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신의 고장

덤프버전 :



북신의 고장
キタ(カミ(の里 Kitakami
파일:북신의고장.jpg}}}
북신의 고장 전경

1. 개요
2. 특징
2.1. 진실
3. 테마곡
4. 지역
4.1. ☆ 북신 가도
4.3. 애플 힐스
4.4. ☆ 세벗 플라자
4.5. 신명 산길
4.6. ☆ 북신센터
4.6.1. 도깨비 퇴치 페스티벌
4.7. ☆ 등꽃 들판
4.8. ☆ 낙원의 황무지
4.9. ☆ 북신 원생지
4.10. 영겁의 숲
4.11. ☆ 도깨비뿔 협곡
4.12. ☆ 북신 합류지
4.13. 도깨비산
4.14. 도깨비이빨 공동
4.15. 공포의 굴
4.16. ☆ 지옥골
4.17. ☆ 태라수호
4.18. 찬물 동굴
5. 여담



1. 개요[편집]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제로의 비보에 등장하는 '전편: 벽록의 가면'의 배경이 되는 지역이다. 벽록의 가면 주요 등장인물 시유, 카지 남매의 고향이기도 하다. 그래서 본작에서 블루베리 아카데미의 임간 학교 참가생으로 온 시유, 카지는 마을 회관이 아니라 자신의 집에서 머무르게 되었다.

주인공은 아카데미에서 진행되는 임간 학교의 학생으로 선정되어 북신의 고장에 오게 되어 북신의 고장에서 내려오는 전설에 대한 오리엔티어링을 진행하다가 전설의 포켓몬 오거폰과 관련된 사건에 엮이게 된다.

이동에는 설정상 버스와 비행기를 번갈아 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그 탓에 팔데아지방과 북신의 고장을 공중날기 택시로 오갈 때는 평상시의 시비꼬 공중날기 택시 연출 대신 비행기 연출이 나온다. 북신의 고장 내에서 공중날기로 이동할 경우 시비꼬 대신 야부엉 3마리가 나온다.


2. 특징[편집]


북신의 고장에는 커다란 산이 우뚝 솟아 있으며, 산자락에 사람들이 살고 있다. 논과 사과밭 등, 팔데아지방과는 또 다른 조용한 자연이 펼쳐져 있다. 또한, 특정 시기가 되면 마을 축제가 열리며, 다양한 노점으로 북적인다고 한다.

고장 내 내려오는 세간의 전설에 따르면 과거 악명 높은 포켓몬인 오거폰이 고장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었을 때 세 벗님이라 불린 전설의 포켓몬 기로치, 이야후, 조타구가 나타나 오거폰을 응징하고 산으로 쫓아낸 뒤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어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고 한다.

설정 외 특징으로는 팔데아지방에 비해 바닥에 떨어져 있는 도구들의 수가 많고, 리젠되는 속도도 매우 빠르다. DLC 지역인 만큼 유저들에게 각종 도구 수급을 쉽게 하고, DLC 업데이트로 드디어 획득이 가능하게 된 습득의증표를 쉽게 따라는 것에 대한 배려인 듯하다.

2.1. 진실[편집]


세벗오거폰 문서 항목 참조.

3. 테마곡[편집]



북신의 고장
(스칼렛·바이올렛)

작곡가
편곡가
아다치 미나코
아다치 미나코

전투! 북신의 고장 야생 포켓몬
(스칼렛·바이올렛)

작곡가
편곡가
아다치 미나코
아다치 미나코

스이록 마을
(스칼렛·바이올렛)

작곡가
편곡가
아다치 미나코
아다치 미나코

4. 지역[편집]


☆이 붙은 맵은 공중날기 택시 포인트가 있는 곳.

4.1. ☆ 북신 가도[편집]


キタカミ街道 / Kitakami Road

북신의 고장 스토리의 시작점. 버스 정류장이 있고, 북신 내에서 유일하게 차도가 나 있다.


4.2. ☆ 스이록마을[편집]


スイリョクタウン / Mossui Town


4.3. 애플 힐스[편집]


アップルヒルズ / Apple Hills

북신의 고장에서 운영하는 거대한 사과 농원으로, 과사삭벌레가 대량 출현한다.

4.4. ☆ 세벗 플라자[편집]


ともっこプラザ / Loyalty Plaza

세벗을 모시는 석상이 있는 장소. 스토리 도중 세벗 포켓몬들이 부활하는 바람에 석상이 부서지지만 엔딩 후 100만원을 기부하여 석상을 부활시킬 수 있다. 다행히도 나리아 이벤트를 완료하면 거의 100만원에 가까운 돈을 받을 수 있긴 하다.

원래는 세벗 공원이라는 이름이었으나 언제부턴가 세벗 플라자로 바뀌었다고 한다.

4.5. 신명 산길[편집]


舞出山道

북신센터 앞의 넓은 광장은 야생 포켓몬이 오지 않으며, 마을의 일부로 취급되지 않아서 피크닉이 가능하고, 계단을 오르면 알 파워를 주는 사탕을 살 수 있어서 북신의 고장의 알까기 스팟이라고 볼 수 있다.

4.6. ☆ 북신센터[편집]


キタカミセンター / Kitakami Hall

북신의 고장의 축제가 열리는 장소. 스토리 도중엔 시유, 카지와 함께 가면 축제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며 이곳에서 도깨비 퇴치 페스티벌도 즐길 수 있다. 오거폰을 처음 조우하게 되는 장소기도 하다.

귀면대의 보상을 주는 npc가 입구에 위치한다.

초반에는 없지만[1] 게임 내에서 가면[2]과 안경, 그리고 스마트로토무 커버를 파는 npc도 있다.


4.6.1. 도깨비 퇴치 페스티벌[편집]


북신센터에서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 혼자서 즐기거나 로컬 혹은 인터넷 통신으로 최대 4명의 유저들이 함께 즐길 수 있다.

라이드포켓몬을 타고 필드에 놓인 4종의 풍선을 터뜨려서 나온 나무열매를 모아 탁자에 정해진 개수만큼 가져오는 것이 목표다. 나무열매는 총 4종[3]이 있으며, 한 번에 소지 가능한 나무열매의 최대 수는 30이다. 레벨이 높을수록, 그리고 사람이 많을수록 모아야 하는 나무열매의 개수가 증가한다. 120초의 제한 시간 내에 나무열매를 모두 모아 오는 데 성공하면 다음 레벨로 올라가며, 난이도마다 정해진 개수의 레벨을 클리어해야 해당 난이도를 클리어한 것이 된다.

단, 나무열매가 탁자에 놓여 있으면 먹보 포켓몬이 출현하기 시작하는데, 탁자로 다가오는 포켓몬을 그대로 놔두면 모아 둔 나무열매를 먹어 버리기 때문에 R 버튼으로 울부짖어서 오는 대로 내쫓아야 한다. 먹보 포켓몬은 탐리스, 요씽리스, 먹고자, 잠만보 총 4종이 있는데, 잠만보는 이들 중에서 속도가 가장 빠르고 나무열매를 한 번에 많이 먹으며 출현 시 전용 알람까지 뜬다.

난이도는 초급(3레벨), 중급(6레벨), 상급(10레벨) 총 3가지로 나뉘는데, 초급을 처음 클리어하면 경험부적과 풍선을, 중급을 처음 클리어하면 요정의깃털을, 상급 난이도를 처음 클리어하면 색이 다른 먹고자[4]를 경품으로 준다.[5] 하지만 보상이 보상인지라 초급과 중급은 혼자서도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상급은 솔플이 불가능하고 멀티로 도전해야 겨우 깰 정도의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초회 보상과는 별개로, 도깨비 퇴치 페스티벌의 추가 보상으로 떡[6], 깃털, 나무열매[7], 민트, 테라피스, 경험사탕, 진화 아이템[8], 비전스파이스, 판매용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스토리에서는 가면 축제가 개최될 때 초급 난이도로 한 번[9] 참가하게 되며, 시유의 6390점을 넘는 것이 목표다. 물론 넘지 못해도 스토리는 그대로 진행된다.

4.7. ☆ 등꽃 들판[편집]


フジが原 / Wistful Fields

북신의 도장 남서쪽에 위치한 길쭉한 평원. 구석에는 등꽃 연못이 있으며, 공중날기 스팟도 있다. 하늘하늘 춤추새는 호수 근처 보라색 꽃이 피는 나무 주변에서만 등장한다.

스토리에서는 등꽃 연못에서 거대해진 이야후랑 대결하며 벽록의 가면 스토리를 완료하고 가면 똑같은 곳에서 이야후를 포획할 수 있다.

4.8. ☆ 낙원의 황무지[편집]


楽土の荒地 / Paradise Barrens


4.9. ☆ 북신 원생지[편집]


キタカミ原生地域


4.10. 영겁의 숲[편집]


とこしえの森 / Timeless Woods

세류와 함께 포켓몬 촬영 이벤트를 하게 되는 장소. 사진 촬영 도중엔 bgm이 영원의 숲을 어레인지한 레전드 아르세우스의 안쪽 숲 음악으로 변하며 10마리의 포켓몬을 찍은 뒤엔 붉은 달 다투곰을 잡을 수 있다. 또한 백색근 배쓰나이 역시 이곳의 강에서 잡을 수 있다.

이러한 사실과 옛날 다투곰이 히스이로부터 이주해 영겁의 숲 근방에 터를 잡았다는 세류의 발언으로 보아, 북신의 고장 북쪽이 신오와 가까운 위치일 것으로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영겁의 숲이나 근처에는 공중날기 포인트가 없기에 다시 가기가 번거로운 장소이다.

4.11. ☆ 도깨비뿔 협곡[편집]


鬼角峡谷 / Fellhorn Gorge

이곳에서는 메깅 계열이 팔데아지방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흔히 보이는데, 메깅 계열의 유실물은 대지의힘과 지진 기술머신을 만드는 데 필요하니 유실물이 부족하면 여기서 파밍을 하면 된다.

이곳의 호수중 하나에 제로게이트 개방 후 100레벨의 잉어킹이 간혹 등장한다.

4.12. ☆ 북신 합류지[편집]


북신의 고장 남동쪽에 있으며, 구석에는 아무도 없는 가게와 과사삭벌레가 출현하는 작은 사과나무 밭이 있다. 밭 근처에는 애프룡이나 단지래플이 드물게 야생으로 출현하기도 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별 의미가 없는 장소 같지만, 가게의 무인 판매소에서 과사삭벌레를 과미르로 진화시킬 수 있는 도구인 꿀맛사과를 개당 500원에 판매한다. 꿀맛사과는 이곳에서 구매하는 것으로만 입수가 가능하다.[10]

4.13. 도깨비산[편집]


鬼が山 / Oni Mountain


4.14. 도깨비이빨 공동[편집]


鬼歯空洞 / Oni's Maw


4.15. 공포의 굴[편집]


恐れ穴 / Dreaded Den

오거폰이 머무르던 작은 굴. 오거폰과의 합류 및 포획 배틀이 이곳에서 이루어진다.

원래는 오거폰이 친구였던 사내와 함께 지낸 곳으로 사내가 죽은 뒤 오랫동안 혼자 살다가 주인공과 함께 하며 떠나게 되었고 엔딩 이후엔 관광명소가 되었다.

4.16. ☆ 지옥골[편집]


地獄谷 / Infernal Pass


4.17. ☆ 태라수호[편집]


てらす池[11] / Crystal Pool

도깨비산 정상에 위치하며, 호수에 거대한 테라스탈 광석이 잠겨 있는 신비로운 장소로 북신 6선 중 하나로도 지정되어있다. 에리어 제로와 연관되어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로 BGM 분위기도 에리어 제로와 비슷하며 에리어 제로에서 질리도록 보이는 킬라플로르 계열 역시 볼 수 있다.

스토리 도중 시유와 함께 오거폰의 가면을 고칠 재료를 찾기 위해 들르게 되며 시유와 함께 밀로틱을 물리치고 재료를 얻고 떠나려 하지만 마침 조사를 온 브라이어와 마주치게 된다. 브라이어의 언급에 따르면 이 호수에선 테라스탈 에너지와 동일한 파장이 검출되고 있으며, 그 이유를 밝혀낼 수 있다면 팔데아지방 외의 다른 지방에서도 테라스탈이 가능하게 될 것[12]이라고 한다.

제로 게이트 클리어 기준, 필드에서 최대 70 레벨의 일반 포켓몬이 출현한다.


4.18. 찬물 동굴[편집]


ひやみず洞 / Chilling Waterhead

도깨비산에 존재하는 상하로 깊은 동굴. 기로치를 상대하기 위해선 이 찬물 동굴을 건너가야한다.

도깨비산에선 귀면대를 제외한 일반 트레이너를 발견할 수 없으나 특이하게도 찬물 동굴 안엔 일반 트레이너가 존재한다.


5. 여담[편집]


  • '이와테' 라는 이름의 유래로 전해지는 전설 중 하나가 도깨비 퇴치라는 점, 현의 새가 이라는 점, 가면을 쓴 채 추는 전통 춤 오니켄바이(鬼剣舞)와 시 내의 도깨비 박물관(鬼の館)의 존재 등의 이유로 인해 동명의 이와테현 키타카미시에서 따 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아오모리현과도 연관이 있는데 도깨비산이 아오모리현오소레잔과 매우 비슷하며, 정상의 태라수호는 오소레잔의 우소리야마 호수와 유사하다. 또한 아오모리현이 사과로 유명해, 애플 힐스와도 연관이 있다. 다만 이와테현도 사과가 많이 생산된다. 이밖에 오거폰의 모티브가 모모타로 설화 이외에도 아키타현나마하게라는 이야기도 있다.

  • 팔데아를 해외로 취급하는 등 공식적으로 팔데아 외부 지역에 속하며 북신의 고장과 팔데아지방 본토는 시각이 정반대로 시차도 존재한다. 다만 블루베리 아카데미와는 달리 구체적으로 어느 지방 소속인지는 언급되지 않았는데 일본풍 분위기를 보면 일본이 모티브인 지역 부근으로 보이며 모티브가 도호쿠 지방이라면 신오지방(히스이지방)과 가까운 지역일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있다. 또한 지방이 다르므로 기존 팔데아 리전폼을 가진 우파켄타로스의 알을 북신의 고장에서 부화시킬 경우 원종이 나온다.

  • 축제를 여는 곳 입구에 히스이 리전폼 가디의 석상이 등장하며, 찬석의 후손으로 추정되는 인물인 세류의 등장으로 히스이(현 신오지방)과 연관된 장소일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다만, 대쓰여너 계열과 붉은 달 다투곰이 등장하는 것 외에는 히스이 리전폼이 아닌 원종 포켓몬이 등장하며 직접적으로 히스이(신오)지방과의 연관점이 언급되진 않았다.[13]

  • 카메라에 성도지방 BGM[14]이 추가되었으나 마찬가지로 별다른 언급은 없으며, 두 지역 모두 일본풍이라서 넣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 진실을 안 마음 착한 늙은 가면장인과 그의 일족을 제외하면 단지 자신들과 다르단 이유로 차별하고, 본인들의 오해로 인한 일이지만 북신의 고장 내 사람들은 진실을 알고 있는 가면장인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고 이단 취급하며 오거폰을 박해하고, 악역인 세벗님을 찬양하는 잘못된 행보와 더불어 고장이 일본풍이 강하게 느껴지는 점 때문인지 나루토나뭇잎 마을이 연상되어서 졸렬잎 마을이라며 비판을 받기도 한다. 물론 외지인을 차별하고 그런 착각을 한 것은 고장의 조상들이지 현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아니다. 오히려 현대는 여러 외지인이 고장을 관광하고 있거나 진실을 알자 바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면 현 시대의 사람들은 그냥 진실을 몰랐던 선량한 사람들이다.

  • 하지만 그와 별개로 진실을 알게된 다음에도 세벗의 동상을 복원하기 위해 기부를 받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물론 이건 펀딩 형식이라 주인공에게만 받는 건 아니고 여럿에게 받아서 세우는 것이기는 하다.[15] 마을 사정을 생각해보면 이미 수백년간 세벗을 신이자 영웅으로 숭상해왔고 북신의 고장의 축제나 관광도 그에 포커스를 맞춰져 있으며 공식 영상에서도 주기적으로 사당에 공물을 바치거나 제사를 드리는 묘사가 있을 정도로 이미 마을의 문화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그냥 진실은 적당히 무시하고 여전히 마을의 전통으로 되살리려는 의도라고 생각하면 아예 이해가 안 가는 건 아니다. 이와 별개로 엔딩 후엔 오거폰에 대한 잘못된 소문은 전부 수정되었으며, 마을 사람들도 세벗이 악당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게 된다.

  • 북신 센터 입구 근처에는, 북신의 고장 도처에 존재하는 북신 귀면대(キタカミ鬼面衆) 총 일곱 명을 이길 때마다 기합의띠, 경험치 사탕, 돌격조끼, 구애 시리즈 등의 유용한 도구를 주는 NPC가 존재한다. 귀면대 일곱 명을 모두 이기면 숨은 귀면대와도 배틀할 수 있으며, 모든 귀면대의 일본어판 이름은 일본의 명검(마사무네, 하세베, 코테츠, 무네치카, 라이키리, 쿠니츠나, 카네미츠, 무라마사)에서 따온 것이다. 설정상으로는 귀면대와 포켓몬 배틀을 해서 상품을 받는 것이 애들을 위한 축제 행사라고 한다. 다만 귀면대 멤버 모두 배틀에 진심이라서 상품을 모두 타간 사람은 플레이어가 처음이라고 한다. 귀면대의 포켓몬의 레벨대는 75 언저리이며 이 레벨은 엔딩 이전에도 그대로다. 기술배치나 도구 노력치 등의 스펙도 사실상 실전 배치나 다름없는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다.[16] 위치 또한 라이드 포켓몬 없이는 가기 힘든 상당히 난해한 곳이 많아 사실상 엔드 컨텐츠 취급이다.[17]

파일:팔데아 파노라마.png
파일:북신 파노라마.png
팔데아지방 미니맵
북신의 고장 미니맵
  • 여담으로, 북신의 고장은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팔데아지방의 축소판이라는 의견이 있다. 실제로 중앙에 거대한 산과, 그 중앙에 테라스탈 결정이 존재하는 곳(팔데아의 대공/태라수호)[18]이 존재하며, 산 남쪽에는 마을(테이블시티/스이록 마을)이, 서북쪽에는 다른 곳과 명백하게 다른 지형(오야 호수/낙원의 황무지)이 있는 등, 두 지도를 비교하면 공통점이 제법 보이는 편. 게다가, 비전떡에 비전스파이스가 들어있는데, 비전스파이스는 원래 에리어 제로에서 조사단이 가지고 나온 물건이다.

  • 팔데아 10경처럼 북신의 고장에서도 공중날기 포인트로 지정되는 북신 6선이 존재한다. 간판에 말을 걸면 관련된 설명도 읽을 수 있다.
    • 태라수호
    • 지옥골
    • 등꽃연못
    • 감사환
    • 도깨비뿔 바위
    • 북신 합류지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6 19:34:33에 나무위키 북신의 고장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작중에서는 자리를 비웠다고 언급된다.[2] 시스템 상으로는 모자 판정이다.[3] 풍선의 색마다 나오는 나무열매가 정해져 있다. 치리열매는 빨강, 규살열매는 파랑, 캄라열매는 초록, 용아열매는 회색 풍선을 터뜨리면 나온다.[4] 교활의증표 소지, 최대 크기, 숨겨진 특성으로 고정이다.[5] 주의해야 할 점은, 플레이어 본인이 먼저 상급 난이도를 해금해야 한다. 상급 난이도를 해금하지 않고 멀티로 상급을 깨면 먹고자를 주지 않는다.[6] 각 스탯마다 기초 포인트를 10씩 올려주는 떡 6종과 기초 포인트를 모두 초기화시키는 순백떡이 있다.[7] 노력치 감소 나무열매 외에도 본편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의문열매, 미클열매, 애슈열매, 자보열매, 애터열매, 악키열매, 타라프열매도 획득 가능하다.[8] 범작찻잔, 걸작찻잔, 고운비늘, 예리한이빨, 영계의천[9] 결과와 상관없이 이 때는 재도전이 불가능하다.[10] 500원짜리 꿀맛사과를 상점에 팔면 550원이다. 50원 이득이나, 한 번에 하나씩만 구매 가능하기에 실용성은 없다.[11] 일칭은 테라스탈의 어원이기도 한 테라스(비치다)에서 따왔다. 한국판은 어째서인가 태라수호로 번역되었는데, 아마 한자 느낌을 주기 위해서인 듯.[12] 정황상 팔데아지방 바깥인 블루베리 아카데미에 테라스탈을 도입하려는 뜻으로 보인다.[13] 다만 실제로 이와테현이나 아키타현, 혹은 아오모리현을 모티브로 했다면 이와테현이 속한 도호쿠지방의 위치상 홋카이도에 대응하는 히스이(현 신오지방)과 지리적으로 상당히 인접해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 경우 히스이 배쓰나이가 발견되는 것이나 붉은달 다투곰이 이주했다는 설명에 그럴듯한 근거가 될 수 있다.[14] 성도지방 야생 포켓몬 배틀 테마, 포켓기어 라디오의 포켓몬 마치와 포켓몬 자장가가 수록되어있다. 라디오와 같은 약간 떨어지는 음질인 것이 특징.[15] 물론 게임상에서는 편의를 위해 플레이어가 기부하면 바로 사당이 1초만에 세워지고 플레이어가 기부하기 전에는 얼마가 펀딩이 되든 사당은 세워지지 않는다.[16] 심지어 팔데아지방의 챔피언 중 하나인 테사를 저격한 듯 독압정을 쓰는 팬텀을 선봉에, 총대장 대도각참을 마지막에 내는 귀면대도 있다.[17] 귀면대가 있는 위치 중에서 가장 기상천외한 곳은 태라수호 수직동굴 내부인데 들어가려면 라이드 포켓몬을 타고 수직 다이빙을 해야 한다.[18] 킬라플로르 계통이 자생하고 있다는 것도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