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지명)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中原.

중국의 지역 명칭. 좁게는 황하 유역과 허난성 일대와 화북 평야를 뜻하거나, 넓게는 황투 고원(黃土高原) 일부 지역을, 더 넓게는 하북,하남,산동,산서 지역을 가리킨다.

정확한 영역이 없어서 회하 이북이라 하기도 하고, 화중 이북이라 하기도 한다[1].

아예 중국 대륙이나 한족의 땅 그 자체, 즉 일부 이민족의 지역[2]을 제외한 중국 전역을 의미하기도 한다.[3]




2. 상세[편집]




예전에 유명한 도시로는 낙양, 업성, 허창 등이 있으며, 난세에 항상 전투가 벌어져서, 패권 경쟁의 중심지를 의미하는 말이 됐다[4].

파일:qvTDkZn.png
서기 2년 전한 인구 밀도. 중원의 인구 밀도가 높았다[5].

5호16국시대선비족이 중원을 차지해 선비족이 강세하였는데, 북위 제3대 황제인 세조 태무제 시기에 북하, 북연, 북량을 멸망시키고[6] 화북을 통일했다.. 몽골족원나라, 만주족금나라, 청나라 등 이민족이 중국 전체를 정복하기도 했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21:00:58에 나무위키 중원(지명)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1 #2[2] 티벳, 서역, 만주[3] 무협물에서 중원이란 말을 쓸 경우, 열에 아홉은 그냥 중국의 다른 표현이라고 봐도 된다. 중원 밖은 새외라고 하고, 보통 새외는 중원의 질서가 통하지 않는다는 식으로 설명된다. 다시 말해 중국의 통치력이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문화가 한족과 크게 다른 지역.[4] 축구에서 미드필드를 중원이라 하고 독일, 폴란드, 체코 등을 유럽의 중원이라고 하기도 한다[5] 전쟁과 기후 변화로 식량 생산의 중심은 점점 장강 하류가 되나 인구 밀도는 바뀌지 않았다[6] 물론 이들의 인구는 한족에 비하면 매우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