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회색올빼미

덤프버전 :

큰회색올빼미(북방올빼미[1])
Great grey owl


파일:큰회색올빼미.jpg

학명
Strix nebulosa
Forster, 1772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올빼미목(Strigiformes)

올빼미과(Strigidae)

올빼미속(Strix)

큰회색올빼미(S. nebulosa)

1. 개요
2. 대중매체에서



1. 개요[편집]


올빼미과 올빼미속의 조류. 주로 러시아북유럽, 북아메리카에 서식한다.

대개 추운 북쪽지방에서 서식하며, 후덕하게 느껴지는 둥글고 큰 넓은 얼굴[2]과 수염같은 부리 주변 털이 인상적인 올빼미. 올빼미속의 올빼미들 중에서 가장 크고 날개 또한 가장 긴 올빼미로 알려지는 큰 올빼미지만, 사실은 깃털이 매우 풍성하고 빽빽하게 뭉쳐 있어 몸집이 크게 보이는 것이다. 깃털의 양에 비해 몸이 작은 편이다. 그래도 위아래로 무려 61~84cm나 되는 큰 키를 가지고 있어 부엉이들 중에서 최대종으로 알려진 수리부엉이(60~75cm)에 비해 더 큰 것은 확실하다.[3] 익장 또한 152cm 이상을 넘는다.

하지만 커다란 몸집과 날카로운 발톱에 비해 체중이 가볍고 발의 움켜잡는 힘이 약한 편이라 레밍이나 생쥐 등 작은 동물을 주식으로 삼으며 가끔씩 작은 새나 쇠족제비, 다람쥐, 토끼 등을 사냥한다.

다른 맹금류에 비해 성질이 사납지 않은 편이며 암컷에 비해 수컷의 성질이 더 온순하다. 야생개체라도 사람들 가까이에서 모습을 잘 드러내기도 한다. 사람들이 가까이 오고 쓰다듬어도 가만히 있는 야생 큰회색올빼미


2. 대중매체에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15:16:14에 나무위키 큰회색올빼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개 북방올빼미가 큰회색올빼미의 이명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사실 잘못 알려진 것이다. 진짜 북방올빼미는 'Boreal Owl'이라는 작은 종이 따로 있다.영문 위키백과[2] 얼굴이 이런 건 다 이유가 있다. 이 전체 면적을 통해 초음파 등을 내는 먹잇감의 위치를 어둠 속에서 쉽게 파악하기 위한 구조로, 머리에 레이더를 내장하고 있는 셈이다. [3] 하지만 수리부엉이는 익장이 암컷 기준 188cm나 되기 때문에 큰회색올빼미가 완전히 최대종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