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지

덤프버전 :

1. 대학의 명칭
1.1. 단과대학
1.2. 4년제 대학교
1.3. 전문대학
2. 대학의 생활 담당 구성체
2.1. 실시 중인 대학
3. 영국/프랑스의 중등교육기관
4. 같이 보기



1. 대학의 명칭[편집]



1.1. 단과대학[편집]


한국미국 대학교에서 특정 분야의 학과들이 모인 단과대학의 명칭으로 사용. 종합대학교는 2개 이상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된다.



1.2. 4년제 대학교[편집]


4년제 종합대학교로서 College(컬리지)라는 호칭을 쓰는 대학교도 있다.


1.3. 전문대학[편집]


Junior College

국내 전문대학의 경우 대학/대학교 명칭 구분이 없어지면서 대부분 대학교로 교명을 바꾸었지만 영문명은 College를 유지하고 있는 대학이 많다.


2. 대학의 생활 담당 구성체[편집]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더럼 대학교, 요크 대학교(영국) 등 일부 영국 대학은 수십 개의 칼리지(Constituent College, 줄여서 college)로 구성된다. 이 칼리지들은 주로 기숙사, 학식생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수십 개의 칼리지가 연합하여 하나의 종합대학을 형성한다. 강의, 평가 등 학술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단과대학은 칼리지와 별개로 따로 존재하므로 이 대학들에서 '칼리지'는 '단과대학'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체제를 가진 대학은 학료제 대학(Collegiate University)이라고 부른다. 이 중 옥스퍼드 대학교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칼리지 체계가 가장 오래됐으며, 이 두 대학에서는 생활뿐만 아니라 교육 기능도 일부 담당한다. 바로 이 두 대학의 간판 격인 교육 방식인 튜토리얼/슈퍼비전.

위 영국 대학들을 벤치마킹하여 다른 나라의 일부 대학도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 혹은 하우스(House)를 갖고 있는데, 대체로 영국 대학의 칼리지보다는 자율성이 적다.



2.1. 실시 중인 대학[편집]


칼리지가 교육도 일부 담당하는 대학은 볼드체로 표시.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출력@



파일:뉴질랜드 국기.svg
뉴질랜드
@출력@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출력@



파일:아일랜드 국기.svg
아일랜드
@출력@



파일:영국 국기.svg
영국
@출력@



파일:이탈리아 국기.svg
이탈리아
@출력@



파일:중국 국기.svg
중국
@출력@



파일:캐나다 국기.svg
캐나다
@출력@



파일:호주 국기.svg
호주
@출력@




3. 영국/프랑스의 중등교육기관[편집]


프랑스에서는 중등교육기관을 college(콜레주)라고 지칭하며, 영국에서는 사립 중등학교 및 사립 식스폼(Sixth Form) 학교 중 college(콜레지)라고 호칭하는 학교들이 있다.


1번의 College와 같은 단어이다보니 미국 대학생이 college에 다니는 프랑스 중학생을 어린 나이에 대학교에 들어간 수재로, 프랑스 중학생이 college에 다니는 미국 대학생을 (낙제로 인한) 유급을 밥 먹듯 한 문제아로 오인하는 개그가 있다.[1]

4. 같이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06:43:03에 나무위키 칼리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먼나라 이웃나라> 프랑스편에 이 개그가 수록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