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염(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사마염을 정리한 문서.

파일:Sima_Yan_2_(1MROTK).png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Simayan-rotki.jpg
100만인의 삼국지
삼국지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327.jpg
삼국지 12, 13, 14


2. 설명[편집]


삼국지 3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당연히 삼국지에서 최후반에 등장한 관계로 삼국지 관련 게임에서는 그의 모습을 거의 볼 수 없다.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사마염이 나오더라도 사마염 등장시기 이전에 통일이나 멸망이고, 그가 나올 때 쯤이면 모든 세력의 S급 장수들은 이미 대부분 사망한 상황. 삼국지 시리즈는 시리즈에 따라 최대 263년(촉한 멸망 년도)까지의 시나리오만 있어 265년에야 건국하는 진나라의 특성 상 사마염이 초기부터 군주로 나오는 시나리오가 없다.[1] 여담이지만 이때만 노려서 휴양만 주구장창 눌러대면 스펙 좋은 젊은 신장수 하나로 하는 천하통일도 쉽다.(...) 다만 인내심의 문제인데, 이 방법은 삼국지 5 이후부터만 가능하다. 그 이전 시리즈들은 도시에 장수가 1명도 없으면 자동적으로 공백지가 되기 때문이다. 과거작에서는 두예처럼 무력이 막장 능력치인 반면,[2] 삼국지 9부터는 평범한 장수가 되고, 삼국지 12에서는 정사의 반영으로 능력치가 많이 떨어졌다.

4편에서 투구를 쓴 장군 이미지에 머리가 장발이라는 점을 고증하기 위해 머리를 풀어헤친 헤어 스타일인데 5편에서 투구를 벗 8편까지의 일러스트는 노란 머리띠를 두른 옷을 입은 모습으로 변경하여 황건적 같은 느낌도 주는 편이라 장각과 흡사한데, 삼국지의 '시작'과 '끝'의 인물이 비슷한 이미지라는 것도 특이점. 9편부터 파마머리로 나오다가 11편부터 장발로 나온다.


3. 상세[편집]



3.1. 삼국지 3[편집]


얼굴은 시간에 쫓겨서 만들었는지 잡장 포트레이트를 개조한듯한 대단히 밋밋한 얼굴이며 능력치는 육전지휘 90/수전지휘 71/무력 86/지력 71/정치력 54/매력 63이라는 준수한 능력치로 등장하지만, 어째선지 얼굴이 클론무장 얼굴로 나오는 데다 사마소의 자식무장으로 등록이 안 되어 있다. 비록 고증에 맞지 않지만 삼국지3가 나온 시기가 삼국지 기록에 대한 내공이 적은 시대이고 천하통일 군주라는 명분이 있어서,[3] 육군지휘가 꽤 높은 것은 당대의 명장인 사마의의 후손이라는 명분이 있어서 어느 정도 커버가 된다. 265년에 낙양에서 수색해서 찾아야 등용이 되는데, 이마저도 버그 때문에 도스판에서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못 꺼낸다. 심영과 겹쳐 짤려서인데 에디트로 심영을 맨 나중으로 밀면 심영이 짤리고 사마염이 등장한다. 공교롭게도 하후돈과 각 능력치가 비슷하다. 지력은 사마염이 다소 높지만 그만큼 무력은 하후돈이 높다.


육전지휘
수전지휘
무력
지력
정치력
매력
총합
사마염
90
71
86
71
54
63
435
하후돈
90
76
95
60
54
75
450
차이
0
-5
-9
+11
0
-12
-15

하지만 사마염의 무력을 절대 믿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사마염의 숨겨진 능력치가 야망 14, 운 11, 냉정 8, 용맹 1이기 때문이다. 용맹이 1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사마염으로 일기토를 뜰 경우 속된 말로 개나소나한테 다 쳐발린다. 물론 여자인 초선이나 가후, 순욱 같은 문관들은 이기긴 하지만. 초선은 여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용맹수치가 0이다. 이러한 용맹치 때문에 사마염은 웃기게도 무력 63인 유심과 일기토를 떠도 쳐발린다. 유심은 용맹이 13이다.

그리고 이 능력치에 큰 비판이 있었다. 잘 알다시피 사마염은 친정이나 무예가 뛰어나다고 한 기록도 없다. 이는 손권처럼 후반기 무장들이 별 인지도가 없어서다. 이러한 능력치는 6까지 있다가 7부터 정사처럼 되었다. 정확히는 삼국지 11, 14의 스탯이 정사에 가깝다. 사실 무력 86은 삼국지 3에서는 무력 70이상이 되어야 장군이 되기 때문이다.


3.2. 삼국지 4[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92/무력 85/지력 74/정치력 55/매력 72 로 아예 A급 무장형 능력치를 들고 나왔다. 역시나 마지막 시나리오로 시작해도 30년은 진행해야 등장하기 때문에 실제 게임상으로는 보기 힘들고 PK 일기토 모드에서나 볼 수 있다.


3.3. 삼국지 5[편집]


능력치는 무력 85/ 지력 71/ 정치 43/ 매력 86이다. 보유 진형은 언월/봉시/학익이고, 습득 특기는 고무/격려/화시/반계/속공/강행이다. 그러나 시나리오 7의 시작으로부터 무려 20년이 지난 254년에서야 등장한다.


3.4. 삼국지 6[편집]


능력치 중 통솔력이 92/매력이 91이다. 90대 능력치가 무려 2개나.. 그러나 사마염의 과대평가는 여기까지다.


3.5.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2/무력 58/지력 81/정치력 76으로 B급 장수. 기사와 조영, 덫, 매도를 가지고 있지만 혼란이 없는 게 흠이다.


3.6.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3/무력 57/지력 82/정치력 78/매력 74에 특기는 겨우 5개.(상업, 고무, 반목, 위압, 명사) 전반적으로 동생인 사마유와 비슷한 수준이다. 후기 시나리오에서 조건을 만족하면 조환으로부터 제위를 선양받아 서진을 건국하는 이벤트가 존재한다.


3.7. 삼국지 11[편집]


능력치는 전작보다 정사에 가까운 통솔력 69/무력 59/지력 76/정치력 78/매력 74로, 동생인 사마유와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능력과 병종적성이 사마유보다 낮다. 일러스트만 그럴싸하지 특기조차 없다.사마유가 사마염과 황제 자리를 경쟁했던 게 조비조식이 서로 다퉜던 거랑 비슷한데, 사마유의 운명도 조식과 닮아서 사마염이 등극한 뒤 온갖 견제를 다 받다가 불행하게 죽는다. 능력치 개발로 사마염의 능력을 상향시킬 수가 있지만 차라리 사마사, 아버지인 사마소 등을 상향시키는 것이 효율이 좋아서 밀리고, 사마염의 능력은 건물 건설 외에는 쓸모가 없다. 그나마 B급 문관이라서 내정이 도움이 된다.


3.8.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가 간지가 있어졌는데 삼국지 전체에서 최후의 승리자다운 일러스트. 왕좌에 앉아있는 사마염의 저 손 모양은 세 개로 갈라져 있던 천하가 사마염에 의해 다시 하나가 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한다. 엄청나게 쓸 만한 전공성강화라는 전법이 생겼지만 전작보다 통솔력과 무력이 각각 69, 59으로 떨어지고 게다가 동생보다 떨어졌다.[4] 게다가 특기마저도 상재 빼고 아예 없다. 능력치가 전투용에서는 애매해서 문제이지만 백 도어 용으로 쓸 만하다.


3.9. 삼국지 13[편집]


위풍지휘라는 전법을 부여받았다. 아군의 공격력을 올리고 적군의 사기를 깎는 전법이다. 같은 보유자는 동탁, 원소 등으로 한 시대를 풍미한 군웅들이다. 사마염치고는 과분한 전법이라고도 볼 수 있으나, 삼국지 시리즈가 이름이 알려진 군주들은 전법 면에서는 꽤 좋게 나오는 쪽으로 가고 있기에 이상한 것은 아니다. 그 유선조차도 12에서는 전공성강화, 13에서는 전용 전법인 천의무봉을 받았으니 말이다. 특기는 상업 4, 위풍 7, 신속 5. 위풍과 신속이 있기 때문에 다른 장수들과 조합해서 나오면 그래도 쓸 구석은 있다. 중신특성은 원정보좌로 전수특기는 위풍이다.


3.10. 삼국지 14[편집]


능력치는 통솔 69, 무력 59, 지력 76, 정치 78, 매력 74로 개성은 봉살, 사역, 낭비, 오만, 탐욕, 주의는 할아버지, 아버지와 같은 패도, 정책은 삼령오신 Lv 3, 진형은 안행, 학익, 전법은 제사, 저지, 매성, 친애무장은 가충, 양제, 위관, 제갈정, 혐오무장은 문앙, 사마유다. 후반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괜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하필 단점 개성인 낭비 때문에 군량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전장에 내보내면 자신의 세력이 군량부족으로 인해 고생하는 꼴을 볼 수 있지만 그나마 정책이 병참개혁이 있으면 해결이 된다해도 병력이 일정이하로 줄어들면 오히려 능력치가 떨어지는 적색 개성 오만 때문에 그냥 출전을 하지 말고 벤치에서 내정이나 하는게 오히려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PK에서 추가된 영웅난무에서는 오의 군주로 등장하는데 부하로는 가충, 마륭, 배수, 사마소, [[석감(서진)#s-3|석감], 순욱, 순의, 양제, 왕원희, 위관, 장화, 진건, 하정, 하증을 두고 있으며 소속 도시의 재야 무장으로는 규람, 대원, 맹종, 부영, 엄백호, 엄여, 오범, 왕돈, 유승, 장온, 전기, 전유, 조달, 조자, 허공, 호충, 화핵 총 17명이 있다.

[1] 만약 이 시나리오가 있었더라면 더 이상 새로운 장수도 안 나오는 상황에서 인재/영토 면에서 오를 앞서는 진나라의 통일은 일도 아닐 것이다.[2] 일단 사마씨 중에서 무력이 80대이다.[3] 같은 삼국지 3의 유장은 다른 능력들이 죄다 백하팔인급으로 암울한데 매력만 82다. 삼국지연의에서 유장의 평가는 찐따였지만 성격만은 착했다였기 때문이다.[4] 대신 정치력이 79로 상향이 되어서 사마염의 용도는 시장의 건전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