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 공포증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극복



1. 개요[편집]


Sophophobia (Sophia와 phobia의 합성)

특정공포증의 한 종류로, 무언가를 배우는 일에 거부감을 갖는 수준을 넘어서 공포 반응을 일으킨다.

지식 공포증(Epistemophobia 또는 Gnosiophobia)와 관련이 크며, 성적을 중요시하는 가정이나 지역에서는, 시험 공포증과도 연관된다.


2. 원인[편집]


성장 환경에서 생겨난 공부 관련 트라우마가 주된 이유이다.
  • 자신의 교육수준 성취 지표가 부모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말을 꾸준히 들으며 자란다면 그럴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조현병을 앓는다면 더 영향을 받기 쉽다.
  • 학교에서 남들보다 많이 안다는 이유로 괴롭힘을 받는다면 괴롭힘의 원인이 되는 배우기를 거부할 가능성이 높다.
  • 질병이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난독증, 난산증.
  • 경쟁심리에 의한 라이벌 의식과는 정 반대의 현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누군가를 배움과 익힘으로 넘어서기 싫을 때 자신의 성장을 저지하려고 배우기를 거부하게 될 수도 있다.[1]


3. 증상[편집]


증세와 종류는 천차만별이나, 아래 목록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편이다.

과도한 긴장, 입술이 마름, 무호흡, 실신, 식은땀, 또렷하게 말하기 힘들어짐 등


4. 극복[편집]


초창기에 반복된 부정적 경험과 공포증 사이에 뇌가 만들어낸 연결 고리를 끊어내고 좋은 것과 연결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최면 요법이나, 안정제[2] 등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

쉬운 것을 반복 숙달하면서[3] 공부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인식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다.
본인과 가장 마음들이 잘 맞고 좋은 친구들과 모여서 같이 공부하며, 인식을 바꾸는 방법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6:01:43에 나무위키 배움 공포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왕따나 따돌림 등의 트라우마들.[2] 천왕 안신액 같은 종류는 위가 예민하거나 장이 안 좋으면 함부로 복용하지 않는게 좋다. 혀가 마비되거나 식욕부진 등 올 수도 있으니 주의.[3] 나중에는 조금씩 난이도를 높이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