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원빵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과자빵류
맘모스빵 · 고구마빵 · 마약옥수수빵 · 부추빵 · 소세지빵 · 공룡알빵
조리빵류
튀김소보로 · 허니브레드 · 감자핫도그 · 식빵 튀김 · 고로케빵 · 인기가요 샌드위치 · 마늘빵 · 생크림 꽈배기 · 고구마피자
도넛류
찹쌀도넛 · 꽈배기 · 꿀빵 · 치즈볼
찜류
찐빵 · 호빵 · 술빵 · 보리빵
생과자류
바나나빵 · 황남빵 · 찰보리빵 · 호떡 · 고구마 케이크 · 수제 초코파이
풀빵류
붕어빵 · 잉어빵 · 계란빵 · 땅콩과자 · 호두과자 · 델리만쥬 · 국화빵 · 오방떡 · 대게빵 · 닭빵 · 주령구 빵 · 십원빵
*생과자류는 본래 과자에 속하지만 편의상 틀에 포함
* 풀빵류는 생과자류의 하위 분류에 속함
*한국에서 개발하거나 개량한 종류만 기재








1. 개요
2. 한국
2.1. 한국은행과의 마찰
2.2. 베리에이션
3. 해외 유행
3.1. 10엔
3.2. 그 외



1. 개요[편집]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유래한 . 2020년대에 한국에서 대박난 것을 계기로, 일본에서도 주목을 받게 된 먹을거리다.


2. 한국[편집]



최근 경주 황리단길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이다. 가격은 3,000원. 십원빵인데 폭리가 300배다.

처음 십원빵을 만든 가게는 황리단길에 위치한 경주 황금십원빵.[1]

사실 풀빵이 모양이랑 재료만 변한 것

빵의 디자인은 십원화가 처음 등장한 1966년도의 십원 동전을 참고했으며, 반죽은 카스테라 반죽을 사용, 내부에는 모짜렐라 치즈가 있어서, 한 입 베어물면 치즈가 늘어나는 시각적 재미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마찬가지의 이유로 아래의 십엔빵이 일본 내에서 대박을 터트리면서,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2.1. 한국은행과의 마찰[편집]


경주 명물 '십원빵' 법정 간다…한은 "화폐 신뢰성 저하 막아야"
한국은행이 십원빵 제조 업체들에 대해 10원 주화 도안을 무단으로 사용한 것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추후 이는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

한국은행에서 2023년 6월 21일 배포한 보도참고자료에 따르면, 한국은행을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 다만, 위조화폐 문제를 이유로 도안을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적법한 디자인 변경을 해당 업체와 상의하고 있으며, 법적대응은 사실무근이라 일축했다.

십원빵의 화폐 도안 이용이 문제가 된 이유는, 저작권 문제도 있지만 한은에서 밝혔듯이 화폐 도안 남용이 위변조 심리 조장[2] 및 화폐에 대한 신뢰성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십원빵과 마찬가지로 실제 주화도 틀에 찍어서 만드는 방식이기에, 십원빵 제작 공정을 조금만 응용하면 위조화폐 제작으로 이어질 소지가 크다.

사실 이전부터 필통이나 옷 등 화폐 도안들을 사용한 상품들이 많았고, 한은도 이 사실을 오래전부터 이미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단순히 그림만을 따온 이전까지의 상품들과는 다르게 십원빵은 실제 주화의 형태까지 흉내낸 케이스인 데다,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확장 및 해외 진출로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뿌리내릴 지경이 되자 더 이상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기에는 곤란한 상황까지 온 것.

물론 한은 측에서도 십원빵 제작 업체들이 다른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지는 않고 있기에, 법적 대응부터 하기보다는 디자인 변경 요청 등을 통해 업자들과의 협의점을 찾아가고 있다.


이 소식은 결국 닛테레에서 보도되기에 이르렀다. 참고로 일본 재무성은 2023년 7월 6일 빵의 화폐 도안을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아 판매를 허용했다.


2.2. 베리에이션[편집]


다른 한국 주화 형태로 찍어낸 빵들이 등장하였다.

주화가 아닌 형태로도 찍어낸 빵도 생겨났다.
  • 울산 울주군 온양읍 남창역 근처에는 울주옹기빵[3]이 있으며, 겉모습만 다를 뿐, 알맹이는 십원빵과 동일하다.
  • 목포 근대역사관 근처에 위치한 까페 TAKE MOKPO에는 '목포빵'이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이다. # 모짜렐라 치즈만 들어간 '오리지널', 햄치즈를 넣은 '햄치즈', 피자소스를 넣은 '피자', 이렇게 세가지 베리에이션으로 판매중이며, 10원 주화 조형이 들어간 십원빵과 다르게 한 쪽은 목포대교가, 다른 한 쪽에는 목포케이블카 조형이 들어가있는 것이 특징.
  • 십원빵과는 상관없지만, 십원빵 가게가 위치한 황리단길 근처에는 석굴암 본존불상의 얼굴을 모티브로 한 경주 부처빵이 있다. 십원빵과 다르게 이 쪽은 찹쌀떡 + 흑임자 앙금 조합. 네이버쇼핑에서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으며, 가격은 1박스당 15,000원.[4]


3. 해외 유행[편집]



3.1. 10엔[편집]



[5]

최근 일본한류의 중심지로 떠오른 신오쿠보오사카를 중심으로 유명 관광지에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했으며, 십원빵 그대로가 아닌 '십엔빵(10円パン)'으로 현지화(?)되어 판매되고 있다. 10엔 주화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헤이세이 20년(2008년)에 만들어진 동전의 디자인을 참고하였다. 가격은 500엔. 분명 십엔빵인데 폭리가 50배! 게다가 십원빵보다 200엔 비싸다…

주로 대왕 치즈 10엔빵(大王チーズ10円パン)이라는 가게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모짜렐라 치즈 외에도 초코, 말차, 커스타드 등으로 메뉴의 바리에이션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

워낙 대박 아이템이라 그런지, 아예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게 십엔빵 굽기기(10円パン焼き器)까지 출시되었다. # # 그런데 다 일본어로 되어있다.


3.2. 그 외[편집]


  • 중국으로도 건너가서 판매 중이다. #1 #2.

  • 베트남으로도 건너가 판매 중이다. #

  • 필리핀에서도 판매되기 시작했다.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9:38:41에 나무위키 십원빵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위의 동영상에 나온 십원빵 역시 황리단길에 위치한 경주 황금십원빵에서 구매한 것이다.[2] 보도참고자료에서는 돌려서 표현했지만, 범죄조직의 개입 등과 같은 빌미라도 생기면 실제로 위조화폐가 제작되어 민간에 퍼질 우려가 높다.[3] 해당 가게에서 한참 떨어진 곳에 '외고산 옹기마을'이 있다. 옹기빵의 디자인은 아마도 여기서 착안한 듯 하다.[4] 이 가게는 부처빵 뿐만 아니라, 부처빵이 새겨진 티셔츠도 판매중이다. 그것도 2종이나... 티셔츠는 온라인서도 판매중이지만 1종만 판매중이다.[5] 상단의 해당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은 오와라이 콤비인 안잣슈의 멤버 중 하나인 코지마 카즈야. 특촬 팬들에게는 가면라이더 제로원의 등장인물인 후쿠조에 준으로 잘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