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성찬

덤프버전 : r20240101


고사성어




보배 진
바칠 수
성할 성
반찬 찬

1. 개요
2. 어원
3. 일화
4. 기타



1. 개요[편집]


잘 차려진 맛있는 음식, 식사를 뜻하는 한자성어. 여기서 진수(珍羞)는 보기 드물게 맛이 꽤 좋은 음식, 성찬(盛饌)은 풍성하게 차려진 반찬을 뜻한다.

비슷한 말로 산해진미[1], 만한전석[2] 그리고 미미 진수만찬 등이 있다.


2. 어원[편집]


장형(張衡)의 《남도부(南都賦)》에 나오는 말을 뜻한다. 성찬(盛饌)은 잘 차린 음식을 말하며, 이 말은 《논어(論語)》 향당편에 나오는 말이다. 반대말로는 소찬(素饌)[3]이 있다.


3. 일화[편집]


초한쟁패 시절 진평이 이것을 이용해서 항우범증을 이간질해서 끝내 항우를 물리쳤다. 자세한 내용은 진평 문서 참조.


4. 기타[편집]


두 글자씩 뗀 진수와 성찬 모두 요리를 소재로 한 만화 등에서 사람 이름으로 쓰이기도 한다.
1. 식객진수성찬, 그리고 진수가 키우는 개의 이름이기도 하다.(...)
2. 공복의 저녁식사의 김진수, 최성찬.
3. 폼나게 살거야의 조진상, 이해심의 아들들. 조진수, 조성찬.

1박 2일 시즌1 102회에서 은지원이 진수성찬을 진수만찬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걸 들은 이수근은 웃음 폭발.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2:52:10에 나무위키 진수성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山海眞味, 산과 바다에서 나는 맛난 음식[2] 滿漢全席, 청나라 시절 만주족한족의 요리법으로 만든 궁중요리를 방불케 할 만한 음식[3] 고기, 생선이 들어 있지 않은 부실한 반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