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치바나 히데키

덤프버전 :

1. 개요
2. 특징
3. 작품
3.1. 감독
3.2. 참여작
4. 연출 샘플


1. 개요[편집]


橘 秀樹
일본애니메이션 감독, 연출가, 애니메이터.

프리랜서지만, 주로 J.C.STAFF, SILVER LINK. 위주로 활동하는 연출가.


2. 특징[편집]


애니메이터 출신 연출가이다. 코코로 도서관으로 첫 캐릭터 디자인을 맡는 등 나름 작화 활동을 해왔지만 애니메이터 시절에는 두각을 내지 못했고, 연출가로 전향한 후 부터는 오히려 이 쪽과 더 잘 맞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콘티 작성과 연출 실력 면에서는 많은 감독들이 섭외할 정도로 실력파이며, 특히 오프닝을 정말 잘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심지어 작품 자체 평가가 그저 그런 작품이여도 타치바나 히데키가 참여한 에피소드에 한해서 평가가 괜찮은 경우까지 있을 정도. 캐릭터의 뒷모습을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로우 앵글을 자주 사용해 박력있는 느낌을 준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감독을 맡은 작품들의 평가는 미묘한 편이다. 그래도 원화가로써도 꾸준히 활동 중이기 때문에 원화가로써의 실력도 준수한 편이다.

캐릭터의 구도를 매력적이거나 멋져보이게 잡는 것에 능하다. 또한 롱테이크도 자주 활용하는 편이지만, 3D를 많이 활용하는 편이라 똑같이 회전 연출과 롱테이크를 선호하는 아라키 테츠로, 타치카와 유즈루에 비해 부드럽지 못하고 거친 편이다.

액션씬을 뽑아내는 역량도 평균 이상은 한다. 특히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T 에서 대패성제편의 클라이막스의 콘티를 대부분 맡았는데, 소기이타 군하의 능력 묘사와 액션 장면은 특히 호평받았다. 초전자포의 감독인 나가이 타츠유키의 평소 액션 스타일[1]과는 다르게 장면과 상황의 넓은 구도를 강조하며, 그 상황의 파장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연출된 덕분에 굉장히 박력있게 뽑혔다. 콘티 참여 말고도 감독 작품들도 대부분 이런 식으로 액션을 만들어 내지만, 개별 참여작들과는 다르게 퀄리티는 조금 아쉬운 편.

감독 작품들은 대부분 평가가 좋지 않은데, 특이 사항으로는 1화 한정으로는 평가가 매우 좋다. 타치바나 감독작은 대개 1화를 본인이 직접 콘티와 연출을 맡는 경우가 많은데, 유달리 1화가 넘어가는 순간 무너지는 경향이 강하다.[2] 아무래도 제작 관리 영역에서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조금씩 노하우를 터득하는 중인지, 2019년 작품인 서클릿 프린세스는 평가가 상당히 좋은 편이며, 2020년에는 던전에서 만남을 추구하면 안 되는 걸까 Ⅲ에서도 좋은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2021년 감독한 마법과고교의 우등생에서는 혹평받던 요소들이 거의 재발한 모습을 보이며 여전히 기복을 보이고 있다. 차기 작품들에서 지켜 볼 필요가 있는 감독이다. 그나마 J.C.STAFF에서 감독한 작품들은 평가가 조금 나은 편인데, 이는 스태프 섭외와 제작 관리를 J.C.STAFF의 프로듀서들이 일부 대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3]

카마치 카즈마 원작 작품 애니메이션에서는 특별히 높은 비중으로 참여하는 핵심 인물이다.

마스나리 코지 감독 작품에 자주 참여하며, 와타나베 타카시와도 자주 합작하고 있다.

일부 작품에서는 '하렌(波連)'이라는 필명을 사용한다.


3. 작품[편집]



3.1. 감독[편집]




3.2. 참여작[편집]


개별 참여 작품은 본 문서에 서술된 작품 외에도 굉장히 많이 있다.


4. 연출 샘플[편집]



작안의 샤나 OP2
콘티, 연출 타치바나 히데키 / 작화감독 오오츠카 마이
원화 타케우치 테츠야



서몬나이트 4 OP
콘티, 연출, 작화감독 타치바나 히데키
원화 치바 타카히로, 오오츠카 마이


스카이 걸즈 OP
콘티, 연출 타치바나 히데키 / 작화감독 이와쿠라 카즈노리
원화 호소다 나오토, 이와타키 사토시




[vimeo(26998649)]}}}
드래곤 크라이시스! OP
콘티, 연출 타치바나 히데키 / 작화감독 이시하마 마사시
원화 마츠타케 토쿠유키, 카이 야스유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02:32:26에 나무위키 타치바나 히데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나가이 타츠유키는 화면을 갑자기 클로즈업 시키며, 프레임을 조절해 타격감을 중시하는 액션을 보여준다. 나가이의 평소 액션은 시라이 쿠로코 VS 코자쿠 미토리프렌다 세이베른의 액션에서 더 드러난다.[2] 예외로 블레이블루 알터 메모리마법과고교의 우등생은 1화의 평가마저도 좋지 않은 편이다.[3] J.C.STAFF는 제작본부장 마츠쿠라 유지의 영향으로 프로듀서들의 영향력이 일반 제작사보다 강한 편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