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콥(파이어 엠블렘)

덤프버전 : r20200302




제이콥 Jakob ジョーカー (조커) 생일: 12월 3일
게임파이어 엠블렘 if》의 등장인물. 성우스와베 준이치/벤자민 디스킨(Benjamin Diskin).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Joker_portrait.png
파일:Jakob_Artwork.png
제이콥
클래스
버틀러
고유스킬
절대 사수[1]
LV

마력
기술
속도
1
8(30)
6(15)
12(40)
9(35)
HP
행운
방어
마방
이동력
21(50)
10(45)
7(25)
6(25)
6
전신 초상화
펠리시아보다 먼저 합류했을 때를 기준으로 작성.

1. 개요
2. 게임상 성능
3. 지원회화 및 결혼
4. 작중행적
5. 기타



1. 개요[편집]


마이유니트의 집사. 클래스는 버틀러, 스트래티지스트, 소셜 나이트계열 상급직. 생일: 12월 3일.

마이유니트가 여성일 경우 펠리시아보다 먼저 동료가 된다. 두뇌 명석하고 유능하여 가사에서 잡일까지 폭넓게 해내지만, 주인공 이외의 사람에게는 무뚝뚝하다. 무기는 메이드와 같다. 루트와 관계없이 동료가 된다.


2. 게임상 성능[편집]


펠리시아와 비슷한 감각으로 쓸 수 있다. 다만 남캐라 그런지 펠리시아보다 물리쪽으로 특출난 느낌. 다만 독립 유닛으로서는 성장률이 별로 좋지 않아 게임이 진행될수록 다른 우수한 유닛들에게 밀려서 잘 쓰이지 않고, 탱커형 카무이의 방진요원으로서의 쓰임새가 훨씬 더 유용한 편이다.

주인공 전용 서포트 스킬을 보유한 3명 중 한명으로, 방어쪽으로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용석+제이콥 후위라면 마이 유니트를 훌륭한 고기방패로 세울 수 있다. 주인공에게 암야(暗夜)를[2] 달아주고, 자체 전직으로 가능한 팔라딘으로 부터 성스러운 방패(聖盾)를 가져오고 스킬 계승이나 결혼, 지원 A+ 등으로 아머 나이트 쪽의 상위직인 제네럴의 거대한 방패(大盾)까지 가져오면 완벽한 방어형 서포터가 가능하다. 고유스킬로 주인공이 전위 일 경우, 회피율 + 15에 받는 데미지가 3 감소되며, 각종 보조 스킬로 완벽한 탱커를 만들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카무이-제이콥 방진 조합으로는 제이콥의 직업을 속도를 중시하면 스타로드, 방어를 중시하면 그레이트나이트나 팔라딘으로 설정한 후 카무이에게 암야를 달아주고 제이콥에게 거대한 방패/성스러운 방패/방진+[3]/전술 지침[4]/베테랑의 감[5]/그 외 각종 오의들 (대표적으로 천공, 유성, 월광 등)을 달아준다.


3. 지원회화 및 결혼[편집]


카무이밖에 모르는 바보. 카무이에게 언제나 지극정성을 다해 헌신한다. 카무이, 처자식, 군터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모두 병풍 취급하며, 심지어 처자식마저도 카무이보다는 우선순위가 밀릴 정도로 맹목적인 충성심을 보여준다.[6] 아자마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독설가다. 닐스와 아자마가 웃는 얼굴로 상대방의 신경을 일부러 살살 긁는 타입이라면 이쪽은 주변 사람들과 일정 이상 거리를 두기 위해 일부러 독설을 하는 타입. 기본적으로 카무이 외의 사람에게는 모두 불친절하지만, 입으로는 툴툴대면서도 도와줄 건 다 도와주는 츤데레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딱히 사람을 싫어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에게 쓸 시간이 있으면 그 시간에 카무이의 수발을 들겠다는 생각인 듯하다. 왕족들에게는 존대어를 쓰지만 왕족이 아닌 캐릭터에게는 무례한 반말.[7][8]

...사실 왕족에게도 그다지 친절한 편은 아니다. 무례하지만 않을 뿐이지 타쿠미가 훈련을 도와달라고 하자 슬쩍 내빼고[9], 엘리스가 단 음식을 먹으러 가자고 권유했는데 딱 한 번만 같이 가 주고 그 후로는 엘리스를 피해다닌다. 제이콥이 진심으로 충성하는 건 카무이와 군터 뿐이다. 그 군터도 영감탱이(じじい)라고 부르면서 막 대하긴 하지만... 이런 이중적인 모습 때문에 불량집사라는 별명이 따라다닌다.

동성 지원회화로는 사일러스, 타쿠미, 군터와의 지원회화가 있다.
사일러스에게 사람 좋은 호구라고 까대지만 나름대로 친구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타쿠미와의 지원회화에서는 타쿠미를 '겉으로는 어른이지만 속으로는 아직 애'라고 디스하지만 본인도 아들내미에게 하는 짓을 보면 남말할 처지가 아닌 듯.

동성 지원의 폭이 아쉬운 캐릭터인데, 사일러스,군터 모두 버디 프루프로 소셜나이트 소질을 넘겨주게 되는데, 하필이면 제이콥의 서브 소질이 소셜나이트라 직업이 겹치게 된다. 새로운 직업을 원한다면 궁사 계열 소질을 넘겨주는 타쿠미 뿐인데, 암야루트에선 타쿠미가 동료가 되지 않는다.즉 암야 루트에서는 버디 프루프를 사용해도 전혀 의미가 없다.(...)


4. 작중행적[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디 귀족 가문 출생이었다. 어린아이였을 때 부모에게 버림받고, 하인 신분으로 왕성에 떠넘겨진다. 도련님으로 살던 아이가 갑자기 집안일을 하려니 업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을 리가 없었고, 이내 주위로부터 무능한 인간이라고 멸시받으며 고립당한다. 이런 비참한 처지에 놓여 있었던 제이콥을 거둬들인 사람이 카무이. 이를 계기로 제이콥은 카무이에게 무한한 충성을 바치기로 결심한다.

이후 군터의 지옥 같은 스파르타 훈련을 통해 지금의 완벽한 집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군터와 함께 펠리시아에게 메이드 일을 빡세게 가르친 스승이며, 드와이어에게도 엄격한 집사 훈련을 시켰다고 한다.

플로라가 내심 짝사랑하는 상대지만 어느 루트에서도 플로라와의 지원회화는 없다. 하필이면 진성 카무이빠인 남자에게 반한 게 죄다


5. 기타[편집]


맹목적이란 말이 딱 어울리는 위치로 카무이가 남자던 여자던, 결혼하든 하지 않든 한결같은 충성을 바친다. 배우자 입장에선 전작의 티아모 수준의 충성심. 그리고 결혼했을 경우엔 자기 자식들조차도 질투하는 남자로 완성된다. 아들인 드와이어와의 지원회화에선 드와이어가 자기보다 더 맛있는 커피를 탈 수 있게 되자 훈련을 빙자하여 연병장으로 끌고 나가 떡으로 만들어놓는다. 물론 칸나(남)도 예외는 없다. 여타 부모회화보다 더 열올리며 아들에 맞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DLC 인연의 암야제에서 플로라와의 이벤트 회화가 있는데, 여기서 버섯을 끔찍히 싫어한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아예 냄새만 맡아도 하얗게 질려버릴 정도. 플로라는 제이콥이 버섯을 좋아하는 줄 알고 많이 넣어줬는데, 제이콥은 참다 참다 결국 플로라에게 불만을 내뱉게 된다.
사실, 플로라는 제이콥이 카무이와 같이 맛있는 얼굴로 버섯을 먹은 뒤, 제이콥의 "버섯 정말로 좋아합니다."라는 말을 듣고, 제이콥이 버섯을 좋아하는 줄 알고 있었다. 다만, 제이콥은 그 때, 맛있다며 버섯을 덜어준 카무이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서, 싫어하는 걸 억지로 참고 먹은 것이었다. 오해가 풀린 뒤 서로 화해하게 된다는 훈훈한 결말.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FEF_Jakob_My_Room_Model.png
제이콥의 마이룸 포트레이트

공식 인기투표에서는, 남성 캐릭터 4위를 차지했다.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에서 왕족이 아닌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스피릿으로 등장. 펠리시아 안습



[1] 후위일 때 전위가 마이 유니트라면, 마이 유니트의 회피+15 받는 데미지-3 [2] 암야 스킬은 다크 블러드 레벨 15에 배울 수 있는 스킬로, 공진/방진에 참여한 상대방의 스킬도 공유 할 수 있다.[3] 스타로드 레벨 25 때 배우는 스킬로, 듀얼 가드 게이지가 두 개가 아닌 세 개씩 쌓인다[4] 신군사 레벨 1 때 배우는 스킬로, 전위 유닛의 명중률을 10 올린다[5] 뱅가드 레벨 10 때 배우는 스킬로, 필살회피를 15 올린다[6] 얼마나 대단한 충성이냐면 오보로와의 S랭크 지원회화에서는 오보로에게 카무이를 배신하지 않겠다는 확답을 받아낸 뒤에야 청혼하고, 카밀라와의 S랭크 지원회화에서는 유사시에는 배우자보다 카무이를 더 우선시하기로 맹세하고 결혼한다. 카밀라를 사랑해서 그녀의 애정을 독점하는 카무이를 질투함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우선시하겠다고 한 것.[7] 이 때, 하나와의 대화가 가히 압권, 하나 : 너 입이 험하다는 소리 자주 듣지?, 제이콥 : 나보다 격이 낮은 것들에게 자주 듣는 편이지.[8] 일본판에서는 1인칭이 카무이 앞에서는 와타시, 다른 캐릭터 앞에서는 오레다. 여자 카무이와 결혼해서 남편이 될 경우에는 카무이 앞에서도 오레를 쓰지만 어투나 태도는 군신관계일 때 그대로 유지된다. 기껏해봐야 '님'이 '씨'로 바뀐 정도. 여담이지만 여자 카무이와 결혼할 경우 서로에게 존댓말을 사용하는, 매우 특이한 부부생활을 하게 된다.[9] 그나마 카무이가 도와주라고 하니까 어쩔수 없이 도와준다. 이에 질세라 타쿠미는 제이콥의 머리위에 사과를 놓고 맞추는 훈련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