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al(게임 스피드런)

덤프버전 :






1. 개요
2. 목표
2.1. 규칙
2.2. 게임 빌드
3. 글리치
4. 카테고리
4.1. 주 카테고리 (Main Category)
4.2. 기행 플레이



1. 개요[편집]


Portal(게임) 의 스피드런. 2019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스피드런이 시도 된 게임이 바로 포털이다.[1]
만약 스피드런을 배우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라. 이 문서는 포탈 스피드런 커뮤니티가 공식적으로 만든 문서이다.
여기엔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 대한 튜토리얼이 있으니 궁금하면 한번 열어봐라.
재밌으니 한번 해보는 걸 추천한다. 스피드런.com

현제 세계 1위들은,

아웃 오브 바운드:
Can't Even

인바운드:
Sarahspeedurn

인바운드 NoSLA:
Floorb

글리치리스:
SiDiouS

이다.


2. 목표[편집]


스크립트, 매크로 또는 치트[2] 없이 게임을 최대한 빠르게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다.


2.1. 규칙[편집]


  • 아웃 오브 바운드 (Out of Bounds)
스크립트나 치트를 안 쓰고 오직 게임 내의 버그 (글리치) 만을 이용해서 게임을 최대한 빠르게 클리어해야 한다.

  • 인바운드 (Inbounds)
스크립트나 치트, 맵 밖으로 물체/플레이어/포탈내보내지 않는 내에 한해서 게임 내의 글리치를 이용해서 게임을 최대한 빠르게 클리어해야 한다.

  • 인바운드 NoSLA (Inbounds NoSLA) [3]
인바운드랑 같지만, 추가로 저장 / 불러오기를 이용한 글리치를 금지한다.

  • 글리치리스 (Glitchless)
규칙이 가장 까다롭다. 이름 그대로 글리치를 한 번도 사용해선 안 되며, 움직일 때 ABH나 AFH를 사용하지 못해 많이 느리다.


2.2. 게임 빌드[편집]


파일:SE 14 build 3420.png
Build 3420

파일:SE 14 build 3420.png
Build 5135 (Source Unpack)

포탈 스피드런은 구형 빌드의 소스엔진을 사용한다. 스팀 파이프 업데이트 이후에 막힌 버그[4]를 사용하기 위해서다.[5]

주로 사용하는 빌드는 Build 5135[6] 와 Build 3420 이 있다.
두 빌드의 차이점은 Build 5135엔 맵 마다 라디오가 다 있고, 맵 밖 공간을[7]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지만, Build 3420은 맵 마다 라디오가 없는 대신 맵 밖 공간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8]


3. 글리치[편집]


포탈 내 결함을 말한다. 스피드러너들은 이런 글리치를 계속 찾아내고, 연습해서 기록을 많이 단축한다.

이때까지 나왔던 혁명적인 글리치는

  • 엣지 글리치 (Edge Glitch)
엣지 글리치는 포탈 가장자리 부분에 끼거나 서면, 저장 / 불러오기 없이 플레이어의 실제 카메라가 다른 포탈의 위치로 이동하는 글리치다. 이걸로 원래 각도에선 쏠 수 없던 위치에도 포탈을 쏠 수 있다.

  • 세이브 글리치 (Save Glitch)
엣지 글리치 상태에서 저장 / 불러오기 하였을 때, 카메라가 떨어진 상태로 움직이는 걸 이용한 글리치다. 이걸 사용하면 벽을 뚫거나 바닥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다!

  • 볼트 스킵 (Vault Skip)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글라도스가 53초 동안 떠드는 걸 라디오를 이용해 4초 만에 건너뛸 수 있다.

  • 아이템 세이브 글리치 (Item Save Glitch)
이걸 사용하면 물리 엔진이 고장 나, 모든 물체가 바닥에 몇 번 튀기다 맵 밖으로 떨어진다.[9] 최근엔 이 글리치를 이용해서 인바운드에서 시간을 단축하는 전략연구 중이다.

  • Ahops
ABH / AFH / ASH 를 말한다. 각각
Accelerated Backwards Hopping
Accelerated Fowards Hopping
Accelerated Sideways Hopping

이다. ABH는 흔히 말하는 백버니 / 백버니합의 정식 명칭이다.


4. 카테고리[편집]



4.1. 주 카테고리 (Main Category)[편집]



  • 아웃 오브 바운드 (Out of Bounds) [10]


제일 빠른 카테고리. 많은 글리치가 사용되며, 진입장벽이 어느 정도 있는 카테고리다. Any% 라고도 한다.

  • 인바운드 (Inbounds) [11]

아웃 오브 바운드 보단 느리지만, 맵 안에서만 진행하기 때문에, 화려한 글리치가 많이 사용된다. 진입장벽이 높은 카테고리 중 하나다.

  • 인바운드 NoSLA (Inbounds NoSLA) [12]


인바운드랑 같이 맵 안에서만 진행해야 한다. 저장 / 불러오기를 이용한 글리치를 사용할 수 없어서 조금 지루할 수도 있다. 진입장벽이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낮은 편이다.

  • 글리치리스 (Glitchless) [13]


가장 느리다. 이름 그대로 글리치를 사용 안하는 카테고리기 때문에, 많은 기술이 비교적 필요하지 않다. 진입장벽이 제일 낮다. [14]


여담으로 한국에서 가장 빠른 주 카테고리별 기록은

아웃 오브 바운드 - kallguksu [15]
인바운드 - kallguksu [16]
인바운드 NoSLA - kallguksu [17]
글리치리스 - Hellstone [18] 이다.


4.2. 기행 플레이[편집]


아웃 오브 바운드나 인바운드 외에도, 정식 스테이지 및 고급 실험실에서 벌어지는 기행 플레이들도 존재한다.


단 한개의 포탈도 쓰지 않고 포탈을 깬 사람도 있다. 해설 영상


고급 실험실 16번 큐브 하나도 안 쓰고 돌파하기.[19] 심지어 해당 스테이지를 30초도 안 걸리고 돌파하는 사람도 있다.


고급 실험실 18번 포털 한 번도 안 쓰고 돌파하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05 02:15:35에 나무위키 Portal(게임 스피드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국에서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는 유일한 스피드러너는 kallguksu 이다..[2] sv_cheats 1[3] No Save Load Abuse 의 약자다.[4] 엣지 글리치 등[5] 2013년 밸브가 스팀 파이프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면서 많은 버그 / 글리치를 고쳐버렸다.[6] 소스 언팩 (Source Unpack)[7] 아웃 오브 바운드 스페이스 (OoB Space)[8] 스팀에서 정품 포탈을 구매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다.[9] 게임을 재시작 하지 않는 한 물리 엔진은 계속 고장 나 있는다.[10] 버그(치트키나 콘솔명령어는 제외)등을 사용해서 맵바깥으로 나가서 진행하는 플레이 방식.[11] 맵 안쪽에서만 진행하는 플레이방식.[12] (No Save Load Abuse의 약자.) 맵 안쪽에서만 진행하되, 저장 / 불러오기를 이용한 버그는 금지하면서 진행하는 플레이방식.[13] 맵 안쪽에서만 진행. 개임 내 모든 버그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면서 진행하는 플레이방식.[14] 포탈에선 "글리치리스를 플레이하고 싶게 만드는 당신의 뇌가 글리치 입니다." 라는 농담도 있다. 그만큼 지루하다는 거다.[15] 6:34.950 (2024.3.28 기준 세계 16위), 영상, 스피드런.com [16] 10:54.180 (2024.3.28 기준 세계 59위), 스피드런.com [17] 15:35.700 (2023.12.11 기준 세계 194위)[18] 17:41.160 (2023.12.11 기준 세계 138위), 영상, 스피드런.com [19] 원래는 큐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정석 플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