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북한방송

덤프버전 :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대북방송'''

{{{#!wiki style="margin: 0 -10px -5px; min-height: 26px"
[ 펼치기 · 접기 ]
제작 주체
방송명
민간방송
(시민단체)

국민통일방송SW · 북한개혁방송SW · 자유북한방송SW
민간방송
(종교단체)

극동방송FM MW · 광야의 소리SW MW[a] · 순교자의 소리SW · 북방선교방송SW
KBS
KBS 한민족방송MW SW
국가기관
자유의 소리FM SW M 인민의 소리SW · 자유코리아방송MW · 희망의 메아리SW · 자유FMFM · 케이뉴스MW
FM FM방송(초단파) / MW 중파방송 / SW 단파방송 / M 가청주파수(확성기) 방송
[a] 제주극동방송 주파수로 수, 일(주일) 새벽에 방송한다.






홈페이지[1]

1. 개요[편집]


2005년 12월에 개국한 대한민국 민간 대북방송.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2]이 정계 입문하기 전에 초대 대표를 맡았다.

개국 당시에는 자유북한방송자유조선방송의 프로그램 송출을 대행하는 역할을 하였으나, 2006년부터 자체 제작방송을 송출하며 대행 송출을 종료하였다.


2. 방송 현황[편집]


단파방송은 11570kHz에서 밤 11시부터 자정까지[3], 7480kHz에서 오전 6시부터 7시까지 각각 1시간씩 방송을 실시하였다.

초창기 민간 대북방송 가운데 유일하게 FM방송 채널을, 극동방송과 유이하게 중파방송(AM) 채널을 이용해 방송하였다. 이는 방송을 위해 춘천문화방송(AM 774kHz, FM 92.3MHz)의 특정 시간대를 임대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3. 기타[편집]


시그널 송은 KTX 정차역 안내방송 BGM으로 친숙한 스티브 바라캇의 California Vibes을 사용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14:27:03에 나무위키 열린북한방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현재 사이트 이용이 중지되었다고 나온다.[2] 이때는 하태경 의원이 정계 입문하기 6년 5개월 전이었다.[3] 이쪽이 본방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