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덤프버전 :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주요 수상
[ 펼치기 · 접기 ]

역대 아카데미 시상식
파일:oscar_logo.svg
작품상
제94회
(2022년)


제95회
(2023년)


제96회
(2024년)

코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역대 새턴상 시상식
파일:saturn-award.png
판타지 영화상
제46회
(2019/20년)


제47회
(2021/22년)


제48회
(2023년)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


역대 네뷸러상 시상식
파일:네뷸러상 로고.png
레이 브래드버리상
제57회
(2021년)


제58회
(2022년)


제59회
(2023년)

완다비전 시즌 1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

역대 휴고상 시상식
파일:휴고상 로고.svg
최우수 드라마틱 프리젠테이션 - 장편
제69회
(2022년)


제70회
(2023년)


제71회
(2024년)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2022)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jpg


▼ 북미 포스터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북미 포스터2.jpg

장르
SF, 액션, 코미디, 어드벤처, 판타지
감독
다니엘 콴
다니엘 샤이너트

각본
제작
다니엘 콴
다니엘 샤이너트
앤서니 루소
조 루소

마이크 라로카
조너선 왕
출연
양자경
스테파니 수
키호이콴
제임스 홍
제이미 리 커티스
촬영
라킨 시플
음악
손 럭스
제작사
파일:미국 국기.svg AGBO
IAC Films
Ley Line Entertainment
Year of the Rat
수입사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더쿱디스트리뷰션
배급사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워터홀 컴퍼니
파일:미국 국기.svg A24
개봉일
파일:미국 국기.svg 2022년 3월 25일
파일:미국 국기.svg 2022년 7월 29일 (확장판 재개봉)
파일:부산국제영화제 아이콘.svg 2022년 10월 6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22년 10월 1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22년 11월 23일 (확장판 재개봉)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23년 3월 1일 (+ 확장판 재개봉)
파일:일본 국기.svg 2023년 3월 3일
화면비
1.33:1 / 1.85:1 / 2.00:1 / 2.39:1[1]
상영 타입
파일:영화 2D 로고.png[[파일:영화 2D 로고 화이트.png | 파일:4DX 로고 (3).svg[[파일:4DX 로고 화이트.svg | 파일:IMAX 로고.svg[[파일:IMAX 로고 화이트.svg | 파일:Dolby Atmos 로고.svg[[파일:Dolby Atmos 로고 화이트.svg
상영 시간
139분 (2시간 19분, 최초 개봉판)
147분 (2시간 27분, 재개봉 확장판)
150분 (2시간 30분, + 확장판)
제작비
1,430만 달러
마케팅비
1,000~1,500만 달러[추정]
북미 박스오피스
$77,191,785 (2023년 4월 13일 기준)[2]
월드 박스오피스
$141,036,407 (2023년 5월 28일 기준)
대한민국 총 관객수
최초 개봉판 383,814명 (2023년 11월 20일 기준)
확장판 29,323명 (2023년 3월 18일)
+ 확장판 111,526명 (2023년 10월 7일)
스트리밍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틀:국기|
]][[틀:국기|
]]
파일:wavve 로고.svg[[파일:wavve 로고 화이트.svg

파일:세계 지도.svg 파일:프라임 비디오 로고.svg[[파일:프라임 비디오 로고 화이트.svg
상영 등급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영등위_15세이상_2021.svg 15세 이상 관람가[3]

파일:미국 국기.svg 파일:R등급 로고.svg
번역
황석희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포스터
3. 예고편
4. 시놉시스
5. 등장인물
6. 줄거리
6.1. 프롤로그
6.2. 1부 - 모든 것(Everything)
6.3. 2부 - 모든 곳(Everywhere)
6.4. 3부 - 한꺼번에(All at once)
7. 사운드트랙
8. 평가
8.1. 평론가 평
9. 흥행
9.1.1.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9.1.2. 양자경의 더 모든 날 모든 순간
9.1.3.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10. 수상 및 후보
11. 마케팅
11.1. 타임라인
11.2. 눈알단
11.3. 뉴스레터
12. 여담
13. 둘러보기



1. 개요[편집]


멀티버스를 소재로 하는 미국의 SF, 액션, 코미디 영화로 말레이시아 배우 양자경을 주연으로 동양계 배우들이 주조연을 맡았다. 감독은 다니엘스(Daniels).[4]

제목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줄여서 에에올, 에에원, 에올원, EEAaO 등으로도 불린다)를 직역하면 "모든 것, 모든 곳, 한꺼번에"로, 영화 대사이자 영화의 각 파트 제목이기도 하다. 영화에 등장하는 문구를 따라 '천마행공'(天馬行空)으로도 불린다. 이 '천마행공'을 직역하면 '천마가 하늘을 날아다닌다'는 뜻으로, 천마가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듯 (사람의 잠재력 또는 상상력이 발현되어) 그 재주가 비상함을 이르는 말이다. 마침 영화에서 주인공이 딸을 구하는 과정이 '멀티버스를 이용한 잠재력 발휘'인지라 적절한 작명이기도 하다.

블록버스터가 아님에도 개봉하자마자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2022년 하반기부터 많은 상을 휩쓸다시피 하더니 2023년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려 7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그것도 그랜드슬램 5개 부문 중 남우주연상을 제외한 4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5][6]


2. 포스터[편집]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국내 티저 포스터.jpg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국내 메인 포스터.png

티저 포스터
메인 포스터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부국제 패러디 포스터.jpg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내셔널지오그래픽 패러디 포스터.jpg


부산국제영화제


내셔널지오그래픽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화양연화 패러디 포스터.jpg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라따뚜이 패러디 포스터.jpg


화양연화


라따뚜이

패러디 포스터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IMAX 포스터.jpg


파일: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리뷰 포스터.jpg

IMAX 포스터
리뷰 포스터

영화가 실험적이며 스타일리시한 만큼 포스터도 전부 독특하고 개성 넘친다. 티저 포스터는 이 영화에서 중요하게 등장하는 플라스틱으로 된 장난감 눈(Googly eyes)의 이미지를 이용한 것이다. 메인 포스터는 불교의 탱화 이미지를 차용한 듯한 모습이다. 국내용 화양연화 포스터는 이 영화에서 오마주한 영화 화양연화 분위기를 살린 장면으로 만들었다.[7]


3. 예고편[편집]


공식 프로모션


론칭 예고편


메인 예고편


양자경의 더 모든 날 모든 순간 예고편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예고편


4. 시놉시스[편집]


미국에 이민 와 힘겹게 세탁소를 운영하던 에블린은 세무당국의 조사에 시달리던 어느 날

남편의 이혼 요구와 삐딱하게 구는 딸로 인해 대혼란에 빠진다.

그 순간 에블린은 멀티버스 안에서 수천, 수만의 자신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모든 능력을 빌려와 위기의 세상과 가족을 구해야 하는 운명에 처한다.



5. 등장인물[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결혼 전 이름은 에블린 콴(Evelyn Quan). 홍콩의 한 가정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나 자랐고 배우를 꿈꿨지만, 초등학교 시절 친구이자 성장한 후 연인이 된 웨이먼드의 프러포즈를 받아들여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웨이먼드와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세탁소를 운영하고 외동딸 조이가 태어나 행복해 했으나,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녹록지 않은 이민 생활에 차츰 지친다. 게다가 착하기만 할 뿐 현실적이지 못 한 남편 웨이먼드에게도 실망하고[8] 조이마저 대학을 중퇴하고 커밍아웃을 하자, 자신이 예전에 웨이먼드의 청혼을 받아들여 미국 이민을 온 게 잘못된 결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에블린과 웨이먼드의 딸. 어려서는 엄마 에블린과 친했지만, 대학을 그만두더니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밝히고 연인 베키와 나가 살게 된 후로는 엄마와 어색한 사이가 되었다. 베키를 마지못해 상대하는 엄마에게 제대로 인정받고 싶어하는데, 엄마가 외할아버지에게 베키를 자신의 여자친구가 아닌 '좋은 친구'라고 소개하자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에블린의 남편. 어린 시절부터 에블린과 친구 사이로 나중에는 연인이 되어 함께 미국으로 이주해 결혼했다. 처음에는 행복하게 살았지만, 에블린이 고달픈 이민 생활에 지쳐 착하고 순진하기만 한 남편을 신뢰하지 못하자 둘의 결혼 생활은 삐걱거린다. 에블린과 진중한 대화를 나누기 위한 방법으로 이혼 서류를 준비했지만[9], 에블린이 세탁소 세무 조사 문제와 같이 살게 된 아버지 일로 너무 바빠 이혼 서류를 보여줄 기회를 잡지 못했다. 그러다 국세청에 가서야 일이 꼬이고 우연이 겹치면서 본의 아니게 최악의 타이밍에 이혼 서류를 보여줘 에블린에게 충격을 준다. 웨이먼드의 형이 이혼했다고 한다.

  • 공공[10] 역 - 제임스 홍
에블린의 아버지. 옛날 사람답게 아들을 무척 원했기 때문에, 에블린이 태어났을 때부터 딸이라며 실망했고 에블린에게 고압적으로 대하거나 노골적으로 실망감을 드러내곤 했다. 웨이먼드를 무능력하며 심약하다고 생각해서, 에블린에게 그런 형편없는 남자와 결혼하면 더는 딸로 생각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런데도 딸이 웨이먼드와 결혼해 미국으로 떠나자 정말로 인연을 끊고 살았지만, 세월이 흘러 늙고 병든데다 돌봐줄 다른 가족도 없어서 미국으로 건너가 에블린네 집에서 같이 살게 된다.

국세청 조사관으로, 최우수 직원에게 주는 트로피를 3개나 받았을 정도로 세무 조사에 도가 튼 직원이다. 이민자 에블린이 영어 실력이 부족하고 미국 제도에 익숙치 못 해 세무 신고를 엉터리로 하자 끈질기게 약점을 잡고 추궁하며 세탁소를 압류하려 해서, 에블린에게는 저승사자나 다름없다.

  • 베키 스레거 역 - 탤리 메델
조이의 여자친구. 멕시코계 미국인 동성애자로, 조이와 동거 중이다. 웨이먼드는 베키를 따뜻하게 대하지만 에블린은 노골적으로 못마땅해 한다. 에블린이 자기를 싫어하는 것을 알면서도 에블린네 집 일을 도와주려 하고 조이에게도 에블린과 잘 지내라고 눈치를 주는 등 성격이 착하다.

  • 개 엄마 데비 / 빅 노스 역[11] - 제니 슬레이트
에블린이 운영하는 세탁소의 손님으로, 올 때마다 개 한 마리를 안고 오며 세탁물을 찾으면서도 정신없이 통화를 한다. 그래도 단골이라 에블린네 파티에는 온다.

다른 우주에 등장하는 테판야키[12] 요리사로, 온갖 묘기를 보이며 손님들에게 인기를 끌어 간판 요리사 에블린의 자리를 위협한다.

영화의 감독, 제작자, 각본가인 다니엘스가 몇몇 장면에 카메오로 등장한다. 특히 샤이너트의 비중이 높은데, 그 중 SM 플레이어는 에블린에게 자신의 비밀 공간을 알려줘 적들로부터 자신과 가족들을 숨게 도와준다.


6. 줄거리[편집]



6.1. 프롤로그[편집]


거울 속에 비친 3인 가족 에블린 왕(양자경)과 그의 남편 웨이먼드 왕(케 후이 콴), 그들의 딸 조이(스테파니 수)가 함께 마이크를 붙잡고 노래를 부르는 모습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문이 닫히는 소리와 함께 거울의 각도가 바뀌면서 현재의 시점으로 전환되고, 영수증 더미 안에서 에블린은 전전긍긍하며 세금문제로 골몰한다. 웨이먼드가 나타나 할 말이 있다면서 말을 걸다 장난을 치자, 에블린은 그럴 시간 없다며 뿌리치다 벨이 울려 1층 세탁소로 내려가 손님들을 상대한다. 웨이먼드의 손에는 이혼 신청서가 들려 있었다.

에블린 앞에 조이가 여자친구 베키와 함께 나타나서는 할아버지에게 제대로 베키를 소개하고 싶다며 대화를 시도하지만, 에블린은 대충 얼버무리려 한다. 모녀는 손님이 맡긴 짐을 찾으러 2층으로 가자, 그 사이 내려간 웨이먼드가 특수요원처럼 민첩하게 여기저기 움직이는 등의 돌발행동을 하는 모습이 세탁소를 비추는 감시카메라 화면 속에 보인다. 모녀가 다시 내려가자 원래대로 돌아온 웨이먼드는 에블린에게 당신도 배우를 꿈꾸지 않았냐고 그녀의 꿈을 상기시킨다. 이때 에블린의 아버지가 나타나 밥을 언제 줄 거냐고 묻자, 에블린은 아버지에게 다가가 사정을 말하고 광동어로 조이 앞에서 베키가 조이의 아주 친한 친구라는, 사실과 다른 소개를 한다. 이에 마음이 상한 조이는 돌아서서 나가버리고 차를 타고 가다 방향을 바꿔 술집으로 향한다.


6.2. 1부 - 모든 것(Everything)[편집]


에블린 부부는 아버지와 함께 국세청으로 향하고, 그 안에서 웨이먼드는 다정한 노부부의 키스 장면을 애틋하게 바라본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동안 웨이먼드가 다시 돌발행동을 시작하는데, 양산으로 CCTV를 가리고 에블린에게 지시를 내린다. 웨이먼드는 에블린의 귀에 무선 이어폰을 끼우고, 스마트폰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작동시킨 후, 이혼 서류에 무언가를 적는다. 이때 웨이먼드가 사용한 정체불명의 기기들이 작동을 시작하자, 에블린의 출생부터 웨이먼드와의 첫 만남,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웨이먼드와 함께 미국으로 이민 간 날, 세탁소를 개업한 날, 조이의 출생 등 그녀의 일생이 엘리베이터 문을 통해 보여진다. 웨이먼드는 에블린에게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왼쪽으로 가서 세무 조사를 받든가, 오른쪽의 청소보관함으로 가든가 선택하라."고 말한 후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왼쪽으로 향한 에블린은 디어드리에게 세무 조사를 받는다. 디어드리는 에블린이 세탁소 경비로 취미 용품들을 구매한 것을 문제 삼으며 에블린의 가족들을 압박해온다. 에블린은 엘리베이터에서 웨이먼드가 적은 지시 사항대로 신발을 반대로 신은 후, 청소보관함에 있다는 상상을 하며 무선 이어폰을 누르자 갑자기 청소보관함으로 날아가버린다. 에블린은 자신의 의식이 디어드리의 책상 앞에 있는 현재 우주와 청소보관함에 숨어들어간 또 다른 평행 우주에 동시에 존재하는 기이한 경험을 한다. 이때 청소보관함에 방금 전 엘리베이터에서 정체불명의 기계를 설명한 다른 우주의 웨이먼드가 나타난다. 지금 두 사람이 위치한 청소보관함에 숨어있는 우주는 임시 우주이고, 자신은 더 강력한 악의 세력을 무찌르기 위해 온 우주를 찾아다니다 마침내 현재 에블린이 사는 우주와 그녀를 찾았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에블린은 본인의 우주에서 디어드리의 설교를 듣느라 정신이 없는 상황이었다.

한편, 에블린이 사는 우주에서 디어드리는 본인의 책상에 올려진 이달의 조사관 상을 가리키며 에블린의 가게를 철저히 세무 조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현재 우주의 웨이먼드는 그런 디어드리를 설득하기 시작하고, 에블린은 다시 임시 우주에서 다른 우주의 웨이먼드에게 다중 우주의 운명이 자신에게 걸렸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양 쪽 우주의 이야기를 듣느라 에블린이 혼란스러워 하는 와중, 임시 우주에는 머리에 검은 원 표식을 새긴 디어드리가 청소보관함 문을 부수고 들어와 다른 우주의 웨이먼드를 죽이고, 에블린의 얼굴을 쇠파이프로 가격한다. 에블린은 쇠파이프를 맞고 다시 원래 세계로 정신이 돌아온다.

에블린은 자신이 임시 우주에 있는 동안 현재 우주의 웨이먼드가 디어드리를 설득하려는 것을 보고, 웨이먼드가 일을 망쳐버렸다고 생각하여 긴장한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디어드리는 "오늘 6시까지 다시 영수증을 정리해 제출하라."고 말하며 에블린 일가에게 한번 더 기회를 준다. 집으로 돌아가는 와중 웨이먼드는 에블린이 떨어뜨린 이혼 서류를 보자, 에블린에게 이것 때문에 이상한 행동을 한 거냐며 물어본다. 웨이먼드는 에블린에게 이혼 서류를 펼치며 보여주는데, 에블린은 이혼 서류의 뒷면에 적힌 다른 우주로 가는 방법에 대해 적은 메모를 보자, 원래 세계의 웨이먼드도 이에 대해 알았다고 오해한다. 이때 디어드리가 무서운 표정으로 에블린에게 다가오자, 에블린은 디어드리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린다. 웨이먼드는 무슨 짓을 하는 거냐며 놀라자[13], 에블린은 웨이먼드가 싸우라고 해서 디어드리가 덤벼들길래 싸운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디어드리는 사실 에블린이 두고 간 짐을 돌려주려고 온 것 뿐이었고, 화가 난 디어드리는 경비원들을 부른다.

웨이먼드는 이혼 서류를 제대로 보여주며 자기는 이혼에 대해 이야기하려던 것이라 말하고, 에블린은 이혼 서류를 보자 분노하여 웨이먼드에게 따진다. 그 와중에 다른 우주의 웨이먼드가 다시 빙의하여 나타난다. 경비원들이 나타나자 다른 세계의 웨이먼드는 갑자기 힙색에서 립밤을 꺼내 씹어먹더니, 힙색을 무기로 활용한 쿵푸로 경비원들을 모두 쓰러뜨린다. 웨이먼드는 에블린에게 자신을 따라와 잠재력을 발휘할 것인지 그냥 누워서 이 상황을 뒷감당을 할 건지 정하라고 하는데, 혼란스러운 에블린이 그냥 누워있겠다고 하자, 웨이먼드는 에블린을 데리고 다른 곳으로 향한다.

한편, 임시 우주에는 "조부 투파키"라는 존재가 국세청에 등장하고, 방금 전 디어드리에게 당해 쓰러진 에블린에게 다중 우주들을 경험하게 만들어 정신을 붕괴시켜 죽인다. 조부 투파키는 방금 죽인 에블린이 자신이 찾는 에블린이 아니란 것을 깨닫자, 다른 우주로 버스 점프한다.[14] 조부 투파키는 베키와 술을 마시던 조이에게 빙의해 국세청으로 향한다.

원래 우주에서 웨이먼드와 에블린은 아버지를 안전한 곳에 대피시킨 뒤, 사람들 틈에 섞여 대피한다. 에블린은 웨이먼드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말하자, 둘은 사무실 책상 아래에 숨어 자초지종을 설명한다. 웨이먼드가 말하길 인생의 사소한 결정들은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갈래길들이 생기고, 이 갈래길들 하나 하나가 전부 다른 평행 우주가 된다고 설명하며, 자신을 이 다중 우주들과 최초로 교신에 성공한 "알파버스"에서 온 "알파 웨이먼드"라고 소개한다. 알파버스의 에블린은 뛰어난 과학자로, 다른 우주의 존재를 증명하는 과정에서 다른 우주의 자신과 연결하여 기억, 감정, 기술을 일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버스 점프"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설명한다. 알파 웨이먼드는 에블린이 여기서 살아나가기 위해선 이 "버스 점프"를 배워야한다고 말하며, 책상에 붙은 껌을 씹고 무선 이어폰을 눌러 버스 점프로 새로운 기술을 익힌 뒤, 사람들 사이에 섞여 빠져나간다.

다른 우주의 자신은 어떻게 됐냐는 에블린의 질문에 알파 웨이먼드는 조부 투파키라는 가공한 힘을 지닌 범우주적인 악당에게 매번 살해당했다고 설명해준다.[15] 에블린은 자기는 빼고 다른 우주의 자신들에게 가면 안 되냐고 따지지만 알파 웨이먼드는 조부 투파키가 정체를 알 수 없는 블랙홀 같은 것을 만들어 이로 인해 에블린 역시 일상에서 위화감을 느껴, 이러한 짓을 벌이는 조부를 막을 수 있는 건 에블린 밖에 없다고 말해준다.

다른 방으로 숨어든 두 사람 앞에 디어드리가 나타난다. 에블린은 디어드리에게 방금 전에 때린 것을 사과하려 하는데, 디어드리는 에블린을 세무 조사할 때 원 모양으로 표시를 한 영수증을 스테이플러로 머리에 붙이더니 버스 점프를 시도한다. 버스 점프를 성공한 디어드리는 엄청난 힘으로 에블린과 알파 웨이먼드를 압박하고, 알파 웨이먼드 역시 종이로 손을 베어 버스 점프를 시도한다. 하지만 알파 웨이먼드는 이어폰을 누르기 직전 디어드리에게 붙잡히고, 버스 점프로 프로레슬러의 기술을 익힌 디어드리에게 백브레이커를 당할 뻔하지만 비상구 표지판으로 등을 보호해 겨우 살아남는다. 하지만 직후 디어드리의 공격에 의해 다른 방에 갇혀버린다.

알파 웨이먼드가 당했으니 이제 에블린이 버스 점프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알파 웨이먼드는 버스 점프 방법을 알려준다. 버스 점프를 하는 방법은 통계적으로 개연성 없는 생뚱맞은 행동을 취한 후 이어폰을 누르는 것으로, 목표한 우주로 점프하기 위해서는 특정 행동을 취해야 한다. 디어드리를 상대하기 위해선 무술을 연마한 우주로 점프해야 하는데, 그 점프대가 하필 "디어드리에게 사랑 고백을 하는 것"이었다. 에블린은 싫지만 어쩔 수 없이 디어드리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점프를 시도하는데, 진심이 담기지 않아서인지 엉뚱한 우주로 점프한다. 에블린이 점프한 우주는 현재 우주의 다른 갈래길로, "국세청에서 아무 일도 없이 나가 세금 정리를 하러 집으로 돌아가는 우주"인 것이다. 현재 우주의 에블린이 디어드리에게 당하기만 하자, 알파 웨이먼드는 현재 우주의 에블린을 자신이 찾는 에블린이 아닌 것 같다며 돌아가버려, 다시 현재 우주의 어리버리한 웨이먼드로 돌아온다.

에블린은 현재 우주와 현재 우주의 다른 갈림길 사이로 정신이 왔다 갔다하며 혼란스러워 하고, 그와중에 디어드리에게 발각 당한다. 에블린은 무릎을 꿇고 진심으로 디어드리에게 사랑 고백을 하자, 버스 점프에 성공한다. 버스 점프를 시도한 우주의 에블린은 유명 배우가 되어있었다. 이 우주에서 에블린은 웨이먼드를 따라가지 않았고, 슬퍼하며 골목길을 걷던 중 건달들에게 소매치기를 당하는데, 이때 소매치기를 당한 에블린을 한 쿵푸 달인이 구해줘 쿵푸 달인에게서 수련을 받아 무술을 익혀 액션 배우로 성공하였다. 현재 우주의 에블린은 배우가 된 우주에서 연마한 쿵푸 기술로 프로레슬링 기술을 사용하는 디어드리를 제압한다. 배우가 된 우주의 자신을 본 에블린은 웨이먼드에게 '당신이 내 인생에 없었고 배우가 된 나의 모습이 너무 근사했다'고 말하자, 웨이먼드는 이에 마음이 상한다. 순간 다시 알파 웨이먼드가 빙의해, 이제 조부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테니 도망가야 한다며 에블린을 끌고 간다.

디어드리를 따돌리고 잠시 쉬는 와중, 에블린은 다른 우주에서 액션 배우가 된 자신의 모습이 동경하며 그 우주로 넘어가 살고 싶어하지만, 알파 웨이먼드는 다른 우주를 탐내선 안 된다며 에블린을 말린다. 그러면서 조부 투파키의 기원에 대해 설명해준다. 알파버스의 에블린은 딸의 버스 점프 능력을 한계까지 몰아붙이는 실험을 하였고, 이로 인해 에블린의 딸은 모든 우주의 모든 것들을 경험하는 괴물이 되어버린 것이다. 조부가 모든 우주의 에블린들을 찾아 죽이면서 멀티버스를 혼란에 빠뜨리자, 모든 것을 실패한 인생을 사는 현재 우주의 에블린은 오히려 무엇이든 될 수 있었기에 그녀만이 조부 투파키를 막을 수 있다며 알파 웨이먼드가 찾아온 것이다. 다시 도주를 하던 중, 에블린은 배우가 된 우주를 탐방하다 그 우주에 사는 정장을 입은 웨이먼드를 만난다.

에블린이 다른 우주에서 딴짓을 하는 와중 현재 우주에서는 알파 웨이먼드와 에블린이 경비와 경찰들에게 붙잡히고, 알파 웨이먼드는 전기 충격에 당해 기절한다. 그 순간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더니 조이가 목줄에 묶인 돼지를 데리고 기묘한 의상을 입은 채 등장한다. 조이는 버스 점프로 모습을 계속 바꾸고, 물질을 조작하면서 경찰과 경비원들을 전부 죽인다.[16] 에블린은 조부 투파키가 다른 우주의 조이란 사실을 깨닫는다. 에블린은 조이가 레즈비언이 되어 반항을 하는 것이 조부 때문이냐고 따지자, 조부는 아직도 자신의 딸이 레즈비언인 걸 받아들이지 못한 거냐며 어이없어 한다.

에블린은 조부를 상대하기 위해 버스 점프를 시도하지만 제대로 된 목표 지점을 설정하지 않은 터라 엉뚱한 곳으로 점프한다. 에블린이 버스 점프를 한 우주는 "인류의 손이 핫도그로 진화한 우주"로[17], 그곳의 에블린은 디어드리의 연인으로 지내고 있었다. 아무런 전투 능력이 없는 우주로 버스 점프한 에블린은 조부에게 저항할 수 없었고, 조부는 그런 에블린에게 자신이 만든 에브리씽 베이글 모양의 블랙홀을 보여준다. 조부는 어느날 말 그대로 세상의 모든 것들을 에브리씽 베이글 위에 올려놓았고, 모든 것이 무로 돌아가는 것을 보자 모든 것이 의미 없다는 것을 깨달으며 모든 것을 파괴하기 위해 블랙홀을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조부의 블랙홀을 본 에블린 역시 블랙홀에 사로잡힐 뻔하지만, 그 순간 에블린의 아버지의 휠체어가 초고속으로 돌진해 조부를 날려버린다. 아버지는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며 자신을 "알파 아버지"라고 소개하자, 에블린은 이를 보며 어이없어 한다. 알파 아버지는 알파 웨이먼드를 깨우고, 조부를 피해 사무실에 숨는다.[18]

알파 웨이먼드는 알파 아버지에게 이 세계의 에블린은 특별하고, 그녀가 조부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알파 아버지는 에블린이 조부에게 정신이 점령 당할 뻔했다면서 에블린을 믿지 않는다. 그러는 와중 문 밖에서 조이의 목소리가 들린다. 문 밖에 있는 조이는 조부가 아닌 현재 우주의 조이가 맞았는데, 알고 보니 조부 투파키가 알파 웨이먼드의 본체를 발견한 상황이라 빙의가 잠시 풀린 것이었다. 알파 아버지와 알파 웨이먼드는 조부를 상대하기 위해 알파 우주로 다시 돌아간다. 에블린은 문을 열고 들어온 조이를 의자에 묶어두고, 다시 정신을 차린 웨이먼드와 조이에게 멀티버스에 대해 설명해주지만 당연히 조이와 웨이먼드에게는 황당한 소리로 들릴 뿐이었다. 에블린은 그 와중에 라따뚜이에 비유하며 버스 점프를 설명해주는데, 라따뚜이를 '라따구리'(Raccacoonie)라고 하며 머리에 쥐가 아닌 너구리가 앉아서 요리를 하는 내용으로 착각한다.

그와중에 알파 아버지가 다시 아버지의 몸에 빙의하자, 커터칼을 건네주며 조이를 죽이라고 한다. 에블린은 거절하는데, 알파 아버지 역시 자신의 손녀를 죽이는 건 마음이 아프지만 이 우주를 구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에블린은 칼을 들고 조이 앞에서 주저하다 결국 조이를 묶은 테이프를 끊어주며 조이를 죽이지 않는다. 그러자 알파 아버지가 직접 총을 꺼내들며 조이를 죽이려 한다. 에블린은 아버지처럼 자식을 버리지 않고 조이를 지키겠다고 말하며 알파 아버지를 막아선다. 에블린은 조부 투파키와 대등한 힘을 얻기 위해 온갖 우주들로 버스 점프를 시도하며 능력을 모으기 시작하고, 알파 아버지는 에블린마저 조부처럼 되기 전에 죽여야 한다며 자신의 군대를 현재 우주로 버스 점프 시킨다.

알파 아버지의 군대는 최루탄을 던지며 에블린을 막아서지만 에블린은 가수가 된 우주[19]의 능력으로 폐활량을 늘려 최루탄을 막고, 광고판 돌리는 일을 하는 우주에서 기술을 배워 SWAT 요원이 들은 방패를 빼앗아 휘두르며 군대를 제압한다.

알파 아버지의 군대 중에는 초반에 나온 에블린의 세탁소 손님인 개 엄마 데비도 있는데, 들고 있던 강아지를 발로 차고, 철퇴 마냥 휘두르며 덤비지만 테판야키 요리사의 능력을 흡수한 에블린에 의해 목줄이 끊어져 강아지를 놓치고, 에블린이 요리 기술로 집어던진 쇳덩이에 맞아 기절한다. 이후 에블린은 다른 알파 점퍼와 격투를 하던 중[20], 둘 다 능력이 떨어져 새로운 점프대를 찾는데, 하필이면 항문에다 무언가를 꽂아야 버스 점프가 가능한 난감한 상황이라, 에블린과 알파 점퍼는 디어드리의 책상에 있는 애널 플러그 모양 트로피를 두고 쟁탈전을 벌인다. 그 와중에 다른 알파 점퍼[21]가 달려들어 트로피를 항문에 꽂아 버스 점프를 시도하자, 에블린과 트로피를 두고 사투를 벌인 알파 점퍼 역시 다른 원통형 트로피를 항문에 꽂아 버스 점프에 성공한다. 에블린은 에널 플러그를 꽂는 행위가 아닌 다른 점프대를 찾아 다시 전투력을 회복해 둘을 쓰러뜨리고 자신을 막아서는 알파 점퍼 부대와 알파 아버지를 모두 제압하는 데에 성공한다. 이후 알파 웨이먼드가 다시 빙의하여 등장하는데, 알파 웨이먼드는 결국 조부 투파키에게 패배한 상황이었다. 알파 웨이먼드가 자신의 죽음을 에블린에게 알리자, 에블린은 좌절한다.

조부 투파키는 다시 현재 우주의 조이 몸에 빙의해 나타난다. 에블린은 자신도 버스 점프로 강해졌다며 조부와 싸울 준비를 하지만 그 순간 지나친 버스 점프의 부작용으로 정신이 분열되어 쓰러진다. 이를 보던 조부 역시 심각해하며 어딘가로 향하고, 다시 정신을 차린 현재 우주의 웨이먼드는 조부에게 도와달라며 절규한다.

그리고 화면이 순간 검게 변하면서 '다니엘스 연출작'이라는 크레딧이 올라오지만... 사실 이는 배우가 된 우주의 에블린이 참석한 시사회의 영화 크레딧이었다. 크레딧이 올라오자 사람들은 박수갈채를 보낸다. 배우가 된 우주의 에블린은 갑자기 딸을 찾으러 밖으로 나가고, 그 우주의 웨이먼드도 에블린을 따라 나간다.


6.3. 2부 - 모든 곳(Everywhere)[편집]


정신을 잃은 현재 우주의 에블린은 이 우주 저 우주를 넘나들기 시작한다. 현재 우주의 다른 갈림길에서 에블린은 영수증을 다시 정리한 후, 신년 파티를 준비하는 중이었는데, 이윽고 현재 우주의 에블린이 빙의한다. 조부 역시 현재 우주의 다른 갈림길에 빙의해 에블린을 만난다. 에블린과 조부는 여러 우주를 넘나들며 대화를 나누는데, 조부는 멀티버스를 파괴하려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을 파괴하기 위해 블랙홀을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에블린과도 싸울 생각이 없으며, 자신을 이해해주고 함께 블랙홀로 들어가 모든 것을 끝낼 에블린을 찾기 위해 이 우주 저 우주를 다니며 에블린들을 죽인 것이다.

에블린은 조부의 말에 설득 당해, 모든 우주에 있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힌다. 현재 우주에서는 유리 조각으로 웨이먼드를 찔러 부상을 입히자, 이를 본 알파 아버지는 에블린을 다시 죽이려 한다. 테판야키 요리사가 된 우주에서는 자신의 자리를 위협하는 채드란 요리사가 사실 라따뚜이의 레미처럼 머리에 앉은 너구리가 조종하여 요리를 하였다는 사실을 폭로하고, 배우가 된 우주에서는 웨이먼드에게 조롱을 하며 상처 주는 말을 한다[22] 현재 우주의 갈림길에서는 약속대로 6시에 다시 세금 신고하러 오지 않은 에블린을 잡으러 온 디어드리 앞에서 난동을 부린다. 이후 에블린은 모든 우주에 버스 점프를 하더니 정신을 잃으며 돌이 된다. 에블린과 조부는 생명체가 없는 우주에서 돌이 된 채로 간만에 모녀 간의 나름 다정한 대화를 나눈다.[23]

에블린과 조부가 블랙홀로 들어가 모든 것을 끝내려 하기 직전, 에블린은 잠시 뒤돌아 현재 우주의 다른 갈림길에서 웨이먼드가 디어드리와 이야기 하는 것을 본다. 에블린은 "내 멍청한 남편이 또 일을 망치려고 한다."며 모든 것을 체념한 듯이 말하지만, 웨이먼드는 이번에도 역시 디어드리를 설득하는 데에 성공한다. 현재 우주의 웨이먼드는 에블린을 죽이려는 알파 아버지와 알파 점퍼들을 막아서며 제발 그만 싸워달라고 호소하지만 에블린의 아버지와 알파 점퍼들은 그를 비웃기만 한다. 그러나 웨이먼드는 "다들 혼란스럽고 무서워서 싸우려는건 이해하지만, 나도 하루종일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건지 모르겠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건 전부 내 잘못인 것 같다."고 말하며 이내 "지금 상황에서 내가 아는 건 친절해지는 것 뿐이다. 특히나 혼란스러울 땐 친절함을 보여달라"며 호소하고, 배우 에블린 앞에 선 웨이먼드는 "당신은 스스로를 투사로 여기잖아. 당신과 아버지는 내가 너무 착하고 무르다고 하였지만, 나 역시 투사이며 이 방식으로 살아남아왔어."라고 말한다. 조부는 에블린에게 빨리 블랙홀로 들어가자고 말하고 에블린은 웨이먼드에게 너무 늦었다고 말하지만, 웨이먼드는 다시 한번 더 에블린을 설득하며 손을 잡자, 에블린은 웨이먼드와 쌓은 추억들을 되돌아본다. 배우 에블린이 사는 우주의 웨이먼드 역시 배우 에블린에게 "당신이 내게 다시 상처를 주더라도, 이 말만은 꼭 하고 싶어. 다른 삶에서는 당신과 빨래방도 열고, 세금도 내면서 살고 싶어."라고 말하자, 에블린은 웨이먼드의 진심과 그의 삶의 방식인 "친절함"을 이해하며 제정신을 차린다.[24] 에블린이 제정신을 차린 뒤 싸우기 위해 쥐었던 주먹이 서서히 풀리는건 덤.

조부는 현재 우주에 블랙홀을 소환한 후, 에블린은 놔두고, 혼자서 블랙홀로 걸어들어간다. 에블린이 막아서려 하지만 조부의 부하들과 알파 아버지의 부하들은 에블린이 조부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아선다.[25] 에블린이 알파 점퍼들과 싸우려 하자 웨이먼드는 "친절함을 보여달라."고 호소한다.

웨이먼드의 충고를 들은 에블린은 손이 핫도그가 된 우주에서 다시 디어드리와 재결합하고, 현재 우주의 갈림길에서 디어드리의 사연을 들어주고[26]포옹하며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자신을 죽이려던 디어드리를 제정신으로 되돌려 놓는다. 알파 점퍼들이 에블린에게 총을 쏘자 에블린은 총알을 모두 눈알 장난감으로 바꿔버린다.[27] 에블린은 이마에 장난감 눈알을 붙이고, 웨이먼드의 충고대로 무력이 아닌 다른 우주의 알파 점퍼들을 도와줌으로써 싸움을 멈추는 방식으로 알파 점퍼들을 상대하고, 자신의 실수로 라따구리를 잃어버린 다른 우주의 테판야키 요리사 채드도 도와준다. 이를 본 알파 아버지는 휠체어를 강화 수트로 바꿔 에블린을 막아서지만 에블린은 아버지처럼 자식을 버리지 않겠다고 말하며, [28] 현재 우주의 다른 갈림길에서 정식으로 베키를 조이의 여자친구라 소개시켜주며 아버지와의 갈등을 푼다.

조부는 에블린에게 덤벼들지만 모든 우주로 버스 점프하며 강해진 에블린을 이겨낼 수 없었다. 현재 우주의 갈림길에서 조이(=조부)는 여전히 떠나려고 한다. 에블린은 떠나려는 조이에게 "모든 것들이 무의미하다고 해도, 어디에서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해도 난 너와 함께 있고 싶다."고 진심으로 호소한다. 웨이먼드, 그리고 에블린의 진심에 설득된 알파 아버지 역시 에블린을 도와 블랙홀에서 조부를 구하고, 마침내 조이와 에블린은 포옹하며 화해한다.


6.4. 3부 - 한꺼번에(All at once)[편집]


일이 끝난 후 에블린네 가족들과 베키는 재결합하여 평화로운 날을 맞이하고, 다시 세무 조사를 받으러 간다.[29] 국세청에서 다시 세무 조사를 받는 동안 에블린은 다른 우주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동시에 체험하며 영화는 끝난다.


7. 사운드트랙[편집]


<Your Day Will Come>을 포함한 약 49개의 손 럭스(Son Lux)의 곡들이 실렸다. 크레딧이 시작할 때 나오는 엔딩곡 'This Is A Life'는 미츠키데이비드 번이 피처링으로 참가했다.

엔딩곡: 'This Is A Life' - Son Lux, Mitski, David Byrne


8. 평가[편집]










[[IMDb|

파일:IMDb 로고.svg
]]

( XXX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파일:Letterboxd 로고 화이트.svg

(Letterboxd Top 250 74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파일:마이무비스.it 로고.png

[[https://www.mymovies.it/film/2022/everything-everywhere-all-at-once|

스코어
display:inline-block"
3.50 / 5.00

display:inline-block"
2.89 / 5.00

]]






























파일:네이버 로고 화이트.svg
기자·평론가
display:inline-block"
8.81 / 10

display:inline-block"
8.17 / 10

]]
display:inline-block; vertical-align:middle"
기자·평론가
display:inline-block"
8.81 / 10

display:inline-block"
8.17 / 10

]]























북미 관객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가족 간의(특히 이민 1세대와 2세대 간의) 갈등과 사랑, 화합의 메세지를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SF 소재인 멀티버스 설정과 B급 유머를 활용하여 유쾌하고 감동적으로 연출해낸 다니엘스의 기발한 상상력과 연출이 크게 호평을 받았다.

멀티버스란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장르를 연출한 점 역시 호평일색이다. 작품의 주 장르인 코미디부터 시작해 액션, 판타지, 로맨스, SF, 드라마 등 한 영화 내에서 다양한 장르를 변주하였다. 전성기의 홍콩 영화를 오마주한 코믹하면서도 타격감 있는 액션을 선보인 것은 물론, 진지한 드라마 파트에서는 홍콩 영화계의 거장 왕가위 영화들을 오마주한 듯 시적인 대사와 그림 같은 영상미로 B급 느낌을 지우고, B급 연출 속에서 진중한 드라마 파트를 잘 연출하면서 감동을 이끌었다.

속도감 있는 교차편집과 예산 대비 뛰어난 시각효과를 통해 구현한 버스 점프 연출 역시 볼거리 중 하나이다. 1400만 달러로 제작한 영화인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시각효과에 이질감이 없으며, 약간 이질감 드는 부분을 다니엘스 특유의 쌈마이한 B급 연출로 유머러스한 장면으로 만들어 절묘하게 가려내 보는 내내 지장이 없다. 실제로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편집상을 수상하였다. 이 영화의 20배 가까이 제작비를 투입한 같은 해의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가 연출과 평가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자 대비효과를 받아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야 말로 진정한 멀티버스 영화이다."라고 평하는 반응도 많았다.

배우들의 명연기도 돋보인다. 이는 주연을 맡아 수많은 멀티버스 속의 다양한 에블린을 연기한 양자경 뿐 아니라, 철없어 보이지만 선하고 강한 남편 역할의 키호이콴, 엄마에게 인정받지 못하여 인생의 허무함을 느끼는 스테파니 수, 호환마마같은 존재감의 제이미 리 커티스 등의 대부분의 주조연이 모두 훌륭한 연기를 펼쳤다고 평가받는다. 특히 키호이콴은 20년 만의 스크린 복귀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캐릭터 소화를 보여주었는데, 철 없고도 유약한 가장 연기, 홍콩 스타일의 액션 연기, 절제되고 세련된 신사적인 연기 등 한 작품 내에서 완전히 상반되는 캐릭터를 전부 소화해내어 엄청난 주목을 받았다.[30] 이러한 배우들의 호연들이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켜 제29회 미국 배우조합상,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노미네이트 된 연기 부문은 싸그리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31]

대중들 사이에서는 본작의 B급 유머 코드와 일부 선정적인 장면들, 정신 없는 연출들로 인해 취향이 갈리긴 하지만 오랜만에 비평과 흥행을 모두 잡은, 그것도 대단히 실험적이고 참신한 성격의 작품이 나와 영화 팬들은 열광했다. 유튜브의 해외 영화 유튜버들의 리뷰, 그리고 거기에 달린 댓글들을 찾아보면 그야말로 얼마나 분위기가 뜨거운지 알 수 있다. 한 마디로 "그래, 이런 게 바로 시네마지!"라는 반응들이다.[32]

번역을 맡은 황석희인스타그램에 리뷰 글을 올려 "그동안 A24 영화를 21편 번역했고 번역하지 않은 작품도 평이 좋으면 꼬박꼬박 챙겨볼 정도로 A24 팬인데 개인적으로 A24 최고작"이라며 "미친듯이 웃다가 감정이 훅 들어왔다가, 근 몇 년 새 본 영화 중에 제일 웃으면서 봤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댓글로 "스토리가 괴랄하다고 들었는데 그렇지 않고 아주 대중적"이라고 밝혔다. #

중국에서는 의외로 반응이 좋지 않은 편으로 개봉까지 금지 되었다. 해당 영화의 문제라기보다는 중국인들은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영화에 중화권 문화와 중화권 언어가 들어가면 평가가 까다로워진다. 또한 할리우드 영화에 나온 중국계 미국인들을 동양인이라는 이유로[33], 본토 중국인들과 다른 미적 기준으로 좋아하지 않아 출연한 영화도 좋아하지 않는 성향이 있다. 북미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나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 중국에선 반응이 좋지 않은 것과 같은 경우다. 애초에 세 영화는 중국 본토보다 홍콩·싱가포르·대만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았다. 게다가 본 영화의 감독은 미국인들이고 주연 양자경은 말레이시아 출신 화교다.

아쉬운 점은 북미의 대중들에게 엄청난 지지를 받고, 제작비에 대비해 큰 흥행을 했다고 할 수 있지만 북미외의 다른 국가에서는 평가가 그리 좋지 않은 점이다. 전세계 주요 영화 시장인 일본이나 프랑스에서의 낮은 평가와 기대에 못 미치는 흥행이 대표적이며 이뿐만 아니라 큰 영화 시장을 가진 여러 국가에서도 북미만큼의 높은 평가를 받지 않기에 블랙 팬서(영화)와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8.1. 평론가 평[편집]


그 모든 곳에 그 모든 것이 한꺼번에 될 수 있다 해도 지금 이 순간을.

이동진 | ★★★★★[34]


한 사람의 인생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수백개의 우주

김수영 | ★★★★★


그럼에도 우리의 삶은 오직 한번이어라

이자연 | ★★★★★


미치게 웃기고 묘하게 무섭고 대단히 화끈하다

이영실 | ★★★★★


찢었다!!!!!!! 기발함이라는 단어까지 진부해!

이화정 | ★★★★★


인생은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확률 파동이면서 그 순간 실존하는 입자라네

임수연 | ★★★★☆


울트라캡숑 개쩌는 코미디에 웃다가 '내가 너의 손을 잡아줄게' 가족드라마에 울게 되는

허남웅 | ★★★★☆


초고온 초고밀도 양자경의 대폭발 무한 팽창

정재현 | ★★★★


진정한 대혼돈의 멀티버스, 이런 다중우주 또 없다

이은선 | ★★★☆


강인하고 아름다운 장면과 과도한 편집술이 "올 앳 원스"

배동미 | ★★★


평론가들의 한줄평은 그야말로 호평일색. 영화 평론가 이동진은 "미친 듯한 상상력으로 그 모든 세계를 종횡무진 경유한 끝에 찡한 골든벨을 울린다"며 호평했다.


9. 흥행[편집]


출처: 박스오피스 모조
국가
개봉일
총수입 (단위: 미국 달러)
기준일
전 세계
2022년 3월 25일
$141,036,407
2023년 5월 28일
개별 국가 (개봉일 순, 전 세계 영화 시장 1, 2위인 북미, 중국은 볼드체)
북미
2022년 3월 25일
$77,191,785
2023년 4월 13일
중국
미정
미개봉
미정
말레이시아
2022년 3월 24일
$458,805
2023년 4월 16일
러시아/독립국가연합
2022년 4월 6일
$2,364,821
2022년 9월 11일
포르투갈
2022년 4월 7일
$103,294
2022년 8월 7일
에스토니아
2022년 4월 8일
$21,680
2022년 6월 5일
튀르키예
2022년 4월 8일
$78,096
2022년 6월 5일
오스트레일리아
2022년 4월 14일
$5,397,398
2023년 4월 16일
뉴질랜드
2022년 4월 14일
$614,322
2023년 4월 23일
크로아티아
2022년 4월 14일
$15,415
2023년 3월 5일
아이슬란드
2022년 4월 15일
$48,009
2023년 2월 5일
폴란드
2022년 4월 15일
$337,930
2022년 6월 5일
헝가리
2022년 4월 21일
$104,027
2023년 3월 5일
이스라엘
2022년 4월 21일
$354,417
2022년 6월 5일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2022년 4월 21일
$13,233
2022년 6월 5일
타이완
2022년 4월 22일
$2,544,016
2023년 4월 16일
독일
2022년 4월 28일
$3,235,991
2023년 4월 16일
그리스
2022년 4월 28일
$41,814
2022년 6월 5일
리투아니아
2022년 4월 29일
$27,911
2022년 10월 30일
핀란드
2022년 4월 29일
$314,207
2022년 6월 5일
라트비아
2022년 4월 29일
$21,550
2022년 6월 5일
덴마크
2022년 5월 12일
$163,446
2022년 6월 5일
태국
2022년 5월 12일
$307,917
2022년 6월 5일
영국
2022년 5월 13일
$7,624,607
2023년 4월 30일
남아프리카공화국
2022년 5월 13일
$78,513
2023년 5월 14일
네덜란드
2022년 5월 19일
$1,263,557
2022년 10월 30일
슬로베니아
2022년 5월 19일
$8,441
2022년 6월 26일
홍콩
2022년 5월 19일
$1,660,079
2022년 6월 19일
오스트리아
2022년 5월 20일
$85,969
2022년 6월 5일
노르웨이
2022년 5월 20일
$647,443
2022년 9월 4일
스웨덴
2022년 5월 20일
$228,130
2022년 5월 29일
싱가포르
2022년 5월 25일
$1,130,717
2023년 4월 16일
스페인
2022년 6월 3일
$1,577,967
2023년 4월 16일
멕시코
2022년 6월 10일
$3,013,516
2023년 4월 16일
브라질
2022년 6월 23일
$1,262,606
2023년 4월 16일
콜롬비아
2022년 6월 23일
$515,908
2023년 3월 5일
베트남
2022년 6월 24일
$440,704
2023년 4월 23일
필리핀
2022년 6월 29일
$97,881
2022년 7월 10일
벨기에
2022년 7월 20일
$279,941
2022년 10월 30일
체코
2022년 7월 21일
$40,367
2022년 7월 31일
슬로바키아
2022년 7월 21일
$33,758
2022년 8월 28일
프랑스
2022년 8월 31일
$3,338,605
2023년 4월 16일
이탈리아
2022년 10월 6일
$2,585,100
2023년 4월 16일
대한민국
2022년 10월 12일
$3,113,657
2023년 3월 5일
홍콩(재개봉)
2023년 1월 20일
$334,233
2023년 3월 26일
대한민국(재개봉)
2023년 3월 1일
$848,770
2023년 5월 7일
일본
2023년 3월 3일
$5,913,450
2023년 4월 16일
베네수엘라
2023년 3월 9일
$43,067
2023년 4월 16일
뉴질랜드(재개봉)
2023년 5월 11일
$547,669
2023년 5월 28일

코로나 사태로 극장가가 침체된 가운데 블록버스터가 아닌 영화임에도 돌풍을 일으키며 화제가 되었다.

북미에서 개봉 첫째 주에는 겨우 3개 도시의 10개 상영관에서 제한적 상영으로 스타트를 끊어 전체 수익액은 낮지만[35], 코로나 사태가 터진 후 개봉한 영화 중 상영관당 수익으로는 2위라는 대단한 성적을 거두었다. 둘째 주에는 상영관이 늘었다지만 여전히 38개 밖에 안 되는데도 박스오피스 9위에서 5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런 흥행 열풍에 힘입어 셋째 주에는 상영관이 대폭 늘어 1,250개가 되었고, 넷째 주에는 상영관이 2,220개로 늘어나며 박스오피스 3위를 기록하는 등 저예산 영화로는 드물게 흥행 가도를 달렸다. 이 영화보다 훨씬 많은 제작비와 홍보비를 들이고 상영관도 훨씬 많은 여러 블록버스터 틈에서, 비록 하루뿐이지만 박스오피스 1위를 찍기도 했다. 개봉하고 한 달이 지났는데도 수익률 하락이 크지 않은 것에 고무된 A24는 북미에서 여름까지 장기 상영하기로 결정했는데, 실제로는 여름을 지나 10월 초순이 되어서야 극장가에서 내려왔다.

개봉 한 달만에 북미에서 2,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려 A24가 배급한 영화 중 북미 흥행 수익 4위를 차지했고, A24 영화 중 북미 흥행 수익 1~3위 작품[36]의 기록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렸다. 결국 58일째인 5월 21일에 누적 수익 약 5,130만 달러를 기록하며 언컷 젬스를 제치고 A24 영화 중 북미 흥행 1위가 되었다.

77일째인 6월 9일에 글로벌 수익 약 8,050만 달러를 찍으며 기존의 A24 글로벌 흥행 1위작 유전[37]까지 제치고 A24 영화 중 북미, 글로벌 흥행 모두 1위가 되었다.

7월 1일에 A24의 영화 중 최초로 글로벌 수익 9,000만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7월 31일에 A24 영화 중 최초로 글로벌 수익 1억 달러를 돌파했다.

9월 29일에 북미 흥행 성적 7,000만 달러를 돌파하면서 A24 영화 신기록을 달성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을 비롯한 많은 영화제나 시상식에서 수상한 후인 2023년 3월 26일 기준으로, 뒤늦게 개봉한 일본에서의 흥행 성적과 한국 및 홍콩의 재개봉 성적에 힘입어 글로벌 수익이 1억 3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4월 23일 기준으로 1억 4천만 달러를 돌파한 상태다.


9.1. 대한민국[편집]


화제작이지만 미국 개봉 이후 수 개월이 지나도록 개봉 일정은 감감무소식이었다. 황석희가 자막 작업을 담당했다는 소식이 있지만, 2022년 6월 7일에 iTunes StorePrime Video 등을 통해 VOD 판매가 시작된 만큼 어쩌면 극장 개봉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로 직행하기 위한 자막 작업일 수 있다고 예상되었다. 설사 개봉한다고 해도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된 이상 인터넷에 파일이 풀릴 것이 뻔하기에 극장 흥행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았다.

2022년 7월 5일 DVD블루레이를 출시했고, 북미에는 2022년 7월 29일 확장판 재개봉을 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졌으나, 한국에는 여전히 극장 개봉은 물론 VOD 출시 소식조차 없었다. 그러다 2022년 8월 20일에 CGV 페이스북을 통해 10월 개봉 예정이라는 발표가 났다.

2022년 10월 6일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오픈 시네마(야외극장에서 상영하는 행사)로 선을 보였고, 10월 12일에 정식으로 개봉했다. 일반 상영관 뿐 아니라 IMAX, Dolby Atmos 등 특별 상영관에서도 상영하지만 대표적인 플래그십 아이맥스관을 보유한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처음부터 상영하지 못했고[38] 타 영화관들도 최신 상영작치고 미묘하게 관이 적은데, 외국에서 개봉한지 오래되고 각종 매체로 출시까지 한 뒤 개봉한 상황이라 기대가 적은 것으로 보인다.

사실 위의 이야기는 비슷한 시기 한국에 개봉한 다른 영화들과 비교했을 때 그렇다는 것이고, 한국에서는 562개 상영관에서 스타트를 끊었고 그 후 몇 주 동안 상영관 수가 200~600개라 먼저 개봉한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상영관이 적다고 할 수 없다.[39] 영화 자체가 블록버스터가 아닌 다양성 영화 계열이고, 한국 배급사 워터홀 컴퍼니가 중소업체인데다, 뒤늦게 개봉했고 이미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한 후라는 약점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이례적으로 많은 개봉관을 확보한 것이다. 먼저 개봉한 여러 나라에서 예상을 뒤엎고 괜찮은 흥행 성적을 거두었다는 점, 내년 아카데미 시상식의 유력한 수상 후보로 꼽힌다는 점 덕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에서 개봉하기 전 미리 관람한 관객 사이에 호불호가 크게 갈린 것에 비하면, 개봉 후에는 괜찮다는 반응이 훨씬 많아 선전했다. # #

10월 27일, 북미에서 개봉한 확장판이 한국에도 개봉할 것이란 소식을 발표했다. # 확장판은 <양자경의 더 모든 날 모든 순간>이라는 제목으로 11월 23일에 개봉했다. 처음에는 메가박스에서 단독 개봉했으나(#) 이후 메가박스 이외에 몇몇 독립 영화 및 예술 영화 전문 영화관에서도 개봉했다. 확장판에는 다니엘스의 특별한 감사 인사와 촬영 비하인드가 담겼다.

확장판 개봉일인 11월 23일까지 최초 개봉판 상영만으로 전체 관객수 336,253명을 기록하여, 손익분기점 관객수인 20만명을 훌쩍 뛰어넘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

2022년 12월, 개봉 2개월이 지나고 아바타: 물의 길 등 화제작들이 개봉하여 멀티플렉스 상영관은 10개 이내로 줄어들고 몇몇 독립, 예술 영화를 전문으로 하는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등 종영 수순을 밟았으나, 배급사 측에서는 재정비 후 2023년 오스카 시즌에 재개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3년 3월 1일에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라는 이름의 추가 확장판이 재개봉했다.

2023년 4월 15일 기준으로 최초 개봉판, 확장판, 추가 확장판을 합쳐 502,961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손익분기점의 2.5배를 넘는 관객수를 기록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서는 최초 개봉판, 확장판, 추가 확장판을 별도로 분류하여 통계내어 이 항목에서도 별도로 분류한다.


9.1.1.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편집]


대한민국 누적 관객수
주차
날짜
일일 관람 인원
주간 합계 인원
순위
일일 매출액
주간 합계 매출액
개봉 전

1,228명
1,228명
미집계
17,879,200원
17,879,200원
1주차
2022-10-12. 1일차(수)
6,316명
65,593명
7위
66,298,803원
691,131,209원
2022-10-13. 2일차(목)
4,859명
8위
50,384,034원
2022-10-14. 3일차(금)
6,808명
8위
73,449,634원
2022-10-15. 4일차(토)
16,174명
6위
172,263,179원
2022-10-16. 5일차(일)
14,496명
6위
155,865,423원
2022-10-17. 6일차(월)
8,211명
3위
83,232,243원
2022-10-18. 7일차(화)
8,729명
3위
89,637,893원
2주차
2022-10-19. 8일차(수)
3,889명
59,400명
8위
39,647,779원
630,017,307원
2022-10-20. 9일차(목)
5,276명
4위
53,640,383원
2022-10-21. 10일차(금)
7,488명
6위
80,643,473원
2022-10-22. 11일차(토)
16,168명
5위
177,399,902원
2022-10-23. 12일차(일)
14,861명
5위
160,323,516원
2022-10-24. 13일차(월)
5,698명
4위
58,023,242원
2022-10-25. 14일차(화)
6,020명
4위
60,339,012원
3주차
2022-10-26. 15일차(수)
9,785명
63,581명
5위
91,803,586원
700,742,583원
2022-10-27. 16일차(목)
5,359명
5위
59,441,171원
2022-10-28. 17일차(금)
7,425명
5위
84,871,316원
2022-10-29. 18일차(토)
15,840명
5위
183,817,360원
2022-10-30. 19일차(일)
13,374명
5위
154,074,206원
2022-10-31. 20일차(월)
6,152명
5위
65,354,773원
2022-11-01. 21일차(화)
5,646명
5위
61,380,171원
4주차
2022-11-02. 22일차(수)
5,870명
62,693명
4위
58,657,823원
662,360,895원
2022-11-03. 23일차(목)
5,232명
4위
52,962,569원
2022-11-04. 24일차(금)
8,172명
4위
87,532,306원
2022-11-05. 25일차(토)
17,800명
5위
192,891,907원
2022-11-06. 26일차(일)
14,595명
5위
157,066,512원
2022-11-07. 27일차(월)
5,429명
4위
56,341,265원
2022-11-08. 28일차(화)
5,595명
4위
56,908,513원
5주차
2022-11-09. 29일차(수)
3,371명
46,786명
4위
34,668,780원
498,872,965원
2022-11-10. 30일차(목)
3,742명
3위
38,459,578원
2022-11-11. 31일차(금)
6,027명
3위
65,276,070원
2022-11-12. 32일차(토)
12,731명
3위
138,739,355원
2022-11-13. 33일차(일)
11,564명
4위
125,421,326원
2022-11-14. 34일차(월)
4,761명
3위
48,573,280원
2022-11-15. 35일차(화)
4,590명
3위
47,734,576원
6주차
2022-11-16. 36일차(수)
3,032명
36,016명
7위
31,752,085원
386,167,612원
2022-11-17. 37일차(목)
3,268명
6위
32,944,285원
2022-11-18. 38일차(금)
4,672명
5위
51,163,075원
2022-11-19. 39일차(토)
9,523명
5위
105,521,254원
2022-11-20. 40일차(일)
8,331명
6위
90,624,394원
2022-11-21. 41일차(월)
3,389명
5위
35,034,083원
2022-11-22. 42일차(화)
3,801명
6위
39,128,436원
7주차
2022-11-23. 43일차(수)
956명
9,835명
12위
9,057,800원
97,181,700원
2022-11-24. 44일차(목)
755명
18위
7,255,900원
2022-11-25. 45일차(금)
1,418명
8위
13,934,500원
2022-11-26. 46일차(토)
2,304명
11위
23,906,700원
2022-11-27. 47일차(일)
2,381명
10위
24,258,100원
2022-11-28. 48일차(월)
769명
8위
7,327,400원
2022-11-29. 49일차(화)
1,252명
8위
11,441,300원
8주차
2022-11-30. 50일차(수)
694명
4,447명
14위
4,750,000원
42,245,200원
2022-12-01. 51일차(목)
476명
20위
4,379,500원
2022-12-02. 52일차(금)
557명
17위
5,401,600원
2022-12-03. 53일차(토)
1,035명
17위
10,954,000원
2022-12-04. 54일차(일)
1,087명
16위
11,130,600원
2022-12-05. 55일차(월)
337명
19위
3,192,000원
2022-12-06. 56일차(화)
261명
26위
2,437,500원
9주차
2022-12-07. 57일차(수)
303명
2,051명
30위
2,628,100원
19,386,499원
2022-12-08. 58일차(목)
226명
36위
2,096,000원
2022-12-09. 59일차(금)
349명
27위
3,170,700원
2022-12-10. 60일차(토)
400명
26위
3,987,000원
2022-12-11. 61일차(일)
373명
27위
3,682,600원
2022-12-12. 62일차(월)
207명
31위
2,042,500원
2022-12-13. 63일차(화)
193명
32위
1,779,599원
10주차
2022-12-14. 64일차(수)
147명
1,452명
25위
1,290,000원
13,913,600원
2022-12-15. 65일차(목)
173명
26위
1,720,000원
2022-12-16. 66일차(금)
223명
24위
2,162,000원
2022-12-17. 67일차(토)
254명
19위
2,573,500원
2022-12-18. 68일차(일)
320명
17위
3,047,000원
2022-12-19. 69일차(월)
136명
25위
1,328,100원
2022-12-20. 70일차(화)
199명
30위
1,793,000원
11주차
2022-12-21. 71일차(수)
127명
1,758명
25위
1,159,000원
16,864,600원
2022-12-22. 72일차(목)
165명
28위
1,481,700원
2022-12-23. 73일차(금)
185명
26위
1,930,000원
2022-12-24. 74일차(토)
362명
18위
3,618,800원
2022-12-25. 75일차(일)
486명
17위
4,610,600원
2022-12-26. 76일차(월)
157명
26위
1,611,500원
2022-12-27. 77일차(화)
276명
22위
2,453,000원
12주차
2022-12-28. 78일차(수)
302명
1,900명
22위
2,124,000원
17,069,900원
2022-12-29. 79일차(목)
229명
24위
2,017,500원
2022-12-30. 80일차(금)
264명
21위
2,479,800원
2022-12-31. 81일차(토)
413명
20위
3,842,100원
2023-01-01. 82일차(일)
337명
17위
3,347,500원
2023-01-02. 83일차(월)
212명
21위
1,927,000원
2023-01-03. 84일차(화)
143명
29위
1,332,000원
13주차
2023-01-04. 85일차(수)
162명
1,403명
29위
1,426,500원
13,291,800원
2023-01-05. 86일차(목)
156명
32위
1,467,000원
2023-01-06. 87일차(금)
222명
18위
2,068,500원
2023-01-07. 88일차(토)
273명
19위
2,836,500원
2023-01-08. 89일차(일)
318명
17위
2,875,300원
2023-01-09. 90일차(월)
119명
22위
1,175,500원
2023-01-10. 91일차(화)
153명
25위
1,442,500원
14주차
2023-01-11. 92일차(수)
105명
1,148명
24위
954,000원
11,005,900원
2023-01-12. 93일차(목)
131명
26위
1,216,500원
2023-01-13. 94일차(금)
171명
25위
1,698,100원
2023-01-14. 95일차(토)
210명
29위
2,034,500원
2023-01-15. 96일차(일)
296명
19위
2,754,300원
2023-01-16. 97일차(월)
105명
26위
1,071,500원
2023-01-17. 98일차(화)
130명
22위
1,277,000원
15주차
2023-01-18. 99일차(수)
55명
969명
37위
469,000원
9,613,300원
2023-01-19. 100일차(목)
84명
32위
796,000원
2023-01-20. 101일차(금)
151명
22위
1,422,500원
2023-01-21. 102일차(토)
177명
20위
1,811,000원
2023-01-22. 103일차(일)
169명
19위
1,704,300원
2023-01-23. 104일차(월)
154명
23위
1,637,000원
2023-01-24. 105일차(화)
179명
22위
1,773,500원
16주차
2023-01-25. 106일차(수)
114명
887명
30위
806,000원
8,306,000원
2023-01-26. 107일차(목)
74명
38위
663,500원
2023-01-27. 108일차(금)
130명
31위
1,308,000원
2023-01-28. 109일차(토)
224명
33위
2,094,500원
2023-01-29. 110일차(일)
186명
35위
1,852,000원
2023-01-30. 111일차(월)
66명
38위
644,500원
2023-01-31. 112일차(화)
93명
43위
937,500원
17주차
2023-02-01. 113일차(수)
60명
786명
41위
564,000원
7,862,200원
2023-02-02. 114일차(목)
92명
42위
964,000원
2023-02-03. 115일차(금)
168명
23위
1,647,000원
2023-02-04. 116일차(토)
181명
30위
1,876,200원
2023-02-05. 117일차(일)
177명
27위
1,733,000원
2023-02-06. 118일차(월)
50명
40위
499,000원
2023-02-07. 119일차(화)
58명
46위
579,000원
18주차
2023-02-08. 120일차(수)
64명
1,561명
41위
607,000원
12,961,359원
2023-02-09. 121일차(목)
37명
51위
285,500원
2023-02-10. 122일차(금)
78명
44위
765,000원
2023-02-11. 123일차(토)
104명
45위
1,030,500원
2023-02-12. 124일차(일)
1,174명
20위
9,281,260원
2023-02-13. 125일차(월)
47명
43위
484,099원
2023-02-14. 126일차(화)
57명
48위
508,000원
합계
누적 관객수 366,244명, 누적 매출액 3,881,949,829원[40]

  • 1주 차
관객수 약 6만 6천명으로 박스오피스 7위로 시작해, 주말이 끝난 후에는 3위로 올라갔다.

  • 2주 차
블랙 아담이 개봉하여 상영관 수가 30% 이상 줄어들었지만 좌석 점유율은 오히려 상승하여, 관객수 약 5만 9천명으로 박스오피스 성적도 대체로 4~5위를 기록하는 등 선전했다.

  • 3주 차
자백리멤버가 개봉했지만 이 주부터 CGV 용산 아이파크몰의 IMAX관에서 상영을 시작하면서, 관객수가 오히려 늘어 약 6만 4천명을 기록해 박스오피스 5위를 차지했다.

  • 4주 차
관객수는 약 6만 3천명으로 박스오피스는 주중에 4위, 주말에 5위를 기록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관객 수가 2주차에 떨어졌을 뿐 3주차와 4주차에 오히려 반등하여 1주차 관객 수를 거의 그대로 유지했다는 점인데, 영화를 본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며 역주행을 한 덕분으로 보인다.

  • 5주 차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가 개봉하여 상영관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다른 경쟁작들이 밀려나는 와중에도 선전하여, 관객수 약 4만 7천명을 기록하고 박스오피스 순위는 3위로 올라갔다.

  • 6주 차
데시벨(영화), 동감(2022) 등이 개봉했고, 그 다음주 차에 이 영화의 확장판 <양자경의 더 모든 날 모든 순간>이 개봉하기로 하여 상영관이 대폭 줄어든 가운데에도 관객수 약 3만 6천명으로 박스오피스 5~6위를 기록했다.

  • 7주 차
7주 차 첫날에 확장판이 메가박스에서 단독으로 개봉했지만, 최초 개봉판도 롯데시네마를 비롯한 20여 개의 영화관에서 계속 상영했다. 관객수 약 1만명으로 박스오피스는 12위에서 시작해서 8위까지 올랐다.

  • 8주 차
상영관이 10여개로 줄어든 가운데 관객수 약 4천명으로 박스오피스 17위를 기록했다.

  • 9주 차
관객수는 약 2천명이며 박스오피스는 30위다.

  • 10주 차
아바타: 물의 길의 개봉으로 상영관이 한 지리수로 줄어들어, 관객수 약 1천5백명으로 박스오피스 24위를 기록했다.

  • 11주 차
크리스마스를 맞아 전주보다 관객수가 약간 늘어 약 1,800명을 기록했고 박스오피스 순위도 22위로 올랐다.

  • 12주 차
관객수가 11주차보다 약간 늘어 약 1,900명이 되었고 박스오피스 순위는 23위를 기록했다.

  • 13주 차
관객수는 약 1,400명, 박스오피스는 20위를 기록했다.

  • 14주 차
관객수는 약 1,100명, 박스오피스는 25위를 기록했다.

  • 15주 차
관객수 약 1,000명으로 박스오피스 23위를 기록했다.

  • 16주 차
관객수 약 900명으로 박스오피스 34위를 기록했다.

  • 17주 차
관객수 약 800명으로 박스오피스 35위를 기록했다.

  • 18주 차
관객수 약 1,600명으로 박스오피스 34위를 기록했다.


9.1.2. 양자경의 더 모든 날 모든 순간[편집]


대한민국 누적 관객 수
주차
날짜
일일 관람 인원
주간 합계 인원
순위
일일 매출액
주간 합계 매출액
개봉 전

213명
213명
미집계
2,943,000원
2,943,000원
1주차
2022-11-23. 1일차(수)
3,673명
12,483명
7위
47,627,178원
138,471,309원
2022-11-24. 2일차(목)
959명
14위
9,239,190원
2022-11-25. 3일차(금)
1,403명
9위
14,417,190원
2022-11-26. 4일차(토)
2,414명
10위
25,786,554원
2022-11-27. 5일차(일)
2,076명
11위
22,080,257원
2022-11-28. 6일차(월)
747명
9위
7,427,948원
2022-11-29. 7일차(화)
1,209명
9위
11,872,192원
2주차
2022-11-30. 8일차(수)
949명
6,406명
13위
7,539,894원
66,339,229원
2022-12-01. 9일차(목)
698명
18위
6,666,148원
2022-12-02. 10일차(금)
723명
16위
7,777,141원
2022-12-03. 11일차(토)
1,998명
14위
21,022,922원
2022-12-04. 12일차(일)
1,481명
14위
16,115,067원
2022-12-05. 13일차(월)
604명
15위
5,783,802원
2022-12-06. 14일차(화)
466명
22위
4,622,682원
3주차
2022-12-07. 15일차(수)
436명
4,637명
26위
4,351,467원
48,606,869원
2022-12-08. 16일차(목)
473명
24위
4,807,089원
2022-12-09. 17일차(금)
608명
20위
6,431,972원
2022-12-10. 18일차(토)
1,152명
22위
12,809,379원
2022-12-11. 19일차(일)
955명
22위
10,532,884원
2022-12-12. 20일차(월)
481명
21위
4,418,193원
2022-12-13. 21일차(화)
532명
20위
5,255,885원
4주차
2022-12-14. 22일차(수)
145명
1,510명
26위
15,843,281원
13,913,600원
2022-12-15. 23일차(목)
114명
44위
1,227,099원
2022-12-16. 24일차(금)
209명
26위
2,259,198원
2022-12-17. 25일차(토)
370명
15위
4,083,597원
2022-12-18. 26일차(일)
233명
21위
2,656,099원
2022-12-19. 27일차(월)
229명
20위
2,054,496원
2022-12-20. 28일차(화)
210명
27위
2,057,995원
5주차
2022-12-21. 29일차(수)
113명
852명
28위
1,102,694원
8,956,579원
2022-12-22. 30일차(목)
101명
37위
984,698원
2022-12-23. 31일차(금)
140명
29위
1,543,997원
2022-12-24. 32일차(토)
177명
24위
1,950,397원
2022-12-25. 33일차(일)
206명
22위
2,172,995원
2022-12-26. 34일차(월)
62명
37위
621,500원
2022-12-27. 35일차(화)
53명
38위
580,298원
6주차
2022-12-28. 36일차(수)
200명
1,057명
27위
1,478,799원
10,388,575원
2022-12-29. 37일차(목)
64명
38위
616,495원
2022-12-30. 38일차(금)
172명
26위
1,874,594원
2022-12-31. 39일차(토)
276명
28위
2,703,789원
2023-01-01. 40일차(일)
186명
22위
2,113,999원
2023-01-02. 41일차(월)
69명
34위
690,099원
2023-01-03. 42일차(화)
90명
32위
910,800원
7주차
2023-01-04. 43일차(수)
22명
306명
58위
202,000원
3,263,599원
2023-01-05. 44일차(목)
32명
50위
316,500원
2023-01-06. 45일차(금)
21명
56위
219,000원
2023-01-07. 46일차(토)
84명
39위
948,000원
2023-01-08. 47일차(일)
110명
33위
1,206,500원
2023-01-09. 48일차(월)
22명
44위
230,000원
2023-01-10. 49일차(화)
15명
57위
141,599원
8주차
2023-01-11. 50일차(수)
46명
399명
41위
430,198원
4,098,991원
2023-01-12. 51일차(목)
19명
58위
164,000원
2023-01-13. 52일차(금)
51명
42위
544,099원
2023-01-14. 53일차(토)
108명
43위
1,164,698원
2023-01-15. 54일차(일)
97명
34위
1,045,297원
2023-01-16. 55일차(월)
40명
34위
383,500원
2023-01-17. 56일차(화)
38명
38위
367,199원
9주차
2023-01-18. 57일차(수)
21명
421명
48위
199,000원
4,534,500원
2023-01-19. 58일차(목)
38명
42위
373,500원
2023-01-20. 59일차(금)
38명
43위
424,000원
2023-01-21. 60일차(토)
71명
30위
780,000원
2023-01-22. 61일차(일)
79명
27위
853,000원
2023-01-23. 62일차(월)
100명
27위
1,083,000원
2023-01-24. 63일차(화)
74명
33위
822,000원
10주차
2023-01-25. 64일차(수)
40명
163명
49위
280,000원
1,613,000원
2023-01-26. 65일차(목)
22명
61위
208,000원
2023-01-27. 66일차(금)
7명
87위
84,000원
2023-01-28. 67일차(토)
30명
66위
352,000원
2023-01-29. 68일차(일)
31명
64위
363,000원
2023-01-30. 69일차(월)
20명
66위
196,000원
2023-01-31. 70일차(화)
13명
83위
130,000원
11주차
2023-02-01. 71일차(수)
6명
-명
78위
48,000원

2023-02-02. 72일차(목)
10명
76위
73,000원
2023-02-03. 73일차(금)
13명
67위
146,000원
2023-02-04. 74일차(토)
29명
59위
348,000원
2023-02-05. 75일차(일)
-명
-위
-원
2023-02-06. 76일차(월)
-명
-위
-원
2023-02-07. 77일차(화)
-명
-위
-원
합계
누적 관객수 29,323명, 누적 매출액 312,182,359원[41]

  • 1주 차
메가박스에서 단독 개봉했음에도 불구하고 첫날 관객수가 CGV, 롯데시네마 등과 같이 상영할 때의 같은 요일 관객수와 비슷하여, 팬들의 관심이 여전히 대단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올빼미, 스트레인지 월드, 유포자들이 개봉한 와중에도 관객수 약 1만 2천명을 동원하며 개봉일에 7위로 시작하여 주말 동안 10위권 밖으로 나갔다 다시 9위로 올랐다.

  • 2주 차
1주차 때 약 60개였던 상영관이 40여개로 줄어든 가운데 관객수 약 6천명을 기록하며 박스오피스 16위를 기록했다.

  • 3주 차
관객수는 약 4천6백명이고 박스오피스는 24위다.

  • 4주 차
아바타: 물의 길의 개봉으로 상영관이 약 10개로 줄어들어 관객수 약 1천5백에, 박스오피스 22위를 기록했다.

  • 5주 차
관객수는 852명, 박스오피스는 30위를 기록했다.

  • 6주 차
관객수는 약 1천명이며 박스오피스는 28위를 기록했다.

  • 7주 차
관객수는 약 300명이고 박스오피스는 49위를 기록했다.

  • 8주 차
관객수는 약 400명, 박스오피스는 44위를 기록했다.

  • 9주 차
관객수는 약 400명, 박스오피스는 40위를 기록했다.

  • 10주 차
관객수는 약 200명, 박스오피스는 81위를 기록했다.


9.1.3.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편집]


대한민국 누적 관객수
주차
날짜
일일 관람 인원
주간 합계 인원
순위
일일 매출액
주간 합계 매출액
개봉 전

2,247명
2,247명
미집계
21,558,800원
21,558,800원
1주차
2023-03-01. 1일차(수)
8,432명
10,630명
10위
88,743,920원
110,372,580원
2023-03-02. 2일차(목)
2,198명
12위
21,628,660원
2023-03-03. 3일차(금)
-명
-위
-원
2023-03-04. 4일차(토)
-명
-위
-원
2023-03-05. 5일차(일)
-명
-위
-원
2023-03-06. 6일차(월)
-명
-위
-원
2023-03-07. 7일차(화)
-명
-위
-원
2주차
20XX-XX-XX. 8일차(수)
-명
-명
-위
-원
-원
20XX-XX-XX. 9일차(목)
-명
-위
-원
20XX-XX-XX. 10일차(금)
-명
-위
-원
20XX-XX-XX. 11일차(토)
-명
-위
-원
20XX-XX-XX. 12일차(일)
-명
-위
-원
20XX-XX-XX. 13일차(월)
-명
-위
-원
20XX-XX-XX. 14일차(화)
-명
-위
-원
3주차
20XX-XX-XX. 15일차(수)
-명
-명
-위
-원
-원
20XX-XX-XX. 16일차(목)
-명
-위
-원
20XX-XX-XX. 17일차(금)
-명
-위
-원
20XX-XX-XX. 18일차(토)
-명
-위
-원
20XX-XX-XX. 19일차(일)
-명
-위
-원
20XX-XX-XX. 20일차(월)
-명
-위
-원
20XX-XX-XX. 21일차(화)
-명
-위
-원
4주차
20XX-XX-XX. 22일차(수)
-명
-명
-위
-원
-원
20XX-XX-XX. 23일차(목)
-명
-위
-원
20XX-XX-XX. 24일차(금)
-명
-위
-원
20XX-XX-XX. 25일차(토)
-명
-위
-원
20XX-XX-XX. 26일차(일)
-명
-위
-원
20XX-XX-XX. 27일차(월)
-명
-위
-원
20XX-XX-XX. 28일차(화)
-명
-위
-원
합계
누적 관객수 111,202명, 누적 매출액 1,138,830,684원[42]


9.2. 북미[편집]


  • 1주 차
제한적 상영으로 스타트를 끊어 약 75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개봉 첫 사흘간인 1주 차 주말 수익으로는 509,600달러를 찍었는데, 개봉관이 10개 밖에 안 되기 때문에 개봉관당 수익은 50,965달러다. 개봉관당 수익으로만 보면 코로나 사태 이후 개봉한 영화 중 2위라는 엄청난 성적이다.

  • 2주 차
영화관이 38개로 늘면서 약 164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두 자릿수 밖에 안 되는 영화관으로도 박스오피스 9위로 시작하여 7위와 5위를 오가는 성적을 기록했다.

  • 3주 차
영화관이 1,250개로 대폭 늘어나 약 912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6위를 거쳐 5위를 기록했다. 영화관 수가 1,250개로 늘어난 첫날에는 수익율이 약 18배(1,798.8%)나 뛰어올랐다. 또한 누적 수익 1,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 4주 차
영화관이 2,220개로 늘어나 약 1,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박스오피스 4위에서 3위로 올라갔다. 누적 수익 2,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 5주 차
영화관이 2,133개로 다소 줄어든 가운데 약 843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박스오피스는 6위로 떨어졌다 5위로 올라갔다.

  • 6주 차
개봉하고 한 달이 넘도록 수익율이 크게 떨어지지 않자 배급사 A24에서 영화관을 2,213개로 늘렸고(아이맥스 영화관이 256개), 약 83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박스오피스 순위는 5위에서 3위로 올라갔으며, 5월 4일 단 하루지만 1위도 했다.[43] 누적 수익이 5주 차 때 아슬아슬하게 3,000만 달러를 밑돌아 6주 차 첫날에 3,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 7주 차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가 개봉하여 극장가를 휩쓸어 영화관 수가 30% 정도 빠지는 와중에도 약 556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면서, 박스오피스 순위로는 주말에는 5위지만 주중에는 2위를 하는 등 선전했다. 누적 수익 4,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 8주 차
약 533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박스오피스 순위로 주말에 5위를 하고 주중에 2위를 기록했다.

  • 9주 차
약 518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순위는 주말에 5위를 하고 주중에 4위를 기록했다. 누적 수익 5,000만 달러를 돌파했으며, A24가 배급한 영화 중 북미 흥행 1위의 언컷 젬스(약 5,002만 달러)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 10주 차
탑건: 매버릭의 개봉으로 영화관 수가 25% 정도 줄어든 가운데 약 423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면서 박스오피스 6위를 기록했다.

  • 11주 차
영화관 수가 약 30% 늘었지만 개봉하고 두 달이 지난데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영향인지, 수익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약 322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박스오피스 6위를 기록했다. 누적 수익은 6,000만 달러를 돌파했다.[44]

  • 12주 차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의 개봉 및 전주에 시작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극장 수익은 220만 달러로 줄었지만, 개봉하고 12주 차인데도 박스오피스 7위를 기록했다.

  • 13주 차
북미 전체로 확대 상영한 이후 처음으로 영화관 수가 4자리 수에서 3자리 수로 줄어들면서 159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데 그쳤지만, 박스오피스는 여전히 7위를 기록했다.

  • 14주 차
약 91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박스오피스 7위를 기록했다.

  • 15주 차
애니메이션 미니언즈 2가 개봉하여 인기를 끄는 와중에도[45] 전주보다 수익이 약간 올라 약 93만 달러를 벌면서 박스오피스 8위를 기록했다.

  • 16주 차
약 39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10위를 차지했다.

  • 17주 차
약 24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12위를 기록했다. 상영관이 10개 밖에 안 된 1주차를 제외하면 박스오피스 10위권 밖으로 나간 것은 처음이다.

  • 18주 차
약 17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박스오피스 14위를 기록했다.

  • 19주 차
확장판 재개봉으로 영화관 수가 전주 170개에서 1,490개로 늘어나 약 116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박스오피스 13위를 기록했다.

  • 20주 차
영화관 수가 347개로 줄어들면서 25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18위를 기록했다.

  • 21 ~ 23주 차
21주 차에 약 12만 달러를(박스오피스 24위), 22주 차에 약 6만 달러를(박스오피스 27위), 23주 차에 약 5만 달러(박스오피스 30위)를 기록했다.

  • 24 ~ 26주 차
24주 차에 약 7만 달러를(박스오피스 30위), 25주 차에 약 4만 달러를(박스오피스 34위), 26주 차에 약 2만 달러(박스오피스 41위)를 기록했다.

  • 27 ~ 28주 차
27주 차에 약 2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박스오피스 42위) 누적 수익 7,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9주차 때 5,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며 A24의 영화 중 북미 흥행 성적 1위라는 기록을 세웠고 11주차 때 6,000만 달러를 넘은데 이어, 이것으로 또 다시 신기록을 세웠다. 28주 차에 약 8천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박스오피스 43위) 극장가에서 내려갔다.

  • 2023년 2월 1일에 재개봉해 4월 13일 현재 7,7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9.3. 대만[편집]


중화민국 흥행 1위 영화
2022년 16주차

2022년 17주차

2022년 18주차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대만 박스오피스


9.4. 프랑스[편집]


프랑스 흥행 1위 영화
2022년 34주차

2022년 35주차

2022년 36주차
Tad the Lost Explorer and The Curse of the Mummy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Kompromat
알로시네 아마존 박스오피스 모조 프랑스 주말 흥행 집계 기준


10. 수상 및 후보[편집]


주요 비평가 단체와 시상식에서 총 158개의 상을 수상했다.[46]

여기에서는 잘 알려진 시상식의 수상 및 후보 지명만 언급한다.

수상 - 새턴 판타지 영화상, 여우주연상(양자경), 남우조연상(키호이콴)
후보 - 여우조연상, 각본상, 편집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수상 - 작품상, 조연상(키호이콴)
후보 - 여우주연상

수상 - 올해의 탑10 영화

  • 제26회 토론토영화비평가협회상
수상 - 남우조연상(키호이콴)

  • 제88회 뉴욕비평가협회상
수상 - 남우조연상(키호이콴)

  • 제94회 미국비평가협회상
수상 - 영화톱상, 여우주연상(양자경)

수상 - 뮤지컬 · 코미디 여우주연상(양자경), 남우조연상(키호이콴)
후보 - 뮤지컬 · 코미디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각본상

수상 - 작품상, 감독상(다니엘스), 각본상(다니엘스), 남우조연상(키호이콴), 편집상(폴 로저스)
후보 - 코미디 영화상, 앙상블상, 여우주연상, 시각효과상, 분장상, 미술상, 여우조연상[47]

수상 - 편집상(폴 로저스)
후보 -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시각효과상, 캐스팅상, 음악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남우조연상

수상 - 대릴 F. 재넉 최우수 제작자상
후보 - 수상 부문 외에 없음.

수상 - 앙상블상(주조연 전원), 여우주연상(양자경), 여우조연상(제이미 리 커티스), 남우조연상(키호이콴)
후보 - 여우조연상[48]

수상 - 작품상, 감독상(다니엘스), 주연상(양자경), 조연상(키호이콴), 신인연기상(스테파니 수), 각본상(다니엘스), 편집상(폴 로저스)
후보 - 조연상[49]

수상 - 작품상, 감독상(다니엘스), 여우주연상(양자경)[50], 여우조연상(제이미 리 커티스), 남우조연상(키호이콴), 각본상(다니엘스), 편집상(폴 로저스)
후보 - 여우조연상[51], 음악상, 주제가상, 의상상


11. 마케팅[편집]



11.1. 타임라인[편집]


날짜
제목
링크
2022년
8월 12일~8월 13일
공식 SNS를 통해 국내 개봉 소식을 공개했다.

8월 16일~8월 19일
멀티버스 세계관을 활용해 신라시대부터 2022년의 현재, 경주와 부산을 관통하는 론칭 포스터를 공개했다.


8월 19일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한국 제목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8월 22일
티저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8월 24일
보도스틸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8월 25일
한글날 특별 상영회를 위해 팬들로부터 영화의 한글 제목 공모를 받는 한글 제목 멀티버스 대회 이벤트가 열렸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8월 30일
론칭 예고편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9월 6일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7일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초청 소식을 알리며
부산국제영화제 패러디 포스터, 다니엘스 듀오의 스포일러 메시지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9월 8일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프로그래머 박도신과 배급사 워터홀컴퍼니 대표 주현이 만나
BIFF X <에에원> 멀티버스 오픈 협약식을 가졌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13일
메인 예고편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9월 16일
부산국제영화제 상영 일정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18일
작가 한해동과 콜라보한 성수동 벽화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22일
내셔널 지오그래픽을 연상시키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패러디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이동진이 "미친 듯한 상상력으로 그 모든 세계를 종횡무진 경유한 끝에 찡한 골든벨을 울린다"라고
극찬하며 GV 소식을 알렸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영화와 관련된 문제를 푸는 에에원 모의고사 이벤트를 오픈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23일
A24 공식 계정과 양자경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성수동 벽화 사진이 올라왔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26일
키호이콴의 허리 가방 액션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9월 28일
화양연화 패러디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틀린 그림 찾기 이벤트가 열렸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9월 29일
버스 인증샷 이벤트가 열렸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IMAX, Dolby Atmos, Super 4D 상영 확정 소식을 알렸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특별관에서 진행되는 프리미어 상영회가 일정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4일
한글날 특별 상영회 일정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5일
리뷰 예고편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0월 5일
에에원 X Paper Area 콜라보 페이퍼 아트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6일
IMAX 포스터 2종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7일
부산국제영화제 오픈 시네마 관객 반응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8일
롯데시네마 Super 4D 개봉 기념 베이글 키링 증정 이벤트를 공지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11일
리뷰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12일
국내 개봉하였으며, 양자경의 개봉 기념 메시지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0월 13일
키보드 액션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메가박스 오리지널 티켓 비주얼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14일
씨네21 별점 다섯 개 두 명을 기록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15일
이동진은 “그 모든 곳에서 그 모든 것이 한꺼번에 될 수 있다 해도 지금 이 순간을."라고 평가하며 별 다섯 개를 부여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17일
라따뚜이 패러디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18일
사랑 고백 액션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0월 19일
양자경의 인터뷰를 담은 양자경 뜻밖의 영웅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CGV 용산 IMAX 레이저 상영을 확정 지으며 내셔널 지오그래픽 패러디 IMAX 돌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20일
이동진 스페셜 GV를 오픈했으며 1분만에 매진됐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21일
<헤어질 결심> 패러디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22일
IMAX LASER 첫 상영 회차를 전체 매진시켰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24일
쿵푸 버전 특별 포스터를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27일
다니엘스와 배우들의 인터뷰를 담은 다니엘스 피쳐렛 영상을 공개했다.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극장에서만 볼 수 있는 10분 특별 영상 추가 버전 개봉 소식을 알리며 새로운 제목 <양자경의 더 모든 날 모든 순간>을 공개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0월 29일
공식적으로 15만 관객을 돌파했다.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1.2. 눈알단[편집]


국내 관객들이 영화를 더 직접적으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서포터즈이다. 영화와 연계된 미션을 4주 동안 수행하며 모든 미션을 수행한 눈알단원에게는 특별한 선물이 증정된다.

8월 29일 ~ 9월 4일 눈알단 모집
9월 12일 ~ 9월 18일 눈알단 초대장 배송
9월 19일 ~ 9월 25일 첫째 주 미션
9월 26일 ~ 10월 2일 둘째 주 미션
10월 03일 ~ 10월 09일 셋째 주 미션
10월 12일 ~ 10월 23일 넷째 주 미션


11.3. 뉴스레터[편집]


다중우주 속 멀티 ‘에블린 왕’을 컨셉으로 매번 다른 ‘에블린 왕’이 영화와 관련된 소식을 알려준다.


12. 여담[편집]


  • 원래 다니엘스는 양자경이 아닌 성룡을 주인공으로 제작할 계획이었다고 한다. # 그리고 양자경에게는 영화 속 웨이먼드의 여성 버전 같은, 성룡의 아내 캐릭터를 맡길 생각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각본을 계속 써나가면서 양자경이 여성 가장으로서 영화를 이끌어 나가면 스토리가 좀 더 강렬해지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결국 양자경이 주인공이 되었다. #

  • 양자경이 할리우드에 진출한 지 약 20년 만에 단독 주연을 맡은 영화다.[52] 할리우드 데뷔작이라 할 수 있는 1997년 영화 007 네버 다이에서 여자 주인공을 맡은 것을 제외하면, 본격적으로 할리우드로 활동 무대를 옮긴 2000년 이후로는 주로 조연으로 영미권 영화나 드라마에 출연했다. 이에 대해 양자경은 자신이 동양계인 데다 나이도 들어(이 영화 개봉 당시 59세) 영화에서 주연을 맡는데 제약이 있었는데, 이런 좋은 작품에 주연으로 출연하게 된 것을 큰 행운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연으로 출연해 자신의 연기력을 보여주어 좋은 평을 받은 게 감격스럽다며 인터뷰 중 눈물을 훌리는 모습도 보였다. #

  • 여러 우주 중 한 곳에서 에블린은 웨이먼드와 결혼하지도 않고 미국으로 이민가지도 않고, 홍콩에 남아 무술을 열심히 익혀 유명한 액션 배우가 된다.[53][54] 그리고 비즈니스맨으로 성공한 옛 연인 웨이먼드와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의 재회 장면은 스텝프린팅 기법이나 배경음악의 선곡 면에서 홍콩 감독 왕가위의 영화 느낌이 강하게 난다. 다니엘스가 왕가위의 연출 스타일을 좋아하기도 하고 에블린과 웨이먼드가 재회하는 곳이 홍콩이기도 해서, 왕가위의 화양연화를 오마주했다.[55]
{{{#!wiki style="margin: -6px -10px"
}}}||

  • 웨이먼드 역을 맡은 키호이콴베트남 화교 배우[56]로, 어린 시절 영화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구니스에 출연하여 아역 배우로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성인이 된 후로는 동양계 배우가 맡을 수 있는 배역이 한정적이라 연기 활동이 줄어들어, 결국 연기를 포기하고 홍콩으로 가서 스턴트 감독으로 활동했다. 2018년에 주조연 모두 동양계 배우인(그리고 양자경도 출연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 개봉하여 대성공을 거두자, 세상이 바뀌었음을 느껴 거의 20년 만에 다시 연기를 하기로 결심했다.[57] 마침 무술에 익숙하면서 영어, 중국어(만다린), 광동어를 모두 구사할 수 있는 배우를 찾던(게다가 성룡과 닮기까지 한) 다니엘스의 눈에 띄어 오디션을 보고 합격했다.

  • 조이 역은 원래 아콰피나가 캐스팅되었으나 다른 일정과의 충돌로 하차해, 스테파니 수가 새로 캐스팅되었다. 아콰피나와 스테파니 수 모두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에 양자경과 함께 출연했다.[58]

  • 여러 장르 영화에 대한 패러디 및 오마주가 다수 포함되었다. 위에서도 언급한 화양연화나 홍콩 무술 영화의 클리셰라 할 수 있는 수련 장면 오마주,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그 유명한 유인원 씬 패러디, 라따뚜이를 쥐에서 너구리로 패러디한 '라따구리', 매트릭스, 킬빌 등등.

  • 스테파니 수가 '조이'가 아니라 '조부 투파키'로 처음 등장할 때[59] 머리카락은 분홍색이고 얼굴은 펄을 발라 반짝이는 모습인데, 메이크업 담당자가 K-POP 아이돌의 헤어 스타일과 메이크업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 에블린의 아버지 역을 맡은 제임스 홍은 1929년 출생의 홍콩계 미국인 배우, 제작자, 감독이다.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이 만연한 1950년대부터 수많은 작품 활동을 한 아시아계 배우 1세대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인물이라, 미국의 아시아계 배우 사이에서 존경받는다. 그래서 한국계 미국인 배우로 LOST(드라마)로 잘 알려진 다니엘 대 킴 등 후배 아시아계 배우들이 제임스 홍의 이름을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올리려 노력했다. 이 영화가 큰 성공을 거두고 제임스 홍이 93세의 나이에도 현역으로 연기를 하는 것이 화제가 되면서, 2022년 5월에 마침내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남기게 되었다.
파일:james-hong-1-1392x884.jpg

  • 인터넷에 올라온 여러 예고편에 달린 댓글을 보면, 국세청 직원 역을 맡은 제이미 리 커티스를 못 알아봤다는 반응이 제법 있다. 커티스는 젊은 시절에 각선미가 뛰어났고(40대가 된 트루 라이즈에서 섹시 댄스 추는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마누라로 나오는 바로 그 배우다) 60대인 지금도 나이에 비해 상당히 좋은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살을 찌워 뱃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모습으로 나온다.[60] 게다가 바가지 머리 스타일의 가발까지 써서 원래의 모습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보지 못할 만도 하다.
파일:jamie-lee-curtis-weight-gain.jpg

  • 같은 중화권인 대만, 홍콩, 중국에서 각각 다른 제목을 쓴다. 대만에서는 媽的多重宇宙(엄마의 많은 우주 / 빌어먹게 많은 우주)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담은 제목으로 개봉해[61], 현지 관객들은 제목을 재치있게 지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홍콩에서는 奇異女俠玩救宇宙(기이한 여성 협객이 우주를 돌아다니며 구해내다)라는 제목으로 개봉했다. 중국에서는 瞬息全宇宙(순식간에 모든 우주로)라는 제목을 쓰기로 했지만 요 몇 년 미중관계가 험악한 등의 영향으로 중국 개봉은 하지 못했다.[62][63]

  • 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가 이 영화에 동성애 요소가 있다는 이유로 상영을 금지했다. 동성애는 이 영화에서 세대갈등, 특히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고수하는 이민 1세대와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지닌 이민 2세대의 갈등을 나타내며 등장하는데 이슬람을 국교로 삼는 중동 국가 특성상 동성애에 경기를 일으키는 수준이라 결국 심의를 통과하지 못 했다.[64]

  •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에 출연한 앤드류 가필드토비 맥과이어가 이 영화를 함께 관람하는 모습이 다른 관객에게 포착되었다. #[65] 특히 가필드가 무척 재미있게 봤는지, 자기 출연작을 홍보하는 자리에서 이 영화를 안 봤으면 꼭 보라고 말하는가 하면, 이 영화에 등장하는 핫도그 손가락 분장을 위한 장갑을 낀 채로 길거리에 나서기도 했다. #

  • 이 영화가 인기를 끌면서 영화 속 주요 소품인 플라스틱 장난감 눈(Googly eyes)과 핫도그 손가락 장갑이 인터넷에서 잘 팔린다고 한다. 특히 핫도그 손가락 장갑은 아예 배급사 A24가 직접 나서서 판매했다. 덤으로 핫도그 손가락을 한 양자경과 제이미 커티스 리의 사진이 담긴 상자도 준다고 한다. #

  • 로스앤젤레스 프리미어 당시 CJ그룹 부회장 이미경이 양자경 등 영화 관계자들에게 저녁식사를 대접했다. 당시 로스앤젤레스에 머물던 한국 배우들(강동원, 윤여정, 임시완) 및 가수 잭슨(GOT7)과 기념 촬영도 했다. 뒤쪽 가운데에서 서로 얼굴 맞대는 두 사람이 양자경과 이미경이다. 이미경 오른쪽에 있는 두 사람은 중국계 영화 감독 재닛 양과 중국계 언론인 리사 링이다. 재닛 양은 아시아계 여성으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회장을 맡았으며, 리사 링은 북한을 다룬 다큐멘터리 'Inside North Korea'로 유명하다[66].
파일:FPiETrDaMAIJsi6.jpg

  • Letterboxd 별점은 별모양이 아닌 눈알 모양으로 일정 시간 간격으로 혼자서 움직인다. #


  • 이동진의 해설 #

  • 다니엘스와 프로듀서들의 SXSW 패널 #
    • 이 작품의 각본은 본래 약 250쪽이었다고 한다. 할리우드 각본이 1페이지 = 1분 공식을 매우 밀접하게 따른다는 점을 고려하면 4시간이 넘는 분량인 셈. 결국 다니엘스는 이를 줄이기 위해 애썼는데, 심지어 그 과정에서 지문들의 마침표를 없애고 하나의 긴 문장으로 만들기까지 했다고 한다.
    • 키호이콴의 아내 에코 콴은 실제로 홍콩에서 왕가위 작품에도 참여한 영화인이었는데, 키와 결혼해 미국으로 온 후 한동안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남편의 소개로 영화 속 중국어, 광둥어칭글리시 대사들의 검수를 맡게 됐는데, 곧 다니엘스는 그녀에게 온셋 통역가 자리를 정식으로 제안했다. 다니엘스는 그녀의 긍정적 태도와 성실함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
    • 처음에는 IRS 청사 외에도 주차장 건물 등 다른 장소들이 등장할 계획이었으나 각본이 제작 가능하게 현실적으로 다듬어지면서 삭제되었다.
    • 제작진은 비용과 시간 절감을 위해 IRS 청사로 등장한 건물 구내식당 속에 에블린의 아파트와 알파 웨이먼드의 밴 내부 세트를 지었다.
    • 손 럭스가 사운드트랙을 작업하면서 처음으로 맡은 곡은 핫도그 손가락 뮤지컬 넘버였다.
    • 다니엘스는 이 영화가 '현실에 대비하기 위한 감정 스트레칭'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오프닝에서 왕 가족이 노래방 기계로 부르는 노래는 AquaBarbie Girl이 될 예정이었고, 엔딩에 다시 등장하며 이 노래가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었으나 해당 플롯은 아예 빠졌다.

  • Babish Culinary Universe에서 영화의 핵심 소재인 '에브리씽 베이글'을[67] 직접 만들어보았다. 온갖 향신료들을 때려부은데 더불어 영화의 연출을 패러디한 영상미가 압권.

  • 다니엘 콴은 성인ADHD가 있는데, 이를 치료받는 와중에 멀티버스의 무수히 많은 자신들을 떠올려 각본에 반영했다고 한다. # 평생 ADHD가 있는줄 모른채 살아오다 각본을 쓰던 중 '여러 멀티버스 속에서 혼란스러워하는 에블린의 모습을 그리기 위해 ADHD 증상에 대해 조사해보자'며 구글링을 했는데, 새벽 4시까지 증상들을 찾아보다 다 너무 자기 얘기라 울었다고 한다. 이후 심리 상담을 받고 정식으로 진단받아 약물 치료를 받았으며, 이 영화 덕분에 자기가 진단을 받을 수 있었다는 말을 남겼다. 또한 정신적 문제를 겪는 비슷한 사람들이 생산성 낮은 반복 업무를 귀찮아하는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일이 세탁과 세금 업무라고.

  • 남성의 성기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 같은 장면이 모자이크 처리한 채 제법 오래 나온다. 하지만 메이킹 필름을 보면 성기를 노출한 게 아니라 팬티를 입고 촬영했는데[68], 영화에서는 팬티 부위를 모자이크로 가려 마치 성기 노출을 한 것처럼 관객들이 착각에 빠지도록 했다.

  • 기예르모 델 토로는 우리 시대의 졸업을 받아들인 것처럼 이 영화는 한 세대의 우리 시대의 목소리며 그들의 랜드마크 같은 영화가 나왔다는 평가를 내렸으며, 알폰소 쿠아론은 1990년대 타란티노 영화와 트레인스포팅이 휩쓴 새로운 에너지가 지금 시대에 다시 생긴 것이라 평했다. #, 스티븐 스필버그는 요즘엔 선배 감독들보다 젊은 감독들에게 많은 걸 배운다며 다니엘스의 각본과 천재성을 칭찬했다. #

  • 보이그룹 세븐틴의 멤버 버논은 팬들에게 "보면서 정신이 색종이 조각으로 터져버린다. 증식하는 조각 하나하나는 나의 부족함 속 가능성의 우주를 비춘다. 친절하자. 사랑하자. 지금 여기서."라는 후기를 남기며 영화를 추천했다.

  • 다니엘 콴이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영화의 시나리오를 공개했다. #

  • 저예산 영화라 화면 특수효과를 6명이서 거의 다 처리했다고 한다. #


13. 둘러보기[편집]









[1] 1.85:1 화면비를 기준으로 레터박스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상영한다. 즉 온전한 화면비를 즐기기 위해서는 비스타비전 상영관을 가야 한다.[추정] 소규모 개봉으로 시작해 장기 상영하여 월드와이드 개봉이 진행되었고, A24 특유의 수익 모델 때문에 다른 영화들과 1대1 대응이 어렵다.[2] 출처: 박스오피스 모조[3] 등급분류 결정내용: 총, 손발, 둔기, 칼 등과 같은 통상적 무기 등의 수단들을 사용한 폭력이 행사되고 유혈과 신체훼손도 표현되지만, 판타지적 설정 속에서 코믹하게 제시되어 현실성이 다소 떨어지므로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폭력성 수위가 다소 높은 15세이상관람가
(내용정보 표시항목: 파일:영등위_폭력성_2021.svg)
[4] 다니엘 콴(Daniel Kwan)과 다니엘 샤이너트(Daniel Scheinert). 두 사람의 이름이 같고 함께 작업해 영화계에서는 다니엘스로 통한다. 이 작품 이전의 대표작으로는 LMFAO를 비롯한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와 영화 스위스 아미 맨이 있다.[5] 아카데미 역사상 이 정도의 수상 실적은 2000년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제외한 4개 주요 부문을 차지한 아메리칸 뷰티 이후 20여년만이다.[6] 이 영화는 양자경이 단독 주인공이라 남자 주연이 없다.(그래서 남자 배우 중 가장 비중이 높은 키호이콴이 각종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그러니 남우주연상을 받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다.[7] 양자경은 이 포스터가 무척 마음에 들었는지, 로맨틱한 포스터라며 자기 SNS에 올렸다.[8] 조이에게 '내가 없었으면 네 아버지가 어떻게 먹고 살았을지 모르겠다'고 말할 정도로 어린 아이처럼 천진난만하고 낙천적인 남편을 한심해한다.[9] 진심으로 이혼하려던게 아니라, 반대로 결혼 생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일종의 충격 요법으로 이혼 서류를 준비했다. 웨이먼드의 지인 바이런도 결혼 생활이 엉망이 되었는데 아내에게 이혼 서류를 내민 일로 오히려 아내와 사이가 좋아졌다고 한다. 그래서 자기도 같은 방법을 쓰기로 했다.[10] 시아버지, 할아버지, 남성 노인 등 여러 뜻을 가진 중국어(특히 광둥어) 단어. 이 작품에선 간단히 '할아버지' 혹은 '에블린 아빠'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11] 이 캐릭터의 원래 이름은 '커다란 코'라는 뜻의 '빅 노스(Big Nose)'였고, 극장 상영분의 크레딧에도 빅 노스라고 나왔다. 하지만 이 이름이 유대인에 대한 고정관념(유대인의 코는 크거나 매부리코 모양이라는 편견)에서 나왔다는 비판이 나오자 스트리밍 등 2차 매체에서는 '개 엄마 데비(Debbie the Dog Mom)'로 바뀌었다. 한국 개봉판에도 자막에는 '코쟁이 손님'이라고 번역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후 엔딩 크레딧에는 개 엄마 데비로 나온다.[12] 원래의 뜻은 일본식 철판 요리인데, 미국에서는 요리사가 손님 앞에서 신기한 묘기를 보이며 요리하는 철판 요리로 변했다.[13] 웨이먼드가 이혼 서류를 뒤집어 뒤에 적힌 메모를 보더니 에블린에게 "신발이 뭐 어째?"라고 물어보려 했지만 에블린이 웨이먼드를 밀치고 다짜고짜 디어드리를 때린 것이다.[14] 이때 화면비가 바뀌면서 조부 투바키가 고개를 꺾을 때마다 다른 우주로 점프하는 연출을 보여준다.[15] 설정 오류의 여지가 있는데, 극 중 알파 웨이먼드는 알파 에블린과는 결혼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런데, 그 자식인 조이는 완전히 동일한 인물로 나온다는 것. 혼외자라면 말이 되긴 한다.[16] 이때 조이가 양손에 든 딜도로 두들겨 팬 대머리 경비원은 이후에도 계속 등장하는 것을 보아 죽지 않은 듯하다.[17] 순간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패러디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가 흘러나오며 핫도그 손을 지닌 유인원이 현생 인류의 조상인 유인원을 죽이는 장면이 나온다.[18] 이때 사무실에서 알파 아버지가 창문을 등지고 앉는 모습은 영화 대부비토 콜레오네의 패러디이다.[19] 이 우주의 에블린은 사고로 눈이 멀었지만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아 가수로 성공한다.덤으로 알파 세계와 본 세계속 고압적인 모습이 아닌 작중등장한 평행세계 아버지들중 유일하게 에블린에게 자상하고 따뜻한 아버지의 모습이었다.실제로 어린시절 정신없이 뛰는 에블린에게 버럭 화낸다른 세계와는 달리 딸아이가 다칠걸 걱정해 부드러운 목소리로 뛰지말라고 한다.[20] 영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에 빌런 데스 딜러로 출연한 앤디 르가 역할을 맡았다. 공교롭게도 에블린 역할을 맡은 양자경 역시 샹치에 잉난으로 출연하였다.[21] 영화 초반부터 등장한, 조부 투파키에게 딜도로 얻어맞은 대머리 경비원이다.[22] 이때 웨이먼드에게 너같은놈하고 결혼했으면 세금에 쪼달리며 빨랫방이나 운영하는 비참한 인생를 살았을 거란 식으로 말하는등 인신모독에 가깝게 말한다.[23] 이때 두 사람의 대화는 모두 자막으로 처리된다.[24] 이때 감성적인 배경음악과 함께 에블린과 웨이먼드가 서로를 마주보며 웃고, 현재 우주의 다른 갈림길에서 묵묵히 청소하는 웨이먼드를 조용히 안아주는 장면은 영화에서 손꼽히는 감동적인 명장면 중 하나이다.[25] 알파 아버지는 조부가 이대로 죽게 놔두기 위해 에블린을 막아선 것으로 보인다.[26] 디어드리 역시 에블린만큼이나 가슴 아프고 비참한 인생을 살던 사람이었는데 그녀도 역시 과거엔 남편이 있었지만 모종의 이유로 이혼을 했는데 이때 남편이 자동차를 타고 기둥에 부딫혀 자살했다고 한다. 이게 평생의 트라우마로 남았었다고 하며 디어드리는 아내를 끝까지 믿고 지키려던 웨이먼드의 모습에 과거의 남편의 모습이 겹쳐보여서 결국 에블린에게 기회를 줬던것이라고 한다. 매사 냉정하고 매번 우수직원으로 뽑혔던 그녀였지만 에블린과의 대화를 통해 디어드리도 사실은 에블린만큼이나 자존감이 낮던 사람이었다는게 밝혀진다.[27] 웨이먼드가 영화 초반에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다.[28] 이때 아버지는 자기가 그동안 냉대하던 에블린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남겼었는지 크게 깨달았던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듯이 아버지역시 베이글로 들어갈려는 손녀를 웨이먼드의 뒤에서 필사적으로 말린다.[29] 헌데 그난리속에서도 국세청이 멀쩡한걸 보면 알파세계사람들과 조부가깽판치던 2부까지의 그세계는 아닌것으로 보인다.[30] 특히 홀로 미국으로 건너가 대성공한 평행세계의 웨이먼드를 연기한 장면은 화양연화의 양조위가 떠오른 관객이 많다고 할 정도로 완전히 다른 인물을 소화해냈다고 평가 받는다.[31] 제29회 미국 배우조합상 여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앙상블상 수상.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수상.[32] #1 #2 #3 #4 #5 #6 #7 #8 #9[33] 중국인들은 정치적인 문제와 다르게 백인계 할리우드 배우들을 매우 좋아하는 반면 할리우드에서 활동하는 동양인을 배척하는 경향이 있다.[34] 헤어질 결심 이후 2022년 두 번째 만점 영화.[35] 배급사 A24가 주로 저예산 영화를 제작 및 배급하는 곳이라, 일단 제한적 상영으로 시작하여 관객들의 반응을 보면서 상영관 수를 조절하는 경우가 많다.[36] 언컷 젬스(약 5,002만 달러), 레이디 버드(약 4,896만 달러), 유전(영화)(약 4,407만 달러)[37] 참고로 언컷 젬스는 북미에서만 극장 개봉하고 그 외 국가에는 넷플릭스로 공개했기에, A24의 글로벌 흥행 순위에는 유전(약 8,020만 달러), 레이디 버드(약 7,686만 달러)에 밀려 3위였다.[38] 10월 26일부터 상영하기로 나중에야 발표했다. #[39] 최초 개봉 국가이자 흥행 성적이 가장 좋은 미국에서는 달랑 10개 상영관으로 시작했다 인기를 끌면서 2,220개로 대폭 늘었고, 미국 다음으로 흥행 성적이 좋은 영국에서도 150개 상영관에서 시작하여 나중에 533개까지 늘어났다.[40] ~ 2023/06/15 기준[41] ~ 2023/03/18 기준[42] ~ 2023/06/15 기준[43] 다만 이 영화의 수익이 크게 늘어 1위를 한 게 아니라, 5월 4일에 경쟁작들의 수익률이 20%대에서 30%대로 대폭락한 가운데 이 영화만 약 15%만 떨어져 1위를 차지했다. 그래도 경쟁작들(배드 가이즈,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 노스맨(영화), 수퍼 소닉 2)이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되고 영화관 수도 이 영화보다 1.5~2배 많은 블록버스터라는 점을 생각하면 상당한 성과를 거둔 셈이다.[44] 앞서 9주 차에 A24의 영화 중 북미 흥행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이 주에는 전 세계 수익이 8,000만 달러를 돌파하며 A24의 영화 중 전 세계 흥행 1위 타이틀을 차지했다.[45] 양자경은 미니언즈 2에서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46]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남우조연상, 각본상, 편집상, 총 7관왕을 달성하였다. 입소문을 탄 흥행 행진과 재개봉 열풍을 위시로 한 프로모션을 통해 3월에 개봉작이란 약점을 보완하여 아카데미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던 것으로 보이며, 오스카 레이스 기간 동안에도 골든 글로브 시상식,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그리고 제작가 조합, 감독 조합, 배우 조합 시상식들에서 연이어 수상했다.[47] 스테파니 수와 제이미 리 커티스가 후보에 올랐다.[48] 스테파니 수와 제이미 리 커티스가 후보에 올랐으며, 제이미 리 커티스가 수상했다.[49] 제이미 리 커티스와 키호이콴이 후보에 올랐으며, 키호이콴이 수상했다.[50] 수상 소감은 영화 주제에 맞춰 "이 상을 세상의 모든 엄마들에게 바친다"라고 말했다. 국내 기사[51] 스테파니 수와 제이미 리 커티스가 후보에 올랐으며, 제이미 리 커티스가 수상했다.[52] 또한 그동안 비현실적인 역(무술 고수, 일류 스파이, 은하계 전체를 정복한 황제)을 주로 맡다, '행복한 가정을 꾸리겠다는 꿈을 위해 이민 와서 수십 년 간 노력했으나 여전히 고달픈 삶을 보내며 가족과의 관계도 삐그덕거리는 50대 여성'이라는 매우 현실적인 역할을 맡아 기쁘다고 밝혔다. 정작 영화는 현실적인 장르가 아니라, 현실적인 역할을 맡자마자 수십만 개의 멀티버스로 빠지긴 하지만...[53] 이 영화의 각본도 쓴 다니엘스는 원래 주인공 이름을 미셸로 할 생각이었다고 한다. 양자경처럼 홍콩의 유명 액션 배우가 된 주인공에게 양자경의 영어 이름 미셸을 그대로 붙여주는, 일종의 배우 개그. 하지만 양자경이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에게서 그 캐릭터가 누려야 할 몫을 빼앗고 싶어하지 않아서, 결국 에블린이란 이름으로 바뀌었다.[54] 이 우주에서 톱스타가 된 에블린이 각종 영화 행사에 참석한 모습이 빠르게 지나가는데, 실제 양자경이 각종 행사에서 레드 카펫을 밟던 영상을 이용했다. 자세히 보면 그 중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레드카펫 영상도 있는데, 해당 영화로 인해 웨이먼드 역의 키호이콴이 다시 연기를 결심했다는 걸 생각하면 재미있는 사실이다.[55] 여담으로 다니엘스는 왕가위 외에도 박찬욱, 봉준호 같은 한국 감독도 존경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동아시아 감독들이 미국 감독들은 시도하지 않는 실험적인 연출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한다.[56] 1971년 사이공에서 태어났고, 사이공이 베트콩에게 함락되자 1978년 가족과 함께 홍콩으로 탈출하여 난민 캠프에서 지내다, 이듬해 난민으로 인정받아 미국으로 이주했다.[57]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을 영화관에서 3번 보고 3번 다 울었다고 한다. 동양계 배우들로 가득한 영화를 보고 감동받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자기도 그 영화 속 배우들처럼 스크린 속에 있고 싶다는 간절한 바람 때문이었다고.[58] 아콰피나는 여주인공, 스타파니 수는 영화 초반과 후반에 한 번씩 남편과 같이 등장하여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을 만나는 친구 역할이다.[59] 멀티버스를 소재로 하는 영화라 주요 배우들이 1인 2역 또는 1인 다역을 맡아 연기했다.[60] 함께 연기하며 친해진 양자경이 커티스의 배를 만지며 '부처님 배'라고 장난쳤다고 한다. 이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살을 빼고 나와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61] 媽的(간체자로는 '妈的')는 원래 '엄마의'라는 뜻이다. 하지만 비속어로는 우리말 '니미럴, 니미, 니기미'나 영어 'motherfucker'에 해당하는 操你妈的의 줄임말이다.[62] 그렇잖아도 지난 몇 년 중국 정부가 미국 영화 개봉 허가를 잘 내주지 않는데, 이 영화 주인공은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미국으로 이민을 떠난 중국계 이민자다.[63] 개봉하지도 않았고 앞으로 개봉할 가능성도 거의 없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의 영화 평론 사이트 도우반에는 이미 평이 9만 3천개 이상 올라왔다. 스트리밍 서비스나 DVD 발매가 시작되기 전에 올라온 것으로 보아 불법 다운로드로 본 것 같지는 않고, 해외에 거주중인 중국인들(교민, 유학생)이 영화관에서 보고 올린 것으로 보인다.[64] 2022년 개봉작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와 2021년 개봉작 이터널스도 동성애자 캐릭터가 등장한다는 이유로 중동 국가에서 상영이 금지되었다.[65] 재미있으면서 공교롭게도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역시 멀티버스에 관한 영화다.[66] 리사 링의 동생이 미국 기자 북한 억류 사건의 당사자 로라 링이다.[67] '에브리씽 베이글'은 북미 베이글 가게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메뉴로, 해당 가게에서 취급하는 토핑들을 모두 올린 베이글을 말한다.[68] 이 장면에서 남자가 항문에 애널 플러그를 꽂은 채 액션 연기를 펼쳐 더욱 팬티를 안 입은 것처럼 보인다. 메이킹 필름을 보면 애널 플러그를 팬티 뒷부분에 붙여놓은 티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