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죠의 기묘한 모험(TVA)/시즌 1 오리지널 요소

덤프버전 : r20200302



1. 개요
2. 캐릭터의 디자인 변경
3. 삭제된 장면
4. 수정된 장면
5. 추가된 장면
6. 작화보정
7. 목 뒤의 별점
8. 귀의 점


1. 개요[편집]


죠죠의 기묘한 모험 TVA 시즌 1과 원작과의 차이점을 모아둔 문서다.


2. 캐릭터의 디자인 변경[편집]


  • 1부의 경우, 전제적으로 캐릭터들의 작화와 디자인이 현대적이고 날카로운 느낌으로 재해석되어있다. 따라서 원작의 화풍을 최대한 재현했던 이후 시즌들과 비교하면 원작과의 그림체 차이가 큰 편.

  • 흡혈귀가 된 디오 브란도를 포함한 일부 캐릭터들의 복장이 변경되었다.

3. 삭제된 장면[편집]


2쿨 내로 12권의 팬텀 블러드, 전투조류라는 두 파트의 분량을 소화해야 되었기 때문에 꽤 많은 분량이 삭제되었다. 대표적으로 1화의 경우 연재본 5화 분량을 한 화에 무리하게 압축하여 아쉬움을 사기도 하였다. 물론 그 분량을 생각하면 꽤 성공적으로 압축시켰지만 빠르다 못해 급박하기까지 한 프롤로그에 처음 본 사람은 1화만 보고 그만두는 사람이 상당수 있었다.

1, 2부 당시 원작에 나오는 대부분의 장면들이 콘티 단계에서 전부 있었다고 한다. 아쉽게도 이런 장면들이 삭제된 이유는 템포의 문제도 있었지만, 실제로 이런 장면들 다 다루게 되면 말이 더 빨라져야 했기 때문이라고. 대표적으로 삭제된 장면은 아즈텍 의식장면, 왕 첸과 죠나단의 싸움, 윌 A 체펠리의 파문가드, 브루트, 시저 사후 메시나의 구조 등.


4. 수정된 장면[편집]


팬텀블러드 마지막 이야기를 다룬 9화에선 스피드왜건이 식당에서 차를 마시며 신문을 보다가 신혼여행을 가는 죠나단과 에리나를 배웅해야 하는 시간이 벌써 된 것을 보고 식당에서 뛰어나갈 때 원작에선 무전취식을 했지만 TVA에선 그냥 아무런 반응없이 나왔다.

전투조류에서 특히 거시기한 디테일이 많아 수정된 부분이 상당수 있었다.

원작에서 등장한 독일군은 나치(나치당 소속 친위대)인데, 원작에서 나치를 미화한 게 문제가 되어서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나치가 아닌 일반 독일군(독일국방군)으로 등장한다.[1] 그리고 서양권에서도 알 사람은 다 아는듯. 그리고 엑스트라 부패 경찰이 스모키를 흑인놈이라고 부르는 대사도 수정되었다.

그 외에 저작권 문제로 13살의 죠셉이 보던 만화책이 슈퍼맨에서 바오 내방자로 변경됐다. 이런 문제되는 디테일이 그렇게 큰 부분들이 아니라 원작 재현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죠셉과 스모키가 스트레이초를 만난 바의 전광판은 IRENE이다. 기왕 바오로 바꾼 거 다른 부분도 오마주한 듯.

그리고 마지막 전투조류의 에필로그에서 죠셉이 워크맨으로 듣는 음악이 전투조류의 오프닝으로 수정됐다.
[2]


5. 추가된 장면[편집]


원작의 옥의 티까지도 일일히 재현했지만, 그런 반면 애니메이션만의 오리지널 장면도 여럿 추가되었다. 1화 초반의 죠나단과 디오가 자란 환경을 짧게 대비해서 보여주는 부분의 경우 죠나단이 급하게 식사를 하다 죠지 경에게 매너를 지적받는 부분은 원래 디오가 양자로 들어온 후 나오는 장면이고, 디오가 빈민가에서 내기 체스를 해서 돈을 따다가 모욕을 받는 부분은 완전히 오리지널이다.

7화 초반 타커스의 공격을 피하는 체펠리 씨와 그를 응원하는 스피드왜건도 오리지널.

그리고 디오가 셸터로 사용한 관이 이중으로 묘사돼 3부와의 설정오류를 고쳤다.

18화의 리사리사가 최면술을 이용해 슈퍼 에이자의 행방을 찾는 장면은 원작에선 한 컷 정도로만 나온 장면이지만 애니판에선 좀 더 길게 묘사되었고, 특히 20화의 와무우 VS 시저 편의 오리지널 신은 대호평을 받고 있다. 시저 체펠리와무우가 건물 안에서 대결을 할 때, 시저가 와무우에게 샤봉 커터를 날리고 와무우가 그걸 바람으로 날리는 원작에선 없던 오리지널 장면이 추가되었다. 원작에서 건물안에 샤봉 커터가 갑자기 설치되었기 때문에[3] 이 부분을 보충하기 위함으로 보이는데 이 덕분에 원작보다 시저가 더 강하게 보인다.[4] 와무우가 날린 회오리를 시저가 근거리 샤봉 런처로 상쇄하려다 회오리가 천장에 맞아 무너지기 시작하는 묘사가 있는데, 이 또한 대결 후반에 건물이 무너지는 장면과의 개연성을 높이기 위함인 듯 하다. 그 여파로 죠셉 죠스타리사리사메시나의 생사를 확인하는 장면이 분량 조절 문제로 짤렸다.

원작에서는 글로만 넘긴 후일담에 에리나 펜들턴의 임종장면, 시장이 되어 연설을 하는 스모키 브라운의 모습을 추가로 보여주는 등 원작에도 없던 장면이 조금씩 추가되었다. 그 중에서도 루돌 폰 슈트로하임의 난데없이 '세계 제일!'이라고 외치며 몸속에서 각종 총기류를 꺼내는 장면이 압권. 쿠죠 죠타로의 존재를 암시하는 장면이 나왔다.[5]


6. 작화보정[편집]


신체붕괴 수준에 이르렀던 원작 1, 2부의 작화를 비율에 맞춰서 성공적으로 보정시켰다. 이 와중에 죠셉의 앞머리가 커지는 둥 특징이 부각되는 캐릭터도 상당수 있었는데 죠나단과 죠셉의 경우 원작에선 작화상으로 구분이 잘 가지 않던 캐릭터였기에 서로 특징이 잘 살아 호평을 받았다.


7. 목 뒤의 별점[편집]


3부에서 처음 언급된 죠스타 가문에 이어지는 별점이 12화에서는 확실히 죠셉의 어깨쪽에 보인다. 이런 세세한 디테일에 팬들은 감탄하고 있다. 이 별점은 1부 때도 죠나단의 목 뒤에 표현되어 있었다. 7화의 죠나단이 타커스의 오른팔을 날려버리는 장면에서 잠깐동안 지나간다.

이게 왜 대단하냐면 원작에서는 1~2부에서 별점이 없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3부에서 '죠스타 가문의 숙명'을 운운할 목적으로 추가된 거라 1부와 2부에서는 나오지 않았었던 것인데, 원작의 설정오류 및 추가를 바로 잡은 것.


8. 귀의 점[편집]


디오의 왼쪽 귀에는 점이 3개가 있는데 원작에서는 디오가 흡혈귀가 되어 장수할 것이라는 떡밥용 소재에 불과하여 왕 첸이 디오의 귀 점을 볼 때 빼고는 전에도 후에도 묘사되지 않았으나 TVA 판에서는 처음부터 귀에 점 3개를 달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심지어는 3부의 DIO의 귀에도 이걸 재현해주었다.


[1] 근데 정작 등장하는 놈들은 죄다 친위대 계급장을 달고 있다!?[2] 이 장면 수정으로 원작의 뭔가 허전했던 엔딩을 잘 살렸다는 평이 많다.[3] 시저가 처음에 시전했던 샤봉 커터들이 그대로 호텔 안에 들어왔다고 보면 완전히 말이 안 되는 건 아니다.[4] 이 싸움에서 와무우는 샤봉 커터에 온 몸이 베이는 등 샤봉 렌즈 이전에 이미 상처를 꽤 입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에 비해 시저는 와무우의 공격을 거의 피한다.[5] 하필 장소가 어두운 감옥 안인데다 죠타로의 날카로운 인상까지 더해져서 모르는 사람이 보면 다음 부의 최종 보스인가 싶을 정도로 무시무시한 포스를 내뿜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