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츠키(열차)

덤프버전 :



이 노선은 현재 폐선되었습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노선은 현재 폐선되어 더 이상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あかつき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일본의 침대 열차. 폐지 직전에는 교토역에서 도카이도 본선산요 본선을 타고 하카타역을 경유, 가고시마 본선나가사키 본선을 거쳐 나가사키역까지 가는 초장거리 열차였다. 2005년 10월 1일부터 폐지시까지 교토역-구마모토역간을 운행하던 나하와 교토역-토스역 사이를 복합열차로 운행했다. 2004년 이전에는 스이세이(교토-미나미미야자키)와 복합열차로 운행하였다.


2. 상세[편집]


이 열차가 유독 한국의 일본철도 동호인들에게 네임드였는데, JR패스 이용객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했던 출발시간과 레가토 시트 때문이다. 2005년에는 오사카역 방향 열차가 하카타역에서 00:11에 출발하는 것으로 유명해서 수 많은 철도 동호인들이 JR패스 개시를 이 열차로 했었다. 또한 레가토 시트는 보통차 지정석으로 취급되어 저렴한 요금에[1] 그린샤(특실)를 방불케 하는 좌석간격과 배치[2]로 유명했었다. 그렇게 잘 다니다가 2008년 3월 15일자 시간표 개정으로 인해 같이 붙어다니던 나하와 함께 폐지되었고 현재는 어쩌다가 JR 큐슈 주관으로 임시열차가 다니는 식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가, 2009년 이후로는 소식이 없다.

이 열차의 전신은 조선총독부 철도국에서 운행하던 경부선 최속달 특급열차 아카츠키이다.[3]

[1] 따라서 JR패스로 탑승시 보통석 패스/그린석 패스 상관 없이 무료로 좌석지정이 되었다.[2] 1+1+1 배치였다.[3] 정차역은 경성-대전-대구-부산잔교. 재건호, 관광호, 새마을호, KTX로 내려오는 서대동부 계보의 조상이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아카츠키 문서의 r189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아카츠키 문서의 r189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16 14:02:59에 나무위키 아카츠키(열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