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식(배우)

덤프버전 :


임현식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임현식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파일:백상예술대상로고(1).png
파일:baeksangartsawards4.png
TV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
제25회
(1989년)


제26회
(1990년)


제27회
(1991년)

김영철
(두 석양)

임현식
(한지붕 세가족)


유인촌
(야망의 세월)






<colbgcolor#424242> 임현식
林玄植 | Lim Hyeon-sik


파일:임현식.jpg

출생
1945년 12월 31일 (78세)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남계리[1]
거주지
경기도 양주시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display: none; display: 대한민국"
행정구
]]

본관
평택 임씨
가족
어머니 배안순
배우자 서동자(1978년 결혼~2004.09.29 사별)
장녀 임남실, 차녀 임금실, 삼녀 임은실[2]
학력
광주동중학교 (졸업)
살레시오고등학교 (2회[3] / 졸업)
한양대학교 (영화과[4] / 학사)
데뷔
1969년 MBC 1기 공채 탤런트
종교
가톨릭 (세례명: 바오로) [5]

1. 개요
2. 활동
3. 사건사고
3.1. 7번의 음주운전 전과
4. 출연 작품
4.1. 드라마, 시트콤
4.2. 영화
5. 기타



1. 개요[편집]


대한민국배우.

당대에는 순돌이 아빠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매우 유명했던 배우였다.


2. 활동[편집]


대표적인 감초 배우 중 하나다. 1969년 MBC 1기 공채 탤런트[6][7]로 데뷔한 뒤 서민적인 외모로 어필하며 여러 드라마사극에 감초로 출연하여 시청자들에게 여유웃음을 선사했다. 의녀 홍춘에 반해 시종일관 "홍춘이~!"를 외쳤던 허준이 대표적이다.

이 때문에 코믹 전문 배우로 굳어져 있지만, 1980년대까지만 해도 심각한 연기도 곧잘 했다. 대표적으로 MBC 제1공화국에서는 최현 역할을 맡았다. 단막극에서 죄수 역할을 맡은 적도 있었는데, 상당히 악랄한 범죄자로 나왔다.[8]

대표적인 이병훈 사단의 배우로, 이병훈씨가 연출한 사극에는 타방송의 동반출연을 마다하고 카메오 출연[9]으로라도 반드시 출연한다고 한다.

현재는 적극적인 활동은 하지 않고 시골에서 농장을 가꾸는데 주력하고 있다.[10] 탤런트로 뽑힌 후에도 5년 동안 부르지 않아 양주군 장흥면농사를 시작한 게 최초다. 이 때문에 양주시의 홍보대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애드립을 하게 된 건 이보다 2년 뒤인 일일연속극 '당신'의 김수미의 상대 역이었다고 한다. 송추입구의 가게나 다이소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주로 청테이프 류의 농사용품 구매.

최근 보도에 의하면 푸근한 인상의 외모와는 다르게 의외로 양갓집의 음대지망생인 엄친아 출신이었다고 한다. 바이올린을 배우기도 했는데 이게 거리의 악사 연기에서 빛을 발했다고 한다. <한 지붕 세 가족>에서도 연주를 보인 바가 있다. 뭐든 잘 하지 못 한다고 슬퍼하는 아들 순돌이를 위해 “아빠도 처음에는 잘 못 했지만 연습을 하다보니 이렇게 연주를 잘 할 수 있잖니?”하며 바이올린을 멋들어지게 연주하고 마무리 짓는 장면이 일품이다.

2023년 5월 28일 TV조선 마이웨이에 출연하여 오랜만의 근황이 공개되었다. 사실상 배우 활동은 접고 농사일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사건사고[편집]



3.1. 7번의 음주운전 전과[편집]


주당이라는 점 때문에 관련 범죄 이력도 많은데, 음주운전으로 무려 7차례나 적발되었으며, 그 중에 무면허 음주운전도 있다고 한다. 심지어 음주운전으로 재판을 받고 얼마 후 또 다시 무면허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적이 있었지만, 당시 시대 환경이 그랬던 만큼 이런 사실 자체가 잘 알려지지 않았기에 결과적으로 계속 활동할 수 있었다. 상술했듯이 하필이면 자동차 광고에도 출연하는 등 사회에서나 자신 스스로 문제 의식이 전혀 없어 보인다.[11][12] 하지만 지금 기준에서는 언론과 인터넷도 활발히 발달하고 삼진아웃 제도가 있는 터라, 2018년 이후에는 드라마 활동보다는 예능 등의 게스트로 가끔씩 출연하는 정도로 활동이 줄어들었다. 아무리 음주운전에 둔감했던 시대상의 관행을 감안하더라도 음주운전 7번은 너무했고 실드 불가능한 수준이다.

2009년 해피투게더에 출연해 방송 도중 스스로 음주 7범 전과가 있다고 얘기했다. 시절이 시절이라 가능했던 이야기다.
파일:resized_20171017_173237_-294888163.jpg


4. 출연 작품[편집]



4.1. 드라마, 시트콤[편집]




4.2. 영화[편집]




5. 기타[편집]


  • 애처가였으나, 연하의 아내(서동자)가 2004년 대장금 촬영 도중 늑막염과 폐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향년 54세. 주변인들에게 알리지 않아 병세가 위중해지고 나서야 기사로 알려지게 되었다. 싱글이 된 이후로는 MBC 일요 아침 드라마 한지붕 세가족에서 부부(각각 순돌이 아버지, 순돌이 어머니)로 같이 호흡을 맞춘 박원숙과 친하게 지내고 있다. 이어서 JTBC에서 재혼 미리보기 프로그램인 님과 함께에서 중년의 로맨스를 연출했다. 또한 한편으로는 아내와 사별한 후 천주교에 귀의했으며, 세례명바오로다.

  • 스스로 "이몽룡방자" 가운데 방자형 연기자라고 파악하고, 오직 사망하지 않는 전 화 출연을 목표로 연기에 임했다고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앞서 말한 허준의 임오근. 하지만 대물, 임꺽정 등에서 결국 사망하는 장면이 나왔다.[14]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4 20:10:18에 나무위키 임현식(배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출처. 평택 임씨 집성촌이다.[2] 차녀와 삼녀는 쌍둥이[3] 고등학교 1년 선배이자 1회 졸업생으로 배우 변희봉이 있다.[4] 現 연극영화학[5] 그가 졸업한 고등학교인 살레시오고등학교가톨릭 미션스쿨이다.[6] 동기가 김애경, 박광남, 박상조, 박은수, 서권순, 조경환 등이 있다.[7] 최종면접에서 36명 중 한명이었는데 그 당시 MBC 조증출 사장이 임현식의 얼굴을 보고 “좀 밋밋하지 않아?”라고 하는 말에 떨어질 것 같아 “배우로 제 인생을 완전히 바치고 싶다”는 소신을 강하게 밝혔고 의지가 좋게 보여 합격되었다는 일화가 있다. 첫 출연은 1969년 MBC 목요연속극 수양산맥에서 포졸F이다.[8] 베스트극장으로 제목이 굳혀지기 전에 했던 단막극 프로그램이었는데, 거기서 뭔가를 조건으로 한 여인의 몸을 노골적으로 원하는 장면이 나온다. 참고로 그 상대 역은 여배우 김해숙이다. 이 때 배경이 무인도인지라 김해숙씨가 수영복을 입고 나오는데 미녀라는 설정에 걸맞게 상당히 아름다웠다. 임현식 또한 당시엔 서민적인 면 말고도 마초적인 느낌까지 소화가 가능하던 시절. 여담이지만, 함께 출연한 배우 중 김애경도 나오는데, 기존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과묵한 죄수로 나왔었다.[9] 상도에서는 46회와 49회에 석공(다리 건설)으로, 이산에서는 지상렬을 가르치는 춘화고수로 출연했다.[10] 어느 토크쇼 프로그램에 그 농장이 소개되기도 했다.[11] 이건 다른 연예인 출신 범죄자로 치면 교복 광고에 고영욱이, 카메라 광고에 정준영이, 부패 관련 공익광고에 승리가, 데이트 폭력 관련 공익광고에 황영웅이 출연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문제이다.[12] 비슷한 사례로는 심은하가 레간자 광고에, 이현우가 그랜드 스타렉스 광고에 그리고 김준현, 조형기, 이정재가 주류 광고에 출연한 게 있다.[13] 순돌이 아빠라는 엄청나게 유명한 배역이었다.[14] 사실 예전 작품인 임꺽정에서도 사망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