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불패2

덤프버전 :



배틀제왕

둘러보기 틀 모음
1~10대
1대
2대
3대
4대
5대
파일:스폰지밥(배틀로봇).jpg 스폰지밥


파일:트라이던트1.jpg 트라이던트


파일:타니토스(배틀로봇).jpg 타나토스
★★

파일:사방불패2.jpg 사방불패2
★★

파일:흑룡(배틀로봇).jpg 흑룡
★★

6대
7대
8대
9대
10대
파일:백러쉬.jpg 백러쉬
★★

파일:RATS하이킥.jpg RATS하이킥
★★★★

파일:샤크1.jpg 샤크


파일:타니토스(배틀로봇).jpg 타나토스


파일:사방불패2.jpg 사방불패2


11~20대
11대
12대
13대
14대
15대
파일:스피드1.jpg 스피드


파일:네오메카.jpg 네오메카
★★

파일:사방불패2.jpg 사방불패2


파일:로보스칸2.jpg 로보스칸2
★★

파일:RATS하이킥.jpg RATS하이킥


16대
17대
18대
19대
20대
파일:스피드1.jpg 스피드


파일:스텔스(배틀로봇).jpg 스텔스
★★★

파일:런지(배틀로봇).jpg 런지


파일:돌격(배틀로봇).jpg 돌격


파일:트라이던트2.jpg 트라이던트2
★★★★★

21~30대
21대
22대
23대
24대
25대
파일:RATS하이킥.jpg RATS하이킥


파일:스텔스(배틀로봇).jpg 스텔스
★★★

파일:백러쉬.jpg 백러쉬


파일:Raptor.jpg Raptor
★★

파일:후다닥.jpg 후다닥
★★★★★

26대
27대
28대
29대
30대
파일:런지블레이드.jpg 런지 블레이드


파일:대박이1.jpg 대박이
★★★★★

파일:후다닥2.jpg 후다닥2


파일:하푼2.jpg 하푼2
★★★★★

파일:짱가1.jpg 짱가
★★★

31~40대
31대
32대
33대
34대
35대
파일:런지블레이드.jpg 런지 블레이드
★★★

파일:짱가1.jpg 짱가
★★★★★

파일:백러쉬.jpg 백러쉬


파일:괴물(배틀로봇).jpg 괴물
★★

파일:런지(배틀로봇).jpg 런지
★★

36대
37대
38대
39대
40대
파일:붕붕이.jpg 붕붕이


파일:번개(배틀로봇).jpg 번개
★★★

파일:런지(배틀로봇).jpg 런지
★★★

파일:고고씽2(배틀로봇).jpg 고고씽2


파일: REX.jpg REX
★★★★

41~50대
41대
42대
43대
44대
45대
파일: 베놈(배틀로봇).jpg 베놈


파일: 꺽지(배틀로봇).jpg 꺽지
★★★

파일:고고씽2(배틀로봇).jpg 고고씽2
★★

파일: REX.jpg REX
★★

파일:고고씽2(배틀로봇).jpg 고고씽2


46대
47대
48대
49대
50대
파일: 캡틴(배틀로봇).jpg 캡틴
★★

파일: 블랙홀(배틀로봇).jpg 블랙홀
★★★

파일:고고씽2(배틀로봇).jpg 고고씽2


파일: 빛돌이2.jpg 빛돌이2
★★

파일: 캡틴(배틀로봇).jpg 캡틴
★★

51~60대
51대
52대
53대
54대
55대
파일:고고씽2(배틀로봇).jpg 고고씽2
★★★★★

파일: 레벤톤(배틀로봇).jpg 레벤톤
★★

파일: 부라퀴.jpg 부라퀴
★★

파일: 하마(배틀로봇).jpg 하마


파일: 나래(배틀로봇).jpg 나래
★★★★

56대
57대
58대
59대
60대
파일: 고고씽3.jpg 고고씽3
★★★★

파일: 스틸원.jpg 스틸원


파일:번개(배틀로봇).jpg 번개
★★

파일: REX2.jpg REX2


파일: 카니지(배틀로봇).jpg 카니지
★★

61~68대
61대
62대
63대
64대
65대
파일: 트라이앵글1.jpg 트라이앵글
★★★

파일: 짱가2.jpg 짱가2


파일:Force1.jpg 포스
★★★

파일: 짱가2.jpg 짱가2
★★★★

파일: 망치(배틀로봇).jpg 망치
★★★

66대
67대
68대
파일:배틀로봇홈런2.jpg 홈런2


파일: 짱가2.jpg 짱가2


파일: 재규어(배틀로봇).jpg 재규어
★★

특별회차 배틀제왕
1호
2호
3호
4호
[파일: 틀거지.jpg 틀거지
파일: 짱가3.jpg 짱가3
파일: 어세네.jpg 어세네
파일: 하늘天.jpg 하늘天





수상 이력

둘러보기 틀 모음
개인 수상
파일:로봇파워 로고3.jpg

4대천황전


사방불패 시리즈
사방불패

사방불패2


파일:사방불패2.jpg

이름
사방불패2
구호
불패신화
파일럿
전영수
소속
인하공전 R.S → 미정
차체 형태
수직회전 드럼형
배틀제왕 재임/최대 연승
제4대, 제10대, 제13대 / 2연승
승률
35전 23승 12패
0.657
출전
배틀제왕전
제6회-제8회 / 제4대 배틀제왕
제21회-제22회 / 제10대 배틀제왕
제27회-제28회 / 제13대 배틀제왕
제41회
제44회
제50회[1]
기타
제2회 대한민국 로봇대전
제3회 대한민국 로봇대전
로봇파워 4대천황전
제1회 배틀로봇 왕중왕전
제1회 배틀로봇 최강자전

1. 역사
2. 기타




1. 역사[편집]


이미 2005년 전반기까지 20전이 넘어가는 전적으로 위용을 보여줬지만 로봇파워 전부터 선보였던 배틀로봇으로 수직회전 드럼을 사용하는 로봇이 드물었기에, 자연스레 로봇파워에서 타나토스와 함께 초기 어태커의 쌍두마차라는 타이틀을 양분하며 라이벌 구도를 이루었다.

어태커 로봇이라고는 하나 방어력이 상당한 편인데, 우선 대부분의 로봇들의 약점이 되는 바퀴를 동체 안으로 집어 넣어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차체 전복이 초창기 어태커 로봇들이 대부분 가진 약점이었던 것에 반해 바퀴가 위아래 양방향으로 튀어 나와 있는 구조로 인해(후에는 아예 차체 상단에 보조 바퀴까지 장착하고 나왔다) 뒤집혀도 기동이 가능해, 뒤집는 공격 역시 통하지 않았고, 차체를 구성하는 강화 아크릴 판은 하우스 트랩인 해머는 물론 불기둥을 맞으면서도 별 것 아니라는 듯 멀쩡히 기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다. 파일럿의 훌륭한 조종 실력은 덤.

이러한 방어력은 동시간대 어태커 로봇으로 활동한 타나토스와는 대비될 수밖에 없는데, 이론상 전복되는 것만으로도 기동이 불가능하고(대부분 블레이드를 돌려 차체를 튕겨서 일어나곤 했지만) 무게중심도 불안정한, 이른바 '공격 몰빵' 전략을 택했기 때문.

로봇파워 개막전인 4대천황전에서 우승, 그후 공식전에 출전하여 맹렬한 기세로 승리를 이어나가면서 타나토스와의 경기를 시작, 불안정한 차체를 밀어내면서 중심을 잃게 만드는 전술로 타나토스를 전복시켜 작동 불가로 만들며 완벽한 승기를 잡았다. 그런데, 승리는 타나토스의 손을 들어주었다. 바로 그 직후, 사방불패2가 조종 실수로 함정으로 돌진하고 말았기 때문이다(...). 규칙상 함정에 빠진 로봇은 3초 이내로 나오지 못할 경우 자동 패배였던 관계로, 조종하고 있던 전영수 선수도 그저 낙심반 황당반으로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그후로 멍에가 끼었던 채 다시 출전, 배틀제왕전에서 타나토스를 다시 만나게 되어 불과 1분만에 타나토스를 뒤집어 버리면서 작동 중지로 제4대 배틀제왕을 차지하는데 성공한다. 그후 위도저도를 꺾으며 2연승, 이후 흑룡마저 조종술을 이용한 경기주도로 흑룡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흑룡은 제대로된 공격을 이루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또다시 조종 실수로 마당쇠와 충돌하는 실수를 범하며, 결국 마당쇠의 수직 회전 드럼에 뒤집혀 그 우세했던 경기를 작동 불가로 패배하는 굴욕을 겪고 말았다(...).[2]

이후 제1회 왕중왕전에서 RATS하이킥을 상대로 기막히는 접전끝에 겨우겨우 4강에 진출하나 샤크에게 패하면서 4강으로 그치는 아쉬운 전적을 거둔 터. 로봇파워에 다시 출전하여 배틀제왕전에 진출, 상대인 타나토스가 상성적인 보완이 전혀 안되어있다고 알려주는 듯 저번 배틀제왕전과 똑같은 방식으로 또다시 타나토스의 차체를 뒤집어버렸고, 결국 작동불가로 승리, 배틀제왕을 탈환했다.

2연승때 도전자는 스피드로, 경기가 시작되자마자 스피드가 빗면뿔에 엮어놓은 타이밍벨트를 이용하여 드럼이 벨트에 엉켜 드럼이 봉쇄된 채 열세로 몰리다가 스피드의 전진 압박에 차체가 들려 그대로 함정에 빠지면서 배틀제왕을 내주게 되었다.

하지만, 다시 출전한 사방불패2는 배틀제왕전의 도전자로 아성이 어느 정도인지 여지없이 보여줬다. 상대는 로봇파워 최초 고등학교 소속 배틀제왕이었던 네오메카로, 간만에 드럼을 이용한 강공 태세로 네오메카 구동부가 너덜너덜해질때까지 맞받아친 결과, 결국 판정승을 따내면서 또다시 배틀제왕을 탈환함과 동시에 타나토스가 가지고 있던 로봇파워 최다 배틀제왕 등극이라는 타이틀도 차지했다.

그러나, 이때부터 사방불패2의 수직회전 드럼의 한계를 체감하는 경기들이 시작되었다.

첫번째로, 2연승때 도전자였던 로보스칸2와의 경기. 겉보기에는 디스크형 로봇이지만 경사진 형태라 타격이 매우 껄끄러웠고 그덕분에 서로 마땅한 경기를 이루지 못한 채 연장전에 돌입하나, 로보스칸2에게 차체가 들려 불기둥 트랩으로 인한 실축으로 판정패, 또다시 배틀제왕을 내주고 말았다.

두번째는 제17대 배틀제왕 스텔스와의 경기. 스텔스는 로보스칸2와 달리 아예 저중심으로 디스크를 배치해서 사방불패2의 드럼으로는 도저히 타점이 안 맞았고 결국 스텔스의 연속되는 공격에 차체가 붕괴되던 사방불패2는 함정에 빠지면서 사상 처음으로 배틀제왕전 도전자로서의 패배를 겪게 되었다.

그후, 제3회 대한민국 로봇대전 본선에 진출하며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지만, 샤크에게 차체가 들리는 치명적인 실축으로 8강에 그치고 만다. 이후, 전영수 선수는 사방불패2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리뉴얼하게 되었다.

파일:external/cafefiles.naver.net/2017-05-23_18%3B07%3B08.jpg
로봇파워 41회 이후로 처음 선보이는 모델.
드럼과 내구가 대폭 강화되었다.

리뉴얼된 사방불패2는 그야말로 환골탈태. 초기 배틀로봇 어태커든 디펜더든 다 날려버리는 파괴력을 선보인 덕분에, 어태커의 자존심을 이어갈 수 있었다. 리뉴얼 후 첫 경기상대였던 비스마르크2를 몇번이나 날리고 뒤집으며 가볍게 상대를 승리하였고, 다음 상대인 돌격도 단 두 방만에 뒤집고 함정으로 빠트려 승리하였다.

로봇파워에 등장하자마자 경기를 지배한 후, 배틀제왕전에서 역시 최강의 기량을 보여주던 트라이던트2와 로봇파워 사상 최고의 명경기 중 하나로 손꼽히는 경기를 시작한다.

초기에는 트라이던트2를 상대로 우월한 타격으로 기선제압하다가 중후반부터는 서서히 강세가 풀리더니 트라이던트2의 후면돌진으로 차체가 90도로 서는 실축[3]에 1점차라는 근소한 차이로 판정패, 대권 도전을 뒤로 미뤄야만 했다.

그후, 제1회 배틀로봇 최강자전에서는 무리하게 공격력을 올리다가 차체의 과부하로 연기와 함께 녹아버렸고(...) , 트라이던트2와의 친선경기에서 리프트에 아주 제대로 걸린 채 패배하는 굴욕을 겪고 말았다.[4]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44회에서 S전차와 흑룡을 박살내며[5] 다시 한 번 배틀제왕전의 도전자로 나선 사방불패2, 트라이던트2와의 리매치가 성사된다.

이 경기는 트라이던트2가 로봇파워 역대 2번째로 5연승에 도전하는 경기로[6][7], 접전이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초기에 여러 신경전이 있다가 트라이던트2가 후방 빗면을 이용한 기습으로 차체를 들어 함정에 빠짐에 트라이던트2가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는 모습을 지켜봐야만 했다.[8]

이후, 사방불패2는 하락세에 접어들어 46회에서 오또를 이겼으나 3라운드에서 스텔스에게 또 다시 패배, 50회에서는 무한한힘과 하푼을 이기고 배틀제왕전까지 진출했으나, 로봇의 상태가 경기 후 심히 안 좋았기에 기권 선언을 하고 말았다.[9][10]

그 후 70회에서 부기부기를 이기고 짱가와 3라운드에서 혈투를 벌였다가, 연장전에서 압도적으로 밀리여 패배한 이후 결국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2. 기타[편집]


전작인 사방불패는 로봇파워가 방영되기 이전인 2002년 경부터 활동하던 로봇으로, 경사형 빗면에 삼지창을 부착한 로봇이었다. 갖가지 대회에서 20승 2패를 거둔 강자였으나, 로봇파워 시점에는 구식이 되어 등장하지 않아 인지도가 별로 없다.사방불패는 제1회 대한민국 로봇대전 배틀로봇 8강에서 디스크형 로봇인 T-bone Striker한테 판정으로 패하며 탈락했다.

사실 워낙 인기가 많았던 로봇이었고 강자로 이름을 펼쳤던 로봇이니만큼 꾸준히 보고싶어했던 팬들이 많았으나 파일럿 전영수 선수가 로봇파워 방영도중 심사위원으로 참가하게되며 대한민국 로봇대전에서 사방불패3를 기대해달라고했지만사방불패2를 보는 일은 불가능해졌다.

사방불패2 구체와 신체 모두 한 로봇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20395명이 투표한 2006년 로봇파워 총결산 인기투표에서 2750표를 얻어 3위를 달성했었다.

사방불패2의 파일럿이었던 전영수 선수는 이후 미니로봇의 부장 및 로봇계의 거물로 계시고 있다. 2018년에는 태권브이라는 로봇을 가지고[11] 로봇스키 대회에서 우승을 하시기도(#).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04:32:07에 나무위키 사방불패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심각한 파손으로 기권 선언하며 하푼이 대신 배틀제왕전을 치루었다. [2] 그때 전영수 선수는 낙심한 채 경기장 앞에서 무릎을 꿇고 말았다. 사방불패2가 흑룡에 의해 함정으로 밀려 들어가는 것을 차마 보지 못하고, 들고 있던 조종기를 다른 선수에게 넘겨주었다.[3] 불과 경기가 끝나기 20초전에 일어난 상황이었다.[4] 이 일은 트라이던트2가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후이니 주의바람.[5] 드럼공격 두 방만에 흑룡의 수평디스크가 깨지고 한쪽 바퀴가 빠지면서 승리하였다.[6] 첫번째는 RATS하이킥, 서로 같은 대학 소속이다.[7] 5연승에 성공시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며 상금 1000만원에 갖가지 훌륭한 스펙이 되는 상들이 수여되었기에 매우 중요한 경기였다.[8] 전영수 선수는 이 경기 후 그저 웃은 채 박수를 치면서 오성남 선수를 축하해 주었다.[9] 3라운드에서 첫출전한 하푼이라는 로봇을 만났는데, 정면대결에서 하푼을 날려버렸으나 문제는 날아간 하푼이 경기장 바닥이 아닌 사방불패2의 위로 떨어지면서 윗면을 제대로 타격해 버렸고, 결국 그날 배틀제왕전은 심사위원진들의 판단에 따라 하푼이 대신 출전하였다.[10] 덕분에 하푼은 처음으로 패배한 로봇이 대신 배틀제왕전에 간 사례가 되었다.[11] 로봇파워 휴머노이드 부문에도 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