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과자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과자빵류
맘모스빵 · 고구마빵 · 마약옥수수빵 · 부추빵 · 소세지빵 · 공룡알빵
조리빵류
튀김소보로 · 허니브레드 · 감자핫도그 · 식빵 튀김 · 고로케빵 · 인기가요 샌드위치 · 마늘빵 · 생크림 꽈배기 · 고구마피자
도넛류
찹쌀도넛 · 꽈배기 · 꿀빵 · 치즈볼
찜류
찐빵 · 호빵 · 술빵 · 보리빵
생과자류
바나나빵 · 황남빵 · 찰보리빵 · 호떡 · 고구마 케이크 · 수제 초코파이
풀빵류
붕어빵 · 잉어빵 · 계란빵 · 땅콩과자 · 호두과자 · 델리만쥬 · 국화빵 · 오방떡 · 대게빵 · 닭빵 · 주령구 빵 · 십원빵
*생과자류는 본래 과자에 속하지만 편의상 틀에 포함
* 풀빵류는 생과자류의 하위 분류에 속함
*한국에서 개발하거나 개량한 종류만 기재





파일:attachment/1255104913_DSC05000.jpg
[1]

1. 개요
2. 특징
3. 여담


1. 개요[편집]


길거리 음식의 하나.


2. 특징[편집]


부산광역시에서 처음으로 탄생한 우유, 분유, 밀가루, 땅콩[2]을 혼합해 액상화된 반죽을 땅콩 모양의 틀에 부어 구워낸 과자. 풀빵, 생과자의 종류이며 땅콩빵이라고도 불린다. 그리고 땅콩과자를 파는 곳에는 보통 호두과자[3], 오방떡, 그리고 계란빵을 같이 세트로 굽는 경우가 많다.


3. 여담[편집]


만드는 방법이나 식감은 호두과자와 비슷하지만 앙금이 없으며 땅콩 알갱이를 씹을 때 나는 특유의 고소한 풍미와 단맛이 있다. 80~90년대에서는 길거리에서 군밤과 함께 이것만 파는 노점상을 흔히 볼 수 있었으나 2000년대 들어서는 제주도[4]를 제외하고는 호두과자, 생과자를 파는 노점차량에서나 가끔 볼 수 있다.
서울특별시는 양재역 사회복지관 근처에 트럭이 와서 판매한다. 신촌 현대백화점 주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인천광역시의 경우는 동춘역 인근, 천안시의 경우는 쌍용3동 지역에, 전주시와 같은 경우는 전북대학교 인근에서, 원주시의 경우는 강원감영 버스정류장 근처에 있고, 춘천시의 경우 명동 거리 아트박스 근처에서,창원시의 경우는 마산시외버스 터미널 앞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영천시의 경우 영천 공설 시장에서 겨울 동안만 볼수 있다. 김해시의 경우 내외동 거북공원 앞 세븐일레븐 옆에서 10년동안 장사하던 땅콩과자 맛집이 있다. 고양시의 경우 경의중앙선 일산역 후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심지어 타 지역에서도 이 땅콩과자를 먹으러 온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21:59:20에 나무위키 땅콩과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진은 매우 잘 구운 것으로, 보통은 같은 틀에서 만들어진 땅콩과자들이 틀에서 흘러넘친 반죽이 익어버려 서로 연결된 모습이 보통이다.[2] 한 알을 그대로 넣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반쪽만 넣는다. 옛날에는 다진 땅콩을 쓰는 경우가 많았는데 땅콩이 싸진 듯.[3] 호두는 없이 그냥 호두과자틀에 앙금만 넣어 파는 경우가 많다. 간혹 실패작도 종종 보인다.[4] 동문시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