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도(신좌만상 시리즈)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특징
3. 기능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覇道. 신좌만상 시리즈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 타인을 정압(征圧)하여 자신의 색으로 물들이려 하는 삶의 방식.


2. 특징[편집]


타인이나 세계를 바꾸려 하는 성질이며, 자신이 어떻게 존재하고 싶은가가 본질인 구도와 대비된다. 구도가 전사나 장인의 기질이라면 패도는 왕자(王者)의 기질.

평행우주의 법칙 하에서만 완전해질 수 있는 구도와는 달리 패도는 그와 같은 법칙에는 구애받지 않기에 순서로서는 패도가 구도보다 우선된다. 다만 이것은 우열이나 강약의 문제가 아닌 특성이나 역할의 문제. 어디까지나 '무대'를 준비하는 것이 '패자'의 역할이라는 의미일 뿐이다.


3. 기능[편집]


패도의 기질을 가진 자는 자신의 갈망의 기준이 주위 상황에 의거하고 있어, 문제의 해결 방식을 자기 자신의 성장이나 변화보다 주위나 세계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때문에 패도의 갈망이 법칙을 바꾸는 경지에 이르렀을 때, '밖으로 향하는 소망'이라는 성질로 인해 주위에 영향을 미치는 이계를 만들어진다. 구도의 자질과 섞여서 주위에 영향을 주면서도 자기 자신을 바꾸는 부류의 이계도 간혹 존재한다.

통상적으로 갈망에 의해 형성되는 이계는 자신의 주위를 바꾸는 데 그치지만, 이러한 부류의 갈망이 궁극에 도달할 경우, 자신의 주위뿐 아니라 세계 전체를 자신의 이치로 물들이는 '패도신'으로 불리는 존재가 된다. 이는 '유출', 혹은 '패도 태극'으로도 불린다. 세계를 바다로 비유하자면 바다 전체를 물들이는 먹인 셈.


4. 관련 문서[편집]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4:26:13에 나무위키 패도(신좌만상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