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타 고등학교

덤프버전 :

北高等学校(きたこうとうがっこう

1. 개요
2.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에 등장하는 고등학교



1. 개요[편집]


굳이 직역하자면 '북고등학교(北高等学校)'라는 흔해 빠진 이름이 된다.

사실 일본에는 지역명 + 방위명을 붙인 학교가 무지 많다. 한국에도 좀 오래된 학교들은 꽤 있을 것이다.[1] 특히 학교가 많은 지역의 경우 지역명+방위 x등학교라고 붙히는 경우도 많다.[2][3]

작품 내에 등장하는 학교명은 지역명없이 방위명만 사용해 작명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결과가 본 항목이 되겠다.

바쿠만에서 작중 중학생인 주인공들이 만화에 매진하기 위해 대충 진학하려하는 고등학교의 이름은 타니쿠사키타 or 야쿠사키타[4](谷草北) 고등학교이다.


2.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에 등장하는 고등학교[편집]


파일:키타 고등학교.jpg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의 작중 주요 배경이자 등장인물들이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 보통 줄여서 '키타고'라고 불린다.

학군 내의 현립 고등학교이며, 산 위에 있어서 '언덕길을 올라가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5] 남자는 블레이저(재킷 교복)인데 여자는 세일러복이라는 좀 특이한 조합.[6]

구교사가 있는 걸 보아 역사가 오래된 듯하며, 그 때문에 구린 면이 많은 듯하다. 참고로 구교사는 일본 작품에서 흔히 쓰이는 클리셰대로 동아리방 건물로 쓰이고 있다.

교내에 , 대인배, 우주인, 미래인, 초능력자가 공생하는 기묘한 공간.

문예부실이 무허가 서클에 의해 점거당하여도 문집만 내면 OK라는 식의 관료주의적 학생회가 있으며,[7] 이 학생회도 사실은 코이즈미가 소속된 초능력자 집단이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는 가히 '음모론의 중심지'라 할 수 있겠다.

이 3년 전으로 돌아가서 중학생인 하루히에게 키타고 교복을 입은 채로 '존 스미스'라고 발언하는 바람에 작중의 모든 인물이 키타고로 모이게 되는 대참사가 일어나게 된다.[8]

그 외에도 막대한 부와 권력을 가진 금수저 집안 딸이자 쿈보다 더한 대인배 오브 대인배 츠루야까지 있는 걸로 봐선 평범한 공립 학교치곤 좀 사연이 많다.

동아리로는 어느 학교에든 있는 학생회방송부를 포함 정식 인가받은 동아리가 아닌 SOS단, SOS단에 부실을 무단 점령당하고 있으며 단원들이 위장전입을 한 문예부, 핸드볼[9], 농구부, 수예부, 라크로스부, 야구부, 미스터리 연구부[10], 초자연현상 연구부[11], 미술부, 밴드부, 컴퓨터 연구부, 서예[12], 육상부, 럭비부, 영화연구부, 연극부, 경음악부, 합창부, 축구부, 배구부, 취주악부, 가정과부, 탁구부, 배턴[13] 등이 존재한다. 있을 건 다 있지만 신문부응원단은 없다.

교칙상 단순한 '부'보다 '연구부'로 이름지어진 동아리가 더 격이 높으며,[14] 하루히가 입학 초기에 학교 안에 있는 모든(!) 동아리에 체험입부해봤었다는 걸 생각하면 엄청나게 많지는 않은 듯.

원작자 타니가와 나가루의 모교이기도 한 니시노미야키타 고등학교를 모델로 했다. 자세한 사항은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무대탐방 항목을 참고.

[1] 예컨대 서태지가 다니다 자퇴한 고등학교 이름은 '서울북공업고등학교', 줄여서 '북공고'가 된다. (현재는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로 바뀜) 그리고 전국에 널리고 널린 중앙초, 중, 고교.[2] 예를 들어 김제시+동쪽=김제동초등학교.[3] 사실 이런 방식의 작명은 상술한 것처럼 일제강점기의 잔재라는 지적이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새로 개교하는 학교의 경우 가능한 이런 방식의 작명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으며, 기존의 학교의 경우 교명을 새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4] 정확한 독음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谷草라는 지명은 코시가야(越谷)+소카(草加)를 합성한 것이라서 谷을 '야'로 읽을 가능성도 있다.[5] 대신 힘들게 올라온걸 보답해주기라도 하듯 경치가 장관이다. 쿈의 교실에서 창문밖을 보면 바다도 보인다.[6] 보통 남녀 모두 블레이저이거나 여자가 세일러복이면 남자는 가쿠란인 경우가 많다.[7] 단 위의 조치는 SOS단 단원들이 전부 문예부에 (위장)편입을 한 이후의 조치였기 때문에 어찌 보면 합당하다고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알고보면 학생회도 한통속.[8] 결국 모든 사건의 중심엔 쿈이 있었다. 팬들 사이에서 쿈 (神)설과 쿈 최강자설이 괜히 떠도는 게 아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설에 지나지 않는다. 능력을 지니고 그것을 행사하는 것은 명백하게 스즈미야 하루히이다.[9] 쿈과 하루히네 반 담임인 오카베가 고문을 맡고 있다.[10] 1권에서 하루히가 말하길 미스터리 소설 마니아들로 이루어진 동아리인 듯. 그걸로 언급 끝인 줄 알았는데 12권에서 다시 언급되며 신 캐릭터로 여기 부원이 등장한다.[11] 역시 하루히 왈 오컬트 마니아 집단.[12] 미쿠루가 원래 있던 곳.[13] 작중에 하루히와 미쿠루가 입은 치어리더복은 여기 유니폼이다.[14] 1권에 나오는 교칙을 보면 동아리 발족 이후 실적과 활동에 따라 연구부로 승격되며, 동아리에 머무르는 한 예산을 분배받을 수 없다. 참고로 문예부도, 예산을 받은 게 있다는 언급을 보아 연구부로 분류되는 모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20:39:18에 나무위키 키타 고등학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