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파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역사
3. 무협물의 화산파


1. 개요[편집]


華山派

중국도교 분파.


2. 역사[편집]


화산[1]은 중국의 오악(五岳) 중 서악(西岳)으로 꼽히는 영산으로 많은 수의 도교 도장이 있었다고 한다. 실제 화산은 불교 사찰이 없고 도관만 있는 도교의 성지인데, 그 이유는 자미두수와 수공법[2]으로 유명한 도사 진단이 화산에서 송태조 조광윤내기바둑에서 이긴 대가로 면세 혜택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전한다.

화산파에서 시조로 섬기는 것은 춘추시대 말기의 도가 학자인 관윤자(關尹子), 윤희다. 전해지는 말에 따르면 주나라의 관령 윤희는 노자의 제자였다고 한다. 다만 이는 화산파 측의 주장이고, 학술적으로는 원나라전진교전진칠자 중 한 명인 학대통이 개창했다는 설과 상기되어있는 송나라 시절 도사 진단(陳摶 871-989)[3]이 화산파를 개창했다는 설이 있다.

특이사항으로 23대 장문인이 한국 여성이다. 1940년 부산 동래에서 태어난 곽종인이란 사람으로, 교직 생활을 하면서도 를 추구하다 결국 중국으로 선도 수행길을 떠나 요화(曜華)라는 도호를 받았다고 한다.#


3. 무협물의 화산파[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화산파(무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0 03:20:04에 나무위키 화산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국의 모 인물은 중국 무협소설에 등장하는 곳을 찾아다닌다는 기획에서, 화산 대신에 구화산으로 찾아가서는 도교 흔적도 없네요 드립을 쳤다. 참고로 구화산은 중국 4대 불교 영산으로 지장보살을 신봉하는 곳이다.[2] 睡功法, 도교의 수행법 중 하나로, 자면서 수행하는 수련법이다.[3] 송태조 조광윤이 그에게 희이선생(希夷先生)이란 호를 내렸다고 하여 진희이(陳希夷)라고도 불린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