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표준 예시
3. 표준 제정 단체
5. 표준 위반 사례


1. 개요[편집]


표준(標準 / standard)은 현대 사회를 이루는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이루어진 통일 규격을 의미한다. 이 표준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져 매우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게 되며 인프라 구축도 용이해진다. 또한 표준어 등을 통해 용어 통일에 의한 의사교환이나 과학 발전의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1947년 이후에 설립된 ISO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표준화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단 잘못된 표준이나 독자규격을 고집해서 사고를 터트리는 사례도 있다. 당장 한국에서는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일부 외래어들의 외래어 표기법(특히 일본어) 때문에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그리고 중국은 정확한 생활리듬 유지를 위해 필요한 국가 표준시차를, 획일화된 중앙통제를 이유로 광활한 영토에도 불구하고 표준 시간대를 단 하나만 인정하여, 서부지역의 티베트 주민들에게 실제시차보다 3시간이 차이가 나는 생활을 강요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정확한 계산이 필요한 과학계에서도 미국은 여전히 미국 단위계을 고수하여 세계적인 표준인 SI 단위을 무시하여 우주 단위로 희대의 사고를 저지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직도 독자적인 규격을 고수하고 있다.


2. 표준 예시[편집]




3. 표준 제정 단체[편집]




4. 사실상 표준[편집]


세계적인 공식기구에서 인정받지 않은 사실상 표준 항목.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5. 표준 위반 사례[편집]


표준이 잡혔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다. 표준과 동떨어진 상태로 고착된 것을 '갈라파고스화'라고 하며, 이는 곧 기술적인 고립을 뜻한다. 갈라파고스화 사례는 갈라파고스화 문서 참고. 이 말고도 다음과 같은 위반 사례가 있다.
  • SI 단위에서의 소수점은 '.'로 정의하고 자릿수를 띄어쓰기로 정의하는데, 지키는 나라가 없다시피하다. 유럽에서는 소수점을 ','로 표기하고 자릿수를 '.'로 표기하고[1], 나머지 나라에서는 소수점을 '.'로 표기하고 자릿수를 ','로 표기한다.
  • ISO가 지정한 로가리듬 축약 표기(ISO 31-11)는 각각 [math(\mathrm{lb})](이진로그[2]), [math(\ln)](자연로그), [math(\log)](상용로그)인데 정작 수학자들은 잘 안 지킨다. 이진로그를 [math(\mathrm{lg})]로 쓰는 것은 양반이요, 미적분학으로 가면 자연로그를 상용로그와 똑같은 [math(\log)]로 쓰는 것이 허다해서 상당한 혼란을 주고 있다. 심지어 [math(\ln)]을 극혐하는 수학자도 있을 정도.
  • 척관법: 현재는 대부분 사라졌으나 아직도 , , 등이 버젓이 쓰이고 있다.
  • 세는나이: 비법정 단위 2.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9 23:14:45에 나무위키 표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표적인 예시로 8,8cm FlaK이 있다.[2] 밑이 2인 로그. 이산수학에서 많이 쓰인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