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테토케라스

덤프버전 :

신테토케라스
Synthetoceras

파일:external/c2.staticflickr.com/4691821998_bb106d1de7.jpg
학명
Synthetoceras
Stirton, 1932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경우제목(Cetartiodactyla)
아목
반추아목(Ruminantia)
하목
쥐사슴하목(Tragulina)

†프로토케라스과(Protoceratidae)
아과
†신테토케라스아과(Synthetoceratinae)

†신테토케라스속(Synthetoceras)
[[생물 분류 단계#s-3.9|{{{#000 }}}]]
* †신테토케라스 트리코르나투스(S. tricornatus)모식종
Stirton, 1932
* †신테토케라스 다비소룸(S. davisorum)
Hulbert & Whitmore, 2006

파일:external/cache.diomedia.com/01AC-GTEC.jpg
복원도

1. 개요
2. 연구사
3. 등장 매체



1. 개요[편집]


신생대 마이오세 중후기에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던 초식성 우제목 포유류의 일종으로, 속명의 뜻은 '합쳐진 뿔'.

2. 연구사[편집]


미국 텍사스 주에서 발견된 두개골 화석 일부가 모식종의 모식표본으로 지정되어 1932년 학계에 처음 알려진 이래 지금까지 네브라스카 주와 와이오밍 주 등지에서 여러 화석 표본들이 발굴되었으며, 2006년에는 앨라배마 주의 이콜루즈층(Ecor Rouge Formation)에서 발견된 상악골 화석이 모식종의 3/4 정도로 비교적 작고 몇 가지 해부학적 차이점이 확인된다는 이유로 두번째 종인 다비소룸종(S. davisorum)으로 명명되었다. 모식종의 골격 화석을 토대로 덩치를 추산해봤더니 대략 몸길이 2m 정도에 몸무게는 150~200kg 정도 나갔을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는 이 녀석이 속한 프로토케라스과를 구성하는 우제류들 중에서는 최대 크기에 해당한다.

현생 사슴의 두개골을 앞으로 잡아당긴 것처럼 길쭉한 두개골에는 총 3개의 뿔이 돋아있었는데, 머리 위에 자리잡은 뿔의 경우 염소가지뿔영양의 그것을 연상시키는 다소 평범한 모양새인 반면 코 위에 솟아난 뿔은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Y자 형태를 하고 있었다는 점이 특징. 학자들의 분석에 따르면 이 독특한 모양의 뿔은 오직 수컷 개체에게서만 나타나는 형질로, 아마도 에피키온 같은 천적을 위협하거나 번식기에 수컷들 간에 우위를 다투는 용도였을 것으로 여겨진다고 한다.

이 녀석이 속한 프로토케라스과와 가장 가까운 현생 동물은 쥐사슴이다.

3. 등장 매체[편집]


쥬라기 공원 빌더에서 사육 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하는데, 다소 괴상한 체색만 빼면 고증 자체는 꽤 잘 된 편. 후속작인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도 전시 가능한 신생대 생물 중 하나로 등장한다.

미국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아이스 에이지 2편에서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엘크라는 이름의 우제류 캐릭터는 콧잔등에 뾰족한 뿔이 돋아나있다는 점으로 미루어보건대 이 녀석이 모티브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컨셉아트를 살펴보면 원래는 콧잔등에 돋아난 뿔이 두 갈래로 갈라진 형태로 묘사될 계획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5:35:51에 나무위키 신테토케라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