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자(다키스트 던전 2)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다키스트 던전 2

파일:다키스트 던전 2 로고 골드.webp
다키스트 던전 2
문서 일람








파일:runaway-heroes-portrait-darkest-dungeon-2-wiki-guide-250px.png

Runaway

"화염과 연기. 파괴와 은폐."

영웅 소개 텍스트


Nothing remains... save a burning will to survive.

불타는 생존 의지 말고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네.

영웅 선택 시


1. 소개
2. 배경
2.1. 과거의 메아리
3. 운용
4. 능력치[1]
5. 스킬
5.1. 기본 스킬
5.2. 해금 스킬
6. 전용 장신구
7. 상징 여관 아이템
8. 영웅의 길



1. 소개[편집]


다키스트 던전 2의 영웅으로, 디폴트 네임은 Bonnie(보니). 본작에 새로 추가된 영웅으로 여성이지만 중성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다. 영웅들 중 가장 어린 것으로 보인다. 다키스트 던전 1의 모드로 역수입되었다.링크

정식 발매 시점에서는 유일한 신규 영웅이다.

2. 배경[편집]


과거사 이벤트에서는 도망자의 유년 시절의 일이 다루어진다. 그녀는 어릴 적 학대를 피해 고아원[2]을 탈출했고, 고아원에서 나와 정처없이 방황하던 중 한 친절한 나무꾼 부부에게 거두어진다. 이후 도망자는 난로에서 몸을 녹이던 중 난로 안의 불꽃에 매료되는 듯한 경험을 하고, 더 큰 불을 보기 위해 난로와 장작은 물론, 가구에도 불을 붙이고 기름을 부어넣다가 집에 불을 지르게 된다. 도망자 자신은 오두막을 불태우는 화염을 보며 황홀경에 잠겨있다가 잠시 후 창문을 통해 불타는 오두막에서 탈출했지만 그녀를 거두어준 부부는 무너진 기둥에 걸려 불타는 침실에 갇히고, 도망자가 그들의 비명을 듣는 것으로 회상은 끝난다.

대부분의 영웅이 (어떤 이유에서건) 자신의 의도로 비겁하거나 악한 행위를 저지른 것과 다르게, 도망자의 경우 고아원에서 도망쳐 나오는 데까지는 순수하게 피해자의 입장이었고 이후에도 고의적으로 집에 불을 지르진 않았다. 단지 불꽃에 너무 매혹되었고 그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했던 탓에 발생한 사고였을 뿐이다. 하지만 그 결과로 자신을 거둔 양부모가 불타 죽게 만드는 면죄부를 주기엔 지나치게 끔찍한 패륜을 저지른데다, 그런 짓을 저지르고도 본편 시점에서도 여러 대사를 통해 여전히 불 지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 드러나는 방화범이라, 쾌락 범죄자로 전락한 도굴꾼과 함께 이게 영웅인지 미치광이 범죄자인지 구분이 안 가는 인물 취급받고 있다. 그래도 과거의 메아리 일러스트의 표정 등을 보면 양부모를 죽게 한 것에 대한 죄책감은 느끼는 듯.

실패를 마주할 시 【펼치기 / 접기】
마주하는 과거의 망령은 고아원 시절 자신을 학대한 수녀.

선택하려 할 시

"뭐가 오든 이젠 도망치지 않아."

"이젠 길바닥도 벗어났어. 다 태워 버리자고."


선택할 시

"그 불은 널 집어삼켰어야 해!"

"이젠 숨을 곳도 없으니까..."


실패를 마주하는 데 성공할 시

"넌 더 이상 날 불태우지 못해!(You will burn me no more!)"

"더는 도망치지 않아. 이제 맞설 차례야.(No more running. It's time to stand.)"



엔딩에서는 사람들을 구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팔에 붕대를 감은 사람의 손을 잡고 이끌고 있다. 또한 '살아있는 도시'에서 끝까지 해금할 시, 사람들에게 빈곤 속에서도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폐허로부터 풍요로움이 피어나도록 만들 것이라고 언급된다. 용서받을 수 없는 짓을 했지만 본편의 여정을 통해 정신적으로 크게 성장하여 희망의 불씨를 퍼뜨리게 된 것.

2.1. 과거의 메아리[편집]


파일:회고의 성소 도망자.png
  • 챕터 1: 성 마사회의 돼지들(The Pigs of Saint Martha's)

처음에는 낙인이 고통스럽기만 했다.(I only felt the pain from the brand the first time.) - 도망자


미션: 열쇠 2개를 훔쳐 도망쳐라

신실한 보모들이 자신에게 낙인을 찍는 것도 이번이 마지막이었다. 오늘 밤, 그녀는 이 악독한 소굴에서 완전히 도망칠 참이었다.(Her pious caretakers had marked her for the last time... Tonight, she would escape their cruelty at last.)

- 미션 성공 시:

그녀는 앞뒤 가리지 않고 빗속으로 도망쳤다. 귓가로는 자신을 쫓는 수녀들의 돼지 멱따는 소리가 바람 속으로 사라져 갔다.(She ran blindly into the rain, the squeals of the pursuing Sisters lost in the howling wind.)


도망자의 첫 번째 이벤트 미션. 한 명의 '수녀'가 적으로 등장해, '나오지 못해'로 특정 열(들)에 특수 토큰을 부여하고 '안 나오기만 해 봐'로 공격하는 것을 '숨기'의 은신과 '살금살금'을 통한 열 이동으로 피해가면서 1열에 나간 후 '소매치기'를 사용하는 짓을 2번 반복하면 성공한다.

  • 챕터 2: 사랑 받다(Beloved)

고통스러운 기억은 사랑의 온기로부터 숨었으니.(My painful memories hid from the warmth of their love.) - 도망자


행운은 참으로 드물고 경이로운 것이다. 그녀는 흠뻑 젖은 채 굶주린 배를 쥐고 정처없이 떠돌다가 선량한 나무꾼과 그 아내와 마주치게 되었다. 아직 아이가 없던 두 사람은 자신들의 집으로 그녀를 맞아들여 자신들의 따뜻한 화톳불과 마음으로 온기를 전해 주었다.

Good fortune is a rare and wondrous thing. She straggled from place to place, drenched and hungry, until a kindly woodsman and his wife happened upon her. Childless themselves, they welcomed her into their home, where she warmed herself in the glow of their hearth and hearts.


  • 챕터 3: 불에 이끌리다(Drawn to the Flame)

추운 밤에 우릴 따뜻하게 해 준 이게 어떻게 끔찍할 수가 있을까?(How could this thing that warmed us on cold nights be terrible?) - 도망자


그녀는 밤늦게까지 불장난을 하며 깨어 있곤 했다. 다채로운 색깔에 완전히 사로잡혀서는, 불꽃과 잉걸불의 매혹적인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자신의 팔을 가로지르는 흉터를 무의식적으로 어루만지고는 하였다. 이런 비밀스러운 시간 동안 난로 불빛은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 하였으니 그녀는 불꽃에 기꺼이 손을 뻗어 따스한 포용을 다시금 느끼고자 하였다.

She would stay up long into the night, tending the fire. Captivated by its shifting hues, she thrilled to the eerie dance of spark and ember, running her fingers absentmindedly over the scars that patterned her arm. The hearthlight seemed somehow alive, and in these private moments, she yearned to reach out and be touched once against by its searing embrace.


  • 챕터 4: 번제(Burnt Offering)

불을 내 친구로 만든다면 더 이상 날 해하지도 않겠지.(If I made the fire my friend, it couldn't hurt me anymore.) - 도망자


미션: 불장난을 해라

사고가 있기는 했지만, 불길을 잡을 시간은 충분했다!(An accident, but surely there was time to contain the flames!)

- 미션 성공 시:

벽에 불이 붙었다! 이제는 겉잡을 수 없었다...(The walls were alight! There was no stopping it now...)


2번째 이벤트 미션. 나레이션은 불길을 잡을 시간은 충분했다고 하지만 오히려 불길을 크게 키우는 것이 목표다. 기본적으로 아무 행동도 없이 가만히 존재하기만 하는 '쓰레기 더미', '난로', '의자'에 '불 붙이기'로 특수 토큰을 부여하고 '장작 넣기'로 토큰을 강화하면 되는데, '장작 넣기'를 사용하면 해당 가구는 '날름거리는 화염'으로 약간의 체력 피해와 함께 화상을 부여하므로 너무 시간을 끌면 안 된다.

  • 챕터 5: 잿더미(Ashes)

불 자체는 악하지 않아. 그저 무얼 삼킬지를 구분하지 않을 뿐...(Fire itself is not evil. It can't choose what it devours...) - 도망자


그녀는 지옥불 한가운데 서서 휘몰아치는 만화경과 같은 아름다움에 완전히 매혹되었다... 하지만 그 황홀한 순간은 천장에서 묵직한 대들보가 떨어져 내리면서 산산이 부서졌다. 공황에 빠진 그녀가 냅다 창문을 통해 밖으로 뛰쳐나온 순간, 오두막집이 장적더미처럼 무너져 내렸다. 젖은 풀밭 위를 뒹굴던 그녀의 귓가에 양부모의 비명이 들려왔다... ...침실에 갇혀 타 죽어가던 두 사람의 비명이.

She stood in the center of the inferno, transfixed by its swirling, kaleidoscopic beauty... Her rapturous fixation was cut short by a heavy beam falling from the ceiling, blocking the door. Panicked, she dove headlong through a window as the cabin bloomed into a pyre. Heaped upon the wet grass, she heard the screams of her adoptive parents... trapped and burning in their bedroom.


3. 운용[편집]


다키스트 던전 2에서 새롭게 생겨난 DOT 피해인 화상을 주무기로 삼으면서도, 여러 보조적인 기술을 통해 아군을 지원할 수도 있는 다재다능한 영웅이다. 표기상 선호하는 위치는 전방이지만, 후방에서만 쓸 수 있는 흩날리는 불티, 후방 운용을 밀어주는 듯한 설계의 고아 영웅의 길의 존재로 인해 후방에 배치하고 사용하는 것 또한 충분히 가능하다. 자리를 이동하는 기술을 다수 갖고 있기 때문에 자기 위치에서 밀려나도 금방 돌아갈 수 있고, 주력 딜링기인 그슬린 타격과 흩날리는 불티 외의 기술이 전반적으로 열을 많이 가리지 않아 꼭 특정 위치를 고집하지 않아도 되는 영웅이기도 하다.

얼리 억세스 초기에는 열 제한을 많이 타는 주제에 성능도 시원찮다고 낮은 평을 받았지만 영웅의 길과 장신구 추가 등을 통한 간접적인 버프와 일부 기술의 열 제한이 완화되는 직접적인 버프를 받으면서 정식 발매 이후 기준으로는 역병 의사보다도 고점이 더 높은[3] 화끈한 도트 딜러로 평가받고 있다. 핵심 아이템들을 교외 지역에서 거의 확정 파밍할 수 있기 때문에 화상이 잘 안 통하는 교외를 한 번 거쳐가는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면 빠르게 왕귀한다는 장점도 매 챕터마다 보유 아이템이 초기화되는 다키스트 던전 2에서는 큰 장점이다.

4. 능력치[4][편집]


능력치
파일:Icon_HP_dd2.webp체력
33
파일:Icon_speed_dd2.webp속도
4(+1)
저항력
파일:bleeddd2.png출혈
파일:blightdd2.png중독
파일:burndd2.png화상
파일:stunresistdd2.png기절
파일:movedd2.png이동
파일:debuffdd2.png약화
파일:Diseasedd2.png질병
파일:deathsdoordd2.png죽음의 일격
20%
20%
30%(+20%)
20%
30%
20%
30%
60%(+15%)

파일:actoutdd2.webp
행동 공격
(Act Out Attack)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파일:DD2melee.png 근접
3-6
5%
대상: 파일:burndd2.png 2[5]

5. 스킬[편집]



5.1. 기본 스킬[편집]


파일:searingstrikedd2.png
그슬린 타격
(Searing Strike)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melee.png 근접
3-6
5%
대상: 파일:burndd2.png 2[6] 또는 파일:combodd2.png 지정 시 파일:burndd2.png 4[7]
4-7
10%
대상: 파일:burndd2.png 3[8] 또는 파일:combodd2.png 지정 시 파일:burndd2.png 6[9]
전열에서 전열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평타 기술. 피해량도 적당하면서 상당한 화상 피해를 부여해 적 죽문 뚫기 막타용으로 사용하기 적절하다. 연계 토큰이 찍힌 대상을 공격하면 틱당 피해량이 기본 수치의 2배로 늘어난다. 다른 도트 딜러들이 연계 토큰 대상으로 저항 무시, 즉 확률 보정 효과를 받는데 비해 도망자는 도트 딜량 증가 효과를 받기 때문에 저점은 낮지만 고점은 높다.

파일:Fireflydd2.png
흩날리는 불티
(Firefly)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ranged.png 원거리
2-4
5%
대상: 파일:burndd2.png 3[10]
무작위 인접 적에게: 파일:combodd2.png 지정 시 파일:burndd2.png 3[11]

3-5
10%
대상: 파일:burndd2.png 5[12]
무작위 인접 적에게: 파일:combodd2.png 지정 시 파일:burndd2.png 3[13]

후열에서 후열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평타 기술. 그슬린 타격보다 강화 전의 화상 피해량은 1 높지만 반대로 강화 시의 화상 피해량은 1 낮다. 연계 토큰 대상 부가 효과는 설명이 헷갈리게 적혀 있는데, 연계 토큰이 찍힌 주변의 무작위 적 하나에게 화상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연계 토큰이 찍힌 적에게 흩날리는 불티를 시전했을 시 주변의 무작위 적 하나에게 화상을 가하는 것이다. 그슬린 타격이 연계 토큰을 소모함으로써 단일 대상 딜링을 강화한다면 흩날리는 불티는 연계 토큰을 소모해 광역 딜링을 하는 것. 무작위 효과이기 때문에 2열 또는 3열을 공격하면 어디로 튈지 통제가 안 돼서 운에 맡겨야 하고, 4열의 적을 공격할 시에 한해서 반드시 3열의 적에게 화상을 적용시킬 수 있다.

파일:smokescreendd2.png
연막
(Smokescreen)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ranged.png 원거리
-
-
재사용 대기 시간: 1
대상: 파일:combodd2.png, 파일:blinddd2.png

재사용 대기 시간: 1
대상: 파일:combodd2.png, 파일:blinddd2.png x2, 파일:Vulnerdd2.png

최고의 디버프 스킬. 어느 열에서나 쓸 수 있고 4열을 제외한 모든 위치를 타격할 수 있는 기술로, 대상에게 연계 토큰과 실명 토큰을 부여한다. 실명을 통해 적의 공격이 성공할 확률을 줄임과 동시에 연계 토큰으로 아군이 이득을 보도록 할 수 있다. 여기에 강화를 하면 실명 토큰을 한 번에 2개나 걸어 한동안 나병환자 체험을 시켜줄 수 있으며, 취약 토큰까지 부여함으로써 아군이 적을 보다 빠르게 쓰러뜨릴 수 있게 한다. 아무 조건 없이[14] 부정적 토큰을 3개나 (그것도 연계 토큰까지 찍으면서) 부여하는 기술은 연막밖에 없다. 실명, 취약이 각각 독립된 확률로 부여되기 때문에 저항력이 높은 적이라 해도 한 가지는 무조건 걸린다고 보면 된다.

얼리 억세스 초기에는 전열에서만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탱킹 능력이 약한 도망자를 강제로 전열 영웅으로 만드는 원흉이었지만, 후열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지며 활용 폭이 넓어졌다. 대신 강화를 안 해도 실명 2턴을 부여하던 것이 강화 안 한 상태에서는 실명 1턴에 연계 토큰을 부여하는 효과로 바뀌었기 때문에 디버프용으로는 강화 의존도가 높아졌다.

파일:runandhidedd2.png
도피
(Run and Hide)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파일:DD2bufftoken.png 버프
-
-
재사용 대기 시간: 2
자신: 파일:stealthdd2.png x2, 후퇴 1

재사용 대기 시간: 2
자신: 파일:regendd2.png 3[15], 파일:stealthdd2.png x2, 후퇴 1

뒤로 후퇴하면서 은신하는 기술로 도꿀꾼의 그림자 은신과 유사하지만 도망자는 기술에 은신 시 추가 효과가 달리진 않아서 활용할 여지는 비교적 적다. 때문에 보통은 은신 시 추가 효과를 가진 장신구나 상징 여관 아이템을 얻었을 때부터 채택을 고려하기 시작하는 기술이다. 별도의 추가 효과가 없더라도 후열 도망자가 생존력 보정 및 열 복귀용으로 채용할 여지는 있으며, 강화 시에는 죽문 탈출용으로도 어느 정도 가치를 가지게 된다.

파일:hearthlightdd2.png
화톳불
(Hearthlight)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파일:dd2ranged.png 원거리
-
-
재사용 대기 시간: 1
무시 파일:stealthdd2.png
대상: 제거: 파일:stealthdd2.png

재사용 대기 시간: 1
무시 파일:stealthdd2.png 무시 파일:blinddd2.png
대상: 제거: 파일:stealthdd2.png
아군: 제거:파일:blinddd2.png

은신 무시/제거 효과를 가진 광역기. 굳이 은신 토큰의 카운터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적 전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적의 회피 토큰을 일괄적으로 없애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강화 시 도망자에게 실명이 걸려있더라도 명중률이 감소하지 않으며, 아군의 실명 토큰을 지워준다. 자신에게 계속 실명 토큰을 부여하는 나병환자와의 궁합이 뛰어나며, 괴물의 굴처럼 적들의 회피 토큰과 실명 공격을 모두 신경 써야 하는 전투에서 토큰 제거용으로 아주 좋다.

5.2. 해금 스킬[편집]


파일:ransackdd2.png
판 뒤엎기
(Ransack)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melee.png 근접
3-6
5%
자신: 전진 1
대상: 당기기 1
무작위 인접 적에게: 파일:combodd2.png 지정 시 파일:burndd2.png 3[16]

4-8
10%
자신: 전진 1
대상: 당기기 2
무작위 인접 적에게: 파일:combodd2.png 지정 시 파일:burndd2.png 3[17]

회고의 성소 1단계에서 해금된다.

전진기이자 적 진형 붕괴용 기술. 피해량은 그슬린 타격 이상이며 3열까지 닿지만, 대상에게 화상을 부여하지 않아 단일 대상 딜링기로는 성능이 처진다. 때문에 전열 도망자가 뒤로 밀렸을 때 턴 낭비 없이 제자리로 돌아가거나, 특정한 적을 앞으로 당겨오거나, 3열의 적을 마무리하는 등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연계 토큰에 시전할 시 흩날리는 불티처럼 주변의 무작위 적에게 화상을 부여하는데, 판 뒤엎기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대상의 주변 적은 뒷전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파일:cauterizedd2.png
인두 처치
(Cauterize)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regendd2.png 치료
-
-
대상 파일:bleeddd2.png 필요
횟수: 3

대상: 25% 치유, 제거: 파일:bleeddd2.png

대상 파일:bleeddd2.png 필요
횟수: 3

대상: 33% 치유, 제거: 파일:bleeddd2.png

회고의 성소 2단계에서 해금된다.

힐 스킬. 출혈에 걸린 영웅에게만 쓸 수 있지만 체력 회복 조건은 없다. 치유량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체력이 일정량 이하로 내려가지 않았더라도 체력을 채워주며, 출혈을 유발하는 적은 어느 지역에나 있는데다 여관 직전에 항상 거치게 되는 이교도 전투에서는 높은 확률로 출혈에 걸리는 만큼 긴급 구조용으로 사용할 기회는 자주 온다. 다만 엄연히 사용 횟수 제한이 존재하는 기술이기에 별 생각 없이 남발하다가는 더 필요할 때 못 쓰게 될 수 있다. 특히 출혈이 계속 가해지는 전투일 시, 출혈 스택 한두 번 쌓였다고 바로 인두 처치를 써주기보다는 대상의 체력도 더 깎이고 출혈 스택도 더 쌓일 때까지 좀 참았다가 시전해서 많은 양의 출혈을 한 번에 제거하는 게 더 낫다.

파일:Controlledburndd2.png
통제된 화상
(Controlled Burn)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ranged.png 원거리
-
-
재사용 대기 시간: 3
무시 파일:stealthdd2.png
대상: 파일:burndd2.png 3[18]
공격 시 효과: 파일:controlledburnlv1.webp

재사용 대기 시간: 3
무시 파일:stealthdd2.png
대상: 파일:burndd2.png 4[19]
공격 시 효과: 파일:controlledburndd2.png

회고의 성소 3단계에서 해금된다.

은신을 무시하고 대상에게 화상을 부여하며, 대상의 자리에 고유 토큰인 '통제된 불꽃/통제된 불꽃+' 토큰을 깐다. 이 고유 토큰은 그 자리에 있는 적이 행동권을 얻을 때마다 화상 피해 2/3x3을 부여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통제된 불꽃/통제된 불꽃+을 통한 화상은 적의 저항의 영향은 받지만, 도망자가 아닌 토큰이 화상을 부여하는 것이기에 도망자에게 적용되는 화상 피해량, 지속 시간, 화상 저항 무시 등의 효과는 받지 못한다.

대상에게 바로 부여하는 화상은 은신은 무시하더라도 본인의 실명, 대상의 회피 토큰 등에 의해 씹힐 수 있지만, 빗나가더라도 고유 토큰은 그 자리에 그대로 깔린다. 때문에 회피 토큰에 의존하는 적에게 (화톳불 등으로 토큰을 제거하는 대신) 어느 정도 확실한 딜을 넣고 싶을 시 사용할 수 있으며, 턴당 행동 횟수가 많은 적(주로 보스)에게 장기적으로 많은 피해를 누적시키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전열 도망자가 후열을 공격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수단이라 후열 견제용으로 채용되기도 한다. 다만 도망자에게 화상 확률 보정을 해줘도 효과를 받지 못하는 만큼 저항당할 가능성은 꽤 있는 편이다.

파일:dragonflydd2.png
튀기는 불티
(Dragonfly)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파일:dd2ranged.png 원거리
1-2
5%
자신: 후퇴 1
대상: 파일:burndd2.png 2[20], 파일:combodd2.png(25%)

1-3
자신: 후퇴 1
대상: 파일:burndd2.png 4[21], 파일:combodd2.png(33%)

회고의 성소 4단계에서 해금된다.

1칸 후퇴하면서 전열 적들에게 화상 피해를 입히는 기술. 광역딜 기댓값은 꽤 높은 편이지만 단일 대상을 빠르게 마무리하는데는 적합하지 못하며, 1칸 후퇴하는 효과로 아군의 진형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광대, 도굴꾼처럼 열 이동에 자유로운 영웅과의 궁합이 좋다. 연계 토큰을 찍는 효과는 강화해도 확률이 33%로 낮은 편이어서 기대하고 쓸 수준은 못 된다.

파일:Firestarterdd2.png
불쏘시개
(Firestarter)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bufftoken.png 버프
-
-
재사용 대기 시간: 2
횟수: 2

대상: 명중 효과: 파일:burndd2.png 2[22](3턴)

재사용 대기 시간: 2
횟수: 2

대상: 명중 효과: 파일:burndd2.png 3[23](3턴)

회고의 성소 5단계에서 불길 역류와 함께 해금된다.

대상 아군이 다음 3턴 동안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킬 시 화상 피해를 가하도록 만드는 특이한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효과는 적에게 직접 피해를 입히는 기술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피해를 주지 않는 디버프 기술, 반격, 적을 대상으로 하는 전투 아이템 사용 효과에까지 모두 적용된다. 때문에 광역기 또는 반격기를 지닌 영웅과의 궁합이 탁월하며, 해당 영웅에게 공격형 전투 아이템까지 장착시켜서 사용하게 하면 적진이 삽시간에 불바다가 되는 꼴을 목격할 수 있다. 다만 당사자 영웅에게 적용되는 버프이기에 도망자의 화상 피해량, 지속 시간, 화상 저항 무시 등의 효과는 적용받지 않는다.

고아 영웅의 길을 선택하면 불쏘시개를 사용함으로써 치명타 토큰을 얻을 수 있다.

파일:backdraftdd2.png
불길 역류
(Backdraft)

공격 위치
대상 위치
스킬 타입
피해
치명타
특이 사항
○ ○ ● ●
○ ● ● ●
파일:dd2ranged.png 원거리
피해: 변수
-
앞쪽 적: 파일:burndd2.png 필요
재사용 대기 시간: 1

무시 파일:Guardeddd2.png
대상: 지정한 대상의 앞쪽 적에게 남은 파일:burndd2.png의 50%만큼 피해를 대상에게 입힘

앞쪽 적: 파일:burndd2.png 필요
재사용 대기 시간: 1

무시 파일:Guardeddd2.png
대상: 지정한 대상의 앞쪽 적에게 남은 파일:burndd2.png의 100%만큼 피해를 대상에게 입힘

회고의 성소 5단계에서 불쏘시개와 함께 해금된다.

보호를 무시하고, 대상의 앞에 있는 적이 앞으로 입을 화상 피해를 합산해 그 50%/100%만큼의 피해를 대상에게 가하는 특이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목표물 앞에 있는 대상에게 화상을 잔뜩 누적시켜 놓고 불길 역류를 뒤의 적에게 사용하면 앞의 적은 장기적인 화상으로, 뒤의 적은 순간 폭딜으로 처리하는 일석이조를 기대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전투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적을 점사해서 빨리 끝장내는 게 나은데다 이 기술로 1타쌍피를 노릴 만큼 화상 피해를 누적시키기 전에 앞의 적이 죽어버리기 일쑤이고, 보스전에서도 앞뒤의 적이 모두 튼튼한 경우는 챕터 1 최종보스 정도밖에 없어서 제 위력을 발휘하기가 너무 힘든지라 잘 안 쓰이는 편이다.

챕터 5 최종보스전에서 이 기술로 다른 영웅이 소환한 '망령'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다른 거의 모든 기술이 자신의 것이 아닌 '망령'에게 일절 피해를 입히지 못하는 점을 볼 때 의도된 바는 아닐 듯. 1열에 '망령'을 소환하는 전열 영웅을 도울 수는 없지만, 신비학자나 역병 의사처럼 4열에 '망령'을 소환하는 영웅의 경우 2-3열을 점유하는 최종 보스에게 화상 피해가 이미 대량으로 쌓인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기술로 남의 '망령'을 순삭해버릴 수 있어 패턴 돌파에 큰 기여를 한다. 물론 도망자 본인의 '망령'도 4열에 나타나므로 이 기술에 매우 취약하다.

6. 전용 장신구[편집]


특이하게, 모든 전용 장신구가 쭉정이 유형의 적을 상대할 때에 해로운 효과를 적용한다. 전용 장신구가 특정 유형의 적을 상대할 때 페널티를 주는 영웅은 도망자 외에는 노상강도('쥐의 두개골')밖에 없다. 노상 전투 자리에 바리케이드가 아닌 엎어진 마차가 있을 시 장신구를 빼는 식으로 페널티를 어느 정도는 회피할 수 있지만 그밖의 전투에서도 적지 않은 확률로 쭉정이 속성의 적이 섞여서 나오기 때문에 완벽하게 면하긴 어렵다.

장신구들이 도망자의 과거와 관련이 있는 것은 분명하나 정확히 어떤 시점에서 얻었거나 사용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좀비와 같은 쭉정이 속성의 적을 상대로 페널티를 받는 것을 보면, 도망자에 의해 죽게 된 양부모로부터 받았거나 유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장난감 조각'은 나무꾼인 양아버지, '뜨개질 담요'는 양어머니로부터 받은 물건일 확률이 높고, '재 무더기'는 양부모의 유해이거나 그들과 함께 불타버린 집의 잔해라고 추정할 수 있다.

파일:Runaway-carved-toy.webp
장난감 조각
(Carved Toy)

도망자
턴 시작 시: 파일:stealthdd2.png 일 때: 파일:critdd2.png(50%)
명중 효과: 화톳불 기술: 파일:combodd2.png(50%)
vs 쭉정이: 파일:Icon_speed_dd2.webp -4

유용한 효과들을 갖고 있지만 운빨을 타는 장신구. 치명타 토큰의 경우 도망자의 주요 파밍처인 교외에서 얻을 수 있는 '청량한 음료'가 더 무난하게 챙겨줄 수 있고, 화톳불로 광역 연계 토큰을 찍는 건 좋긴 한데 그 중 당장 원하는 대상에게 토큰이 찍힐지 말지는 반반 확률이라 애매해서 그렇게 선호되진 않는다. 쭉정이 상대로는 확정적으로 막대한 속도 페널티가 주어진다는 점도 장신구 채용을 꺼리게 하는 점.

파일:Runaway-pile-of-ash.webp
재 무더기
(Pile of Ash)

도망자
이동 시: 파일:dodgeplusdd2.png(50%)
자신: 불길 역류 기술: 파일:stealthdd2.png
전투 시작 시: vs 쭉정이: 파일:horrordd2.png +1

불길 역류로 은신 토큰을 얻을 수 있어 2열 도망자가 은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장난감 조각', '역청 단지' 등의 은신 상태 추가 효과를 누리고 싶을 때 이 장신구가 있으면 꽤 재미를 볼 수 있다. 이동시 50% 확률로 회피+ 토큰을 주는 효과를 잘 활용하려면 판 뒤엎기와 튀기는 불티를 채용하는 것이 좋다. 도피를 쓰면 2칸을 후퇴해서 불길 역류 사용이 불가능해지기 때문. 쭉정이 속성 적을 만나면 스트레스 1을 주는 효과는 스트레스 대책이 마련되어 있다면 치명적이진 않지만 운이 없으면 좀 많이 누적돼서 곤란해질 수도 있다.

파일:Runaway-knitted-blanket.webp
뜨개질 담요
(Knitted Blanket)

도망자
파일:burndd2.png 저항 +100%
화상 유발 기술: 파일:burndd2.png 지속 피해량 +2
vs 쭉정이: 피해 -25%

도트 딜량을 화끈하게 보정해주는 장신구. 화상 피해량을 올려주는 장신구 중에선 '타 버린 기도서(+3)' 다음으로 효과가 큰데, '타 버린 기도서'는 지속 시간을 2턴이나 깎아먹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실질적인 보정량은 이 장신구가 압도적이다. 쭉정이 대상으로 피해량을 많이 깎아먹긴 하는데 어차피 도트 딜링에 주력한다면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페널티도 다른 전용 장신구보다 미미한 편이라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다. 입히는 화상 피해는 대폭 늘리면서, 본인 화상 저항은 면역 수준으로 끌어올려 적의 화상은 싹 씹어버릴 수 있는 건 보너스. 특히 방화범 영웅의 길은 턴 시작 시마다 25% 확률로 도망자에게 화상을 거는데 이 장신구를 장착하면 페널티가 사라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 궁합이 매우 좋다.

7. 상징 여관 아이템[편집]


파일:Tar_filled_colambre.webp
역청 단지
(Tar-Filled Colambre)

도망자
"이걸 몸에 발라야겠군... 연기가 좀 날 테니 양해를 구하지."
("I'll cover myself with this.... mind the fumes.")


[1개 대상[* 도망자 자신에게만 쓸 수 있다.]]
파일:stealthdd2.png 일 때: 파일:burndd2.png 지속 피해량 +3(다음 여관까지)
파일:stealthdd2.png 일 때: 파일:burndd2.png 받는 효과 +3(다음 여관까지)

은신 시에 발동하는 조건부 효과를 가지고 있다. 도망자는 기본적으로는 오직 도피로만 은신 토큰을 얻고, 전용 장신구까지 고려해도 '재 무더기'가 있는 상태에서 불길 역류를 써야 은신 토큰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은신에 특화된 영웅은 아닌데 '장난감 조각'도 그렇고 왠지 은신 상태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전용 아이템이 많은 편이다. 효과 자체는 강력해 화상 피해량을 틱당 3이나 늘려주지만 본인에게 걸리는 화상 피해량도 똑같이 증가해, 교외처럼 화상이 자주 가해지는 던전에 갈 시 화상 저항이 굉장히 중요해진다.

설정과의 연관성은 불명.

8. 영웅의 길[편집]


파일:Dd2_path_arsonist.webp
방화범(Arsonist)

"전부 불탄다."
("Everything burns.")

파일:burndd2.png 저항 무시 +33%
화상 유발 기술[24]: 치명타 +10%
피해 -25%
턴 시작 시: 파일:burndd2.png 3[25](25%)

화상 부여 확률을 크게 올려주는 영웅의 길. 웬만한 저항은 그냥 뚫어버리기 때문에 DPS 면에서 확 올라간다. 치명타 10%도 쏠쏠한 편. 대신 턴마다 25% 확률로 본인에게 화상을 입혀서 체력을 깎아먹는 페널티가 있지만, 그렇게 높은 확률은 아닌데다 저항에 막히기도 해 감내할 만하다. 딱히 화상 저항을 더 챙기지 않더라도, '살아있는 도시'에서 끝까지 해금해주기만 하면 턴 시작 시 화상을 입을 확률이 12.5%까지 깎인다. 후열 도망자는 도트딜 고점이 더 높은 고아를 더 선호하는 편이고 1-2열에서 딜 넣는 도망자를 하고 싶을 때 주로 쓰는 편.

파일:Dd2_path_survivor.webp
생존자(Survivor)

"붕대 감고. 항상 경계하고. 계속 움직여."
("Patch up. Stay sharp. Keep moving.")

치유 기술[26]: 치유량 +50%
지속 치유량 +50%
파일:burndd2.png 저항 무시 -20%
전투 시작 시:
파일:dodgedd2.png x2
파일:speeddd2.png

도망자를 힐러 겸 디버퍼로 활용하기에 좋은 효과의 영웅의 길. 회피 토큰 2개와 속도 토큰 하나를 들고 시작하는 만큼 일반 전투에서 알아서 생존하는 능력이 준수하고 선턴을 잡음으로써 아군에게 필요한 기점을 미리 깔아줄 수 있다. 출혈에 걸린 아군에게만 써줄 수 있는 인두 처치의 특성상 신비학자, 광대처럼 특정 기술이 자신 또는 아군에게 출혈을 거는 영웅과 궁합이 좋은 편이다. 지속 치유량 증가 효과는 도피(강화)를 사용함으로써 누릴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을 가진 대신에 화상 확률이 감소하기 때문에 딜이 떨어진다.

파일:Dd2_path_orphan.webp
고아(Orphan)

"난 아무것도 없으니 모든 걸 가진 셈이지."
("I have nothing, and so I have everything.")

최대 파일:Icon_HP_dd2.webp -20%
=1열에서: 파일:burndd2.png 지속 피해량 -2
=2열에서: 파일:burndd2.png 지속 피해량 -1
=3열에서: 파일:burndd2.png 지속 피해량 +1
=4열에서: 파일:burndd2.png 지속 피해량 +2
=1열에서: 파일:burndd2.png 피해 +40%
=2열에서: 파일:burndd2.png 피해 +20%
=3열에서: 파일:burndd2.png 피해 -20%
=4열에서: 파일:burndd2.png 피해 -40%
자신:
불쏘시개 기술: 파일:critdd2.png

전열에서는 자체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도트 피해량은 감소하고, 후열에서는 자체 피해량은 감소하지만 도트 피해량이 크게 증가해, 어느 열에 서는지에 따라 딜링의 성격이 달라지게 하는 영웅의 길. 보기에는 깡딜이 필요할 땐 전열, 도트딜이 필요할 땐 후열으로 왔다갔다하면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도망자는 좋은 스킬이 많아서 전열 스킬과 후열 스킬을 동시에 채용하기 힘들 정도로 스킬 칸이 모자라며 이동기도 애매하고 애초에 깡딜이 강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후열 붙박이로 쓰는 게 보통 더 효율적이다. 영웅의 길 페널티로 체력이 감소해서 전열에 배치하면 위험하다는 이유도 있고, 4열에 세울 만한 영웅이 다른 열 영웅에 비해 훨씬 적다는 이유도 있다.

저항을 무시하는 효과는 (치명타 토큰을 통한 간접적인 저항 무시 외에) 없어 방화범에 비해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고점은 고아(4열) 쪽이 더 높다. 4열에서 다른 영웅에게 불쏘시개 한 번 발라주고 다음 턴에 흩날리는 불티(강화)를 던지면 다른 효과 하나 없어도 화상딜 7x5가 나오며, 불쏘시개 효과를 받은 영웅의 다음 공격에 적용되는 화상도 무보정 상태의 2배 가까이 뛴다. 화상딜 내지 지속 시간 증가 효과를 작정하고 파밍하기 시작하면 틱당 피해량이 10 단위는 어렵지 않게 넘어갈 정도.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685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685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15:47:53에 나무위키 도망자(다키스트 던전 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괄호 안의 수치는 '살아있는 도시' 해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추가 능력치.[2] 챕터 1 제목에 나오는 '성 마사회'이라는 이름이나 첫 번째 챕터에 나오는 적의 이름이 수녀인 것을 보면 수녀원에 딸린 고아원이었던 듯하며 원문은 Prioress라서 적으로 나오는 수녀는 일반 수녀가 아닌 수녀원장이다.[3] 중독을 보정해주는 전리품은 없지만 화상은 '완벽한 목록'에 의해 추가적으로 부여될 수 있으며, 역병 의사의 영웅의 길 효과나 연계 토큰 대상 추가 효과는 모두 중독 확률을 보정해주지만, 도망자는 가하는 화상 피해량 자체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역병 의사는 저점이 더 높고, 적을 방해하는 기술 위주인 도망자에 비해 아군을 직접 도와주는 기술이 상대적으로 많아 더 안정적인 지원 능력을 발휘한다.[4] 괄호 안의 수치는 '살아있는 도시' 해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추가 능력치.[5] 3라운드[6] 3라운드[7] 3라운드[8] 3라운드[9] 3라운드[10] 3라운드[11] 3라운드[12] 3라운드[13] 3라운드[14] 조건을 단다면, 광증 영웅의 길을 선택한 고행자의 '패혈증'이 자신에게 부여된 모든 부정적 토큰(강화 시 연계 토큰까지)을 적에게 떠넘기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양의 부정적 토큰을 부여할 수 있으며, 고해 성자 영웅의 길을 선택한 성녀가 신념 토큰 3개를 보유한 상태에서 '심판'을 사용할 시 대상에게 약화 토큰 2개와 취약 토큰 2개를 부여한다. 야만인의 '야만스러운 함성!(강화)'은 기본적으로 약화 토큰 2개를 2명의 적에게 부여하고 대상에게 연계 토큰이 있을 시 기절 토큰까지 부여하므로 최대 6개의 부정적 토큰을 부여할 수 있다. 그밖에 일부 영웅이 영웅의 길 선택에 따라 원래 부정적 토큰 2개를 부여하는 기술으로 3개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15] 3라운드[16] 3라운드[17] 3라운드[18] 3라운드[19] 3라운드[20] 3라운드[21] 3라운드[22] 3라운드[23] 3라운드[24] 그슬린 타격, 흩날리는 불티, 판 뒤엎기, 통제된 화상, 튀기는 불티, 불쏘시개[25] 3라운드[26] 인두 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