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테바야시 미하루 (r2019031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도키메키 메모리얼》 공략 가능 캐릭터
후지사키 시오리
키사라기 미오
히모오 유이나
카타기리 아야코
니지노 사키
코시키 유카리
키요카와 노조미
카가미 미라
아사히나 유코
미키하라 메구미
사오토메 유미
다테바야시 미하루
이주인 레이
-
-
《도키메키 메모리얼》 GB판 추가 공략 가능 캐릭터
이즈미 쿄코
패트리셔 맥그래스
무나카타 나오미


파일:attachment/012_t_miharu01.gif
파일:attachment/012_t_miharu02.jpg
교복
사복
1. 개요
2. 프로필
3. 본편에서의 취급
4. 다른 게임에서의 취급
5. 그 외 트리비아

館林 見晴(たてばやし みはる)

1. 개요


도키메키 메모리얼의 등장 캐릭터.
본작의 끝판왕 후지사키 시오리 다음으로 인기있었던, 부동의 인기순위 2위에 빛나는 전설의 히든 캐릭터.[1]
숨겨진 공략대상으로, 마치 코알라를 연상시키는 녹색 머리모양이 특징. 생일은 3월 3일이며 혈액형은 A형이지만, 이런 설정은 플레이어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게임 내에서는 엔딩을 볼 때까지 이 캐릭터에 대한 정보를 전혀 얻을 수 없기 때문.

2. 프로필


생일
1979년 3월 3일[2]
혈액형
A
신장
153cm
3 사이즈
81-58-82 → 82-58-82 → 82-58-83
취미
주인공 바라보기
좋아하는 음식
시폰 케이크
테마곡
恋、おやすみなさい
青になれ!
また逢えるね
성우
키쿠치 시호/채의진

3. 본편에서의 취급


입학식때 만난 주인공에게 첫눈에 반하지만, 연애 관련으로 오면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성격 때문에 제대로 말을 걸어보지 못하고 그저 복도에서 숄더 태클(…)을 걸어오거나, 전화를 잘못 건 척 하면서 음성 메시지를 남겨놓거나, 사람을 잘못 본 척 다가와서 잠깐 말을 걸고 사라지는 등의 스토커에 가까운 행동으로 주인공에게 어필을 시도한다.
하지만 이런 식의 어필이 성공할 리가 없고, 결국은 졸업할때까지 주인공에게 이름 하나 각인시키지 못한다. 사실 전화 음성 메시지에서는 그녀의 성이 나오고, 또 성적표를 잘 보면 그녀의 이름이 꽤 상위권에 적혀 있긴 하지만 그 이름이 가끔 나타나던 코알라 머리 소녀의 이름이라는 것을 주인공은 깨닫지 못한다. 당연히 사오토메 요시오에게 물어보는 것도 불가능.
결국 다른 캐릭터들처럼 전화를 걸어 만나고 데이트를 한다거나 생일선물을 준다거나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특정 조건에서 랜덤으로 일어나는 이벤트들에 의존해서 만날 수밖에 없다. 이 캐릭터와 관련된 이벤트는 전부 일정 확률에 따라 랜덤으로 일어나며, 대개 친하게 지내는 캐릭터가 없을 경우 각종 이벤트에서 상당히 낮은 확률로 난입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3] 이런 이벤트들은 대부분 공략에 필수적이진 않지만 일단 전부 보려고 마음먹으면 엄청난 리셋 노가다를 필요로 한다.
엔딩을 보려면 일단 그 어떤 캐릭터의 공략 조건도 성공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기본 조건이며, 최소 필요 조건은 복도에서 한번 이상 부딪치는 것. 확률에 영향을 주는 데이트 난입은 봄의 모든 장소에서 랜덤, 여름은 바다 한정으로 등장한다. 새턴판의 경우는 그밖의 꽤 다양한 상황에서도 랜덤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런 이벤트들을 거쳐 조건이 맞으면 일정 확률로 미하루 엔딩이 나온다. 고백마저도 랜덤이다.(…) 그나마 고백은 다른 이벤트들보다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리셋 몇번이면 성공할 수 있다. 주인공이 그녀의 이름을 알게 되는것은 이 고백 장면에서.
그녀가 이런 공략 방법을 갖게 된 이유는 사실 난공불락의 요새 후지사키 시오리를 공략하다가 실패한 플레이어를 구제하기 위해 존재하는 캐릭터이기 때문 즉 꿩대신 닭이란 얘기... 분석 결과 실제로 그녀의 호감도가 시오리의 호감도와 어느 정도 연동된다는 정보가 존재하기는 한다. 작정하고 노리겠다면 시오리나 또다른 히든 캐릭터를 공략하는 척 하다가 난입 이벤트 등을 보고 방치하거나 특정 능력치를 일부러 미달시키는 식의 플레이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4]
고백을 받고 엔딩을 보는 것 이외에도 PS판 이후로는 '최후의 데이트'라는 이벤트가 추가되어 있다. 미하루 난입 이벤트들을 어느 정도 본 상태[5]이고 이미 고백 조건을 채운 캐릭터가 둘 이상 존재하며 졸업 전 마지막 일요일에 일정이 비어 있을 경우 약 31% 확률로 발생하는 이벤트로, 미하루가 마지막 용기를 내서 전화를 걸어 주인공을 공원으로 불러 이야기를 하는 이벤트. 팬이라면 반드시 한번 봐야 할 이벤트지만, 주의할 것은 이 이벤트를 보면 미하루 엔딩을 볼 수 없게 된다는 점. 미하루는 끝내 고백을 하지 못한 채로 끝나게 되므로, 전용 CG가 있음에도 앨범에는 절대 등록할 수 없는 이벤트다.
분명히 짝사랑을 하고 있는 쪽은 미하루지만, 정작 게임에서 그녀를 노리려면 오히려 이쪽이 확률 때문에 애를 태워야 하는 기묘한 캐릭터라 시오리와는 다른 의미에서 보스로 취급받는 히로인 이 게임에서는 짝사랑하는 대상이 짝사랑을 합니다... 이 '랜덤 조우형 숨겨진 캐릭터'의 계보는 2편의 쿠단시타 마에카가 이어받게 된다.

4. 다른 게임에서의 취급


본편에서의 출연이 이 모양이기 때문에 각종 스핀오프 게임에서는 비교적 제대로 등장하여 그녀의 좀더 많은 일면들을 볼 수 있지만, 퍼즐게임 도키메키 메모리얼 대전 퍼즐 구슬에서만은 제대로 나오지 못하고 살인 코알라 인형을 뒤집어쓴 채로 최종보스/숨겨진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 게임의 최종보스는 보통 후지사키 시오리가 되지만, 그 시오리로 플레이했을 경우에는 최종보스가 이 쪽이 된다. 기본적으로 저 코알라 모습으로만 등장하고 쓸데없이 자기가 진짜 코알라인 척을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대사가 없고, 대전에서 이겼을 때 인형 머리를 벗는 모습과 시오리 배드엔딩의 결말[6]을 통해서만 코알라의 정체가 미하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드라마 시리즈 Vol. 3에서는 후지사키 시오리와 함께 히로인으로 등장하며, 여기서는 다행히 본편에서보다 훨씬 정상적인 연애를 하게 된다. 잘못 건 척 하면서 주인공에게 전화하는 건 여전하지만... 이외에도 2 서브스토리즈의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시오리와 함께 시리즈 3편에 특별출연하기도 한다. 다만 여기서는 1편의 주인공과 별개인물인 2편의 주인공을 쫒아다니는 걸로 캐릭터 성격이 바뀌는 바람에 시오리의 출연만큼이나 많은 비판을 들었다. 그나마 시오리는 용기를 내지 못했던 자신을 자책하는 시나리오이기 때문에 백번 양보해서 납득은 가는 전개라고 볼수도 있지만 미하루같은 경우는 본인의 입으로 고교시절부터 반해서 3년간 쫒아 다니던 1의 주인공을 스토킹 하던 와중에 지나가다 본 2의 주인공에게 한눈에 반해서 갈아탔다고 언급하기때문에 가벼운 여자로 찍힐수 밖에 없는 스토리였다.
도키메키의 방과후에서는 사오토메 유미를 제외하면 최초부터 모든 캐릭터를 지명할 수 있기에 미하루도 처음부터 파트너로 등장한다. 다만 이름은 스태프롤이 나오기 전까지 '수수께끼의 소녀' 로 고정. 다른 히로인들의 진엔딩 조건이 진로나 선택지 관련인 것과 달리, 미하루 진엔딩은 다른 히로인을 한번 이상 지명했어야만 조건이 만족된다.
비교적 덜 알려져있는 출연작품이긴 하지만 '코나미 GB 콜렉션 Vol. 4'에서 게임 가이드 역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전편들에 등장한 다른 도키메모 캐릭터들과는 달리 본편에서 숨겨진 캐릭터였답시고 처음에는 이름을 가르쳐 주지 않으며, 수록된 4개의 게임에서 모두 A랭크를 받으면 그제서야 이름을 가르쳐 준다(…).
흑역사로 취급되는 도키메키 메모리얼 OVA에서는 그녀가 후지사키 시오리의 집으로 전화를 잘못 걸게 되면서 전화상 친구가 된다. 그러다가 '좋아하는 사람' 얘기가 나오는 바람에 시오리가 자신의 감정을 깨닫게 되는 내용.

5. 그 외 트리비아


숨겨진 캐릭터면서도 오프닝에 당당하게 등장하는 시리즈 유일의 히로인. PC 엔진판이든 forever with you 버전이든 게임보이 판이든 가리지 않는다.
켠김에 왕까지에서 59회에 도키메키 메모리얼을 플레이했을 때, 허준이 폭탄은 무시하고 시오리만 바라보면 된다고 주장했지만 그 결과로 오히려 미하루에게 고백받고 말았다. 첫 플레이에서 미하루 루트 확률에 당첨된 나름 운빨 케이스. 참고로 류경진은 미하루를 이상한 포즈로 미안하다고 하는 소녀라고 말했다.[7]

[1] 콩라인 목록에도 나와 있듯이 미하루의 경우는 진짜로 '명예로운 2등'에 속한다. 그래서 시오리와 미하루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들 사이에 누가 3등에 위치하느냐가 1편 히로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기투표의 최대 이슈였다.[2] 빠른 생일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일본에서는 3월 31일생까지 빠른 생일로 친다.[3] 응원할 사람이 없는 주인공에게 와서 응원을 해 주는 것이 대표적.[4] 일본에서 발매한 공략집에는 그녀의 이벤트를 많이 볼수록 베드엔딩이 나올 상황에서 배드 엔딩 대신 미하루 엔딩이 나올 확률이 올라간다고 적혀 있다. 최대 41%. 실제로 미하루 이벤트를 많이 본 경우는 모든 여자의 평가 최악, 주인공 능력치가 전부 10미만인 상태에서도 미하루 엔딩이 쉽게 나왔으며, 시오리 공략시에 확률이 높다는 말은 등장인물이 적을수록 미하루 이벤트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나온 말이 아닌가 생각한다. 시오리 공략시에는 등장캐릭터 수를 최대한 줄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슈퍼패미컴 버전의 경우 어떤 히로인과도 이어지지 않았을 경우 미하루 루트로 강제 돌입한다. 일종의 보험 같은 의미.[5] 3번 이상 부딪치고 데이트 난입 2회 이상 달성.[6] 원작의 플래그를 반영하여 시오리가 패배한 뒤 미하루가 주인공을 가로챈다.[7] 이 부분은 게임센터 CX를 강하게 의식한 경향이 있다. CX쪽에서도 최초의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도키메모를 골랐고, 시오리의 최종보스 기믹을 잔뜩 띄워줬으며, 폭탄을 무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다만 아리노 과장은 단숨에 시오리 공략을 성공시켰고 허준은 미하루 루트를 봤다는 차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