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initode 2

덤프버전 :

Infinitode 시리즈
Infinitode
Infinitode 2

infinitode 2
파일:tdi2_logo.png
OS
파일:안드로이드(운영체제) 로고.svg
출시일
2019. 5. 29(안드로이드)
2021. 04. 30(스팀)
개발자
Prineside
Play Store
Steam
1. 개요
2. 모드
3. 사운드
4. 문제점
5. 하위 문서



1. 개요[편집]


Prineside[1]에서 개발한 타워 디펜스 게임.
infinitode의 후속작이며, 업그레이드가 통합되고 타워가 자동으로 해금되는 등 게임의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어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공식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며 https://infinitode.prineside.com/?m=translate에서 번역에 참가할 수 있다.

2021년 4월에 스팀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모바일 버전과 계정 연동이 된다. 광고를 볼 수 없는 것만 제외하면, 모바일 버전과 그리 큰 차이가 없었...으나
개발자 모드 업데이트 이후 PC 버전은 게임 파일을 뜯을 수 있다라는 어마무시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어 그야말로 무궁무진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게임사에서 모딩을 장려하고 있어 모딩을 이용한 많은 맵들이 제작되고 공유되고 있다.

2. 모드[편집]


Infinitode 2의 모드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보통
일반적인 게임 모드. 리더보드가 존재하고, 적 웨이브가 타이머 종료 직후 시작한다. 또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모드이며, 일부 단계는 보통 모드로만 플레이할 수 있다.
  • 쉬움
더 쉬운 스토리 진행을 위한 모드. 리더보드가 없고, 적 웨이브가 웨이브 소환 버튼을 눌러야만 시작한다. 난이도가 0.92배가 되고, 전리품 빈도와 자원 채굴 속도가 75%로 감소한다.
  • 무한
메인 스토리 클리어 이후 더 많은 보상을 위한 모드. 보통 모드와는 별개의 리더보드가 존재하며, 이는 최초 1시간 동안의 플레이만 반영한다. 난이도가 1.5배로 상승하고,[2] 전리품 빈도가 150%로 증가한다. 퀘스트 보상이나 적 전리품으로 비트 더스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는 무한 모드 전용 연구에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기지 효과에 적이 플랫폼 위를 지나갈 수 있음, 최대 적 경로 탐색 = 2가 추가된다.


3. 사운드[편집]


BGM이 없었던 전작과는 다르게 모듈 음악을 배경음으로 사용한다. 음악은 웨이브 시작 시에 재생된다.

초기에는 맵에 여러 개의 악기 맵칩이 있고 이를 조합하여 음악을 만드는 방식이었으나, 이후에 음악 맵칩 하나만 존재하며 이미 제작된 모듈 음악 파일을 재생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커스텀 맵을 만들 경우, 음악 맵칩을 배치한 뒤 자신의 스마트폰(안드로이드)/PC(스팀)에 저장된 음악을 고르면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Milkytracker, OpenMPT 등으로 제작한 모듈 음악만을 지원하므로 파일 확장자는 *.mod, *.xm, *.s3m, *.it만 지원한다.

메인 화면 음악은 Floppi의 <So Close>[3]였고, 1.5 업데이트 이후에 Zalza의 <Cherish>로 바뀌었다. 음악이 바뀐 것에 대해서는 취향에 따라 평이 갈리고 있는데, 제작진도 이를 인지했는지 개방한 스테이지의 배경음을 메인 화면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해당 업데이트와 동시에 추가했다.


4. 문제점[편집]


  • 불지옥같은 난이도와 그로 인한 매우 높은 진입장벽
사실 전작 infinitode에 비하면 그나마 나은데, 여전히 진입장벽은 매우 높다.
우선 난이도가 상당하다. 웬만큼 전략짜기에 소질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한단계 한단계씩 순서대로 계속 나아가면 막히는 때가 온다. 대부분 여러번 시도를 하다 보면 어떻게든 뚤리는 경우도 많지만, 가끔은, 최소 1번씩은 아무리 해도 절대로 안 뚫리는 때가 오기 마련이다.이럴 때는 실력으로 해결이 안 되는 빈자리를 연구로 때워야 하는데, 자원이 부족하면 했던 스테이지를 또 돌며 지겨운 노가다를 해야만 한다. 이 노가다에 대한 것은 후술.
그리고 게임의 시스템이 방대하고 복잡하다. 상성관계[4]가 16종의 타워와 12종의 적(거의 모든 타워에 100% 대미지를 받는 보스를 제외하더라도 11종) 각각에 대해 개별적으로 설정되어 있어 일반적인 타워디펜스 게임에 비해 훨씬 복잡하다. 연구에 사용되는 자원도 엄청나게 다양해서 가장 기본적인 화폐(영어로 green paper, 흔히 줄여서 GP라고 함)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 코인을 투자하여 채굴해야 하는 자원 다섯 종류에, 퀘스트 보상 또는 적 드롭으로 얻는 도면 5개 티어 7종이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연구에 필요하며, 그 외에도 한 단계당 최대 3개만 얻을 수 있는 별(star), 퀘스트 초기화나 맵 판매 등으로 얻는 프레스티지 티켓 등의 다양한 자원이 있다.
그만큼 '연구' 시스템도 굉장히 어지러운데, 타워 한 종류당 연구가 수십 가지나 되며 글로벌 연구도 굉장히 많고, 이 연구들이 한 번 한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연구 하나하나에 레벨이 존재하여 연구 하나를 세 번, 다섯 번, 심지어는 열 번 넘게 찍어야 한다.[5] 그리고 후반 스테이지로 갈수록 적의 체력은 높아지고, 종류는 많아지며, 지형은 더더욱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제대로 즐기려면 머리아프다.

  • 지나치게 심한 노가다성
스테이지 뺑뺑이와 노가다는 모든 타워 디펜스 게임의 고질병이긴 하나, 이 게임은 유독 심하다.
이 게임에서의 성장은 모두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연구를 수행하려면 여러 종류의 화폐가 많이 필요하고, 이것들의 수급 방법이 제각각인데다 수급량도 많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화폐 A를 모으기 위해 여기서 파밍하고 화폐 B를 모으기 위해 저기서 파밍하다 보면 플레이타임의 대부분을 노가다로 보내게 된다.
노가다 없이 실력으로 격파할 수 있느냐? 절대 안된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난이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높아진 난이도를 격파하려면 스펙을 쌓아야 하고, 스펙을 쌓기 위해서는 화폐를 모아야 하고, 결국 어쩔 수 없이 반복 노가다를 하게 된다.
엔드리스 모드로 가면 이게 엄청 심해져서, 엔드스펙을 찍기 위해 무한히 노가다를 반복해야 한다.
다만 현재는 개발자 모드를 이용하면 노가다 없이 한 방에 엔드스펙을 찍을 수 있게 되어 이 문제는 해결되었다. 개발자 모드로 맵을 만들어서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된 건 덤.

  • 느린 업데이트
개발사인 Prineside가 매우 작은 규모이다 보니 게임이 업데이트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특히 Gauss 패치는 패치 노트 말마따나 장장 9개월 가까이 걸렸다고 한다. 그리고 2022년 6월 현재 1.9.0 버전을 개발중이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개발이 지연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다행히 개발진 중 사망자는 없다고 한다.reddit


5. 하위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8 05:55:34에 나무위키 Infinitode 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우크라이나의 법인이다.[2] 연구를 통해 최대 9배까지 올릴 수 있다.[3] TSRh TeaM의 플래시겟 Keygen에 사용된 음악이다.[4] 타워 A는 적 B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지만 적 C에게는 낮은 대미지를 주며, 타워 D는 반대로 적 C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지만 적 B에게는 낮은 대미지를 주는 식. 일부는 아예 타겟으로 지정되지조차 않는 경우도 있다.[5] ENDLESS 모드에서는 무려 Lv.100까지 올라가는 연구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