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고발물

덤프버전 :

1. 개요
2. 특징
3. 목록
3.1. 공통
3.2. 대한민국
3.2.1. 영화
3.2.2. 드라마
3.2.3. 애니메이션
3.2.4. 웹툰
3.2.5. 동화 및 소설
3.2.6. 다큐
3.3. 그 외 국가
3.4. 애매한 경우들
4. 제작진의 씁쓸한 현실
5. 여담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국가와 사회의 잘못된 부조리들을 창작물을 이용해 폭로하고 고발하는 장르를 말한다.


2. 특징[편집]


한국 영화 《도가니》처럼 실화를 기반으로 한 창작물들과 겹치기도 한다.

블랙 코미디부조리 코미디와 달리 유머가 거의 없는 어둡고 진지한 분위기가 기본이지만, 풍자나 상업성을 위해서 간혹가다 나오는 유머스러운 장면 등 가벼운 분위기의 내용을 넣기도 한다.

전형적으로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사이다만을 유도하는 복수물 스타일의 사회고발물부터 도가니처럼 악역들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나는 씁쓸하고 암담한 고구마틱한 결말의 사회고발물까지 다양하다.


3. 목록[편집]



3.1. 공통[편집]




3.2. 대한민국[편집]



3.2.1. 영화[편집]




3.2.2. 드라마[편집]



3.2.3. 애니메이션[편집]




3.2.4. 웹툰[편집]




3.2.5. 동화 및 소설[편집]




3.2.6. 다큐[편집]




3.3. 그 외 국가[편집]




3.4. 애매한 경우들[편집]


  • 항일 관련 장르 대부분 - 사실상 일본 제국을 악행들을 고발하는 역사고발물에 가깝다.
  • 부러진 화살 - 이런저런 논란들 때문에 진정한 사회고발물이라 보기에 약간 애매하다.
  • 베테랑, 베테랑2 - 대기업 재벌 가문들의 현실에서 벌어진 부조리들을 다양하게 풍자했으나, 사회고발물 성향보단 현실에선 이룰 수 없는 사이다 액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 군검사 도베르만 - 당장 해당 문서의 비판문단에서도 사회고발 성격보단 통쾌한 사이다를 강조하는 드라마라고 비판한다.
  • 경이로운 소문 시리즈 - 학교폭력을 소재로 하고 여러 이유로 비판받지만 사이다가 많고 복수하는 내용이다.
  • 모범택시 시리즈 - 경이로운 소문과 마찬가지로 통쾌한 복수극이다.
  • 쇼미더럭키짱! - 내용이 워낙 막장이라 그렇지, 그 막장성을 역이용해 국내의 부조리들을 다른 국내 웹툰들보다 더 적나라한 수준으로 직/간접적인 풍자 및 패러디를 시전한다.


4. 제작진의 씁쓸한 현실[편집]


그렇다고 해서 이런 사회고발물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다 착하고 정의로운건 절대로 아니다.

도가니의 원작자인 공지영만 봐도 무수히 많은 논란들이 있으며, 정작 성범죄를 고발하는 내용을 적은 작가가 성범죄에 연루됐다가 자살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쉴드쳐주는 등 선택적 정의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또한, 더 글로리를 연출한 PD인 안길호 PD가 학교폭력 가해자였고 본인도 이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사회고발물 제작진도 과거에는 학교폭력의 가해자였다는 씁쓸한 현실을 보여주기도 했다.


5. 여담[편집]


당연한 애기지만, 독재국가나 그에 준하는 막장 국가들처럼 정말로 심각하게 부조리가 난무하는 국가에선 거의 만들지 못하는 장르다.

왜 국가와 사회의 부조리들을 직접적 비판하지 못하고 몰래 만들거나 풍자 성향이 짙은 코미디 영화 등으로 간접적이고 우회적으로 풍자하는 경우가 많은지 생각해보면 된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4 23:33:28에 나무위키 사회고발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