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카즈야

덤프버전 :

파일:sakamoto_kazuya_main.jpg
트위터
1. 개요
2. 경력
3. 인맥
4. 작품
4.1. 감독
4.2. 참여작
5. 연출 샘플


1. 개요[편집]


坂本一也
개인 트위터
일본애니메이션 감독, 연출가, 애니메이터. 1980년 생. (43 ~ 44세)


2. 경력[편집]


오카야마현 출신으로 오사카 디자이너 학원을 졸업 후 교토 애니메이션에 입사했다.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작화, 콘티, 연출 등 다양하게 활동하고 십여년을 일한 후 2012년에 라이덴 필름로 옮기면서 현재 라이덴 필름 교토 스튜디오 실장을 맡고 있다.

라이덴 필름으로 옮기게 된 계기는 울트라 슈퍼 픽쳐스의 마츠우라 히로아키 사장이 "기존 도쿄 스타일이 아닌, 새로운 제작 스타일로 간사이에서 만들어 보고 싶어"라고 한 말에 공감했다고 한다. 여기서 도쿄 스타일이란 철야에 올빼미형으로 진행되는 불규칙적인 작화 과정, 쓸데없는 인건비 지출이나 과혹한 노동, 비효율적인 신인 교육 등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생기는 어두운 면면을 말한다.

현재는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애니메이션 제작만이 아닌 현장 지도에도 힘쓰고 있다.[1] 목표는 간사이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을 해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으로, 간사이를 제 2의 애니메이션 산업지로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인재 육성에 있어서 모델이 된 것은 바로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일한 경험으로, 이유는 바람직한 제작 모델로 교토 애니메이션이 제일 뛰어나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2]

2016년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Everything Flows-에서 감독으로 데뷔했다.[3] 그리고 쿄애니 시절 Key 원작 애니메이션을 여럿 맡은 인연으로 카기나도 시리즈를 감독하게 되었다.


3. 인맥[편집]


같이 일하는 애니메이터로는 하가 에리코(芳我恵理子), 사가와 하루카가 있다. 사가와는 교토 애니메이션 시절부터의 후배로 본인이 퇴사하고 라이덴 필름으로 이적할 때 같이 따라와 한동안 작품 활동을 여럿 같이 했다.


4. 작품[편집]



4.1. 감독[편집]


  •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Everything Flows- (2016, TVA) - 콘티(OP, 1, 4화), 연출(OP, 1, 4화), 원화(OP)
  • 데츄! 「애니메이션 Amy짱 등장편」 (2019, CM) - 콘티, 연출, 동화검사
  • 카기나도 (2021, TVA) - 콘티(ED, 1, 2, 5공동, 11, 12화), 연출(ED, 1화)
  • 카기나도 Season 2 (2022, TVA) - 콘티(13, 20화), 연출(13, 15화), 작화감독(18공동, 20공동, 21공동화)


4.2. 참여작[편집]




5. 연출 샘플[편집]



CLANNAD ED
콘티, 연출, 작화감독: 사카모토 카즈야


리틀 버스터즈! EX OP
콘티, 연출, 원화: 사카모토 카즈야


우동나라의 황금색 털뭉치 ED
콘티, 연출: 사카모토 카즈야 / 작화감독: 사가와 하루카(佐川 遥)
총 작화감독: 이토 에리코


예를 들어 라스트 던전 앞 마을의 소년이 초반 마을에서 사는 듯한 이야기 ED
콘티, 연출: 사카모토 카즈야 / 작화감독: 하가 에리코(芳我恵理子)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11:01:19에 나무위키 사카모토 카즈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다수가 경력 1년에서 5년 정도의 젊은 스태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근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고 밤샘이 없는 건전한 노동 환경을 만들었다고 한다.[2] 교토 애니메이션은 삽화를 맡기 전부터 인재를 교육하는 프로 양성 학원이 있고, 이 시스템이 바탕이 되어 작화의 일관성이나 치밀함이 작품에 담기게 된다.[3]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에서는 CLANNAD: AFTER STORY에서 고양이를 기르는 캐릭터의 일화 연출을 맡았던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