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

덤프버전 :



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
Suicide Squad: Kill The Justice League

파일:수어사이드 스쿼드:킬 더 저스티스 리그 박스아트.jpg

개발
락스테디 스튜디오
유통
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PlayStation 5 | S[1] | Microsoft Windows
ESD
PlayStation Network | Microsoft Store
Steam | 에픽게임즈 스토어
장르
오픈 월드 TPS 액션 어드벤처
출시
2024년 2월 2일
엔진
언리얼 엔진 4[2]
한국어 지원

심의 등급
심의 없음
해외 등급

관련 사이트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파일:스팀 아이콘.svg 파일:에픽게임즈 스토어 로고.svg

1. 개요
2. 발매 전 정보
3. 등장인물
4. 기타



1. 개요[편집]


아캄버스의 개발사 락스테디 스튜디오수어사이드 스쿼드 기반 게임.


2. 발매 전 정보[편집]


2020년 8월 7일, 락스테디 공식 SNS를 통해 슈퍼맨이 그려진 티저 포스터가 공개되었다.

트위터에 "표적 확인"(Target locked)이라고 써진 것과 유출된 부제목이 '저스티스 리그를 죽여라'인 것으로 보아 빌런은 슈퍼맨과 저스티스 리그로 보인다.

티저 트레일러[3]

할리 퀸, 데드샷, 캡틴 부메랑, 킹 샤크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간 추측이 무성했던 슈퍼맨은 클라크 켄트 본인인데, 누군가에게 세뇌당한 상태다. 영상을 보면 브레이니악의 것으로 보이는 구조물이 보인다.

이 때문에 브레이니악이 슈퍼맨과 저스티스 리그를 세뇌해 빌런으로 만들어 수어사이드 스쿼드가 이를 막는다는 설정으로 갈 거란 추측이 많다.

공개 전에 게임의 작가 킴 매캐스킬이 게임이 웃길 것이라고 했는데 트레일러에도 코믹한 장면이 많다. 슈퍼맨에게 까불대다가 슈퍼맨이 갑자기 헬기 파일럿을 히트 비전[4]으로 태워버리는 것을 보고 단체로 기겁한다거나 잠시 나가떨어졌다가 돌아온 캡틴 부메랑이 표적이 누구냐고 물어보자 다들 말없이 슈퍼맨을 가리키고 슈퍼맨을 본 캡틴 부메랑은 망했다는 표정과 말투로 욕을 한다거나. 그 와중에 히트 비전을 쏘려고 무섭게 눈을 빛내던 슈퍼맨은 뒤에서 날아온 부메랑에 뒤통수를 맞는다. 정작 캡틴 부메랑 본인은 깨알같이 킹샤크에게 떠넘기는 게 포인트.

그 외에도, 데드샷이 "나는 절대로 빗맞추지 않아"라는 말을 꺼내려 하자 다른 멤버들이 먼저 연달아서 그 말을 하고선, 부메랑이 "가 절대로 안 닥치고 매번 그말을 한다는 것도 알고 있지"라고 까는 장면도 있다.

DC 팬돔 패널 영상[5]

락스테디에 의하면 킬 더 저스티스 리그는 아캄버스에 속하며, 게임 시스템은 싱글 플레이를 할시 GTA 5처럼 캐릭터를 자기 마음대로 바꿔가며 돌아다니는 오픈월드 게임이며 코옵 플레이를 할시 최대 4인까지 같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한다. "킬 더 저스티스 리그"라는 말에 걸맞게 주임무는 슈퍼맨을 포함한 저스티스 리그를 죽이는 것이며, 누가 봐도 불가능한 임무로 보이지만 게임 내의 상황도 있고 그 스펙 차이를 극복하는 것 자체가 게임 디자인이라고 하는듯. 또한 심한 욕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며 슈퍼맨이 히트비전으로 사람을 태워죽이는 장면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적어도 일반적인 히어로 게임들에 비해 심의를 꽤 올리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트레일러에서 멤버들마다 다양한 이동수단이 추가된 것이 눈에 띈다. 할리 퀸은 배트맨마냥 그래플링 훅을 사용하고 데드샷은 제트팩, 캡틴 부메랑은 스피드스터 능력을 사용하며 빌딩과 장애물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킹 샤크는 별 다른 추가장치는 없으나 신체능력을 살린 도약으로 빌딩 사이를 도약한다.

데드샷은 기존의 플로이드 로튼인데, 아캄버스에 등장한 데드샷은 항상 백인이었다. 마찬가지로 배트맨: 아캄 습격에 등장했던 캡틴 부메랑이 난데없이 스피드 포스 능력을 지니고 등장한다. 1대를 기반으로 2대[6]의 설정을 어느정도 가져온 듯 하다. 아캄 습격에서 사망했던 킹 샤크도 살아서 등장한다. 아캄 습격이 아캄버스에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게임과는 무관하므로 무시했을 수도 있다.

스토리 트레일러[7]

2021년 10월 17일에 진행된 DC 팬돔 2021에서 스토리 트레일러가 공개되었다.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2021년 12월 10일, 더 게임 어워드 2021에서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Flash and Burn'이 공개되었다.

2022년 2월 3일, 블룸버그의 기자 제이슨 슈라이어에 의해 발매 시기가 2023년으로 연기되었음을 전했고 # 3월 23일, 락스테디의 창립자 세프턴 힐이 SNS를 통해 2023년 연기를 정식 발표했다. #

공식 배트맨 공개영상 - "그림자"
2022년 12월 9일 더 게임 어워드 2022에서 새로운 트레일러가 공개됨과 동시에 발매일이 2023년 5월 26일로 확정되었다. 배트맨의 등장이 확정되었으며, 본작이 케빈 콘로이의 유작이 된다. 트레일러 마지막에 배트맨의 명대사와 함께 케빈 콘로이를 추모하는 문구가 등장한다.

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티저 예고편
2023년 2월 22일 새벽 2시 State of Play에서 15분간의 게임플레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되었다.

공식 협동 게임플레이 - "무슨 수를 써서라도"

코옵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공개 전 2023년 1월에 4chan에서 상당한 분량의 스토리 루머가 나왔는데 사실인지는 불명. #

수어사이드 스쿼드 인사이더 01 - 스토리 및 게임플레이


3. 등장인물[편집]



3.1. 수어사이드 스쿼드[편집]


이제 조커는 잊은 것으로 보이는지 평소처럼 발랄한 채로 등장. 저스티스 리그의 본부인 홀 오브 저스티스에서 배트맨의 무기인 그래플 건과 배트 드론을 노획하여 사용하며 이동한다. 무기로는 방망이[8]나 철조망을 두른 패들, 권총, 렉스코프 부품이 달린 권총 등을 사용한다.

DC 리버스 버전의 복장을 하고 있다. 무릎 부분에 트럼프 카드 다이아몬드 무늬가 붙어있는데 배트맨: 아캄 나이트에 할리 퀸도 비슷한 장식이 무릎에 있었다. 나름대로 세계관이 연결되는 요소인 듯하다. [9]

실사화의 영향인지 인종이 바뀐 채 등장한다.[10] 제트팩으로 이동하며 저격총과 손목에 달린 총을 무기로 사용한다.

언제나처럼 뺀질거리는 모습으로 등장. 부메랑 외에도 샷건을 사용한다. 홀 오브 저스티스에서 닥터 시바나가 만든 스피드 포스 건틀릿을 노획하여 사용하게 된다.

동료들에게는 툴툴대지만 슈퍼맨의 선함을 찬양하는 어벙한 모습을 보인다. 거대한 총과 긴 클리버를 무기로 사용한다. 유일하게 아캄 수용소가 아닌 벨 레브 수용소에 수감되어 있었다.

태스크 포스 X 소속인지는 모르지만 위 멤버들을 지원해 주는 듯 하다.

이번엔 머리를 길러서 등장했는데, 어느정도 미모를 유지하고 있는 할리퀸과는 다르게 거의 할아버지로 보일 정도로 폭삭 늙은 모습으로 등장한다. 수스쿼가 저스티스 리그를 상대로 평범한 총으로 싸울수 없다고 항의하자 월러가 메트로폴리스에 펭귄이 메타휴면용 무기를 밀매중이란 소식을 알려주게 되면서 등장한다. 당연히 순순히 무기를 내줄리 없었고 결국 스쿼드에게 털린뒤 부메랑에 의해 목에 폭탄을 주사당한다. 이후 바로 도주하지만 장치에 의해 수스쿼 멤버들에게 농락당한다. 성우는 아캄 시리즈에서 계속 맡았던 놀란 노스 이후 릭 플래그에 의해 연행되고 이후 수스쿼에게 무전으로 사이드퀘스트를 주며 딴지를 건다.


수스쿼가 배트맨에게 당하고 건물에 갇히자 갑자기 나타나 해킹으로 문을 열어주며 등장한다. 이후 아거스 기지에서 만나게되고 간략하게 자신을 소개하며 수스쿼의 스킬포인트 등을 관리하는 역활을 맡게된다.

스쿼드 맴버들이 잡은 펭귄을 연행하기위해 아거스 대원들을 이끌고 등장한다. 이후 아만다 월러 대신 사이드 퀘스트들을 준다.


3.2. 저스티스 리그[편집]


트레일러에서 태스크 포스 X의 목표이자 아거스 군대들을 학살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브레이니악에게 조종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홀 오브 저스티스에서 수스쿼를 습격하며 등장한다. 이후 아만다월러가 등장하여 중재하고 그녀에게 힘을 합칠것을 제안하지만 월러의 속내를 간파하고는 혼자 알아서 하겠다는 말과함께 떠난다. 일반적인 디자인과는 다르게 머리를 뒤로 넘겨서 묶은 모습이다. 혼자서만 제정신을 유지하고 있으며 태스크 포스 X와 싸우면서도 이후 슈퍼맨과 싸우는 모습이 나온다.

초반 그린랜턴에게 잡혀 제거당하기 직전의 수스쿼를 구해주며 등장한다. 이미 한번 잡혔다 탈출한건지 그린랜턴이 "브레이니악이 니가 어떻게 탈출한건지 궁금해한다" 라며 전투가 벌어진다. 이후 수스쿼를 지켜주다 랜턴이 쏜 총탄에 맞게되고 기절한걸 수스쿼가 버리고 가려하는데 월러의 명령에의해 목숨을 부지한다. 그러나 귀환중 배트맨에게 습격을 받게되고 제압당한 수스쿼를 다시한번 지켜주다. [11] 결국 배트맨에게 얼굴이 피떡이되도록 두들겨맞으며 브레이니악에게 끌려가게된다. 이후 감염되어 보스로 등장할것으로 보인다. 캡틴 부메랑이 특히나 경계하는 모습으로 나오며, 어째서인지 캡틴 부메랑이 정체를 알고 있는 상황이다.

처음 메트로폴리스에 입장하자마자 수스쿼 맴버 전원을 능력으로 구속하면서 등장한다. 이미 브레이니악에게 감염된 상태이며 포탑을 여러개 만들거나 거대화하며 브레이니악의 함선을 공격하는 아거스 병사들,공군을 공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슈퍼맨, 플래시와 마찬가지로 브레이니악에게 조종당하는 상태며, 월러의 명령으로 플래시를 회수중이던 스쿼드 앞에 경관 2명을 무자비하게 살해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후 건물 전원이 다 차단되며 갑자기 호러게임으로 분위기가 바뀌는데 배트맨의 눈을 피해 탈출구를 찾아야 한다. 곳곳에 폭발젤 등 전작을 해본 사람이라면 익숙한 부비트렙을 설치하고 수스쿼를 공격해오는것이 포인트[12] 본작이 전담 성우 케빈 콘로이의 유작. 플래시와 마찬가지로 할리퀸이 정체를 알고 있어 배트맨을 브루스라 친근하게 부르지만 이후 싸늘한 반응에 벙찌는게 개그요소.[13]


3.3. 그 외[편집]


비밀 정부 조직 아거스의 수장으로, 언제나처럼 수어사이드 스쿼드 멤버들을 머리에 심겨진 폭탄으로 협박하는 것으로 나온다. 시작과 동시에 아캄 수용소에 찾아와 수스쿼 맴버들에게 제안을 하며 등장 이후 수스쿼 맴버들의 목에 심어진 장치를 이용해 지속적인 협박을 하며 임무를 내린다.[14]

초반부터 메트로폴리스 상공에 특유의 해골 함선을 보여주며 메트로폴리스를 장악하고 드론으로 사람들 납치해 자신의 병사로 변의시키고 있다. 감염된 그린랜턴의 말에 의하면 대략 3주동안 메트로 폴리스 인구 800만명중 대부분을 납치했고 저항하는 세력은 즉결처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리그원들을 조종해 메트로폴리스 말고도 미국 전체를 공격하는듯 하며. 배트맨을 시켜 부상당한 플래시를 납치하는등 지속적으로 존재감을 어필한다.[15]

지배당한 저스티스 리그원들을 피해 어딘가에 숨어 메트로폴리스 시민들에게 비상방송을 송출하고있다. 안전한 장소를 찾아 숨을것을 권고하며, 영웅들은 더이상 우리편이 아님을 강조하는 방송을 지속적으로 내보내고있는데 간혹 배트맨에게 추적당해 장소를 이동하며 방송하는듯 하다. 지배당한 영웅들을 만날때마다 관련 상황을 간접적으로 알려준다.[16]

배트맨 박물관에서 배트맨과 고담시의 악당들에대한 안내방송 목소리로 등장한다. 아캄 어사일럼부터, 시티, 나이트까지의 있었던 일들이 전시되있는데 버튼을 누르면 잭라이더의 소개와 스쿼드 맴버들의 상호작용을 들을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번작에도 등장이 확인되었다. 아만다 월러가 우월한 자신보다 덜떨어진 수사스를 선택한것에 앙심을 품고 아거스의 마이크로폭탄을 해킹한뒤 통신으로 수사스에게 협박을 걸어온다. 수사스가 과연 자신보다 우얼한지 직접 시험해보겠다며 이번에도 여러가지 챌린지들을 준비해놓았다.


4. 기타[편집]


  • 배트맨: 아캄 나이트 발매 이후 락스테디의 차기작은 항상 화제거리였다. 루머나 스태프 발언 과대해석, 떡밥 등으로 거의 3,4년 간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 시켰다.

  • 공개 전에 수어사이드 스쿼드와 함께 WB 게임즈 몬트리올의 배트맨 신작 게임 고담 나이트DC 팬돔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고담 나이트는 아캄버스는 아니고, 독자적인 세계관이지만 아캄버스의 디자인과 시스템을 상당수 차용했다. 인저스티스 시리즈 신작도 공개 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그냥 루머일 뿐이었다.[17]


  • 포이즌 아이비가 재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스토리 트레일러를 보면 땅속에서 거대한 식물 줄기가 튀어나와서 주인공들을 포박하는 장면이 나온다.

  • 이전작들보다 잔인한 장면들이 훨씬 많이 나온다. 트레일러에 나온 장면만 봐도 슈퍼맨이 조종사를 산채로 히트비전으로 태우거나, 렉스코프 과학자의 얼굴이 폭발하거나, 플래시의 손가락이 잘리기도 한다.


  • 2023년 1월 17일, 게임의 메인화면이 유출되었는데 스킬 트리, 커스터마이징, 배틀패스와 기타 라이브 서비스 게임 요소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단 배틀패스는 스킨과 아이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하지만 스퀘어 에닉스의 마블 어벤져스의 폭망으로 인해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부정적인 의견이 늘어나고 있어 게임의 걱정거리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 2023년 2월 24일 공개된 게임 플레이 영상으로 아캄 시리즈 팬들은 과거 락스테디가 선보이던 프리들로우 액션이 아닌 포트나이트 같은 TPS 장르 라는 점에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18] 한편 몇몇 팬들은 마블 스파이더맨을 제작한 인섬니악 게임즈선셋 오버드라이브에 영향을 받은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 2023년 3월 10일, 5월 출시에서 올해 말로 출시를 한 번 더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사유는 게임 플레이 측면의 개선이라고 하는 걸로 보아 2월에 공개한 영상의 반응을 신경 쓴 조치로 보인다. 결국 게임을 9개월 뒤인 2024년 2월 2일로 발매일이 연기되었다. 공개 트레일러에서 많은 비판을 받은 상시 온라인 연결, 라이브 서비스 요소, 배틀 패스를 제거하기 위해 출시를 연기한 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지만, 9개월은 게임의 정체성(라이브 서비스 기반 TPS)을 갈아엎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한 시간은 아니기에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기 위함이라기보다는 그저 버그 픽스 및 최적화를 비롯해 게임을 세부적으로 다듬을 시간이 필요해 내린 결정이라는 추측도 있다. 우선 제이슨 슈라이어는 출시가 연기된다고 해서 본 게임의 근본적인 요소가 바뀌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0:31:30에 나무위키 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키보드,마우스 조작 지원[2] 출처[3] 예고편에 쓰인 음악은 OutKast의 B.O.B.(Bombs Over Baghdad)[4] 세뇌당한 영향인지 히트 비전의 색상이 붉은색이 아닌 보라색이다.[5] 여담으로 할리 퀸이 자신을 "Harley Fricking quinn"이라고 하는데 영화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에서 처음 나온 대사다. 할리 퀸이 주인공인 애니 할리 퀸에서도 이 대사가 나온 걸 보면 이젠 아예 할리의 전용 대사인듯 하다.[6] 리버스 플래시의 후손인 어머니를 둔 스피드스터이다.[7] 트레일러에 쓰인 음악은 The Hives의 Tick Tick Boom[8] 손잡이에 배트맨 인형이 묶여있다.[9] 배트맨과 조우한 이후 아거스 기지에서 제대로 장비를 지급받을때 이 복장이 할리에게 지급되고 할리가 불평하며 다른옷을 찾는것으로 깨알같이 등장한다.[10] 그 때문인지 원조인 플로이드 로튼이 죽고 그 뒤를 이은 2대가 아니냐는 추정이 있다.[11] 이때 부메랑이 플래시의 손가락을 잘라버리고, 이후에 잘린 손가락을 브레이니악의 미니언 손가락으로 대체한다.# [12] 솔로 플래이라면 데드샷부터 한명씩 플래이하며, 배트맨에게 당하면 다음 수스쿼맴버가 출발하는 식. 코옵시 데바데처럼 다같이 움직이는 식이다.[13] 브레이니악에 감염되며 더이상 불살주의가 아니기 때문에 총기로 할리를 쏘려고 하기도 한다.[14] 여담으로 이 방은 하필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 초반부에 조커가 탈출했던 그 장소다.[15] 이때 배트맨은 흥분해서 플래시의 얼굴을 피떡이 될정도로 두들겨패다 잠시 주츰거리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브루스의 정신이 돌아와서 공격을 멈춘줄 알았으나 사실은 브레이니악이 죽이지 말고 생포하라고 텔레파시를 보낸걸로 드러난다. 이후 배트맨과 함께 플래시를 자신의 함선으로 전의시킨다. [16] 그린 랜턴과 조우한 이후 그린랜턴이 메트로폴리스 전체에 방어막을 쳐놔서 군대가 진입할수 없다는 사실이나, 배트랑에 의해 무자비하게 살해당한 경찰관들의 시체가 발견됬다는 내용등 상당히 암울한 상황이다.[17] 인저스티스와 모탈 컴뱃 개발사인 네더렐름 관련자가 DC 팬돔에 참여한다고 했기 때문이다.[18] 말이 호불호지, 실제로는 대체로 싫어한다. 23.2.27 기준 코옵 게임플레이 영상의 좋/싫 비율은 좋아요 7.6천, 싫어요 3.4만일 정도로 심각하다. 락스테디가 만들었을 리 없다고 하는 반응마저 나올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