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백범

덤프버전 :


대한민국 제61대 교육부차관
박백범
朴栢範 | Park Baeg-beom


파일:박백범교육부차관.jpg

출생
1959년
대전광역시
학력
대전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 석사)
아이오와 대학교 (교육학 / 박사)
현직
대전대학교 석좌교수
병역
육군 상병 만기전역
소속 정당

[[무소속|
무소속
]]

성향
[[중도좌파|

중도진보
]][1]

[ 펼치기 · 접기 ]
경력
신관중학교 도덕 교사
제28회 행정고시 합격
교육부 사무관, 서기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국민의 정부)
교육인적자원부 고등교육정책과장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
충주대학교 사무국장
교육인적자원부 장관비서실장 (참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대변인
미국 일리노이주 맥린교육청 파견
대전광역시교육청 부교육감[1]
한나라당 수석전문위원[2]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서울특별시교육청 부교육감
세종특별자치시 세종대성고등학교 교장
대한민국 교육부 차관 (문재인 정부)
수상내역
홍조근정훈장


1. 개요
2. 생애
3.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관료, 교육인. 전 교육부 차관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부교육감을 자청해서 두 번이나 역임하고, 문재인 정부에서 교육부 차관을 맡은 경험을 바탕으로 2026년 지방선거에서 대전광역시교육감에 출마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직원들의 신망이 두텁고, 부드러우면서도 리더십을 갖춘 인물로 알려져, 만약 실제로 출마한다면 강력한 다크호스가 될 것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2. 생애[편집]


1959년 대전광역시에서 태어났다. 대전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잠시간 교사로 근무하다가 제28회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행정고시에 합격한 박 차관은 교육인적자원부 부총리 비서실장, 충북대 교육학과 초빙교수, 한나라당 수석전문위원, 교육과학기술부 대변인, 대전광역시교육청 부교육감, 서울특별시교육청 부교육감 등을 지냈다.

이른바 '엘리트 코스'를 밟아온 박 차관은 한나라당에서 근무했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교과서에 반대했던 대표적인 공무원으로 알려져 있다. 교육부가 국정화 대신 검정 강화를 대안으로 내세웠던 2014년 12월 박 차관은 기조실장에서 물러나 서울특별시교육청 부교육감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가 대학지원실장이던 2013년 터진 수능 세계지리 문제 오류의 책임을 진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였지만, 교육계에서는 그가 국정교과서에 반대해 좌천된 것으로 분석했다. 박 차관은 1년여 뒤인 2016년 사표를 내 30여 년간의 공직생활을 마감한 뒤 최근까지 교육부 청사가 바라보이는 세종 성남고 교장으로 재직해 왔다.

2018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려 했으나 출마하지 못했다. 국정교과서 반대자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2018년 11월 23일, 교육부 차관으로 임명되었다. 청와대는 박 차관 임명을 발표하면서 “풍부한 교육행정 경험과 현장감을 바탕으로 첨예한 교육 현안을 국민의 기대에 맞춰 균형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9년 7월 26일, 상산고등학교자사고 지위를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박 차관은 "상산고에 대한 전북교육청의 평가 지표 중 일부가 위법하고 평가 적정성도 부족하다"면서 "교육감이 재량권을 남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

2021년 3월부터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2021년 5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전광역시교육감에 출마할 수 있다는 지역언론의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종 불출마 선언했다.

이재명 캠프 싱크탱크 '세상을 바꾸는 정치 2022년(세바정)'의 교육분과위원장을 맡았다. #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딩 선거후보자 인사검증위원으로 활약했다.

2026년 지방선거에서 대전광역시교육감에 출마할 가능성이 크다.


3. 여담[편집]


  • 원만한 성품에 업무에도 밝아 직원들 신망이 두터웠고, 필요한 경우에는 자리에 구애받지 않고 소신 발언을 하는 강단이 돋보였다는 평이 있다. 특히, 대전광역시교육청 부교육감을 두 차례 역임하면서 그와 함께 근무했던 직원들은 리더십과 풍부한 행정경험 면에서 박 전 차관에게 후한 점수를 주는 분위기라고 한다. #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19:43:33에 나무위키 박백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문재인 정부에서 교육부 차관을 지낸 이력은 진보 성향 유권자들을, 대전광역시교육청 부교육감 재직 이력은 교육행정계의 중도 성향을 아우를 수 있다고 평가된다. 또한, 박근혜 정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사태에 반대하다가 좌천된 이력은 여야 지지층 모두를 아우를 수 있다는 평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