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신비아파트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 ||


}}} ||


피노키오

평상시 모습

폭주한 모습
이명
목각 인형의 전사
크기

사건 발생장소
마을 파티룸
정환이네 집 지하실
고스트 피규어 남김
O
성우
이우리[1]
1. 개요
2. 특징
3. 작중 행적
3.1. 정체
4. 이후 행적
5. 능력
6. MC 신비의 고스트 오디션
7. 기타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나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마!!!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ZERO 24화에 등장한 원귀. 이명은 목각 인형의 전사.


2. 특징[편집]


인어와 마찬가지로 동화속에 등장하는 이야기와는 달리 거짓말을 하면 피부가 나무껍질로 변하는 귀신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나무 인형으로 만들어서 지하 작업실에 모아둔 다음 나무 인형으로 변한 사람들을 조종하거나 강력한 나무도끼를 휘둘러 사람들을 위협하는 무시무시한 귀신이다.

3. 작중 행적[편집]


어느 날 밤, 정환이 늦은 밤에 집에 들어오는데 팔에 하얀 실이 감긴다. 인기쳑을 느낀 정환은 부엌으로 가까이 가 보니 정체불명의 붉은 눈 괴물이 정환의 팔다리를 실로 구속해 정환을 잡아먹으려는 듯 했지만 사실 이것은 정환이 악몽을 꾼 것이였고 정환의 아버지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어보지만 정환은 별일 없었다는 듯이 대답을 하고 다시 잠든다. 정환의 아버지는 의문의 지하실로 내려가 인형이 걸려 있는 방으로 들어가서 문을 닫는데...

하리의 붉은 고스트볼이 저번에 라미아와 싸울 때에 석화되어서 고스트볼로 귀신에게 맞설 수 없어 신비가 고스트볼 ZERO의 요술로 고스트볼을 고쳐주는데 금비는 의심스러운 눈으로 의아해한다. 아니나 다를까 주비가 고스트볼을 집자마자 고스트볼이 폭발하고 다시 원래의 석화 상태로 돌아가는데..

금비 : 아휴~ 이럴 줄 알았다![2]

두리 : 아휴, 완전 속았네! 난 또 고친 줄?

신비 : 야! 아니거든? 난 다 고쳤는데 주비 얘가 망친 거야! ㅡㅡ

금비 : 거 자꾸 거짓말하네! 피노키오처럼 되고 싶나? 코 조심하래이![3]

두리 : 거짓말 하는 걸로 치면 신비는 벌써 코가 이~만큼 자라 있을걸? 안 그래?

금비 : ㅋㅋㅋㅋㅋㅋㅋㅋ

신비 : 뭐야!?


그리고 어느 날, 정환이 학교로 가던 중에 일진들에게 삥을 뜯기는 걸 하리가 구해 주는 것을 정환의 아버지가 몰래 지켜보고 있었다. 그날 밤에 집에서 아버지 혼자 정환의 생일을 축하해주는데...

정환 : 아빠, 왜 제 케잌엔 맨날 촛불이 없어요?

아버지 : 그야, 너한테 위험하니까 그러지.

정환 : 네? 촛불이.. 위험하다고요..?

아버지 : 그래. 불 조심, 사람 조심.

정환 : 친구도 함부로 만나지 마라, 어딜 가든 허락 받고 가라. 이젠 작은 생일 촛불도 위험해요?

아버지 : 전부 다 널 위한 거야.

정환 : ...

아버지 : 내 말 알겠니?

정환 : 네.. 알겠어요.. 답답해..

아버지 : 그리고 혹시, 아침에 있던 애들, 걔네가 너 괴롭히니? 말해 봐.

정환 : 어? 보고 계셨어요..?

아버지 : 괴롭히냐고 물었어!

정환 : 어? 아니예요, 그냥.. 오늘 준비물 뭐냐 물어본 거예요..

그런데, 정환이 아버지와 얘기를 하던 중에 팔에서 가려움 증세를 보이고 있는데...

아버지 : 너, 아빠가 절대 거짓말 하지 말라고 했을 텐데? 또 거짓말을?

정환 : 거짓말 아니라고요, 진짜! 아.. 왜 이러지?

아버지 : ..알겠다. 이 얘기는 그만 하지. 케잌 맛있게 먹어. 아빤 먼저 들어갈게. 잘 자라.

방으로 들어가던 정환은 아버지와 둘이서 찍은 가족사진을 보면서 아버지가 왜 그렇게 변했는지 환멸을 느끼던 중 어디선가 망치질을 하는 소리가 들려 몰래 엿보면서 매일 비밀의 방에서 뭘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는다.

한편 어느 날 밤, 낮에 정환을 괴롭혔던 일진들 중 1명이 통화를 끝내고 인기척을 느낀 일진이 뒤를 돌아보니 어떤 그림자가 있었다. 그 그림자는 기분 나쁜 웃음소리를 내면서 일진을 쫓아와 일진이 도망치기 시작한다. 하지만 도망치다가 돌에 걸려 넘어지고 주위를 둘러보지만 그림자는 없었는데 위에 그림자가 있었고 일진은 그림자에게 잡아먹히게 된다.

하리는 파티에 정환을 초대하는데 하리가 정환이 파티를 부담스러워하진 않을까 걱정했지만 정환은 아버지가 오늘은 마음대로 놀고 와도 된다고 하셨다고 말한다. 그렇게 파티에 오기로 약속을 잡았지만 정환은 가려움이 다시 나온건지 코를 긁기 시작하는데..


정환은 파티룸에서 케익을 먹으면서 아버지에게 연락이 오지 않아 안도하고 있었지만 곧 휴대폰에서 아버지의 독촉 전화가 걸려오고 정환은 잘 놀고 있다고만 말하고 바로 끊었다. 친구들은 정환을 이상하게 보지만 정환은 잘 놀고 있냐고 전화하셨다고 말을 돌렸다. 안색이 안 좋게 보이는 정환은 거짓말을 점점 스노우볼처럼 굴리게 되고 아버지에게서 다시 독촉 전화가 걸려온다. 이번에는 아예 모르는 번호라고 하면서 전화를 거절하는데 손등에서 나무판이 나오기 시작한다. 여기저기서 가려움이 나타나고 거짓말이 들키게 될 위험에 처한 정환은 결국 나무 인형 괴물로 변이하고 파티룸에 있던 친구들과 도깨비들을 모두 잡아먹는다.

리온이 안 좋은 기운을 감지하고[4] 파티룸에 와 보니 파티룸은 난장판이 되어 있었고 도깨비들이 숟가락으로 나무를 파내서 겨우 탈출한다. 의문의 방에서 깨어난 하리는 친구들을 닮은 수많은 나무 인형들이 벽에 걸려 있는 것을 보게 되고 현우까지 나무 인형으로 변하고 만다. 석화된 고스트볼을 보면서 진퇴양난에 빠진 하리는 정환의 아버지가 정환을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는데 폭주하고 있는 정환이 아버지까지 기절시키지만 하리의 외침을 듣고 잠시 멈추는 듯 했지만 붉은 기운에 다시 정신이 잠식당하고 하리는 나무 감옥 속에 갇혀 있는 두리를 구출해준다. 두리는 고스트볼로 마몬을 소환해 피노키오를 압도하는 듯 했지만 피노키오가 다시 붉은 기운에 잠식당해 나무 인형으로 변한 친구들을 조종하는 탓에 마몬이 공격하지 못한다. 그러나 두리는 디펜스 파워 업 각성을 사용해 방어력을 높이고 마몬은 도끼를 잡아 피노키오를 그대로 던져버린다. 하지만 피노키오는 나무를 먹고 더 커지면서 회복하고 다시 하리, 두리를 공격하는데 금비가 나타나 시간 정지의 요술을 걸어 공격을 막아준다. 그 틈에 리온이 헤세드로 피노키오를 공격하고 마몬이 디펜스 파워 업으로 얻은 높은 방어력을 이용해 피노키오늘 붙잡는다. 리온은 호드로 피노키오를 공격해 피노키오를 괴롭히고 있었던 붉은 기운을 없앤다.
화재가 나기 시작한 지하실에서 정환의 아버지는 정환을 감싸주면서 정환의 비밀에 대한 진실을 말해주는데...


3.1. 정체[편집]


정환


귀신의 정체
나무 인형
가족
아버지
타락 원인
붉은 기운에 감염



난 어릴 때부터 혼자였어. 내겐 한 가지 소원이 있었지. 나도 가족이 생기게 해 달라는 거였어. 그래서 나는.. 인형을 만들 때 내 자식을 대하듯 마음을 담아 만들었단다. 시간이 흐르고 어느 겨울 밤, 아주 신기한 일이 일어났지. 정환이 네가, 사람이 된 거야.

그렇지만, 곧 알게 됐어. 마치 피노키오처럼 거짓말을 하면, 네가 변해버린 다는 걸. 그 후로, 우린 오랫동안 비밀을 숨기며 살아왔어. 아주 오랫동안. 그러다 얼마 전 부터 너의 몸에 문제가 생겼어.


정환은 원래 어렸을 때부터 혼자였던 아버지가 가족이 생겼으면 하는 마음으로 자식을 대하듯이 마음을 담아서 만들었던 인형이였다. 어느 날, 어떤 기적이 일어났는지 나무인형이였던 정환이 사람으로 변화했는데 피노키오처럼 거짓말을 하면 정환이 나무인형처럼 변해버린 다는 것을 알게 된 아버지는 둘이서 오랫동안 비밀을 숨기면서 살아오게 된 것이었다. 그러다가 어느 날부터 정환이 폭주하는 이상 증세를 보이고 밖으로 나간 정환을 아버지가 오랫동안 찾으러 다녔는데 의문의 괴물이 정환을 납치했던 것.

아버지 : 미안해, 정환아.. 나 혼자 모든 걸 되돌리려다, 널 이 지경으로 만들어 버렸어.. 다 내 잘못이야. 정환아, 그렇지만.. 너는.. 아빠의.. 하나뿐인.. 진짜.. 아들이야..

정환 : 아빠! ㅠㅠ

금비 : 너무 걱정 마라. 긴장이 풀려서 잠시 잠드신 거다.[5]

하리 : 다행히 큰 상처를 입진 않으신 것 같아.

정환 : 아빠..


그렇게 시간이 흘러 정환은 원래대로 돌아오고 아버지도 정신을 차리고 일행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고 두 사람이 정환의 특별한 힘으로 세상에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4. 이후 행적[편집]




5. 능력[편집]


  • 특기: 나무 감옥에 사람을 가두는 능력.
  • 필살기: 거대하고 무시무시한 공포의 나무도끼 공격, 주변의 있는 상대를 나무 인형으로 만드는 능력[6], 나무 촉수로 상대를 속박하는 능력.
  • 특수 능력: 피부 전체가 나무 껍질로 변하며 폭주하는 능력, 나무를 먹어 거대화하는 능력.


6. MC 신비의 고스트 오디션[편집]



거짓말은 아주 나빠요~!! 피노키오 인사드립니다~


7. 기타[편집]



  • 원작을 잔혹동화로 바꿔 동심파괴 시키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외모도 상당히 무섭게 생긴 편.

  • 흑진귀에 이어 자신의 신체부위로 상대방을 구속 공격한 귀신이다.

  • 지금까지 등장한 선귀들과 다른 특징을 가진 귀신이다.[7][8]

  • 호문쿨루스에 이어 살아 있는 사람이 탄생시킨 인조 귀신이다.[9]

  • 라미아의 힘을 받은 귀신이기 때문에 압도적인 강함을 보여주었다.

  • 정환의 아버지가 만악의 근원이라는 의견이 많으나 피노키오는 설동이처럼 인간존재가 아니였기 때문에 사실상 선역이나 다름없다.


  • 원작처럼 가족의 사랑과 감동을 잘 살려 스토리 면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 토이마스터에 이어 사람들로 만든 인형들을 실로 조종하는 귀신이다.

8.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0 19:38:34에 나무위키 피노키오(신비아파트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노란 해치, 현룡, 귀도 염, 포이즌 스콜피온, 늪지남매(오빠), 블랙크라켄 외 다수 단역과 중복.[2] 에휴~ 이럴 줄 알았어![3] 거 자꾸 거짓말 하네! 피노키오처럼 되고 싶어? 코 조심해![4] 기운을 감지하기 직전, 기분 좋은 표정으로 꽃다발을 들고 가고 있었던 것을 보면, 리온도 초대된 것으로 보인다.[5] 너무 걱정 마. 긴장이 풀려서 잠시 잠드신 거야.[6] 나무인형으로 변한 사람은 실로 조종된다.토이마스터?[7] 이전까지의 선귀들과 달리 사연 장면이 베이지색으로 채색되어 있지 않고, 하리가 사연을 보지 않았으며, 영혼으로 변하지도, 승천하지도 않았다. 피노키오는 나무 인형에 영혼이 깃든것이 아니라 나무 인형이 사람으로 변한것이라서 애초에 영혼이 없기 때문이다.[8] 하리가 사연을 보지 않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설동이와 유사하다.[9] 사람이 인공적으로 탄생시킨 존재는 오피키언이 추가로 있지만, 오피키언의 창조자는 현 시점에서 살아있는 사람이 아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