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대립쌍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조건
3. 쓰임과 예시
4. 기타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5 [[最]][[小]][[對]][[立]][[雙]]
Minimal pairs


어떤 언어에서 서로 다른 두 음절이 서로 다른 음소로 인식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짝 지은 쌍을 말한다.

말 그대로 '최소'한의 부분만 다른 단어들을 얘기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예시로는 영어의 pie(/paɪ/)-buy(/baɪ/), 한국어의 달(/t'al/)-딸(/t͈al/)-탈(/tʰal/)이 있다.[1]


2. 조건[편집]


어떤 두 단어가 최소대립쌍이 되려면 크게 두 가지의 조건이 필요하다. 첫 번째로 하나의 분절음이 확실히 다르고, 그 음을 제외한 모든 음은 완전히 똑같아야 한다. bomb(/bɑ:m/)와 bone(/boʊn/)은 끝의 /m/과 /n/외에도 모음까지 다르므로 최소대립쌍이 아니다.

두 번째로, 최소대립쌍이 되려면 그 다른 단 하나의 음으로 인해 의미의 구별이 일어나야 한다. [pʰ]와 [p͈]는 분명 다른 음이지만 영어 단어 pot[pʰɑ:t]을 [p͈ɑ:t]으로 발음한다고 해서 새로운 의미를 가진 단어가 되진 않기 때문에 최소대립쌍을 구성할 수 없다.


3. 쓰임과 예시[편집]


최소대립쌍은 음운론 연구에서, 한 언어의 음소를 규정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음소 개념이 생소한 사람이라면 이해를 위해서 음소 문서를 먼저 보는 편이 좋다.

하나의 언어에서, 서로 다른 두 음으로 최소대립쌍을 구성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그 두 음은 해당 언어의 서로 다른 음소이다.[2]

영어에서, pie[pʰaɪ](파이)와 buy[baɪ](구입하다)는 [pʰ](무성유기 양순 파열음)과 [b](유성 양순 파열음)을 제외한 모든 음이 동일하며 그 차이로 인해 의미가 구분되므로 최소대립쌍이다. 그러므로 [pʰ]와 [b]는 영어에서 서로 다른 음소 /p/, /b/로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한국어에서, 달[t'al]-딸[t͈al]-탈[tʰal]은 서로 다른 세 음 [t'](무성약유기 치경 파열음), [t͈](무성 긴장 치경 파열음), [tʰ](무성유기 치경 파열음)을 제외한 모든 음이 동일하며, 그 차이로 인해 의미가 구분되므로 최소대립쌍이다. 따라서 한국어에서 /t'/, /t͈/, /tʰ/는 모두 다른 음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영어에서 pie[pʰaɪ]의 [pʰ]를 [p͈](무성 긴장 양순 파열음)으로 바꾸어 [p͈aɪ]로 발음한다고 해도, 영어 화자들은 그것을 다른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단지 발음이 좀 이상할 뿐 'pie'라는 단어의 뜻은 전달된다.[3] 따라서 이 두 음은 최소 대립쌍을 구성할 수 없으므로 서로 다른 음소가 아니라 하나의 음소 /p/의 변이음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한국어 달[t'al]에서 [t']를 [d](유성 치경 파열음)으로 바꾸어 발음해도 역시 발음만 좀 이상하게외국물 먹은 것처럼 들릴 뿐 '달'이라는 단어의 의미 전달에는 문제가 없다.[4] 따라서 이 두 음 역시 한국어에서는 서로 다른 음소가 아니라 한 음소의 변이음으로 인식된다.

영어와, 한국어 고유어에서[5] /h/와 /ŋ/는 최소대립쌍이 없으므로 '상보적 분포'를 이룬다고 한다. 그렇다고 /h/와 /ŋ/이 같은 음소라는 것은 아니다.

4. 기타[편집]


훈민정음》 합자해에서는 한국어 표현 중 최소대립쌍에 해당하는 예를 들고 있다. '혀〮/ᅘᅧ〮,괴여〮/괴ᅇᅧ〮,소다〮/쏘다〮' 등이 나온다. 보면 다 쌍자음들인데, '일반 자음을 쌍자음으로 쓰면 이렇게 의미가 바뀌는 예가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맥락에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언어학 용어 분포(Distribution)는 네 가지로 나뉜다: 상보적(complementary), 중복적(overlapping), 동시적, 포괄적. 그리고 최소대립쌍을 가르칠 때 상보적 분포 및 중복적 분포가 언급된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2 07:03:13에 나무위키 최소대립쌍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편의상 예사소리를 '로 구별한다.[2] 무조건 그런 것은 아니다. Free variation이나 Displaced contrast가 존재한다. 또한 충분조건이지만 필요조건은 아니다.[3] 만약 [pʰ\]를 [b\]로 바꾸어 발음했으면 다른 의미의 단어\(buy)가 된다.[4] 만약 [t'\]을 [tʰ\]로 바꿨다면 역시 다른 의미의 단어\(탈)가 된다.[5] 한국어 한자어의 경우는 사하구 / 상아의 예가 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