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무곡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마비노기/BGM


1. 개요
2. 상세
3.1. 4B TUNES
3.2. 5B TUNES
3.3. 6B TUNES
3.4. 8B TUNES
4. 여담

}}}
}}}
최종무곡(最終舞曲)
최종무곡(最終舞曲) (ver. CromBas)
}}}
}}}
최종무곡(最終舞曲) (ver. Ultimate)
최종무곡(最終舞曲) (ver. 8-Bit)
}}}
}}}
최종무곡(最終舞曲) (ver. 카트라이더)
DJMAX RESPECT V에서 제작된 BGA[1]


1. 개요[편집]


넥슨의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의 수록곡. 글라스 기브넨(마비노기)의 테마곡이다. HanStone 작곡, 영제는 The Final Dance/The Final Stand[2].

파일명은 원곡 기준으로 Boss_FDG.

2. 상세[편집]


곡 자체도 전반적으로 웅장할 뿐 아니라, 곡 후반부에 나오의 테마곡이자 G1이 나올 당시 마비노기의 테마곡과도 같던 '소원'의 멜로디가 나오는[3] 상당히 힘이 들어간 마비노기 내에서도 손꼽히는 명곡. 이후 신 여신강림 패치로 C1도 연속되는 퀘스트 체계로 바뀌면서, 글라스 기브넨과 싸우게 되는 최종 퀘스트의 제목이 되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최종무곡의 재생 형식이 글라스 기브넨과의 보스전 BGM이 아니라 그냥 보스방 BGM(…)으로 나오는 식이라, 최종보스 전 직전 모르간트와의 전투 때부터 이 음악을 듣게 된다. 이게 마음에 안 든다면 모르간트는 보스방 밖으로 유인해서 잡자. 그외에도 잠시 도피하기 위해 보스룸 밖으로 나가면 BGM이 끊긴다.

참고로 이 곡은 G1 이후에 메인스트림에서 한번도 재활용 되지 않았다. 이 곡은 나름대로 의미가 큰 곡인데, 당시에 G1~G3중에서 G2와 G3는 평범한 보스전 BGM 인 것와 달리 유일하게 전용 최종보스용 BGM을 가졌다는 점이다.[4] 이후 G8부터 이 부분에 대해 신경을 썼는지 각 보스전마다 전용 BGM이 생겼다.

2020년 딱지 이벤트에서 8-비트 어레인지 버전이 추가되었다.

2021년에 추가된 고렙 레이드 컨텐츠인 크롬 바스에서 새로 어레인지 되어 크롬바스와 얼티밋이라는 버전이 추가되었다. 크롬바스 버전은 원곡을 연상케 하는 락 버전이지만, 얼티밋은 락을 제외한 버전이다. 하지만 두 버전 다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데[5], 원곡에서 호평 받던 호쾌한 락이 줄어들고 웅장함에 집중되어서 밋밋하다는 평.[6] 얼티메이트 버젼과 크롬바스 버전을 동시에 들어보거나 원곡과 크롬바스 버젼을 동시에 듣는 걸 권한다.

2021년에 카트라이더 콜라보를 통해 리믹스 버전으로 추가 되었다. 단 스피드전 트랙인 바올 던전 트랙에서만 나온다.

특이하게도 공식 라이브에서도 한번도 연주되지 않았던 BGM중 하나이기도 한데, 일본 마비노기 16주년 이벤트에서 드디어 라이브 버전이 첫 곡으로 등장했다. HMC BAND가 1절과 최후반 부분을 섞어서 짧게 연주했다.링크


3. DJMAX RESPECT V[편집]





파일:최종무곡_1.png

COLLABORATION 파일:djmax_collaboration_nexon.png
최종무곡
모드
NM
HD
MX
SC
4B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6
435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2
777
-
-
5B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6
354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10
756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3
1064
파일:djmaxsc10.png 9
1300
6B
파일:djmax_respect_star_yellow.svg 5
319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9
659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3
1010
파일:djmaxsc10.png 9
1331
8B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6
371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10
798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4
1140
파일:djmaxsc15.png 11
1350

*SC 난이도는 별도 난이도 체계를 사용.


리듬 게임 DJMAX RESPECT V에 2021년 10월 28일 NEXON 콜라보레이션 DLC로 수록되었다. 수록 전에는 커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곡이기도 했는데, 음악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곡 중 어느 한 곳이라도 잘못 편집하면 곡 자체가 이상해지는 결과만 초래되며[7] 그렇다고 커팅 없이 원본 그대로 수록하자니 음원 길이가 3분 48초다.[8] 수록 이후 공개된 커팅 버전에서는 반복 구간을 최대한 제거하고, 하이라이트 구간을 절반씩 이어붙였다. 곡 전체를 들었을 때의 감동이 절감된 감이 없지는 않지만, 리듬 게임 특성상 커팅이 불가피한 와중에 원곡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적절히 커팅되었다.

V에서는 5B, 6B, 8B에 총 3개의 SC 패턴을 배정받았다. 전체적으로 곡이 주는 인상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무난하게 나왔다는 느낌이지만, 패턴 자체는 3개의 SC 패턴 모두 치는 맛이 좋게 짜여져 이번 넥슨 DLC의 수록곡들 중에서도 호평이 자자한 곡이다. 이번 DLC의 패턴들이 전반적으로 유저들이 까다로워하는 계단이나 연타 등의 요소들이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본에 충실하게 짜여진 이 쪽이 더더욱 빛을 발하는 느낌이다.


3.1. 4B TUNES[편집]


NM
HD



4B HD는 중반부부터 트릴이 아주 길게 떨어진다. BPM이 240으로 제법 빨라 90% 판정 유발이 잦은 구간이니 주의.

3.2. 5B TUNES[편집]


NM
HD


MX
SC





5버튼 SC 패턴은 6400콤보부터 등장하는 롱노트+3번 3연타 정도만 주의해주면 된다. 연타의 빠르기가 빠르지 않기도 하고 1번/5번 롱노트가 같이 나오는 패턴 특성상 기존 3번 연타처럼 양손을 번갈아가며 치기보다는 한 손 연타가 권장된다. 14레벨 적정 수준의 난이도이다. 이후 14렙 중상위가 배정되는 SC 9레벨로 조정되었다.


3.3. 6B TUNES[편집]


NM
HD


MX
SC





6버튼 SC 패턴은 초반부터 빅장이 계속 나와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5버튼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14레벨 정도의 난이도로 패턴 자체는 크게 까다로운 부분은 없다. 마지막에 등장하는 사이드 트랙-6중 롱노트도 주의하자. 이후 역시나 5버튼과 마찬가지로 SC 9레벨로 조정되었다.


3.4. 8B TUNES[편집]


NM
HD


MX
SC





8B HD는 트리거 롱잡, 트리거+키 동시치기 등 다양한 패턴이 나온다. 어렵지 않으면서 8B에서 나올 만한 트리거 패턴은 거의 다 나오기 때문에 연습곡으로 아주 좋은 평가를 받는 개념패턴 중 하나.

8B MX는 트리거 끝에 일반 노트가 붙는 구간만 조심한다면 14레벨에서는 어렵지 않다.

14레벨에 배정된 5/6버튼과는 다르게 8버튼 SC는 15레벨을 배정받았는데, 트리거 특유의 뇌정지 패턴도 드문 데다가 일반 노트 패턴도 6버튼과 크게 다르지는 않아 15레벨치고 크게 어렵지 않다. 이후 SC 11레벨로 조정되었다.


4. 여담[편집]


오투잼 프리서버에서 Death Melody라는 이름으로 무단 도용되어 많이 쓰던 곡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글라스 기브넨을 본 적이 없음에도 '어디서 많이 들어봤는데?' 식의 반응을 보이는 리듬게임 유저들이 종종 있다.

  • 알투비트의 일부 프리서버에도 존재하는 곡이다. 제목은 v9999로 되어 있으며, 자동연주를 돌려보면 9999콤보로 이루어져 있다.

  • IWBTBG3 최종보스 카운터펠트의 수록곡으로 쓰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02:54:01에 나무위키 최종무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BGA는 글라스 기브넨과 모리안에 초점을 맞춰 구성하였다.[2] 카트라이더 콜라보.[3] 설치 폴더 내 mp3 파일에 포함된 부제 텍스트 '마지막 춤은 나오와 함께'가 이것을 의미한다.[4] 물론 G2~G3의 개발 환경이 굉장히 열악했다는 점을 감안해야한다.[5] 브금 뿐만 아니라 글라스 기브넨의 완성형과 궁극형의 디자인도 상당히 호불호가 갈린다. 유저들 입장에선 G1의 글라스 기브넨과 최종무곡을 오래 알고 지냈기에 상대적으로 호불호가 갈릴수 밖에 없다.[6] 옆동네 게임에서 등장하는 보스의 곡과 비슷하다는 평도 없지 않다.[7] 특히 카타르시스가 터지는 후반부는 손 잘못 댔다가 후폭풍이 엄청날 수밖에 없으니 더더욱.[8] 당장 4분 넘는 곡인 Airwave ~Extended Mix~가 디맥 내에서 무슨 취급을 받고 있나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