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페린

최근 편집일시 :




파일:piperine.png
🌶️ 매운맛을 내는 물질
고온에
반응

프로펜설파이드
알리신 (부추속 Allium: 대파, 마늘, 양파, 부추, 샬럿 등) · 시니그린 (십자화과 Brassicaceae: 겨자, 와사비 등)
바닐린 유도체
캡사이신 · 피페린 · 하이드록시 알파 산쇼올 · 쇼가올 · 진저론 · 레시니페라톡신독극물
저온에 반응
멘톨 · 장뇌 · 시네올 (, 월계수, 로즈마리, 세이지 등의 향)


piperine

1. 개요
2. 효능
3. 피페린의 매운맛


1. 개요[편집]


알칼로이드방향족 화합물화학식은 C17H19O3N이다.
우리가 먹는 후추매운맛을 담당하는 화합물이다.


2. 효능[편집]


비타민 B6, 비타민 C, 아연, 셀레늄, 레스베라트롤의 흡수를 돕는다. 최근에는 요산 결정의 생성을 방해해 통풍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있었고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3. 피페린의 매운맛[편집]


후추의 매운맛은 다른 매운맛과 같은, 이 아닌 화학반응에 대한 우리의 통각신경의 반응이다.

이런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통각신경이 피페린 분자의 모양이 통각 신경 말단[1]에 있는 단백질과 모양이 잘 들어맞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피페린 분자가 신경 말단의 피페린 분자와 결합하면, 신경 말단의 단백질은 모양이 변하며 신호를 내보내고, 그 신호가 우리의 뇌에게 도착해서 우리가 맵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캡사이신과는 달리 과다복용시 혈관, 소변, 대변 등 우리 몸에서 나올 수 있는 체액으로도 운반되거나 배출된다. 따라서 혈관을 통해 피페린이 배출될 경우 몸이 일시적으로 뜨거워질 수 있다.

열을 받으면 매운맛이 대부분 사라진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22:25:13에 나무위키 피페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혀 또는 다른 신체 부위까지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