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열차(광주패밀리랜드)

덤프버전 :




청룡열차
Roller Coaster


이름
청룡열차 (Roller Coaster)
개장일
1991년 7월 6일
기종
Corkscrew Coaster
위치
우치공원 광주패밀리랜드
제작사
메이쇼특수산업[1]
트랙 길이
380m
탑승 시간
1분 50초
추진 방식
Chain Lift Hill
하강 높이
20m
낙하 횟수
3회
최고 높이
23m
최고 낙하 각도
45°
탑승인원
24명
최고 속도
70km/h(추정)
최대 중력가속도
(G-Force)

3.4G(추정)
인버전
3회[A]
실내 구간
없음
특수 트랙
3개[A]

1. 개요
2. 특징
3. 기록
4. 여담



1. 개요[편집]


수직 하강과 360도 원형 레일 그리고 몸이 뒤틀리는 2회전 트위스트까지!

전방으로 함성 발사할 준비 되셨나요?


수직 하강과 360도 원형 레일!!! 그리고 몸이 뒤틀리는 2회전 트위스트!

긴장과 짜릿한 스릴을 광주패밀리랜드 청룡열차에서 느껴보세요~

여러명이 함께 탑승하면 비명소리와 함께 더 실감납니다. 아찔함을 즐기시는 분은 맨 앞에 타시면 더 배미있습니다.

광주패밀리랜드를 대표하는 기함급 롤러코스터.


2. 특징[편집]



▲ 탑승 영상

트랙 길이 380m, 최고 높이 23m, 하강 각도 45°, 최고 속도 약 70km/h이라는 스펙을 지닌 단순한 양산형 콕스크류 롤러코스터이지만 광주패밀리랜드의 유일한 대형 롤러코스터로, 카오스와 함께 패밀리랜드의 최고 인기 어트랙션이다.

이월드허리케인과 같은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청룡열차는 1991년에 개장하고, 허리케인은 1995년에 개장했으므로 청룡열차가 더 먼저 지어졌다. (인지도는 허리케인이 더 높다.) 출발하자마자 살짝 떨어진 뒤, 우회전 커브를 돌고 바로 Chain Lift Hill 상승구간에 진입한다. 다만 긴 세월을 지닌 롤러코스터인 만큼 노후화가 심해 체인리프트 힐 구간의 이 상당히 덜컹거리며, 특유의 소리가 굉장히 크게 난다. 속도도 굉장히 느린데, 롤러코스터 탑승 시간의 3분의 2를 이 체인리프트 상승구간에서 쓸 정도이다. 특이하게도 처음에는 덜컹거리는 소리가 매우 큰 간격으로 불규칙적으로 나다가 어느 순간부터 짧은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나기 시작하고 체인리프트힐 소리가 커서 청각적 공포를 자극한다. 이후 23m 정상에 도달하면 약 3m 정도 높이에서 먼저 하강한 뒤 뱅킹이 있는 우회전 커브를 돈다. 이후 20m 높이에서 45°로 낙하하고 열차는 속력이 붙으며 약 70km/h로 질주하기 시작한다. 이 구간에서 아주 약한 에어타임을 조금 느낄 수 있다. 하강 구간 이후엔 Vertical Loop를 지나고 뱅킹이 있는 우회전 커브를 돈 뒤 바로 Double Corkscrew 구간을 지난다. Double Corkscrew 구간을 지날 때 열차가 속력이 살짝 느려져서 행타임을 느낄 수 있다. Double Corkscrew 다음엔 열차의 속력이 점점 느려지며 우회전 커브를 돌고 다시 스테이션으로 돌아오는 간단한 코스를 가지고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것은 콕스크류 회전이 있는 콕스크류 롤러코스터에게는 다 해당되는 건데, 더블 콕스크류 구간에서에서 안전바에 연속으로 뺨 싸다구를 맞을 수 있다. 특히 상술했듯 이 청룡열차는 긴 세월을 지닌 코스터로 노후화가 심해 이 단점이 더 부각된다. 다만 허리케인과 달리 리뉴얼을 자주해 트랙이 더 깔끔하고, 바퀴에도 세심한 관리를 기울여 허리케인보다는 탑승감이 나은 편이다. 하지만 허리케인보다 아쉬운 점으로는 허리케인은 열차를 2바퀴씩 돌려주며 짧은 트랙 길이라는 단점을 보완했지만 청룡열차는 한바퀴만 돌려준다.


3. 기록[편집]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의외로 대한민국에서 많은 기록을 보유한 롤러코스터이다.
  • 호남권의 유일한 대규모 롤러코스터라는 기록을 현재 고수 중이다.
  • 지방 최초로 인버전 트랙을 적용한 롤러코스터이다.
  • 국내에서 8번째로 등장한 Vertical Loop를 보유한 롤러코스터이다.


4. 여담[편집]


  •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을 한다. 오전 11시 이전에는 캐스트들이 열차 바퀴 상태를 점검하며, 올바른 속력이 나올때까지 계속 시범 운행을 돌린다. 이후 안정적인 속도가 나오면 운행을 시작한다. 영하 15도 이하일 경우엔 운행을 중지한다.

  • 성인과 청소년은 이용하려면 5000원을, 어린이는 4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 120cm 미만과 36개월 미만은 탑승이 불가능하다. 롤러코스터라는 것을 감안하면 연령제한이 매우 널널한 편. 이 외에도 임산부, 노약자, 음주자, 심혈관질환자 등 신체 부적격자는 탑승이 제한된다.


  • 영어 명칭에 대해서 논란이 있는데, 홈페이지에 기재된 정보에 따르면 공식 영어 명칭은 Roller Coaster이다.[2]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주로 원조 청룡열차의 영어 명칭인 Blue Dragon Train으로 기재되고, rcdb에서는 Dragon Chase라 적혀있다.

  • 유압식 안전바를 사용하여 안전바를 내릴 때 살짝 무거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노란색 트랙과 하얀색 지지대를 사용한다. Vertical Loop 위쪽 구간만 빨간색으로 있다. 과거에는 하얀색 트랙과 지지대를 사용했었고, Vertical Loop 위쪽 구간만 노란색과 연보라색으로 도색되어 있었으나 2023년에 노란색으로 재도색하였다. 비교적 최근에 재도색을 하여 위에 기재되어 있는 사진과 영상 자료들은 하얀색으로 나와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03 02:59:50에 나무위키 청룡열차(광주패밀리랜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사노야스 라이드 주식회사.[A] A B Vertical Loop, Double Corkscrew[2] 실제 영어 명칭이 그냥 롤러코스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