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론 킴

덤프버전 : r20180326

파일:02EPNXS6PRM71512769977245.png
LA Gladiators
Bischu
Aaron Kim
이름
김형석 (金炯錫) [1]
생년월일
1994년 8월 28일 (29세)
서울특별시
거주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본관
김해 김씨 사군파 [2]
학력
UC 샌디에이고 중퇴
국적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대한민국 [3]
아이디
Bischu
벌신발
포지션
LOL
미드, 서포터
OW
파일:overwatch_role_icon_tank.png TANK
주 영웅
LOL
니달리, 카타리나, 오리아나
OW
자리야, D.Va
소속 팀[4]
LOL
vVv Gaming(2012.01 ~ 2012. 08)
compLexity Gaming(2013.02 ~ 2013.08)
Gold Gaming LA(2013.9.25 ~ 2013.11.30)
Cloud 9 Hyper-X(2014.01.16 ~ 2014.04.28)
AffNity (2015.01 ~ 2015.04)
Legendary (2015.04 ~ 2016.01)
Team Dragon Knights (2016.01 ~ 2016.05)
OW
Kungarna (2017.05.23 ~ 2017.09.25)
LA Gladiators (2017.11.03 ~ )
외부 링크
트위치 유튜브 트위터
파일:laglad.png LA 글래디에이터즈 (Los Angeles Gladiators)
팀 오너
Stan Kroenke
Josh Kroenke
코치
보조 코치
David Pei
Timothy Albanese
파일:overwatch_role_icon_offense.png DPS
파일:overwatch_role_icon_flex.png FLEX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0px-Flag_of_South_Korea.svg.png Asher
파일:캐나다 국기.png Surefour
파일:브라질 국기.png Hydration
최준성
Lane Roberts
João Pedro Goes Telles
파일:overwatch_role_icon_tank.png TANK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0px-Flag_of_South_Korea.svg.png Bischu
파일:푸에르토리코 기.png iReMiix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0px-Flag_of_South_Korea.svg.png Fissure
Aaron Kim
Luis Galarza Figueroa
백찬형
파일:overwatch_role_icon_support.png SUPPORT
파일:핀란드 국기.png BigG00se
파일:핀란드 국기.png Shaz
Benjamin Isohanni
Jonas Suovaara


1. 소개
2.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시절
3. 오버워치 프로게이머 시절
4. 트리비아


1. 소개[편집]


前 대한민국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임팀 Team Alienware 아레나, 북미 프로게임단인 Cloud 9 Hyper-X의 미드라이너
前 북미 오버워치 프로게임팀 Kungarna의 플렉스. 현 오버워치 리그 LA연고팀인 LA Gladiators 소속 플렉스.

롤 프로게이머 시절에는 북미 니달리 랭크 1700판 장인으로 유명하며 [5], 시즌2 북미 서버 솔랭/2인전 순위 13위까지 달성했던 게이머이다.

오버워치로 전향한 이후 탱커 포지션을 맡고 있다. 최고 레이팅은 북미 서버 24위. (4765점)


2.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시절[편집]


자타공인 세계 최정상급 니달리
고국에서 뛰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한 비운의 선수

북미에 있을 때도 비교적 어린 나이에 프로게임단에 소속되어 있지만, 식스맨이라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던 터라 다른 프로게이머들에 비해 알려진 정보가 적은 편이다. 그러나 트위치TV에서 꾸준히 스트리밍을 한 덕에 북미 서버에서 그를 모르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일단 북미에서 잘 알려진 천상계 미드라이너 중 하나여서, 챔프 폭이 무지하게 넓다. 모스트 7까지의 챔프가 모두 미드에 설 수 있는 챔프이며, 특히 천상계 미드라인에서 웬만한 실력이 없으면 운용이 무지하게 힘든 니달리, 카타리나 등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의 픽을 자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현재 변화중인 메타에 적응하기 위해 제드, 오리아나 등의 로밍형,더티파밍형 챔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니달리만큼은 대회에서도 큰 활약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실력을 지닌 선수다. 너프 전이긴 하지만 미드 제이스도 자주 사용하였다. 현재는 여눈 스택 쌓는 방법 변경과 가속 관문 너프로 인해 미드에선 잘 사용하지 않고, 솔랭에서만 가끔 탑솔로 올라가는 편이다. 미드 파랑 이즈리얼이 대회에도 나오는 등 유명해지자 파랑이즈도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퓨어한 미드챔프를 선호하는 김형석의 특성 상 특정 챔피언을 카운터 치는 일 외에는 자주 나오지 않을 것 같다.

정민성과 마찬가지로, 미드AD챔프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게임이 후반으로 가면 딜이 안나와서 싫어한다고.

천상계 유저들이 자주 사용했었던그리고 버린 트페의 실력은 그리 좋지도 않고 랭크에서도 잘 쓰지 않는다..

사족이지만 프로게이머들 중에서 최윤섭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영어 실력이 좋다. 최윤섭과의 차이점이라면 최윤섭은 한국에서 오래 지내면서 유학을 다녀온 케이스라 한국어&영어 둘 다 잘하지만, 김형석은 어릴 때 이민을 간 경우라서 한국어보단 영어를 더 잘한다.한국어를 못 하는건 아니다 [6]

비슈는 약 2년 가까이 캐나다에서만 개인방송을 해왔는데, 2013년 5월 갑자기 돌연 스트리밍 중단을 선언하여 많은 시청자들의 의문을 자아냈다. 그러다 2013년 6월 20일, 징병신체검사 겸 여러 이유를 들어 한국에 왔다고 소식을 전했다. 그 이유 중 하나에는 한국에서 프로게이머를 하고 싶다는 비슈의 목표도 포함되어 있었다. 북미에서 유명했던 탓인지 한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인벤에서 진행하는 AMA (댓글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었다. 당시 비슈는 한국서버 계정을 잘 관리하지 않은 탓에 골드티어에 속해 있었고, 이를 알고 있던 한 유저가 '한국에서 프로게이머가 되려면 한국 계정 다이아 1부터 찍어라' 라는 일침을 하였고, 이 댓글에 자극받은 비슈는 얼마 되지 않아 다이아 단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이후 한 달 정도 한국에서 스트리밍 하며 일생을 보내다가, 2013년 8월 25일, 한국의 프로게임단인 Team Alienware 1팀의 미드라이너로 기용되었다. [7]

프로팀에 들어간 이후에도 성적도 성적이지만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을 우선으로 삼아서 개인방송을 적극적으로 권유하는 팀의 특성상[8] 프로가 된 이후에도 여전히 트위치 TV에서 개인방송을 하고 있다. 아직 어린 나이와 국내 다른 프로게이머들과도 뒤쳐지지 않는 실력을 가졌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은 두고 봐야 할 일이다..


롤드컵에서 페이커를 만난 것 같다. 영어로 인터뷰가 불가능한 페이커를 위해 통역을 자처 한 듯.관련 영상믿기지 않지만 중간에 있는 사람이 김형석이다. 지못미

한국에 온 뒤로는 아프리카TV에서의 방송에 열중하는 중이다. 서유리와도 친분이 있는 듯 하다. 비슈 트위터 참조

하지만 2013년 9월 26일에 ggla라는 팀에 입단이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당초 비자때문에 미국에 간다고 했으나, 김동수감독이 아프리카 방송에서 연락이 안된다고 했을떄 불안했는데 터지자 롤팬들은 충격을 받은상황 김동수감독도 몰랐던거 같다*

다음날 김동수 감독이 에일리언웨어 사이트에 비슈와 통화했다며 글을 올렸다.
학교에서 한국에서 프로게이머 활동을 하는 것을 불가해서 어쩔 수 없었다고 연락했다고 한다.*
역시 롤은 재평가야 링크의 글을 요약하자면 비슈는 에일리언웨어 팀에 입단하면서부터 학업 때문에 한국에서의 활동을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했고, 학교와의 상의를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으나, 학교와의 상의가 실패하여 내린 결정이라고 한다.

이후 비슈는 2년동안 항상 켜왔던 웹캠을 끈 채 트위치TV에서 스트리밍을 진행 중이다.

2013년 12월에 팀을 또 옮겼다! 근데 기존 팀 멤버 그대로 새 팀으로 들어갔다. 그 이유는 GGLA 프론트 측에서 비슈를 포함한 기존 멤버 전원을 방출시켰기 때문이다.김정균?

새로들어간 The Walking Zed팀으로 2014 북미 LCS에 도전했으나 Team Coast에게 3:2로 석패하며 LCS진출에는 실패. 그래도 로코보다는 낫지뭐 [9]

2014년 1월 16일에 팀을 또옮겼다. 로코도코? The Walking Zed팀을 Cloud9의 챌린저시리즈[10] 팀으로 영입하면서 Cloud9으로 이적되었다. 닉네임도 C9 Bischu이다.

2015년 NA LCS Summer에서 TDK의 엔트리에 들어서 경기에 나섰다. 특유의 날카로움으로 명장면을 만들어내지만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S급 미드라이너를 만나면 너무 골골거려서 닌자의 비자가 발급될 때까지만 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엠퍼러와 스무디가 팀을 나가면서 비슈가 서포터로 복귀할 가능성도 있다. 비슈가 전 삼성 소속의 퓨리와 봇을 서서 듀오를 돌린다는 정보가 입수되었는데, 마침 TAO(전 TDK)는 봇듀오가 빈데다 외국인 쿼터도 퓨리 한 명을 쓸 수 있을 정도로만 비어있기 때문. 이어 오뀨와도 돌린다는 것을 보면 확실히 한국에 원딜구하러 온 모양이다,

비슈가 서포터로 뛴다는 것은 현실이 되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도 기대 이하이고 미드 출신의 뛰어난 메카닉도 딱히 찾아볼 수 없어서 단일국적을 포기한 뒤에는 현지인 탈락팀출신Trance에게 밀려날 정도(...)

TDK 에서 서포트로 역할을 바꾸어 프로생활을 하려고 했으나
잘 풀리지 않았고 Renegades 와의 선수 스와핑등의 문제로 인해 Sub 포지션으로 옮겨졌다가
TDK가 라이엇에서 징계를 먹는 바람에 팀이 공중분해되고, 비슈 본인도 롤에 흥미가 떨어지게 되면서 롤 프로계와는 작별을 고했다.


3. 오버워치 프로게이머 시절[편집]


I'm a good pink muscle lady

본인의 트위터 프로필 소개문.

'재능 있는 노력파' 의 표본
검투사 군단을 이끄는 선봉장
최정상급 케어 중심 서브탱커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팀에서 나온 이후, 1년 정도 다양한 게임을 즐기면서 프리한 스트리머로 지내다가, 돌연 대학교를 중퇴하고 2016년 5월부터 오버워치 스트리밍을 하고 있다. 확실히 게임 전반적으로 재능이 있는지 FPS 게임을 한 전적이 딱히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위 랭커로 금방 올라갔다. 4시즌 때는 북미 2위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계속 스트리머 생활을 하다가 롤 프로게이머 시절 가장 먼저 입단한 정규팀이자 친정팀인 compLexity Gaming의 오버워치 팀에 비어있는 탱크 포지션에 예비멤버가 되어 몇 번 경기를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정식 멤버로 들어가지는 않았으며, 그 후 오버워치 방송만 하며 지내다가 좋은 소식이 있다며 곧 발표 할 것이라고 했으나, 무엇이 안 맞았는지 입단 자체가 무산되어버렸다고 밝혔다.[11]

2017년 5월 23일, Kungarna 팀의 플렉스 포지션으로 입단했다. 6월 개최된 OW Contenders Season Zero에서 순위권에 들어 시즌1 시드권을 얻었다. 하지만 시즌1에선 2승 5패, 최종 순위 8팀 중 최하위인 7위로 부진한 성적을 보였다. 결국 9월 24일, 시즌 마지막 경기인 Immortals 팀과의 경기에서 패한 직후 팀이 해체되었다.

오버워치 리그 LA 2팀과 계약했다는 기사가 났다. 11월 3일에서야 팀명 및 로스터 공식 공개로 LA 글래디에이터즈 팀에 입단했음이 밝혀졌다. 같은 Kungarna 소속이었던 iReMiix 선수도 함께 활동하게 된다.

리그 데뷔전에서 런던 스핏파이어를 상대로 3:2 신승을 거두면서 산뜻한 출발을 시작했다.

2스테이지에 합류한 Fissure 선수와 함께 단단한 탱커진을 구성하면서 '검투사 돌풍'을 이끌고 있다.


4. 트리비아[편집]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이 한창 진행중이던 당시 캐나다로 이민을 갔다고 한다. 당시 한국 나이로 9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캐나다 영주권자'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시절 한국에서의 활동이 무산되고 캐나다로 돌아간 이후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캐나다 시민권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2017년 오버워치 리그에 입성하면서 대한민국 국적을 달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아직 한국 국적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증했다. 같은 팀 LA Gladiators에 소속된 Asher(최준성) 선수에 의해 한국 국적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직접적으로도 인증되었다. * 이에 따라 과거 '한국 국적을 포기할 생각이 없다'라고 한 부분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 남은 건 병역 문제 뿐이다 병역 문제는 영주권자 특성 상 사실상 면제 상태일 것으로 추정. 자세한 사항은 영주권 문서 참조.

외국에서 오래 살아서 한국 이름인 '김형석'보다 영어 이름인 '아론 킴'으로 자주 소개하는 편. 오버워치 리그 로스터에도 'Aaron Kim'으로 올라가 있다. [12]

UC 샌디에이고에 입학했으나 프로게이머 생활에 집중하고 싶어서 자퇴했다고 한다. 과거 학업 문제 때문에 팀 활동을 못하게 되었던 경험이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 대한 향수가 상당한 듯 하다. 방송 중 나오는 BGM의 80% 이상이 케이팝으로 채워져 있다.

한국 힙합도 즐겨 듣는 것으로 보인다. 저스트 뮤직 월드투어 LA 공연에 직접 가고 사진들을 찍어 트위터에 올려 호평일색을 할 정도.

[1] 여권 상 이름으로, 이 쪽이 본명이다. 외국 생활을 오래하여 (대략 17년) 외국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을 뿐...[2] 사군파 사군파 25세손, 수로 75세손 '炯'(형) 항렬이다.[3] 캐나다 영주권자다.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시절 국적 관련해서 본인이 정확히 밝힌 부분이 없어 캐나다 시민권자라는 등의 잘못된 정보가 적혀 있었다.[4] 3개월 이상 가입되어 있지 않은, 즉 용병 형태로 들어간 팀은 기재하지 않았다.[5] 핵창이 있지만 애매한 성능 때문에 상위티어에선 거의 기용되지 않던 당시의 니달리를 극한까지 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6] 실제로 페이커 인터뷰 통역해주는 영상을 보면, 한국말은 약간 더듬는 모습이 보인다.[7] 사실 비슈의 한국서버 스트리밍 중에 같은 팀의 정글러인 Nova와 같이 2인랭을 돌리는 모습에서 이미 Alienware 팀으로 들어간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다.[8] 에일리언웨어 팀의 이러한 특성은 한국 프로팀들 중에서는 가장 이례적인 사고방식인데 대개의 팀은 개인방송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그 이유는 방송사고라도 터지면 큰일날까봐...로코도코의 방송중 DDR 사건이라든지 에어리언웨어 팀이 저런 정책을 유지하는 이유는 더 큰 팀에 팀원들이 스카웃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이 팀도 거상이 되려고 하는 건가[9] 로코도코가 들어간 Quintic gaming은 최종 진출전에 가보지도 못하고 떨어졌다...[10] 2부리그라고 생각하면 된다[11] TSM의 신생 오버워치 팀이 유력했는데, 모종의 이유로 팀 결성이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12] 프리시즌 기간에는 'Hyung-Seok Kim'으로 올라가 있긴 했다. 중간에 바꾼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