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 리턴/아이템/장비/단검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이터널 리턴/아이템/장비



1. 개요
2. 성능
2.1. 장점
2.2. 단점
3. 아이템 목록
3.1. 일반
3.1.1. 식칼
3.2. 고급
3.2.1. 군용 나이프
3.2.2. 메스
3.3. 희귀
3.3.2. 스위스 아미 나이프
3.3.3. 카라페이스 카타르
3.4. 영웅
3.4.1. 카른웬난
3.4.3. 초진동나이프
3.4.4. 다마스커스 가시
3.4.5. 마하라자
3.4.6. 하이랜더 더크
3.5. 전설
3.5.2. 월식
3.5.3. 소울 리퍼
3.5.4. 비색 단검


파일:CloakAndDagger.png
단검은 기습에 특화된 무기입니다.
순간적인 교전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상세 스탯
시작 무기
식칼
무기 스킬
망토와 단검
사거리
1.25
기본 공격 속도
0.58

사용 가능 캐릭터
캐릭터
기본 공격 속도
재키
초 당 0.66회
쇼우
초 당 0.74회
쇼이치
초 당 0.7회
캐시
초 당 0.7회
다니엘
초 당 0.7회
이안
초 당 -회



1. 개요[편집]


이터널 리턴의 무기 중 하나인 단검에 대해 다루는 문서다.


2. 성능[편집]



2.1. 장점[편집]


  • 기동성
거의 모든 아이템에 이동 속도 추가가 붙어있어 기동성에 있어서 이점을 주며, 무기 스킬인 망토와 단검으로써 빠른 이동을 수행할 수 있다.

  • 선공 능력
무기 스킬과 이동 속도를 통한 급습에 능하다.

  • 높은 성장치
기본공격의 추가피해와 공격속도가 모든 무기군 중 최상위에 속한다. 이런 특색은 은신스킬과 더불어 후반의 암살력을 크게 높여준다.


2.2. 단점[편집]


  • 초반의 부실한 추가스텟
숙련도 추가 스탯이 높은 대신 기본 무기의 스펙이 굉장히 낮다. 때문에 초반의 딜량이 그다지 좋지 않은 편.

  • 카운터가 쉬운 무기스킬
무기스킬의 은신은 극히 일부 실험체만 가진 능력으로써 시전 즉시 시야에서 사라져 도주, 기습, 추격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옵션이다. 그러나, 카메라만 깔아도 은신상태가 보이기때문에[1] 대처방법을 아는 적이 있으면 약간의 이속증가+단일딜링밖에 없는 쓰레기 무스가 되어버린다. 단검 저평가의 가장 큰 요인중 하나. 이때문에 상위권으로 갈 수록 단검 무스는 은신과 이속증가는 덤 옵션이고 빠르게 연타해 적 뒤로 넘어가는 회피기겸 간결한 딜링기로 쓰인다.

  • 짧은 기본공격 사거리
단검답게 팔이 짧다. 카이팅이 제대로 되는 원딜을 만날 경우 급습하지 않으면 때려보지도 못하는일이 벌어질수도 있다.

  • 적은 상위템 갯수
전설급 무기가 평타용 둘 스증용 하나뿐이다. 빌드업이 가능한 무기 가짓수가 적은 탓에 무기 변경으로 추가 밸류업을 노리는 등의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무기들의 성능은 좋은편에 다들 그럭저럭 잘 맞는 옵션이지만 어느 무기도 애매한 축에 속하는 이안은[2] 억지로 올린다는 느낌을 매우 크게 받는다. 결국 이안에 어거지로 맞춰 이중치감을 가진 소울 리퍼가 추가되었다.

3. 아이템 목록[편집]



3.1. 일반[편집]



3.1.1. 식칼[편집]


파일:Kitchen Knife.png
21세기에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칼.
조리용도 이외에도 현대를 배경으로 한 많은 영화나 소설, 만화에 무기로 등장한다.

일반
공격력 +4
획득 경로
단검 사용 시 기본 지급
항구(7개), 골목길(7개), 호텔(9개), 절(7개)의 상자
원격드론 호출: 30크레딧

상위 아이템


3.2. 고급[편집]



3.2.1. 군용 나이프[편집]


파일:Army Knife.png
이것 하나만 있으면 베고 찌르고 따고 자르는 등 온갖 잡일을 할 수 있다.
급할 땐 무기로도 손색이 없다.

고급
공격력 +10
이동 속도 +0.04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식칼 + 나뭇가지
상위 아이템


3.2.2. 메스[편집]


파일:메스(ER).png
예리함을 극한으로 끌어올렸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피부 손상이 최소화된다.
고급
공격력 +18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식칼 + 만년필
상위 아이템


3.3. 희귀[편집]



3.3.1. 장미칼[편집]


파일:Rose Knife.png
도시 전설에 따르면, 장미가 그려진 칼은 동물 뼈도 모르고 잘라버린다고 한다.
희귀
공격력 +20
이동 속도 +0.04
쿨다운 감소 +8%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군용 나이프 +
상위 아이템


3.3.2. 스위스 아미 나이프[편집]


파일:아미(ER).png
스위스 군납용 다목적 주머니칼로 여러 가지 공구를 한 몸에 가지고 있다
희귀
공격력 +23
최대 체력 +40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메스 + 가위
상위 아이템


3.3.3. 카라페이스 카타르[편집]


파일:카라페이스 카타르.png

희귀
공격력 +20
방어력 +12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군용 나이프 + 고무
상위 아이템


3.4. 영웅[편집]



3.4.1. 카른웬난[편집]


파일:Carnwennan.png
아서왕의 삼신기 중 하나로, 동굴 속에 사는 마녀 오르디를 이 단검으로 단칼에 둘로 쪼개어 반으로 갈랐다고 한다.
영웅
공격력 +59
공격 속도 +20%
이동 속도 +0.04
쿨다운 감소 +10%
충전 - 섬광 - [고유 장착 효과]
다음에 가하는 기본 공격이 1초 동안 이동속도를 25%만큼 감소시킵니다.
(쿨다운 : 6초)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장미칼 + 화살통

뭘 원하는 건지 애매했던 잡탕 스탯을 대거 쳐내고[3] 깔끔하게 공속,쿨감,이속이라는 고밸류 스탯을 때려박은 후 대표적인 사기 옵션으로 꼽히는 섬광으로 완성된, 사실상 리워크에 가까운 대규모 변경을 겪은 장비.

그러나 그럼에도 평가는 다소 애매한데, 결국 평타로 딜링을 하는 캐릭터 입장에서는 열정이라는 사기 옵션이 달린 초진동나이프를 두고 굳이 이 장비를 갈 이유가 없다는게 문제. 초진동에 비해 상시 이속, 소소한 쿨감 등으로 차별화가 안되는건 아니지만 가뜩이나 프라가라흐 이전 타이밍에 매우 약체인 단검 캐릭터가 약점을 조금이나마 보충해주는 초진동을 놔두고 가기엔 메리트가 떨어진다는 평가다.

치명타가 아닌 깡공루트를 타는 다니엘이나 이안 등은 초진동 대신 카른웬난을 가기도 하는데, 이안의 경우 궁 평타가 스킬 판정이라 열정이 터지지 않는것 때문이고 다니엘은 다이아뎀-스마트 밴드-매버릭 러너를 거의 고정채용하는 루트 특성상 초진동을 가면 피아노선과 만년필의 요구수량이 많아져 루트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이다.

3.4.2. 파산검[편집]


파일:Mount Slicer.png
태평광기의 광어기에 나온 산을 부수는 검
영웅
공격력 +25
스킬증폭 +61
이동 속도 +0.06
쿨다운 감소 +10%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장미칼 +
영웅 등급에서는 몇 안되는 스킬 증폭 단검으로 대부분의 쇼이치가 착용하는 무기이며 캐시도 취향에 따라 하이랜더 더크 대신 이걸 채용한다.
스증수치는 더크에 비해 많이 낮지만 이속과 쿨감으로 충분히 차별화가 가능하다.

3.4.3. 초진동나이프[편집]


파일:Vibroblade.png
진동수가 높은 물체는 진동수가 낮은 물체를 갈라버린다.
그리고 이 나이프는 당신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르기로 진동하고 있다.

영웅
공격력 +51
공격 속도 +25%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 기본 공격이 적 실험체에게 적중 시, 적 실험체의 현재 체력의 2%의 피해를 주고,
5초간 열정 스택을 획득하며, 중첩된 열정 스택 당 8%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최대 4 중첩이 되면 8의 공격력과 0.06의 이동 속도를 추가로 얻습니다.
'''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메스 + 모터
높은 공격속도와 고유 효과인 열정을 가진 단검. 평타 빌드를 타는 단검캐라면 거의 무조건 채용한다.

기본 이동속도가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열정이라는 고밸류 옵션을 가지고 있고, 열정 풀중첩 기준 57%라는 높은 공속에 이속도 0.06이 붙기 때문에 제작템 중에서는 교전시 밸류가 매우 높다. 프라가라흐 이전까지 교전을 아예 포기할 생각이 아닌 이상 평타 단검 캐릭터라면 강제로 고를 수밖에 없는 장비.

3.4.4. 다마스커스 가시[편집]


파일:다마스(ER).png
다마스커스는 강도가 높은 검의 대명사이다.
영웅
공격력 +60
최대 체력 +140
약한 치유 감소 - [고유 장착 효과]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면 40% 치유감소를 부여합니다.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스위스 아미 나이프 + 철사
공격력은 영웅 등급 단검 중에서 제일 높고 기본 공격 적중 시 치감이 붙어있다.
첫 등장 당시에는 탱커 캐릭터용 단검으로 출시되었으나 무기군마다 탱커 역할군용 장비를 준다는 개념 자체가 게임 장르에 대한 인식이 밑바닥인 극초창기 개발진이나 할법한 생각인 만큼(...) 이후 많은 변경을 거치면서 현재는 체력과 치감, 높은 깡공을 활용한 안정성이 주력인 장비가 되었다. 단검이면서 공속도 이속도 전무하기 때문에 잘 쓰이진 않는 편.

대개 높은 깡공과 치감, W표식이 새겨진 동안 버틸 수 있게 체력을 주는걸 보고 다니엘이 채용한다.

3.4.5. 마하라자[편집]


파일:마하라자.png
위대하신 마하라디라자를 위하여.
영웅
공격력 +58
신속 : 루드라의 단검 - [고유 장착 효과]
4초 이내에 3회의 개별 피해를 가하면, 3초간 이동 속도가 24%, 공격력이 16% 증가합니다.
(쿨다운 12초)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카라페이스 카타르 + 이온 전지

특이한 고유효과가 붙어 있는데, 3회의 개별 피해를 가하면 순간적으로 이속과 공격력이 크게 상승하는 옵션이다.

이 장비를 사용하려면 3회의 개별 피해를 빠르게 가할 수 있으면서 옵션 발동시간인 3초 이내에 데미지를 다 구겨넣을 수 있는 캐릭터여야 하는데, 자체적으로 공속을 제공하지도 않는 주제에 사거리도 짧은 단검이라 발동이 답답하다. 그나마 다니엘이 쓸만하지만 정작 다니엘의 주요 딜링인 Q평평평에는 고유효과가 들어가지 않고 평타를 다 친 뒤에야 효과가 터지니 그냥 다른 무기를 쓴다.

3.4.6. 하이랜더 더크[편집]


파일:이리 하이랜더 더크.png
언제까지 클레이모어 같은 구닥다리 무기를 쓸 텐가?
실속을 챙기라고, 친구.

영웅
공격력 +30
스킬 증폭 +78
최대 체력 +50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스위스 아미 나이프 + 강철
파산검에 이은 스증 단검. 전반적인 능력치는 파산검보다 높지만 쿨감과 이속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3.5. 전설[편집]



3.5.1. 프라가라흐[편집]


파일:Fragarach.png
어떠한 갑옷으로도 막을 수 없고, 절대 빗나가지 않는 검.
켈트 신화의 요정왕 마나난 막 리르의 검이다.

전설
공격력 +69
공격 속도 +50%
이동 속도 +0.04
가벼운 발걸음 - [고유 장착 스킬]
0.2m 이동할 때마다 [가벼운 발걸음]을 최대 100회까지 중첩해서 획득합니다.
중첩에 따라 이동 속도가 최대 6%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힐 경우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최대 100의 스킬 피해를 줍니다.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군용 나이프 + 미스릴

단검중 가장 높은 깡공에 50%라는 막대한 공속을 제공하는 평타 단검 최종템.
사실상 무기 하나만으로 공속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수 있을 정도로 공속이 높게 책정되어있고 공격력도 높지만, 미스릴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이동속도가 고작 0.04에 불과하다. 가벼운 발걸음으로 이속을 추가로 0.06까지 증가시킬수 있지만 가발이 교전 시작 후에는 사실상 없는 옵션이라는걸 생각하면 교전 중엔 이속 0.04짜리 무기인 셈. 미스릴제 무기가 기본적으로 이속 0.1은 확정으로 책정받는걸 생각하면[4] 다소 아쉬운 이속일수밖에 없다. 특히나 단검 무기군이 대체로 0.04 내지 0.06 이속이 달려 있다는걸 생각하면 더더욱.[5]

여기에 프라가라흐의 가발은 근거리 전용임에도 슬로우 옵션조차 없고, 그러면서 무기에 달린 가벼운 발걸음이라 타 장비 가발의 상위옵션으로 인식돼서 근거리 슬로우가 달린 미스릴 투구 중복착용해도 프라가라흐의 가벼운 발걸음이 우선시되어 적용된다(...) 평타 단검은 어차피 전설템이 프라가라흐 뿐이라 선택지가 없어 쓰고는 있지만 같은 미스릴 재료 아이템에 비해 스펙 하자가 심한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같은 재료의 타 무기군에 비해 스펙하자가 심할 뿐 역시 평타 단검빌드에서는 대적할 무기가 없다. 가장 높은 깡공에 50%라는 압도적인 공속 덕분에 프라가라흐가 나오고 안나오고의 데미지 차이는 물론 평타 쾌적함 유무가 굉장히 달라지고[6], 카른웬난이 아닌 초진동이나 다마스커스, 마하라자를 채용한 경우 단검임에도 이속이 없기 때문에 프가를 뽑은 후 최대 0.1까지 빨라진 이속 덕분에 운영이 편해진다. 사실상 평단검[7] 캐릭터는 프라가라흐를 뽑은 뒤에야 캐릭터가 완성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며, 이때문에 대체로 단검캐릭은 2일 낮까지는 몸을 사리는 운영을 주로 한다.

3.5.2. 월식[편집]


파일:015. Eclipse_월식.png
달의 절반을 잘라버렸다고 전해지는 단검. 사실은 달을 잘라낸 것이 아니라..
전설
공격력 +45
스킬 증폭 +106
이동 속도 +0.1
쿨다운 감소 +15%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식칼 + 포스 코어
6시즌 패치와 함께 추가된, 카람빗의 모양을 한 전설등급 스증 단검.
포스코어를 재료로 하는 만큼 하위호환 장비인 파산검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스펙 상승이 있다. 기본 스증부터가 40이상 차이가 나고 이동속도도 0.04 늘어나는 등 재료가 아깝지 않은 스펙을 보여주는데 이게 여러 시즌에 걸쳐 너프먹은 파산검의 스펙 문제와 겹치면서 대다수 스증 단검캐들이 포스코어를 뽑을때까지 무한 존버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캐시/쇼이치 등 스증 단검 캐릭들은 보통 이 아이템을 뽑은 뒤부터 제대로 된 암살이 가능해진다.


3.5.3. 소울 리퍼[편집]


파일:ER 소울리퍼.png
상대의 영혼 깊은 곳까지 갈가리 찢어버리는 단검. 베인 자의 영혼을 빼앗아 텅 비어버리게 만든다.
전설
공격력 +67
신속 - 루드라의 단검 - [고유 장착 효과]
4초 이내에 3회의 개별 피해를 가하면, 3초간 이동 속도가 24%, 공격력이 21% 증가합니다.(쿨다운 12초)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메스 + 생명의 나무
0.81 패치로 추가 된 전설 등급의 단검. 출시 초기엔 능력치 자체는 프라가라흐보다 낮으나 특이하게도 평타 치감과 스킬 치감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얼마 후 팔부위에 높은 공격력+방관+쿨감+쌍치감을 보유한 고밸류 포스코어 장비 서슬가시 체인이 나왔고 최종급 신발인 분홍신에도 쌍슈퍼치감이 달려 있기 때문에 굳이 무기에서 치감을 챙길 메리트가 매우 낮다. 그러면서 스펙은 성능하자 심하기로 유명한 프라가라흐만도 못한 수준이니 쓸 이유가 없었다.

이후 옵션 리메이크로 마하라자의 옵션인 루드라의 단검을 강화하여 받았으나 해당 옵션 자체가 안쓰이는지라 여전히 쓸 이유가 없다.

정식출시 이후 다니엘이 드는경우가 종종생겼는데, 솔로모드에선 표식이 활성화될때까지 시간이 걸렸지만 솔로가 삭제되고 스쿼드 단일 모드로 바뀌자 표식이 차기까지 기다리지않고 Q-W-E-평-궁 으로 순식간에 적을 잡는식으로 콤보가 변경되면서 루드라단검 옵션이 효율적으로 바뀌었기 때문.

3.5.4. 비색 단검[편집]


파일:ER 비색 단검.png
섬뜩할 정도로 날카롭게 벼려진 비색 칼날이 피를 만나면 즐거운 듯이 더 붉어지더라.
전설
공격력 +75
공격 속도 +50%
이동 속도 +0.1
모든 피해 흡혈 +10%
강한 치유 감소 - [고유 장착 효과]
피해를 입힌 대상에게 60%의 치유 감소를 입힙니다.

획득 경로
제작
조합식
식칼 + VF 혈액 샘플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6:14:54에 나무위키 이터널 리턴/아이템/장비/단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비단 카메라 뿐만 아니라 적중한 적의 위치를 보여주는 스킬인 버니스의 E나 아비게일의 W, R등에도 보인다.[2] 이안은 스증계수가 없어서 월식은 당연히 쓸 수 없고, 공속도 너무 높을 필요가 없어서 깡공속만 50%나 달린 프라가라흐도 꽤나 부담스럽다.[3] 기존에는 공속과 섬광이 없었던 대신 레벨당 공격력2와 체력 재생이 붙은 단순 깡공 장비였다.[4] 프라가라흐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미스릴제 무기중 이속이 0.1미만인 건 천잠장갑 단 하나인데, 이마저도 0.08로 프라가라흐의 두배인데다가 원래 0.1이던게 너프받은 물건이다.[5] 가벼운 발걸음 스택이 쌓이지 않는 교전중에는 미스릴 무기인 프라가라흐보다 제작단검인 파산검의 이속이 더 빠른 상황도 나온다.[6] 특히 평단검이면서도 방어구로 공속을 챙기지 않는 다니엘은 프라가라흐 전후로 동물을 잡는 속도가 눈에 띄게 달라진다.[7] 단검재키, 다니엘, 단검쇼우, 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