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처구우러본

덤프버전 :



우처구우러본 烏車姑烏勒本
천궁대전 天宮大戰
만주어 : ᠸᡝᠴᡝᡴᡠ ᡠᠯᠠᠪᡠᠨ[1]
1. 소개
2. 특징
3. 문헌화
4. 신들의 계통
5. 등장인물
5.1. 최고의 3신
5.2. 주요 등장 신들
5.3. 그 외 신들
6. 내용
6.1. 1모링: 샤먼은 어디에서 왔는가
6.2. 2모링: 물거품에서 창조여신과 우주가 탄생하다
6.3. 3모링: 인간의 창조
6.4. 4모링: 악의 신 예루리의 탄생
6.5. 5모링: 선신과 악신의 격전
6.6. 6모링: 바람과 돌 신의 천신 구출
6.7. 7모링: 악을 격퇴한 빛의 여신들
6.8. 8모링: 최후의 결전
6.9. 9모링: 남성 신격 아부카언두리의 탄생과 악의 재활동
7. 매체에서
8. 참고


1. 소개[편집]


우처구우러본(烏車姑烏勒本, Weceku Ulabun, 워처쿠 울라분)은 만주어로 신(神)들의 이야기라는 뜻이다. 천궁대전(天宮大戰)으로 한문화하여 번역되기도 한 만주족의 창세 신화로, 수백여명이 넘는 수많은 신들의 갈등과 전쟁이 내용의 주를 이룬다.

만주족의 고위 성직자 샤먼마파(saman mafa)[2]가 조상신들과 그 신들의 가르침을 씨족 내에 전파하는 역할을 하는 이야기로, 명나라 때 여진족의 기록으로 추정되는 동해침원록, 부육광이 정리한 우부시번마마 등 유사한 내용의 기록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중 흑룡강에서 전해지는 창세신화 워처쿠울라분이 신들의 모습을 가장 완전하게 묘사하였다.

9개의 '모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링은 여진족 토착어로 화수, 차례라는 뜻이다.

환단고기처럼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아래 문단중 문헌화 항목 참고.

2. 특징[편집]


보통 그리스 신화북유럽 신화 등의 대중에 잘 알려진 신화는 남신들과 여신들이 비슷한 비율로 등장하거나 남성이 조금 더 많다. 그에 반해 우처구우러본에 등장하는 300여명의 신들은 모두 여신이고, 최고 3신인 하늘의 여신, 땅의 여신, 별의 여신이 만들어 낸 하위 여신들로 구성되어 있다. 타락한 신들은 예루리처럼 양성구유의 몸이 되거나, 시스린처럼 남성으로 성별이 바뀌어 버린다.

여신들이 세상의 기본적인 것들을 관장하는 것을 보면 대지모 사상이 강하게 보여진다고 할 수 있겠다.

물(물거품)과 여성을 뿌리로 시작하는 이야기, 선(빛, 온기, 신)과 악(어둠, 냉기, 악마)의 뚜렷한 대결구도가 특징으로, 이러한 테마는 동북아시아의 넓은 지역에서 전해지는 이야기들과 공유하고 있다.


3. 문헌화[편집]


푸위광(富育光, 1933-2020)에 의해 우부시번마마(乌布西奔妈妈)가 출간되었으며 동일인이 쓴 천궁대전:시린안반마파(天宫大战西林安班玛发)가 이 우처구우러본의 원형이 된다. 동해심원록(2007)에서도 언급된다.

그러나 이 설화가 실제 만주족이나 그 선조가 고대에 믿은 신화였는지는 의심의 여지가 많다. 다시말해 우처구우러본이 만주족판 환단고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단 최초로 문헌화된것이 현대이다. 그리고 환단고기보다 심한것이 이곳에서 언급된 신들의 명칭이 한문과 만주어 모두 통틀어 옛 서적에 등장한적이 없는것으로 보인다. 물론 만주족이 문자를 사용한 역사가 짧으니 고대의 기록이 적을 수밖에 없지만 만주어 문서를 둘러봐도 해당 신화의 인물들을 찾을 수 없다. 특히 근대 이전의 기록으로 동해심원록을 언급하나 이또한 진위가 의심스러우며 근현대에 출판되었다는 점에서 환단고기와 매우 유사한 논리를 사용하고있다.

특정 신들과 관련된 설화의 경우 만주족의 신화로 내려오던 것이 일부 있을 수도 있으나 환단고기처럼 상당수가 추가되고 각색되어 후대에 정형화된 신화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크다.

만주족의 제례의식을 문헌화한 서적으로는 Hesei toktobuha Manjusai wecere metere kooli bithe가 있으며 이와 비교대조를 통해 비슷한 성격의 신이 있거나 동명의 신이 나오는지 확인하여 우처구우러본의 진위를 판단해야 할것이다.

4. 신들의 계통[편집]



5. 등장인물[편집]



5.1. 최고의 3신[편집]


아부카허허[3]- 하늘의 여신이자 만주 신화 내 창조신. 여진족이 만주족으로 넘어갈 때는 압카이 한(하늘의 황제)이란 남신으로 변했다.

바나무허허[4] - 아부카허허가 세계창조한 후, 대지가 되어버린 자신(아부카허허)의 하반신을 찢어 만들어낸 3여신 중 한명이자 대지의 여신. 자신의 피부에서 골짜기와 같은 샘물 같은 무생물들은 물론, 지상에 살고 있는 모든 동물과 식물조차 자신의 몸에서 만들어낼 수가 있는 권능(즉, 생명 그 자체를 창조해내는 권능)과 자신(바나무허허)가 만들어낸 만물과 피조물들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가 있는 권능[* 신화 내에서 예루리와 싸우기 위해 아부카허허가 악마들과 싸우기 위한 병기가 필요하다고 하자, 새에게는 발톱을, 물고기에게는 지느러미를, 거북과 자라에게는 각질, 뱀에게는 허물을 벗고 풀 위를 날아다니는 능력을, 그 외 짐승들에게는 이빨을 부여해주었다고 한다. 즉, 바나무허허는 만물과 피조물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능력을 마음대로 부여할 수가 있음을 뜻한다.]과 자신이 창조한 대지의 만물에 대해 절대적인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5]
딱 보아도 '대지의 만물을 만들어내고 그 만물들을 마음대로 부리는' 창조신에 걸맞는 권능을 갖춘 완전무결한 여신이라고 할 수가 있으나, 문제는 그녀가 천성적인 잠꾸러기라는 것으로, 이 때문에 아부카허허와 와라두허허는 머리가 아홉피며 팔이 여덞인 오친 여신을 만들어 바나무허허를 흔들어 깨우도록 지시하여 끊임없이 그녀를 흔들게 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항상 자신을 자지 못하게 훼방을 놓는 오친 여신을 성가시게 여긴 바나무허허는 홧김에 자신의 몸에 있는 2개의 돌을 던져버렸는데, 바나무허허가 던진 2개의 돌에 맞은 오친 여신은 악마 예루리로 흑화하고 말았고, 이로 인해 천궁대전이 발생하고야 말았다고 한다.[6]

와러두허허

5.2. 주요 등장 신들[편집]


오친
예루리[7]

5.3. 그 외 신들[편집]


두카허[8] - 생명의 신
투무[9] - 불의 신
[10] - 태양의 신
비아[11] - 달의 신
아거하[12] - 풀의 신
이르하[13] - 꽃의 신
저구루 - 고슴도치 신
싱커리[14] - 해맞이 신
더덩 - 등고(登高) 신
푸터진 - 큰힘 신
쿤저러 - 아홉 색깔의 신조
까사하 - 큰매의 별
와러거[15] - 서방신
더리거[16] - 동방신
아마러거[17] - 북방신
주러거[18] - 남방신
두룬바[19] - 중앙신
더카이[20] - 여자문신
타치마마 - 시간여신
시리마마 - 물고기별(魚星)신

6. 내용[편집]



6.1. 1모링: 샤먼은 어디에서 왔는가[편집]




6.2. 2모링: 물거품에서 창조여신과 우주가 탄생하다[편집]



6.3. 3모링: 인간의 창조[편집]



6.4. 4모링: 악의 신 예루리의 탄생[편집]



6.5. 5모링: 선신과 악신의 격전[편집]



6.6. 6모링: 바람과 돌 신의 천신 구출[편집]



6.7. 7모링: 악을 격퇴한 빛의 여신들[편집]



6.8. 8모링: 최후의 결전[편집]



6.9. 9모링: 남성 신격 아부카언두리의 탄생과 악의 재활동[편집]



7. 매체에서[편집]


네이버 웹툰 호랑이형님 3부 1화에서 세계관이 우처구우러본을 모티브로 했음이 밝혀졌다. 작중의 배경 흰산이 아부카허허가 악마 예루리를 물리치고 예루리의 부활에 대비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묻어둔 장소였다.


8. 참고[편집]


국회도서관 사이트-우처구우러본
국회도서관 사이트-우처구우러본 해설
논문 - 만족 창세신화, 천궁대전의 서술원리와 구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04:40:14에 나무위키 우처구우러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워처쿠 울라분[2] mafa는 만주어로 남성 조부모 또는 조상을 의미한다[3] 만주어로 하늘을 의미하는 abka와 여자를 의미하는 hehe의 동계어로 추정됨[4] 만주어로 땅을 의미하는 ba와 na 그리고 여자를 의미하는 hehe의 동계어로 추정됨[5] 여동생인 빛의 여신 와라두허허가 부상당했을 때, 그녀를 달래주기 위해서 새들을 보내어 그녀를 위해 노래를 부르게 했고, 아부카허허가 예루리의 술책에 걸려들어 세계가 얼음산에 깔리자, 아홉 색깔의 날개와 큰 입을 가졌고, 불을 뿜는 오리를 보내어 아부카허허를 구하고 불을 토해 얼음산을 녹여 세계에 빛과 따스함을 돌아가게 만드는 것은 물론, 거기에 금수 신들을 모아놓고 한 가지씩 신기를 바치게 해, 아부카허허에게 도움이 될만한 무기와 옷을 만들어주었다고 한다. 이렇듯 신화 내에서 일반 동물들은 물론, 비범한 동물과 동물들의 신조차도 바나무허허의 지시를 거스르지 못하는 묘사가 나온다.[6] 홧김에 돌을 던져 오친 여신을 악마 예루리로 만들어버렸기 때문인지, 그에 따른 형벌로 최후의 대결에서 처참히 패배하여 약해진 예루리를 그녀의 몸 속에 봉인했다고 한다.[7] 정확히는 악마이나 신으로 우선은 분류되기도 한다. [8] 만주어로 나오다를 의미하는 tucimbi와 동계어로 추정됨[9] 만주어로 불을 의미하는 tuwa와 동계어로 추정됨[10] 만주어로 해를 의미하는 šun와 동계어로 추정됨[11] 만주어로 달을 의미하는 biya와 동계어로 추정됨[12] 만주어로 풀을 의미하는 orho와 동계어로 추정됨[13] 만주어로 꽃을 의미하는 ilha와 동계어로 추정됨[14] 만주어로 쥐를 의미하는 singgeri와 동계어로 추정됨. 십이지에서 子[15] 만주어로 서쪽을 의미하는 wargi와 동계어로 추정됨[16] 만주어로 동쪽을 의미하는 dergi와 동계어로 추정됨[17] 만주어로 북쪽을 의미하는 amargi와 동계어로 추정됨[18] 만주어로 남쪽을 의미하는 julergi와 동계어로 추정됨[19] 만주어로 중앙을 의미하는 dulimbai와 동계어로 추정됨[20] 만주어로 문을 의미하는 duka에 조사 i가 붙은 dukai와 동계어로 추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