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국/기타 창작물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무안국




1. 개요[편집]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무안국을 다루는 문서.


2. 게임[편집]



2.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kongming.net/569-Wu-Anguo.jpg
삼국지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755.jpg
삼국지 12, 13, 14

원작에서와는 달리 공융으로 플레이 할 경우 초반에 존재하는 유일한 부하였기 때문에 상당히 소중했었다. 그러나 9편부터 태사자가 북해의 재야, 10편 이후 태사자가 공융 소속이 되면서 가치가 떨어졌지만 태사자 외에는 무관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된다. 처음에는 잡장 수준이었지만 여포랑 싸워보기는 했다는 점을 고려했는지 무력도 꾸준히 상향되어서 현재로서는 80대 초중반의 무력돼지가 되었다.

삼국지 3에서는 공융의 유일한 부하다. 능력치는 육지 59, 수지 32, 무력 67, 지력 22, 정치 16, 매력 18에 냉정 5, 운 4, 야망 3, 용맹 11로 용맹 말고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51/75/8/17. 돌파 하나 가지고 있는 눈물나는 장수. 그래도 삼국지 9 시스템상 부장으로 쓸 수는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무지정매 순으로 68/84/43/33/27의 전형적인 무력돼지. 전작보다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대폭 올랐다. 특기 4개가(회복, 기합, 반격, 역공) 전부 일기토 특기다. 반동탁 이벤트 때 중상 상태로 잔류한다.[1]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통무지정매 순으로 67/83/34/33/36이다. 특기도 없는 전형적인 무력용 잡장수. 병종적성도 저질이라서 A도 하나도 없고 창병, 기병이 B에 나머지는 다 C이다. 사용하고 싶다면 명경 정도를 하나 붙여주고 극병정도만 A로 맞춰주자. 이번작부터 일러스트가 수염을 기른 모습을 하고 있다.

삼국지 12에서의 일러스트는 철퇴를 두 손으로 잡고 여포에게 맞서고 있다.

삼국지 13에서의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70/83/34/33. 특기는 훈련 1, 일기 3. 전수특기는 일기이고 전법은 수비명령.

삼국지 14에서의 능력치는 통솔 68, 무력 83, 지력 34, 정치 33, 매력 27로 전작에 비해 통솔력이 2 하락했다. 개성은 호걸, 분쇄, 저돌, 주의는 할거, 정책은 방원강화 Lv 4, 진형은 어린, 방원, 전법은 분전, 대갈, 친애무장과 혐오무장은 모두 없다.


2.2. 영걸전 시리즈[편집]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에서 해금가능한 장수들 중 하나인데, 특이하게도 고유 외형을 두 개나 받았다. 연의에서 팔이 잘렸다는 묘사를 반영해서 왼팔이 없는 모습이며 호로관 전투 이전 시점의 무안국은 팔이 있는 외형으로 나온다. 클래스는 적병. 연의에서 약간 각색되어, 공융을 계속해서 따르는 장수로서 등장한다. 여포의 공격을 10회나 받아내고도 살아남았다는 설정을 반영해서인지, 전화위복, 역전용사라는 최상급 특성을 부여받아 적병계 상위 1티어를 다투는 장수가 되었다. 하지만, 저 두가지 특성을 동시에 터트려야 쓸만하다는 조건부 스킬이고, 조온에서 워낙 적병계 상성이 나빠서 사용처가 산지, 사막 등에서나 쓰이는데 산지와 사막에서 사용할 장수로 하필이면 자신의 팔을 잘랐던 산악기병계 여포가 너무나도 큰 벽으로 버티고 있는지라.... 하지만 적병이 자잘한 상향을 받고 사신전 패치와 지형 상성 패치를 거친 18년 기준 적병 중 가장 평이 좋다. 산지에서는 빵빵한 체력으로 물리 공격을 견디며 전화+역전을 터뜨려 판을 뒤집는 역할로 나오는데 적병에게 지계 책략 간파 특성이 생겨 장량을 제외하면 문관계를 상대로도 꽤나 단단함을 보여준다. 또한 주작 보패 중 돌파 공격을 무효화시키는 주작의 보복 효과를 맞추면 여포같은 돌파 공격 장수에게도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다른 주전장인 사막에서도 역시 장량을 제외하면 비교적 약한 풍계 책략만 사용 가능하므로 크게 활약이 가능하다. 검후돈과 비슷한 위치라고 할 수 있지만 단점이라면 검후돈과는 달리 1타 1피만 가능하다는 점과 명중률이 좋지 않다는 점. 고로 우영이나 마초같은 회피형 탱커들에게 고전할 수 있다.


2.3. 제갈공명 와룡전[편집]


시나리오 1장 공융의 장수로 나온다. 무력 10 통솔 1 정치 2에 숨겨진 야전 능력치가 8로 설정되어 있는 야전 강캐. 공융이 있는 곳은 기병이 잘 모집 되기 때문에 기병 6000으로 설정 후 야전으로 공격하면 원소 야전 장수 안량 문추와 대등하게 싸울수 있다. 다만 안량 문추 보다 무력이 1 낮고(안량 문추 11) 야전 능력치는 안량은 동일한 8이고 문추는 더 높은 9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간혹 패배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할 것.


3. 만화[편집]



3.1.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편집]


이름이 나오지 않지만 철퇴를 든 덩치 큰 장수로 여포에게 달려드는 장면이 나오는데 목을 찔려 죽는다.


3.2. 이말년 씨리즈 2018[편집]


삼국지 여포전 7에서는 유비, 관우, 장비 3형제랑 대결하던 여포가 쏘아올린 방천화극의 창에 관우의 머리를 스치고(관우의 머리카락 3톨을 잃고(...)) 그 창에 왼팔이 가격당했다. 하필이면 연의처럼 여포랑 직접 싸워서 다친 게 아니라 관전 중에 왼팔이 가격당했는데 병사들에게도 개무시당했다.무안국: "빌어먹을 이거 산재처리는 되는 거요!?"


4. 영상 매체[편집]



4.1. 84부작 삼국지[편집]


쌍철퇴를 들고 여포와 싸우다가 철퇴 하나를 떨어뜨리고 도망갔는데, 화면상으로 잘 보이지 않아서 알 수 없지만 팔 한 쪽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 여포에게 달려들어 싸웠고 방열이나 목순과는 달리 무안국이 어느 정도 싸우는 것을 보던 제후들이 잘한다거나 여포의 적수가 될만한 인물이 우리에게도 있었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여포가 겨우 그 실력으로 나섰냐면서 창을 휘두르자 한 팔이 잘리고 도망간다.


5. 기타[편집]



5.1. 장정일 삼국지[편집]


무기를 떨어뜨린 상태에서 여포가 목을 치려는 찰나에 장비가 긴급히 달려와 방해하려고 하자 "팔 잘린 병신은 살려 줄테니, 네 목을 다시 내어 놓거라."라고 하면서 무안국을 놔주고 장비와 대신 싸우면서 살아났다.

[1] 사실 삼국지 10에서 무안국은 여포와의 전투 후 크게 다쳤다고만 나오지 팔이 잘렸다는 언급은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