


‘올해의 음악인’ 후보 기준엔 “음반의 성취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되”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규정이 있다. [뽕]으로 새로운 음악의 성취를 거두었다. NewJeans의 노래로 대중의 반응까지 이끌어냈다. 이박사부터 NewJeans까지, 자신만의 확고한 세계를 갖고 있는 프로듀서가 그 영역을 지금도 계속해서 넓히고 있다. 이만큼 ‘올해의 음악인’에 어울리는 후보가 어디 있단 말인가.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음악인' 선정평 선정위원 김학선 평론가


International treasure 250, the producer spearheading a resurgence of the ppongjjak pop style

국제적 보물 250, 뽕짝팝 스타일의 부활을 주도하는 프로듀서

더 가디언#


250은 뮤지션이자 프로듀서로서 2022년을 각기 다른 방향으로 채웠다. 자신의 이름을 건 첫 앨범에서 모두가 외면하고 있던 과거를 가장 앞선 방식으로 재탄생시켰다. 모두가 현재를 바라보고 있을 때, 그는 황학동 일대에서 채취한 장비와 소리로 미래를 바라봤다. 그렇게 탄생한 [뽕]은 2022년 일렉트로닉의 걸작을 넘어, 지금의 한국대중음악계를 관통하는 문제작이다. 그뿐인가. 처음 메인 프로듀서를 맡은 [New Jeans]의 음악과 사운드는 NewJeans 신드롬의 중심축 역할을 했다. 만약 이 앨범에 담긴 음악들이 여느 케이팝 그룹들의 그것처럼 짜깁기로 채워졌다면, 2022년의 대중문화에서 NewJeans의 위상은 분명히 달랐을 것이다. 신중현이 1973년 김정미의 [NOW]를 통해 프로듀서로서의 역량을 극대화했고 이듬해 '미인'으로 스스로 기념비를 세웠던 행보를, 2022년의 250이 떠올리게 했다. 이견이 존재할 수 없는 올해의 음악인이었다.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음악인' 선정평 선정위원 김학선 평론가


케이팝은 무엇일까? 트로트는 무엇일까? 가요는 무엇일까? 이 음악들 안에서, 진짜 우리 꺼는 무엇일까? 250의 [뽕]은 이 오래된 물음에 대한 대답과 같은 작품이다. 한국 대중음악은 길게는 백 년, 짧게는 수십 년 전에 영미권과 일본에서 들어온 여러 음악이 혼재된 토대 위에서 꽃을 피웠다. 일방적인 문화 폭격 속에서 우리가 잃지 않은 고유의 정서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뽕(또는 뽕끼)이다. 누군가는 뽕을 천박하다고 무시하지만, 사실 뽕은 한국인을 관통하는 거대한 감성의 덩어리 그 자체다. 트로트에도, 발라드에도, 댄스에도, 심지어 신중현, 케이팝 아이돌 음악에까지 서려있는 뽕. 한국의 작곡가, 가요 제작자들은 우리 안에 내재된 뽕의 정서를 이미 알고 있었고, 뽕을 어떻게 새롭게 포장해 히트작을 만들까 골몰해왔다. 250의 [뽕]은 뽕을 에둘러 포장하지 않고 정면으로 받아들인 용감한 작품이다. 250의 소속사 BANA는 수년 전부터 <뽕을 찾아서>라는 다큐를 제작하며 가요의 근원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했고, 그렇게 도달한 뽕의 결정체를 [뽕]에 담았다. 이 안에는 삶의 애환, 욕망, 위로, 환각, 한의 정서에 이르기까지 음악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 담겼다. 케이팝이 전 세계를 달구고 있는 지금, “그래서 진짜 너희만의 음악은 뭔데?”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250의 [뽕]을 들려주면 된다. 이러한 250의 거대한 작업에 한국대중음악상은 ‘올해의 음반’으로 대답하는 바이다.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반' 선정위원 권석정


250의 성취는 음악적 결과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뽕을 찾아가는 전체에 있다. 장르뿐 아니라 문화적 감정에 대한 그의 탐색은 한국과 아시아 전역에 반향이 있을 것이다

음악잡지 와이어


NewJeans의 데뷔가 ‘Attention’ 풀버전 공개였던 것은 어쩌면 필연적이었다. 전형적이지 않아서 좋았고, 무엇보다 작법과 상관없이 노래가 좋았다. 있는 그대로 맑은 목소리를 담아낸 녹음, 아티스트의 매력을 그대로 살린 믹싱, 엔지니어링과 프로듀싱, 틀에 갇히지 않고 메이저와 마이너를 자유롭게 노니는 코드 진행까지. 몇 번 듣지 않아도 귓가에 노래가 들리는 듯했다. 멤버들의 얼굴을 외우기도 전에 노래를 흥얼거리게 하는 음악의 힘. 제작과 구현, 완성과 릴리즈까지 모든 박자가 맞아떨어져 4세대 걸그룹의 새로운 챕터를 연 곡이자, ‘Ditto’와 함께 NewJeans가 전하고자 하는 어떠한 ‘노스텔지어’가 느껴지는 곡.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 Attention 선정위원 이진수


사람들은 래퍼 이센스와 케이팝 그룹 뉴진스, 〈뽕〉의 작곡가가 한 사람인 게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4월3일 서울 용산구에서 만난 250은 “나는 애초에 촌스러운 사람”이라고 말했다. 촌스럽고 세련된, 슬프지만 웃긴, 흥겨운데 눈물나는, 그의 모순적인 음악 세계를 들여다봤다.

시사인 김영화 기자 인터뷰 기사


3. 활동[편집]



3.1. 음악[편집]


이태원 DJ씬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DJ이자 프로듀서. BANA에 합류하고 나서는 이센스의 <Everywhere>와 <비행>, 김심야의 <Interior>등 힙합 트랙들을 프로듀싱했다.
Everywhere
비행

디제잉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학생 때부터 소리를 가지고 다양하게 조작하는 것에 흥미를 느껴서라고 한다. 고등학생 때부터 힙합 동아리를 결성해 자신의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다.

2015년 11월 이태원 경리단길에서 열린 f(x)의 컴백 전시회인 4 Walls Exhibition에서 전시음악을 담당하며 <4 Walls> 공식 리믹스 2곡을 공개하기도 했다.
f(x) - 4 Walls 250 Remix
f(x) - 4 Walls 250 Blue Remix

2016년 9월 8일 SM STATION을 통해 '두근두근 (Pit-A-Pat) 250 Remix'와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보아의 <Pit-a-Pat>을 원곡으로 한 리믹스다.
250 - 두근두근 (Pit-A-Pat) 250 Remix

그 외에도 보아의 <Christmas Paradise>, NCT 127의 <Chain>, <내 Van>, ITZY의 <Gas Me Up> 등 K-POP 트랙들을 작곡하며, 장르의 경계를 넘어선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 주고 있다.

2016년 12월 31일 홍대 헨즈클럽에서 열린 BANA파티를 통해 앨범 의 발매를 예고했다. # 그리고 2017년 공식 홈페이지와 BANATV를 통해 '뽕을 찾아서'라는 다큐멘터리의 Teaser가 공개되었다. '뽕을 찾아서'를 통해 앨범 뽕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댄스음악의 뿌리를 찾아다니며 250 본인이 색깔로 만들기 위한 과정들을 보여주었으며, 뽕 앨범에 수록 예정인 <Spring>을 사운드클라우드에 무료 공개했다. 참고로, 이박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250 - Spring

2018년, 앨범 수록 싱글 <이창>을 M/V와 함께 발표했다.
250 - 이창 (M/V)

2018년 12월 29일 자신의 파티 브랜드인 <아직도 모르시나요>를 런칭했다. 연남동 채널 1969에서 첫번째 런칭 파티를 진행했다.

2021년 11월 5일 버드와이저 코리아의 유튜브 채널에서 앨범 뽕의 선공개 싱글 <Bang Bus>의 최초 라이브를 공개했고, 동월 12일 DJ Soulscape와 함께한 인터뷰 또한 공개되었다.
BUDXBEATS LIVE: 250 'Bang Bus'
BUDXBEATS 이오공 250 TALK

2022년 3월 18일, 앨범 을 발매했다.

2022년 8월 1일 NewJeans의 데뷔 앨범 1st EP 'New Jeans'의 타이틀곡 및 수록곡 작곡을 담당했다.

개인 앨범인 도 평단의 호평을 받았고 작곡을 담당한 NewJeans의 AttentionHype Boy도 각종 음원차트 최상위권을 기록하며 작곡가로서 2022년 최고의 한해를 보냈다.

이후 2022년 12월 19일 NewJeans의 새 싱글 선공개곡 Ditto의 작곡 및 편곡을 맡았고 이 곡 역시 각종 음원차트 최상위권을 기록하면서 1년에 3개의 곡이나 1위에 올리는 기염을 토해냈다. 이후 2023년 1월에 Ditto가 빌보드 Hot 100 차트에 진입하게 되면서, 2022년 한국 대중음악씬에서 메이저와 인디 양씬에서의 성과, 호평을 모두 이끌어낸 작곡가로 자리매김하여 이후 한국대중음악상올해의 음악인, 올해의 음반, 최우수 일렉트로닉 음반, 최우수 일렉트로닉 트랙' 4관왕을[4] 차지하는 기염을 토해내 그야말로 프로듀서로서의 입지가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는 중이다.


3.2. 인터뷰[편집]




4. 디스코그래피[편집]



4.1. 싱글[편집]


  • SM STATION 두근두근 (Pit-A-Pat) 250 Remix (2016) #
  • Spring (2017) #
  • 이창 (2018)



앨범에 수록될 곡인 <이창>의 뮤직비디오. '뽕을 찾아서' 2화에 나오는 한 시민의 인터뷰를 통해들은 <이창>에 대한 감상을 뮤직비디오로 담아냈다.

  • 뱅버스 (2021)



앨범의 타이틀 <뱅버스>의 뮤직비디오. 백현진의 전라 열연으로 많은 화제를 모았으며, '보스턴 국제 영화제', 'LA 인디 필름 영화제', '스웨덴 국제 영화제' 등에 공식 초청 상영되었다.


4.2. 앨범[편집]


  • One Night Stand (2014) [6]
  • (2022)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8 04:39:41에 나무위키 250(프로듀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2023년 4월 13일 SBS 파워FM아침창에 출연해서 밝힌 본인피셜로는 "이오영"으로 불리는 것을 의도했다고 한다. 본명이 '이호형'이기 때문에, '250'이라고 예명을 쓰면 다들 '이오영'이라고 불러 줄 것이라 예상했다고 했다. 하지만 다들 '이오공'이라고 불러주시고, 나이드신 분들은 '이백오십'이라고 부르시는 분들도 있어서, 이제는 그냥 자유롭게 불러주시면 된다고 인터뷰하였다.[2] 올해의 음반(일렉트로닉 음악 최초 수상), 최우수 일렉트로닉 음반, 최우수 일렉트로닉 트랙, 한국대중음악상 역사상 일렉트로닉 장르 최초의 올해의 음반 수상작[3] 최우수 케이팝 앨범, 최우수 케이팝 트랙(Attention)[4] 개인으로만 따졌을때 4관왕이며, NewJeans에서의 작업물들도 포함한다면 최우수 케이팝 앨범최우수 케이팝 트랙(Attention)까지 무려 6관왕이다.[5] 김창완아름다운 이 아침[6] 원래 정규 1집이었지만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현재는 모든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