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field(게임)/게임 관련 정보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Starfield(게임)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기본 팁
2.1. 조작법
2.2. 플레이 팁
2.2.1. 이동 관련
2.2.2. 빠른 이동 관련
2.2.3. 우주선 활용
2.2.4. 우주선 개조
2.2.5. 천체[1] 스캔
2.2.6. 전초기지 물류
2.2.7. 초반 육성
2.2.8. 동료 사망 분기 (스포 주의)
3. 설치
3.1. 관련 프로그램 설치
3.2. 충돌 프로그램 제거
4. 설정
4.1. 윈도우 설정
4.2. 그래픽 카드 설정
4.3. 인게임 설정
4.4. Starfield.ini 설정
4.5. StarfieldPrefs.ini 설정
4.6. StarfieldCustom.ini 설정
4.7. StarfieldConsole.ini 설정
5. 버전 호환 문제 임시조치
5.1. 스타필드 백업하기
5.2. 업데이트 롤백
5.3. 스팀 업데이트 막기
5.4. 완전 삭제
6. 캐릭터
6.1. 능력치
6.6. 속성 및 상태이상
7. 시스템
8. 세계관
8.1.1. 주요 도시
8.1.2. 주요 우주정거장
8.2. 세력
8.2.1. 가입 가능
8.2.2. 가입 불가
8.6. 기타 설정
10. 성우
13. 패치노트



1. 개요[편집]


스타필드의 게임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문서.


2. 기본 팁[편집]


워낙 베데스다 게임에 담긴 요소가 많은데 반해 도움말이나 튜토리얼은 부실해서 초보자에게는 불친절하게 느껴질 수 있다. 되도록이면 인트로 퀘스트 완료 후 메뉴에서 도움말을 먼저 보는것이 강력히 추천된다. 베데스다라는 스튜디오 자체가 약간 고전식 게임을 추구하다보니 인게임 튜토리얼보다는 설명서 읽고 플레이하는 게임을 지향하는 편인데, 디지털 배포 활성화 이후로 종이 설명서나 pdf 대신 도움말 메뉴에 설명서에 들어갈 내용들을 넣어준다.[2] 이는 폴아웃 4[3]엘더스크롤 온라인도 마찬가지. 게다가 본작의 경우 시작부터 다회차 플레이를 전재하고 개발해서 플레이어에게 뭘 설명하거나 안내하는 퀘스트와 대사등은 매우 간소화한 대신 본작의 모든 시스템과 조작에 대해 친절하고 상세하게 작성돼있으니 참고하자. 참고로 9월 15일 수정 기준 각 시스템과 게임플레이에 대한 설명은 본 문서에 기재된 정보보다 인게임 도움말 내용이 더 상세하다.

폴아웃 4의 초보자 가이드처럼 나무위키의 스타필드 초보자 팁 내용이 추가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스타필드 공략 및 정보 모음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2.1. 조작법[편집]


Starfield Keybinds and Controls for PC and Xbox
PC keybindings & controls - Starfield

스타필드를 비롯한 베데스다 게임은 초보자에게 매우 불친절한 게임이다. '그냥 게임 플레이하다 보면 다 알게 되겠지'란 생각으로 게임을 하다간 난해한 인터페이스와 조작법에 막혀서 바로 게임을 지우는 꼴이 날 수 있다. 되도록이면 게임 내 도움말이나 게임 밖 공략글 들을 보면서 기초적인 조작법이나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파악하고 게임을 시작하길 바란다.[4]

일반
* 시스템창 : Esc
* 게임 설정, 모드 설정, 저장, 게임 종료 등을 할 수 있는 창. Esc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게임이 잠시 멈춤 상태가 된다. Alt+Tab으로 바탕화면으로 나갔을 때에도 일시 정지가 된다.
* 빠른 저장 : F5
* 빠른 저장 불러오기 : F9
* 시점 조작 : 별도의 창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인다.
* 이동 : W, A, S, D
* 점프 : Space. 무중력 상태일 때는 상승한다.
* 부스트 : 부스트 팩 훈련(Boost Pack Training) 스킬을 배운 상태에서 부스트 팩을 착용하고 점프 중일 때 Space키를 누른다.
* 점프 단축키 대체키에 스페이스키 말고 다른 키를 할당하고 방향키를 누른채 그 대체키를 누르면 더 멀리 날아간다. 예를 들어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대체키로 할당하고 W키를 누르며 이동하는 상태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두번 누르면 스페이스키를 누를 때보다 더 멀리 앞으로 날아가는걸 확인할 수 있다.
* 은신 : 왼쪽 Ctrl. 무중력 상태일 때는 하강한다.
* 전투 슬라이딩 : 체조(Gymnastics) 스킬을 배운 상태에서 달리면서 Ctrl키를 누른다.
* 전속력 뛰기 : 왼쪽 Shift
* 스프린트. 대시. 누르고 있는 동안 전속력으로 뛴다. 스카이림과 달리 전속력 뛰기 키가 Alt가 아니라 Shift 이다. 다른 이동키들도 스카이림과 많이 달라졌으니 확인하는게 좋다. 단축키 설정에서 스카이림 레전더리 에디션처럼 눌러서 달리기 키를 설정할 수도 있다.
* 보통속도 뛰기(조깅)/걷기 전환 : Caps Lock
* 자동 이동 : Numlock
* 굉장히 편해서 자주 쓰게 되는 키이다. 한번 누르면 캐릭터가 마우스 조준점 방향을 따라 계속 걷는다. 기본 설정 단축키는 불편하게 Numlock키로 되어 있으니 다른 키로 바꿔주자.
* 1인칭/3인칭 시점 전환 : 마우스 가운데 버튼
* 1인칭, 숄더뷰(자기 캐릭터와 카메라가 가까운 3인칭), 백뷰(자기 캐릭터와 카메라가 먼 3인칭)를 전환한다. 마우스 휠 스크롤로도 전환 가능.
* 조준 중일 때는 자기 캐릭터 앞면을 볼 수 없는데 시점 전환 키를 꾹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옆으로 쏠려있던 초점이 가운데로 모이면서 캐릭터 앞면을 볼 수 있다.
* 메인 공격 : 마우스 왼쪽 버튼
* 서브 공격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근접 공격 : V[5]
* 수류탄 던지기 : G[6]
* 작동(Activate) : E
* NPC에게 말 걸기, 문 열기, 아이템 습득, 우주선 조종석 앉기/내리기 등 여러 기능에 쓰이는 키이다.
* 물건(오브젝트) 들기 : E 꾹 누르기
* 오브젝트에 조준점을 맞춘 상태에서 E키를 꾹 누르면 물건을 염동력 쓰듯 들 수 있다. 이렇게 물건을 든 상태에서 R키를 꾹 눌렀다 떼면 물건을 멀리 던진다.
* 무기 재장전 : R
* 공격모드/일반모드 전환 : R 꾹 누르기
* 무기를 집어넣는 키. 총 조준중일 때 R키를 누르면 조준을 중단하고 총을 집어넣는다.
* E키 같이 부수적 작동키로 쓰일 때도 있다. E키로 오브젝트 물건을 든 상태에서 R키를 눌렀다 떼면 물건을 멀리 던진다. R키를 3초 이상 꾹 누를 수록 더 멀리 던진다.
* 즐겨찾기 메뉴 : Q
* 스카이림 즐겨찾기와는 다르게 즐겨찾기 창이 목록형이 아니라 십자형이며 12개 아이템만 등록할 수 있다.
* 단축키 : 숫자키 1~0, \[\, \]
* 인벤토리창에서 아이템 위에 커서를 올려놓은 상태에서 즐겨찾기 키를 눌러 즐겨찾기 창에 아이템을 등록하면 된다. 십자 모양 즐겨찾기 창의 특정 칸에 등록하면 창을 닫은 상태에서 해당 등록한 숫자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다. 단축키가 부족하기 때문에 우주복 같은건 등록하지 않는게 좋다.
* 플래시 라이트 켜기 : F 꾹 누르기
* 핸드 스캐너(스캔 모드) : F
* 전초기지 모드 열기 : 스캔 모드 상태에서 R
* 지표면 지도 : 스캔 모드 상태에서 G
* 포토 모드 : 스캔 모드 상태에서 V
* 스캔 모드에서 지평선에 보이는 맵 마커를 클릭하면 그 마커의 유형이 표시된다.(동굴인지 구조물인지 랜드마크인지 등등) 이미 갔던 마커가 있다면 스캔 모드에서 해당 마커를 클릭해 바로 빠른 이동할 수 있다.
* 파워 : Z
* 데이터 메뉴 : Tab
* 스킬 창 : P
* 소지품 창 : I
* 미션 창 : L
* 지도 창 : M
* 우주선 창 : H
* 파워 창 : K
* 시간 대기 :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 누운 상태에서 B
* 스카이림과 달리 T키에서 B키로 바뀌었고 서서는 시간대기를 할 수 없다. 반드시 의자나 침대에 캐릭터가 착석해야 한다. 아무래도 모션 버그가 많이 생기다보니 바꾼 듯하다.
* 콘솔창 : ~키[7]

우주선
* 전진, 가속 : W
* 후진, 감속 : S
* 롤링 : A, D
* 피칭, 요잉 : 별도의 창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인다.
* 스타필드의 우주선 조종 방식은 항공기 조종 방식을 따왔기 때문에 인간 캐릭터나 자동차 조작과는 방식이 달라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항공기의 기본 3축 문서 참고. A키와 D키는 롤링을 담당하고, 마우스 조작으로 피칭과 요잉을 조작한다. 예를 들어 왼쪽으로 빠르게 회전하고 싶다면 마우스 커서를 UI 원의 왼쪽에 닿게 두고 A키를 누르면 된다.
* 부스터 : 왼쪽 Shift
* 비행 모드 전환 : Space
* 보조 추진기(Thruster)를 작동시키는 키이다. 스러스터는 선박 같은 것 측면 등에 달린 보조 추력 발생 장치를 말한다.# 자동차가 드리프트 할때 브레이크를 밟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보면 된다. 이를 이용하면 우주선 선체만 뒤로 돌려서 사격할 수도 있다.
* 1인칭/3인칭 시점 전환 : Q. 마우스 가운데 버튼.
* 각 시점에서 해당 키를 꾹 누르면 UI가 사라지면서 자유 선회 시점으로 바뀐다. 우주선 감상용으로 좋다.
* 0번 무기 발사 : 마우스 왼쪽 버튼
* 1번 무기 발사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2번 무기 발사 : G
* 대상 선택 : E. 누를 때마다 주변의 대상을 순차적으로 선택한다.
* 선택한 대상에 따라 밑에 할 수 있는 선택지가 표시된다. 적을 선택하면 락온, 다른 비적대 우주선을 선택하면 교신, 행성을 조준하면 행성 지도 열기 선택지가 표시되는 식이다. 만약 진행중인 퀘스트가 있다면 미션이 뜨며, 터트린 적 잔해 근처에 가면 전리품 획득이 가능하고, 적이나 우주정거장과 500m 이내로 접근하면 도킹 선택지가 뜬다. 단 적 우주선에 도킹하려면 적 우주선의 엔진을 무력화시켜야 한다. 대상을 선택하면 대상과의 거리가 킬로미터 또는 천문단위(AU, Astronomical unit)로 보이게 된다.[8]
* 전작 폴아웃 4에서 파워아머에 탑승해 있을 때 E를 꾹 눌러서 나가는 일이 자주 일어났던 것처럼 스타필드도 E를 꾹 눌렀다가 조종석에서 일어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 주의할 것.
* 우주선 액션 : R. 기본적으로 E키를 눌러 선택한 선택지를 실행할지 확인하는 키다.
* 이전 시스템 : Z 또는 ←
* 다음 시스템 : X 또는 →
* 시스템 전력 증가 : V 또는 ↑
* 시스템 전력 감소 : C 또는 ↓
* 우주선 시스템 대체 조작 홀드키 : 왼쪽 Alt
* 리액터의 전력을 우주선 0번 무기, 1번 무기, 2번 무기, 엔진, 보호막, 중력 드라이브 각 부위에 배분하는 키. 홀드키의 경우 누른채 W, A, S, D 키를 누르면 시스템 선택과 전력 배분을 할 수 있다.
* 우주선 스캐너(스캔 모드) : F
* 포토 모드 : 스캔 모드 상태에서 V
* 지표면에서 사용하는 핸드 스캐너 스캔 모드와 마찬가지로 행성에 이미 갔던 마커가 있다면 스캔 모드에서 해당 마커를 클릭해 바로 빠른 이동할 수 있다.
* 수리 : O
* 기본 설정은 알파벳 O키인데 너무 왼손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니 H키나 숫자 1키로 바꾸는걸 추천한다. 스킬을 찍지 않으면 기본 수리 속도는 매우 느리다. 수리를 시작하면 바로 수리되는게 아니라 초당 일정량씩 수리된다. 수리에는 수리부품이 필요하다. 수리부품은 무게가 10으로 무거워서 많이 들고 다니기 힘들기 때문에 애초에 수리를 할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히트 앤 런으로 싸우는게 중요하다.
* 취소 : Esc

전초기지
* 핸드 스캐너(스캔 모드) : F
* 전초기지 모드 열기 : 스캔 모드 상태에서 R
* 건설/확정/편집 : E
* 취소 : Esc
* 오브젝트 왼쪽 회전 : 마우스 왼쪽 버튼
* 오브젝트 오른쪽 회전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링크 생성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오브젝트 회전, 오브젝트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브젝트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링크 생성이 된다.
* 이전 형태 : Q
* 다음 형태 : T
* E키와 R키가 이미 지정되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T키로 되어 있는데 손가락을 벌려야 해서 불편할 수 있다.
* 이전 카테고리 : Z
* 다음 카테고리 : C
* 추출기, 전력, 창고, 자재 공장, 구조물, 제작, 방어, 로봇, 가구, 장식, 전시대, 기타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 색상 변경 : Z
* 물체 수리 : C
* 시점 전환 : V
* 1인칭 시점과 조감도 시점 사이에서 전환한다.
* 모드 전환 : Tab
* 건설 모드와 수정 모드 사이에서 전환한다.

2.2. 플레이 팁[편집]



2.2.1. 이동 관련[편집]


  • 이상하게도 점프 단축키 보조키에 스페이스키 말고 다른 대체키를 할당하고 방향키를 누른채 대체키를 누르면 더 멀리 날아간다. 예를 들어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대체키로 할당하고 W키를 누르며 이동하는 상태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두번 누르면 스페이스키를 누를 때보다 더 멀리 앞으로 날아가는걸 확인할 수 있다. 유저들은 이 대체키로 날아가는 부스트 이동 거리가 진짜 성능이고, 스페이스키 바인딩이 뭔가 잘못돼서 제대로 안날아가는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 과중량 상태에서는 산소가 더 빨리 소모된다. 인벤토리에 들어있는 아이템 총중량이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산소 소모 속도는 더 빨라져서 1000 이상이면 한두 발자국만 내디뎌도 금새 산소 게이지가 빨갛게 되는걸 볼 수 있다.
  • 과중량 상태에서 추락하면 낙하피해가 더 커진다. 인벤토리 아이템 총중량이 1000 이상이면 4m쯤 되는 높이에서 땅에 발을 디뎌도 즉사할 정도. 반드시 착지 직전에 부스트로 감속을 걸어주고 착지해서 어이없는 낙사를 예방하자.


2.2.2. 빠른 이동 관련[편집]


  • 전작의 스카이림, 폴아웃4와 다르게 스타필드는 무려 실내에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스카이림이나 폴아웃4에 익숙한 사람들은 기지를 털고 나서 꼭 밖으로 나가 빠른 이동을 하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럴 필요 없다. 일부 퀘스트 진행상태 및 특정 지역을 제외하고는 실내에서 특정 목적지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9]
  • 아울러, 빠른 이동을 애용하는 것이 우주선 앉기 모션이라든지 이륙이나 성간 이동 등 컷씬으로 시간 잡아먹는 부분을 빠른 이동으로 모두 스킵할 수 있어 보다 쾌적한 플레이타임을 선사할 수 있다.
  • 빠른 이동은 목표물 마커와의 거리가 120m 이하면 할 수 없다.
  • 간혹 목적지를 잡고 빠른 이동을 했어도 밀수품 검사 등으로 행성 밖에서 멈춰 세울 수 있는데, 멈춰 세우는 이벤트가 모두 끝난 후 다시 빠른 이동 하면 정상적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 일부 행성의 랜드마크의 경우, 빠른 이동으로 우주선을 착륙시키면 간혹 멀리 떨어진 곳에 떨어뜨리곤 한다. 다시 빠른 이동을 해주면 정상적으로 근처에 내려준다. (착륙했는데 목적지 표시기에 100 이내 숫자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다시 시도해보길 권장한다.)
  • 전투 중 빠른 이동은 안된다. 그래서 빠른 이동으로 도망치는 것도 안된다. 다만 우주선 전투 도중 중력 드라이브로 도망치는건 가능하다.# 급하게 도망이 필요할 경우에는 최대한 중력 드라이브에 동력을 넣고 도망치자. 중력 드라이브에 동력을 많이 배분할수록 중력 드라이브 선딜레이가 줄어든다. 중력 드라이브에 대한 내용은 하단의 기타 설정 부분 참고.
  • 퀘스트를 따라가는 빠른 이동의 경우 뉴 아틀란티스의 지역은 대체로 롯지에 마커가 찍혀있을 것이다. 단, 롯지는 다른 구역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롯지는 사실상 콘스텔레이션 멤버 관련 퀘스트가 아니라면 갈 일이 거의 없다. 퀘스트 맥락에 따라 MAST 본부나 뉴 아틀란티스 우주항, 상업구역/주거구역으로 빠른 이동 하길 추천한다.
  • 행성 랜드마크는 한번 발견하면 다른 곳에서 이동할때 단번에 이동할 수 있다. 특히 다른 항성계나 행성에서 이동할 경우 우주선 착륙 컷씬도 스킵되고 바로 우주선에서 내린 상태가 되므로 편리하다. 행성 임의 좌표에 착륙하면 그 즉시 착륙장이 생성된다. 착륙장은 한 행성에 최대 5개까지 생성 가능하다. 착륙장을 없애기 위해선 해당 착륙장으로 이동 후, 거점을 생성한 뒤 거점을 철거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 지역 내에서 빠른 이동은 맵을 열어서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스캔 인터페이스(PC 기준 기본값 F)를 열어서 해당 아이콘을 선택(PC 기준 기본값 E)하여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2.2.3. 우주선 활용[편집]


  • 우주선 탭을 열어 하단을 보면 우주선 화물칸을 열어볼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우주선 화물칸 뚜껑을 직접 열어보지 않고도 우주선 인벤토리를 열어볼 수 있다.
  • 이 우주선 인벤토리는 생각보다 멀리서도 열어볼 수 있다. 대략 우주선에서 250m 이하 떨어진 곳까지 우주선 인벤토리를 열 수 있다.


2.2.4. 우주선 개조[편집]


  • 우주선을 처음부터 "건조" 하는 방법은 구현되지 않았다. 여기서 말하는 처음부터 건조란, 우주선 건조 키오스크나 엔지니어를 통해 "우주선을 건조하겠다" 라는 선택을 할 수 없다는 것 뿐이다. 다만, 기존에 확보한 우주선을 "개조"해서 있는 물품을 죄다 삭제한 뒤 시작하면 사실상 처음부터 건조하는 것과 동일하다.
  • 우주선을 개조할 때, 베이스가 되는 우주선에 특성이 있다면 해당 특성은 유지된다. 예를 들어, Razerleaf 우주선의 경우 우주해적들이 맨티스의 우주선이라며 공포에 떨고 도망치거나, 맨티스의 우주선을 잡으면 명성이 오를거라는 등 특수 이벤트가 존재하는데, 이런 특성이 유지된다.
  • 우주선은 엔진 종류에 따라 크게 A, B, C 종류로 구분되며, A는 빠르고 경량급, C는 무겁고 중량급, B는 A와 C 사이의 함급이다. B, C급 우주선을 사용하려면 파일럿 퍽을 일정 수준 이상 투자해야 하며, 파츠에 따라서는 우주선 디자인 퍽도 필요한 경우도 있다.
  • 우주선 무기는 세 "종류" 까지만 장착이 가능하다. 선박 개조 부분에서는 "선박 업그레이드" 혹은 "선박 빌더"로 선택이 가능한데, "선박 빌더" 에서 장착한 종류의 무기의 갯수를 늘릴 수 있다. 당연히 갯수가 늘어날수록 가할 수 있는 최대 대미지가 증가하지만 그만큼 동력을 더 필요로 하므로, 함선의 엔진과 무게를 생각하면서 적절한 선에서 무기 시스템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주렁주렁 달아 봐야 필요한 동력을 배분할 수 없다면 결국 DPS는 변하지 않기 때문.
  • 무기 종류는 탄도 무기, 에너지 무기, 전자기 무기(EM)[10], 미사일, 입자 광선 무기가 있으며, 입자 광선 무기의 효용성이 오버파워급으로 좋기 때문에, 입자 광선 무기 2 종류에 이따금 퀘스트용으로 쓸 전자기 무기 1종류만 달면 종반 무기는 다 갖춘게 된다.
  • 우주선은 전장, 전폭은 모두 80m로 제한된다.[11] 선박 빌더에서도 현재의 선체 전장과 전폭이 표시되는데, 중심 좌표부터 좌우 및 전후가 같은 너비로 표시된다. 즉, 전후 각각 30m로 표시된다면, 전장은 총 60m다. 우주선의 전고는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대충 다이모스 선체 기준으로 9층까지 허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 우주선을 착륙 시킨 후 무게 제한 등의 이유로 빠른 이동이 아닌 수동으로 우주선에 들낙거려야할 경우가 많다. 대다수 착륙장의 경우, 우주선 앞쪽이 도시 입구나 주요 구역 등으로 향해있기 때문에, 우주선 입구는 앞쪽에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2.2.5. 천체[12] 스캔[편집]


  • 천체 스캔 100% 달성을 위해서는 해당 행성에 존재하는 광석, 동물군, 식물군, 특성을 모두 100% 조사해야한다. 가스형 행성을 제외하면 모든 천체는 광석을 지니고 있으므로 광석 100% 조사는 필수다. 동물군, 식물군, 특성의 경우 해당 천체에 해당이 없다면 조사할 필요가 없다.
  • 기본적으로 스캔은 스캔 인터페이스(PC 기준 기본값 F)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다. 스캔 인터페이스에서 푸른색으로 표시되는 동/식물군이나 광석에 초점을 맞추고 확인 버튼(PC 기준 기본값 E)을 누르면 스캔이 된다. 스캔이 완료된 항목은 녹색으로 변한다.
  • 광석은 종류만 파악하면 된다. 플레이어가 채굴기로 채굴가능한 광석덩어리를 스캔해도 되고, 거점 채굴이 가능한 채굴지역을 스캔해도 된다. 종류만 파악하면 된다는 말은, 각 종류별 1회만 스캔하면 된다는 뜻이다.
  • 동/식물은 각 동/식물에 대해 여러번 스캔이 필요하다. 동물의 경우, 전투로 해당 동물을 처치하였다면 자동으로 스캔된 것으로 처리된다.
  • 특성의 경우, 지역에 따라 여러 지역에 분포해 있을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지역은 언덕, 모래 사막, 산맥 등과 같이 행성 여기저기를 눌러보았을 때 나타나는 지역을 뜻한다. 지역을 이동하면서 스캔 인터페이스로 들어가서 주변을 둘러보면, 이따금 라디오 주파수 같은 맵마커나, 구글 맵마커 같은 맵마커가 보이며 '알 수 없음' 이라고 표시되는 곳이 있다. 해당 지역까지 달려가면 스캔할 수 있는 덩어리들이 있는데, 해당 것들을 횟수에 맞게 스캔하면 해당 특성이 해금된다. 행성 이곳저곳에 착륙해야할 수 있어 가장 귀찮다.
  • 천체 스캔을 완료하면 경험치를 획득하며, 해당 데이터가 문서 아이템으로 들어온다. 상인에게 판매할 수 있다.
  • 가스형 행성은 언제나 스캔하면 그냥 바로 100% 완성이며, 초반의 좋은 경험치 벌이이다.
  • 천체물리학 퍽에 투자하면 투자 정도에 따라 행성 전체 스캔 시 일정 확률로 행성 특성이 발견된다.


2.2.6. 전초기지 물류[편집]


  • F를 누르면 핸드 스캐너의 스캔 모드가 켜지고 이 상태에서 R키를 누르면 전초기지 모드로 바뀐다. 전초기기 모드 상태에서는 눈 앞에 비컨이 나타나고 왼쪽 상단에 비컨 근처에 어떤 자원이 매장되어 있는지 표시된다.
  • 이렇게 비컨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이동과 점프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저중력인 곳에서는 전초기지 모드 상태에서 점프해 부스트로 고도를 높인 뒤 이동하면서 주변 땅에 비컨을 이리저리 움직이며 대봐서 어떤 자원이 주변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최대한 자원이 여러개 겹치는 곳을 찾으면 좋다.
  • 전초기지의 채굴기는 해당 채굴기에 대응하는 컨테이너 창고와 연결시켜놓는게 좋다. 창고의 종류로는 고체/액체/기체 창고가 있다.
  • 당장 자원을 써야 하는데 채굴기가 자원을 채굴하는 속도가 느리다면 우주선이나 전초기지에 침대를 만들고 한숨 자자. 몇시간만 자고 일어나도 수백개씩 쌓여 있을 것이다.
  • 전초기지의 창고들이나 특정 재료를 소모하거나 산출물을 내는 구조물들은 서로 연결이 가능하다. 다만, 링크를 연결하고 특정 창고에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잔뜩 넣었다고해서 해당 창고의 물품이 곧장 연결된 곳으로 넘어가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며, 물품의 이동은 "물품을 밀어넣는 구조물" 혹은 "물품을 당겨받는 구조물"에 의해 트리거될때 창고간 물품 이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 "물품을 밀어넣는 구조물"은 각종 채굴기와 화물 링크의 "도착" 상자 등이 있으며, "물품을 당겨받는 구조물"은 간이 제조장치, 복합 제조 장비 등이 있다.
  • 예를 들어, 창고1 -> 창고2 이 연결된 상태라고 할 때, 플레이어가 창고1에 아이템을 집어넣어도 창고1의 아이템이 곧장 창고2로 빨려들어가진 않는다. 반대로, 화물 링크 도착 상자 -> 창고1이 연결된 상태라고 할 때, 화물 링크 도착 상자에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집어넣으면 곧장 해당 아이템들이 다음 상자로 빨려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 다만, 물류 시스템의 최적화가 되진 않은 것인지 창고를 여러개 연결하였다고 하더라도 차곡차곡 마지막 상자부터 쌓이는 것이 아니라, 들쭉날쭉 쌓이기도 하고, 다음 창고에 자리가 남음에도 불구하고 중간에 막혀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13] 대체로는 놔두면 알아서 해결이 되긴 하는데, 찝찝하다 싶으면 막힌 창고의 물품들을 모두 빼내다가 직접 화물 링크-도착 상자에 때려넣는 방법도 있다.
  • 화물 링크는 같은 항성계 내의 수송을 가능케하고, 화물 링크-인터시스템즈는 항성 간 수송이 가능하게 한다. 각 화물 링크당 하나의 연결만 담당할 수 있으며, 같은 항성계 내일 때 화물 링크와 화물 링크-인터시스템즈의 연결도 가능하다.


2.2.7. 초반 육성[편집]


스타필드 퍽 티어 리스트

  • 밑의 새 게임+ 항목에도 적혀 있지만 새 게임+로 회차를 넘어가도 레벨, 특성, 스킬, 파워, 연구 진행 상황은 유지된다.

  • 이때문에 우선 초회차에서는 공학(Tech) 분야의 우주선 조종술(Piloting)과 우주선 설계(Starship Design) 퍽을 최대한 빨리 4랭크까지 올려 두는 것이 좋다. 항성계 간 이동을 우주선의 중력 드라이브로 하는데, 이 두 퍽을 조기에 올려 두지 않으면 A등급 우주선만 타는 신세가 되고, 이렇게 되면 플레이가 꽤 불편해진다. 물론 메인 퀘스트를 한 회 끝내고 나면 스타본 우주선을 보상으로 주는데다 성능도 좋은 편이지만 다회차를 돌리면서 거점 등을 다수 운용하려면 크고 널찍한 C등급 우주선이 필수적이다.

  • 화물 적재(Payload) 퍽도 찍으면 좋다. 우주선이 사실상 하우징을 겸하고 있는 게임의 특성상 많은 아이템을 우주선에 보관하게 되므로 효율이 좋은 편. 다만 이 퍽은 4랭크까지 올려야 효율이 최대화 되는지라 찍어야 할 퍽이 많은 초회차 때는 차라리 퍽 포인트를 다른 퍽에 투자하고 우주선에 화물칸을 더 다는게 나을 수도 있다.

  • 이외에 우주복, 무기 등 장비 개조 관련 퍽도 미리 찍어 두는 것이 좋다. 전투(Combat) 분야 스킬에 퍽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보다 개조 관련 퍽을 찍고 장비 개조를 해두는게 초반에는 더 효율이 좋다. 스타필드에서는 모드가 없는 유니크 무기보다 고급 모드가 주렁주렁 달린 일반 무기가 훨씬 더 데미지도 높고 고렙의 적을 상대하기 수월하다. 게다가 플레이를 하면서 전설급 아이템은 주로 무기를 주는 편이고 우주복/헬멧/팩은 전설급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우주복 개조 퍽도 미리 찍어서 다회차로 넘어가면서 고급 모드를 많이 붙여 플레이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

  • 그 외 초회차에 미리 찍어 두면 괜찮은 퍽은 플레이어가 직접 운반 가능한 무게를 늘려 주는 역도(Weight Lifting)가 있으며, 잠입과 설득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고 싶다면 은신(Stealth)와 설득(Persuation)도 나쁘지 않다. 동료 없이 혼자 다니는 것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라면 고독(Isolation)퍽은 필수.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드로 제한을 풀지 않는 이상 무게 때문에 짐꾼으로 동료를 데리고 다닌다.

  • 한편으로 동/식물학 퍽은 1씩만 찍어도 전초기지에 사육장과 온실이 개방되니 처음부터 올인할 필요는 없다. 경험치 파밍 농장을 만들게 아니라면 굳이 처음부터 만들 필요는 없다.

  • 그냥 안 찍어도 되는 퍽으로는 게임상에서 거의 일어나지 않는 근접전 관련 퍽들이 있다. 그냥 예능용이라고 생각하자.


2.2.8. 동료 사망 분기 (스포 주의)[편집]


  • 초회차를 진행하면 12번째 메인 퀘스트인 값비싼 대가(High Price to Pay)에서 동료가 한 명 사망하게 된다. 사망하게 되는 동료는 콘스텔레이션 멤버인 사라 모건, 샘 코, 배럿, 안드레자 중 한 명으로 결정되는데, 여기서 호감도가 가장 높은 한 명과 호감도가 두 번째로 높은 한 명 중 하나가 무조건 사망하게 된다. 초회차 이후로 넘어가게 되더라도, 콘스텔레이션 멤버들이 그대로 유지되는 분기에서는 자신이 스타본임을 밝히지 않고, 유물을 롯지에 두지 말고 숨기도록 설득하지 않으면 동료 사망 분기는 다시 발생한다.

  • 사망할 동료 후보가 누구인지는 11번째 메인 퀘스트인 동작 금지(No Sudden Moves)에서 결정되는데, 동작 금지 퀘스트에서 유물을 찾으러 갈 때 콘스텔레이션에서 붙여 주는 동료가 바로 호감도가 두 번째로 높은 동료이며, 호감도가 가장 높은 동료를 포함한 나머지 동료는 디 아이에 머무르게 된다.

  • 동료 사망 분기는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 헌터의 습격이 있고 나서 롯지를 지킬 경우: 호감도가 가장 높은 동료가 사망
    • 헌터의 습격이 있고 나서 디 아이(The Eye)를 지키러 올라갈 경우: 호감도가 두 번째로 높은 동료가 사망

  • 사라 모건의 경우 플레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호감도가 가장 높아지게 되는데, 사라 모건은 우주선 기술이 대단히 애매하기는 하지만[14] 우주선의 크루로 지정하더라도 우주선 크루 TO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아주 강력한 장점이 있다.[15] 때문에 초회차 때 롯지를 지키는 선택지를 고르면 사라 모건은 사망하게 되므로 사라를 살리고 싶다면 호감작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게임 시스템이 흘러가는대로 따라가면 무조건 사라 모건은 희생자 후보에 오르게 되기 때문이다.

  • 또한 일부러 호감작을 하지 않을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샘 코가 두 번째로 호감도가 높은 동료가 되는데, 이는 뉴게임+ 분기 중 샘의 딸인 코라가 주인공에게 복수하는 분기를 겪게 하기 위한 게임상의 설계로 보인다. 즉 아무런 팁 없이 플레이하면 대부분 사라와 샘 중 하나를 골라 희생시켜야 하는 상황이 된다. 샘은 우주선 조종술 스킬이 4랭크이며 우주선 화물칸을 늘려 주는 페이로드 스킬도 2랭크이므로 역시나 희생시키지 않는 편이 낫다.

  • 사라 또는 샘을 희생시키지 않을 경우 보통 현재까지 유저들이 가장 많이 희생시키는(...) 동료는 안드레자다. 안드레자의 경우 우주선이나 거점 관련 스킬이 부족하여, 은신이나 도둑질 등을 하지 않는 플레이어의 경우 같이 다닐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배럿의 경우 프롤로그 이후에는 크게 볼 일이 없기는 하지만, 우주선 관련 스킬이 훌륭하여 고민하는 유저들이 많다.

  • 초회차 이후 동료 사망 분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롯지에 다시 처음 들어갔을 때, 자신이 스타본임을 밝히기.
    • 롯지에 다시 처음 들어갔을 때 자신이 스타본임을 숨기더라도, 콘스텔레이션 멤버들을 설득하여 유물을 롯지가 아닌 다른 곳에 숨기도록[16] 설득하여 성공하기.



3. 설치[편집]



3.1. 관련 프로그램 설치[편집]


혹시 스타필드 실행이 안되거나 문제가 생긴다면 DirectX 관련 문제일 수 있다. 스타필드는 DirectX 12 기반이고 윈도우 10에 깔린 DirectX 버전더 12이기 때문에 아마 출시된지 몇년 이내라면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모드 오거나이저 등의 유틸의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 라이브러리, 닷넷 프레임워크, Java를 요구한다.[17]

비주얼 스튜디오 런타임 라이브러리와 관련해 혹시 실행에 문제가 있다면 Microsoft Visual C++ Redistributable Package (x64) 설치 파일인 vcredist_x64.exe 를 다운받아 설치해보도록 하자.

스타필드 관련 유틸이나 모드 설치시에 마이크로소프트 닷넷 프레임워크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닷넷 프레임 워크를 다시 설치해보자.

이외에도 주의사항이 있는데 외국 모드들은 압축파일 포멧이 7z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알집 같은 프로그램으로 풀면 오류가 날 수 있다. 반디집을 미리 설치해두기 바란다.


3.2. 충돌 프로그램 제거[편집]


간혹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ActiveX, 공인인증서 관련 보안 플러그인(AnySign, nProtect 등), DRM(Fasoo DRM, 네이버 DRM 등)이 스타필드, SFSE, 모드 매니저 프로그램 등의 실행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 백신 프로그램의 경우 스타필드와 모드 매니저가 위치한 폴더를 예외처리 등록해두도록 하자. 필요없는 ActiveXDRM 파일은 삭제하거나 실행을 중지시키길 바란다. 검색하면 구라 제거기 등 관련 프로그램을 제거해주는 유틸들이 많이 있다.


4. 설정[편집]



4.1. 윈도우 설정[편집]



4.2. 그래픽 카드 설정[편집]



4.3. 인게임 설정[편집]


인게임 그래픽 옵션 설명

4.4. Starfield.ini 설정[편집]


웬만하면 StarfieldCustom.ini에 값을 추가해서 수정하도록 하자. 다만 전작들의 경우 일부 값들은 Starfield.ini에 해당하는 파일을 직접 수정해야 적용되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스타필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된다.


4.5. StarfieldPrefs.ini 설정[편집]


웬만하면 StarfieldCustom.ini에 값을 추가해서 수정하도록 하자. 다만 전작들의 경우 일부 값들은 StarfieldPrefs.ini에 해당하는 파일을 직접 수정해야 적용되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스타필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된다.


4.6. StarfieldCustom.ini 설정[편집]


바닐라 상태에서는 StarfieldCustom.ini가 없을 것이다. 다음의 방법을 따라 생성한다.

1. 내 문서\\My Games\\Starfield 로 이동
2. StarfieldCustom.ini 파일 생성.

ini같은 확장자가 안보인다면 [보기] - [옵션] - [폴더 옵션]으로 들어간다. [보기]탭에서 스크롤을 내려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를 체크하면 확장자가 보인다.


  •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스타필드 실행하는 법

스타필드는 테두리 없는 창 모드로 할 수 있다. 다만, 기본적으로 게임 진행중에 Alt+Tab 등을 통해 게임이 백그라운드 상태로 전환되면, 그 동안 게임은 멈춘 상태가 된다. 이는 설정을 통해 Alt+Tab을 해서 백그라운드로 넘어가더라도 게임은 게임대로 계속 진행되고, 게임 밖에서 플레이어가 다른 작업을 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18]

StarfieldCustom.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 후, 다음의 값을 추가한다:

[General]
bAlwaysActive=1

이후 게임을 실행하면 테두리 없는 창일 경우, 포커싱이 벗어났어도 게임이 그대로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작업은 게임 내에서 콘솔 명령어를 통해 수행할 수도 있으며, 해당 명령어 수행은 도전 과제 획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19]

콘솔 명령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스타필드 게임 메인 메뉴로 이동한 뒤, 콘솔창을 연다.[20]
2.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른다:
SetINISetting "bAlwaysActive:General" "1"
3.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른다:
SaveIniFiles
4. 콘솔을 닫고 게임을 재시작한다.

위 방법들은 해당 출처 참고.


4.7. StarfieldConsole.ini 설정[편집]


StarfieldConsole.ini 설정 방법


5. 버전 호환 문제 임시조치[편집]



5.1. 스타필드 백업하기[편집]


스카이림 백업하기 항목 참고.

가장 간단한 방법은 ...\\SteamLibrary\\steamapps\\common\\Starfield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 다른 곳에 두는 것이다. 그게 귀찮다면 다음 파일만이라도 복사해두자.[21]

Starfield.exe
Data/Starfield.esm
Data/BlueprintShips-Starfield.esm
Data/Starfield - Interface.ba2
Data/Starfield - Materials.ba2
Data/Starfield - Misc.ba2
Data/Starfield - Particles.ba2
Data/Starfield - Shaders.ba2
Data/Starfield - ShadersBeta.ba2

스카이림때는 Update.esm 파일이 있었으나 스타필드도 폴아웃 4와 같이 해당 파일이 없다.


5.2. 업데이트 롤백[편집]


스타필드 다운그레이드하는 법

앞의 링크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스카이림 업데이트 롤백 방법이었다.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이 나오면서 크리에이션 클럽 업데이트마다 SKSE 기반 모드들이 먹통이 되는 일이 일어났고, 모드들이 다시 작동하도록 만들기 위해 다운그레이드를 하곤 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나온 모드가 Address Library다. 다만 Address Library를 기반으로 수정하지 않은 모드는 여전히 스타필드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먹통이 될 수 있다.


5.3. 스팀 업데이트 막기[편집]


스카이림 업데이트 막기 항목 참고.

위의 링크와 같이 스팀 업데이트를 막는 방법도 있다.


5.4. 완전 삭제[편집]


간혹 재설치를 했는데도 같은 버그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완전히 삭제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SteamLibrary\\steamapps\\common\\Starfield
C:\Users\user\Documents\My Games\\Starfield
C:\\Users\\유저명\\AppData\\Local\\Starfield

이 세 폴더에 파일이 없도록 다 삭제해줘야 완전 삭제가 된다.


6. 캐릭터[편집]



6.1. 능력치[편집]


  • 산소
    • 폴아웃 시리즈의 액션 포인트(AP),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피로(Fatigue)를 계승하는 본작의 스태미나 자원. 산소는 좌하단의 흰색 게이지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전력질주, 점프 등을 수행할 때 소모된다.
    • 산소를 모두 소진한 경우 붉은 이산화탄소가 산소 게이지의 반대 방향으로 차오르며, 끝까지 찼을 경우 천천히 체력을 소모한다.
    • 폴아웃 시리즈의 액션 포인트를 산소로 옮겨서 그런 건지, 폴아웃 시리즈처럼 저격 스코프 사용중 "숨 참기"를 사용할 경우, 산소가 서서히 소모된다.[22][23]
    • 전작과 달리 무게 한도 초과가 되더라도 산소만 있다면 뛰어다닐 수 있고, 산소를 다 써도 이산화탄소 게이지가 가득찰 때까지는 뛰어다닐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게이지가 가득 차더라도 체력을 소모해 뛰어다닐 수 있어 편리하다. 10~15% 체력 이하로는 전력질주가 해제되며, 이산화탄소 게이지가 줄어들 때까지 전력질주가 불가능해진다. 이 상태에서 일반 뛰기 상태에서도 산소를 소모하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므로, 전력질주 때보다는 속도가 느리지만 체력은 계속해서 소모된다.
    • 중력이 낮을 수록 소모되는 산소가 느리게 줄어들고, 중력이 높을 수록 빨리 줄어든다. 일반 달리기, 전력질주, 점프, 파쿠르의 경우 초과된 무게가 높을수록 산소 소모율이 증가한다.
    • 무게 제한이 걸려서 우주선이나 특정 목적지에 맨발로 뛰어야하는 상황이라면, 걷기/뛰기 전환(PC 기준 기본값 Caps Lock 키)을 애용하면 도움이 된다. 상술했 듯, 무게 제한에 걸리면 전력질주는 물론, 평범한 뛰기 동작도 산소 생성량보다 소모량이 더 많아지게 되고, 목적지의 거리가 정말 멀다면 필연적으로 멈춰서서 산소 회복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멈춰서는 것이 아닌, 걷기로 전환하면 조금씩이나마 목적지로 이동하면서 산소도 회복할 수 있게된다.
    • 무게 한계가 잔뜩 초과되었을 때, 전력질주, 점프, 파쿠르에 비해 기본 달리기는 산소 소모율 증가량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무게 한계 초과 상태에서 걷기만 한다면 산소 모두 소모할 때까지 상당히 멀리까지 이동할 수 있다. 여러모로 보았을때 스카이림이나 폴아웃4의 무게 한계에 따른 페널티에 비하면 상당히 관대하다.
    • 빠른 이동할 경우 빠른 이동 전의 산소/이산화탄소 축적치가 빠른 이동 후에도 그대로이다 (...)

6.2. 배경[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배경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3. 특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특성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4. 스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스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5. 파워[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파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6. 속성 및 상태이상[편집]


데미지를 받는 속성 및 행성 환경 혹은 관련 상황 데미지를 받을 때 발생하는 질병 및 부상 개념의 상태이상 시스템이다. 두 개념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합쳐서 서술한다.

  • 속성
일반 속성
물리
데미지가 강력하다. 탄도 총기 스킬 적용 대상.
에너지
물리 데미지보단 약한 편. 대신 함선전에서 쉴드를 까는 데 특화되어있다. 에너지 총기 스킬 적용 대상.
EM[24]
실 데미지가 아닌 마비 데미지를 준다. 일정량 EM 피해 누적 시 적이 마비된다.
특수 속성
화염
화염이 붙을 경우 지속 데미지 발생. 심각할 경우 화상 효과 발동.
냉각

산성

방사능



폭발


속성의 경우 기본적으로 물리, 에너지, EM은 주 공격력 및 방어력에 포함되어있으며, 나머지 속성의 경우 전설 옵션 혹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간혹 던전에 폭발 시 특수 속성 공격을 퍼뜨리는 배럴이나 파이프가 배치되어있다.

  • 상태이상(affliction)
카테고리
상태이상
걸리는 조건
증상 / 디버프
치료제
파일:Yellow-Status-Effect-Starfield.webp
장기 손상
뇌손상(Brain Injury)


주입기
스네이크 오일
항생제 주입기
뇌진탕(Concussion)


열사병(Heatstroke)


저체온증(Hypothermia)


탈장(Hernia)


폐 손상(Lung Damage)
가스 장시간 노출
기침
중독(Poisoning)


방사능 피폭(Radiation Poisoning)



파일:Orange-Status-Effect-Starfield.webp
극한 기온 노출
화상 Burn
화염 데미지나 극염기후, 마그마 접촉

치료 패드
치료 젤
주입 붕대
동상(Frostbite)
냉각 데미지나 극한기후, 우천 노출



파일:Red-Status-Effect-in-Starfield.webp
출혈
타박상(Contusion)


붕대
주입 붕대
지퍼식 붕대
수리 부목
열상(Laceration)


자상(Puncture Wound)



파일:Blue-Status-Effect-Starfield.webp
골절
탈구(Dislocated Limb)


수리 부목
사지 골절(Fractured Limb)


두개골 골절(Fractured Skull)


삠(Sprain)


근육 파열(Torn Muscle)


파일:Purple-Status-Effect-Starfield.webp
질병
감염(Infection)


항생제
항생제 칵테일
항생제 주입기
페니실린 X

상태이상의 경우 총 5가지 카테고리로 나뉘며, 각 상태 이상은 단계가 심해질수록 복합 디버프 증상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초기 동상은 증상이 1개라면, 심해질 경우 2~3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악화가 더 심해지면 여기에 더해 합병증이 붙어서 연쇄적으로 디버프가 붙기 때문에 가만 냅두면 살아움직이는 종합병원 환자가 되어버린다.[25] 행성 환경에 심하게 노출되거나[26] 크게 장기 및 내장 손상 (노란색), 극한기온 노출(주황색), 출혈(붉은색), 골절(푸른색), 질병(보라색)이 있다.


7. 시스템[편집]



7.1. 아이템 및 자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아이템 및 자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2. 무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무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3. 방어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방어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4. 우주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우주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5. 전초기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전초기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6. 연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연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7. 동료 및 승무원[편집]


퀘스트 진행을 위한 스토리상 동료를 제외하면 로봇인 바스코든 인간 동료든 상관 없이 한명씩만 동행이 가능하다.

승무원의 경우 전초기지 관리 스킬우주선 지휘 스킬 랭크 업 상황과 함선 또는 정착지의 거주 공간에 따라 여러명을 배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각의 영입 가능한 동료들은 특화된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분야에 배치하는 경우 해당 스킬은 자동적으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천체 동역학 4랭크인 사라 모건을 우주선에 배치하면 해당 스킬 효과가 내 배에 적용된다. 단, 거점 엔지니어링 스킬을 보유한 헬러의 경우 해당 거점에 배치하더라도 해당 스킬이 적용되지 않아 몇몇 스킬의 경우에는 적용되는 방식이 다른 것으로 보인다.


7.8. 새 게임+[편집]


메인 퀘스트 완료 시 새 게임+에 진입하거나 해당 게임 세계에 남을지 결정할 수 있다. 스타필드의 새 게임+는 단순히 시스템적인 기능이 아니라, 엔딩에 따른 스토리적 단위성이 제공된다. 새 게임+의 첫 메인 퀘스트에서는 메인 퀘스트 스토리 라인을 전부 다시 진행하거나 일정 부분까지 스킵할지 선택할 수 있다. 새 게임+에서 메인 퀘스트를 완료하면 또다른 회차로 무한히 넘어가게 된다.

레벨, 특성, 스킬, 파워, 연구 진행 상황은 유지되나 회차 진행시마다 획득한 돈과 아이템, 함선과 전초기지, 동료와 퀘스트 진행 상황, 발견한 항성계들이 전부 초기화되고 이전되지 않는다. 메인 퀘스트 완료 후 지급되는 함선과 아이템은 회차를 진행할때마다 업그레이드 되며, 같은 파워는 다시 획득할때마다 업그레이드된다.

새 게임+에서는 많은 퀘스트들에 새로운 대화 옵션이 추가되고, 이를 통해 긴 대화와 설정 설명 등을 스킵할 수 있다. 또 매 회차마다 메인 퀘스트와 게임 내 세계가 랜덤하게 바뀌는데, 전체적인 퀘스트 라인과 엔딩 자체는 항상 동일하나 작게는 대화가 변하는 정도에서 크게는 등장인물들이 게임 내에서 아예 사라지거나 다른 인물로 바뀌고, 인물들의 행동과 퀘스트 전개가 완전히 달라지는등 변화의 정도가 다르다.## 메인 퀘스트에서 수집하는 유물과 파워 위치 역시 회차마다 다르며 게임의 스토리상 중요한 도시 및 고정 지점을 제외하고는 우주선의 착륙 지점도 무작위로 변한다.

여러모로 스카이림, 폴아웃 4에서 다회차 플레이시 소위 '스킬작' 내지는 모드/치트를 활용한 초반 성장을 스킵하는 플레이를 의식한 설계로 시사된다. 또 새 게임+의 도입 덕분에 한 세이브 내에서 언제든지 메인 퀘스트를 완료해 새로운 회차를 시작할 수 있어 다회차 플레이를 위해 캐릭터를 다시 만들고 지루한 초반 부분을 다시 플레이할 이유가 거의 없어졌다.


8. 세계관[편집]



8.1. 개척 성계[편집]


Settled Systems

스타필드는 개척 성계라 불리는, 태양계를 포함한 복수의 항성계를 아우르는 영역을 배경으로 한다. 이름 그대로 인류가 개척한 성계를 아우르는 용어다.

2050년, 인류는 화성에 첫발을 내딛었고 2100년 경 우주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그 이후 2156년 지구로 부터 4.37광년 거리의 알파 센타우리에 첫 도착하였으며 2159년 식민지 연합 (The United Colonies)가 설립되었다.

2160년 뉴 아틀란티스 (New Atlantis)가 세워졌으며, 2161년 식민지 연합의 공식적인 수도가 되었다.

20년 전 2310년에 개척 성계에서 가장 강한 두 세력인 식민지 연합과 자유항성 공동체가 식민지 전쟁을 벌였으며 현재는 불안한 평화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개발자 코멘트에 따르면 100여개의 항성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8.1.1. 주요 도시[편집]


알파 센타우리(Alpha Centauri) 항성계의 제미슨(Jemison) 행성에 있는 대도시. 식민지 연합의 수도로 도시의 규모는 스타필드 내에서 상당한 크기를 자랑한다. 온갖 인종의 주민들이 모여든 인류의 대도시이다. 2161년부터 UC의 수도였다.[27]

샤이엔(Cheyenne) 항성계의 아킬라(Akila) 행성에 위치한 도시. 자유항성 공동체의 수도. 개인의 자유와 개성은 불가침의 영역이라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도시다. 도시 밖에는 늑대와 벨로시랩터를 합친 듯한 맹수인 아쉬타가 서식하기에 도시 주변으로 높은 벽이 둘려 있다. 컨셉아트와 달리 인게임 영상에서는 낮은 석조 건물들이 좁은 공간에 빼곡히 들어차고 벽 바깥에는 물탱크와 안테나를 합친 듯한 구조물들이 세워져 있다. 2167년에 세워졌다.

볼라이(Volii) 항성계의 볼라이 알파(Volii Alpha) 행성에 위치한 도시. 제노프레쉬 코퍼레이션이 어업을 위해 해양 플랫폼을 설치했던 바다 행성으로, 이 곳에서 잡히는 물고기를 이용해 만든 환각제 '오로라'를 통해 막대한 부를 벌어들였다. 온 우주의 주민들이 네온의 환각제와 기타 유흥을 즐기기 위해 찾아오는 우주적 유흥가인 셈. 이 것이 가능한 이유는 이 곳이 자유항성 공동체 소속의 행성이기 때문인데, 애초에 자유를 중시하는 자유항성 공동체이기에 소속 도시가 법규를 어떻게 하든 간섭하지 않아서이다. 물론 오로라를 네온 밖으로 반출하는 것은 불법이다. 오로라 뿐만 아니라 다른 규제들도 느슨한지, 여러 굴지의 대기업들이 이곳에 본사를 두고 있다. 물론 류진 인더스트리가 대표적이지만 우주선 제작사인 타이요 아스트로텍과 스트라우드 에클런드[28], 우주선 부품 종합 메이커인 슬레이튼 에어로스페이스, 총기 메이커인 아보론 및 코어 키네틱스 등도 네온 시내에 본사가 있다.

화성의 식민지 도시로 인류의 첫번째 외계 도시. 주산업이 광업이며 환경이 척박하기 때문에 살기 좋지 않은 곳으로 인식되고 있다.

토성의 위성 타이탄에 있는 초기 식민지 도시. 노바 갤럭틱의 우주선 모듈을 팔기 때문에 우주선 개조를 하려는 사람들이 방문한다.

  • 호프 타운(Hopetown)
발로(Valo) 항성계 폴보(Polvo) 행성에 있는 도시. 호프 테크의 본사가 위치해 있어 우주선 개조를 하려는 사람들이 방문한다.

  • 파라다이소(Paradiso)
포리마(Porrima) 항성계의 포리마 II(Porrima II) 행성에 위치한 리조트. 동료와 친밀도가 높아져 결혼을 하게 되면 이곳에서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 레드 마일(Red Mile)
포리마(Porrima) 항성계의 포리마 III(Porrima III) 행성에 있는 마을. 주로 우주선 부품 중 차폐 화물칸을 얻기 위해 가게 된다.

  • 가가린 랜딩(Gagarin Landing)
알파 센타우리(Alpha Centauri) 항성계의 가가린(Gagarin) 행성에 있는 마을.


8.1.2. 주요 우주정거장[편집]


  • 마을 역할 우주정거장

  • LO-868
알파 센타우리(Alpha Centauri) 항성계의 제미슨(Jemison) 행성 궤도에 있는 우주망원경. 컨스텔레이션이 소유한 우주정거장이다.

  • 더 키(The Key)
크릭스 (Kryx) 항성계의 스보로브(Suvorov) 행성에 위치해 있는 크림슨 함대의 본거지. 크림슨 함대 세력 가입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적으로 간주되어 진입 직후 공격 받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The Den)
볼프(Wolf) 항성계의 크토니아(Chthonia) 행성 궤도에 위치한 우주정거장. 밀수품을 팔아치우기 편하다고 한다.#

  • 데이모스 스타야드(Deimos Staryard)
이름 그대로 화성의 위성 데이모스에 위치한 우주조선소. 스타야드는 우주조선소를 말한다.

  • 스트라우드 에클런드 스타야드(Stroud-Eklund Staryard)
나리온(Narion) 항성계의 달빅(Dalvik) 행성 궤도에 위치한 우주조선소.


  • 던전 역할 우주정거장

  • 노바 갤럭틱 스타야드( Nova Galactic Staryard )
달 궤도에 위치한 우주조선소. 원래는 노바 갤럭틱의 우주선을 만들던 곳이었으나 지금은 스페이서가 점거한 상태다. 그래서 노바 갤럭틱의 우주선 모듈과 부품은 타이탄에서 판다.

  • 알마게스트(Almagest )
올림푸스(Olympus) 항성계에 있는 우주정거장. 원래는 우주 카지노였으나 스페이서가 점령한 상태다. 무중력 전투를 체험할 수 있다.


8.2. 세력[편집]



8.2.1. 가입 가능[편집]


플레이어가 튜토리얼 이후 강제적으로 가입하게 되는 메인 세력. "저 너머에는 무엇이 있는가(What's out there)"라는 의문을 중심으로 한 우주 탐험가들의 조직이다.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군사력과 정치력, 기술력을 가진 세력. 이상적인 미래세계를 상징한다. 수도인 뉴 아틀란티스는 게임 전체에서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한다. 현 3곳의 항성계가 식민지 연합에 소속되어있다. 관료주의적 성향이 강한 현대 정부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통치의 최정상에는 내각(Cabinet)이 존재한다. 시민권 출생취득권을 보장하지 않는 식민지 연합의 시민권자가 되기 위해서는 식민지 연합 정부를 위해서 일정 기간 동안 일을 하여야 하는데, 플레이어의 경우 자원봉사에 가까운 군조직인 UC뱅가드에 입대하여 식민지 연합 세력에 가입하고 궁극적으로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29]

식민지 연합과 쌍벽을 이루는 거대 세력으로, 세 항성계의 느슨한 연방주의로 이루어져 있다. 개인의 자유를 최우선적으로 중시하는 세력이다보니 개개인의 무장이 강한 편. 반대로 정부의 역할이 거의 없어서 사회보장제도도 없다. 자유 항성 공동체는 총독(Governor)들의 협의체가 다스리며, 주로 강력한 권력자나 기업가가 총독직을 가지고 있다. 그나마 자유 항성 공동체를 묶어주는 조직이라면 플레이어가 지원할 수 있는 사법조직인 자유항성 레인저가 있다. 우주 버전의 서부개척시대같은 분위기를 가진 세력이다. 레인저 조차도 보안관과 같은 느낌이다. 마찬가지로 서부개척시대풍의 도시 아킬라를 수도로 삼고 있다.

우주해적. 여러 행성계에 세력을 떨치며 두 거대 세력 사이의 불안한 평화를 깨트린 우주의 해적단. 식민지 연합이 운영하던 감옥 The Lock에서 반란을 일으킨 범죄자들이 우주 기지인 The Key를 장악하고 만든 해적단이다. 튜토리얼부터 적으로 등장한다. 해적기를 상징으로 사용하며 한번 들어오면 맘편히 탈퇴할 수 없다는 내용이 갱단스러운 면모를 보인다. 반면에, 일처리가 미숙하거나 큰 사고를 친 일원에 대해서는 수뇌부 선에서 제명시켜버리는 모양. 식민지 연합 측을 통해 위장 잠입 미션을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으며[30]

  • 류진 인더스트리(Ryujin Industry)[31]
개척 성계의 대기업으로, 네온 시를 거점으로 삼는 것으로 추측된다. 개발자 코멘터리에서는 기업에 의해 통제되는 미래세계를 보여주며, 보수가 후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입사하면 가장 좋을 세력이라고 한다.[32] 원활한 세력 임무 진행을 원한다면 은신(Stealth) 퍽을 적어도 1 이상 찍고, 동료는 두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8.2.2. 가입 불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클립틱 용병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바룬 가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스페이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 신디케이트(Syndicate)
네온에 위치한 범죄 집단.

  • 생텀 유니버숨(Sanctum Universuum)
우주에 대한 신학적 철학적 탐구를 하는 신흥 종교로 소속 신학자들은 달 모양의 뱃지가 달린 터번을 쓰고 있다. 우주 성소 정도로 번역가능하나 일본어판 중역 기반 극초기 한글패치에서 성균관대학교(...)로 오역된 적이 있다.

  • 계몽의 집(House of Enlightened)
무신론자 단체로 불우한 이웃을 구제하고 돕는 공동체 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 추적자 연합(Trackers Alliance)
현상금 사냥꾼들의 조합으로, 극중 비중은 낮지만 플레이어가 범죄를 저지를 때마다 붙는 현상금이 바로 이 조직 때문에 붙는 것이다.
스타필드의 세계를 구성하는 여러 항성계들은 하나의 국가가 아니며 관할하는 사법기관들이 여럿이다(UC Sysdef, FC 레인저 등). 예를 들어 UC의 영토인 제미슨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FC 영토인 샤이엔으로 튀어버리면 UC가 범죄자를 잡을 방법이 없다. 때문에 스타필드에서는 범죄를 저지르면 사법기관에서 범죄자에게 현상금(bounty)을 붙인다. 이 현상금 액수가 올라가면 현상금 사냥꾼이 범죄자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현상금 사냥꾼은 사법 관할과 관계 없이 범죄자를 추적해 체포하거나 사살한 후 사법기관으로부터 현상금을 받는다. 플레이어 역시 추적자 연합으로부터 임무를 하청받아 수행할 수 있다.
이 현상금은 벌금의 개념이기도 하기 때문에, 범죄자 스스로가 이를 지불할 수도 있다. 문자 그대로 죄값. 현상금 셀프 지불을 받는 주체 역시 추적자 연합이다. 도시 입구 등에 자동식 키오스크가 있어 편리하게 현상금을 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현상금을 붙인 사법 관할에 범죄자가 현재 있는 경우 추적자 연합 키오스크가 아니라 해당 사법 관할의 사법기관 요원(즉 경비병)에게 직접 현상금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 LIST(League of Independent Settlers)
번역하자면 독립 정착민 연맹쯤 된다. UC와 FC가 나리온 조약으로 인해 세력 확장이 막히자 어느쪽에도 소속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성계를 개척해 소유권을 주장하겠다는 개척민들의 연합이다. 평범한 개척민들이기 때문에 큰 영향력이 있는 세력은 아니며, 개척민들에게 물자 지원, 정보 공유 등의 일을 한다.

8.3.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4.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5. 퀘스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퀘스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6. 기타 설정[편집]


  • 중력 드라이브
    • 원어명은 Gravity Drive. 줄여서 Grav Drive라고 부른다. 한국에서는 그랩 드라이브, 그래브 드라이브 등 명칭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정식 명칭은 그래비톤 루프 어레이(Graviton Loop Array). 초광속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다. 이외에도 우주선에 인공 중력을 발생시키는 역할도 한다. 22세기에 빅터 아이자(Victor Aiza) 박사가 발명했다.[약스포일러:]
중력 드라이브의 최대 점프 범위는 중력 점프 추진력(Grav Jump Thrust)으로 표시된다. 2330년 기준으로 30광년을 초과하는 중력 점프 추진력을 달성할 수 있는 중력 드라이브는 없다고 한다.
  • 세부 설정은 다르지만 중력 드라이브 발동시 이펙트도 그렇고 여러모로 스타워즈하이퍼드라이브를 모티브로 한 듯하다.
  • 인류가 우주진출을 가능하게 해준 장치이다. 또한 스포일러가 있는데...
[ 스포일러 보기 ]
중력 드라이브 연구 때문에 지구의 자기장이 사라졌다. 자세한 내용은 개척 성계#태양계 문서 참고.


  • 스타필드 세계관의 공식 설정으로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멸종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래브라도가 멸종될 정도면 아예 라는 종 전체가 멸종된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9. 도전 과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도전 과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0. 성우[편집]


영어 더빙 녹음은 캘리포니아버뱅크에 위치한 Bilndinglight에서 진행했으며 폴아웃 76, 데스루프 등 여러 베데스다 게임을 녹음한 녹음사이다.

성우 감독는 조지 애클스(George Ackles), 매디 스트래튼(Maddie Stratton), 샘 코를 맡은 일라이어스 투펙시스, 폴아웃 76부터 성우 감독을 맡은 필립 라이크 등이 참여했다.

스타필드 속 모든 성우들


11. 모드[편집]





12. 버그[편집]





13. 패치노트[편집]



13.1. Version 1.7.29[편집]



성능과 안정성
Xbox Series X|S
Improved stability related to installations.
Various stability and performance improvements to reduce crashes and improve framerate.

퀘스트
All That Money Can Buy
: Fixed an issue where player activity could result in a quest blocker.
Into the Unknown
: Fixed an issue that could prevent the quest from appearing after the game is completed.
Shadows in Neon:
Fixed an issue where player activity could result in a quest blocker.

업데이트는 그냥 퀘스트 버그 수정과 엑스박스 안정성 관련 패치뿐이었으나 공지를 통해 향후 다음과 같은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 밝기 및 대비 조절
- HDR 캘리브레이션 메뉴
- FOV 슬라이더
- Nvidia DLSS 지원(PC)
- 32:9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지원(PC)
- 음식 먹기 버튼 추가[33]


13.2. Version 1.7.33[편집]



일반
캐릭터: 일부 캐릭터가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을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우주 정거장: 정거장이 플레이어 소유 우주선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상인: 공급업체의 전체 인벤토리에 액세스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그래픽
AMD(PC): AMD GPU에서 별 렌즈 플레어가 올바르게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래픽: 텍스처가 흐릿해질 수 있는 업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래픽: 인벤토리 메뉴를 스크롤할 때 감광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성능과 안정성
핸드 스캐너: 핸드 스캐너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충돌 및 멈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안정성 및 성능 개선.

함선
디스플레이: 선박 내 마네킹에 적용하면 표시된 아이템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디스플레이: 다른 함선을 점령한 후 레이저리프 저장 컨테이너 및 무기 선반에 보관된 아이템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13.3. Version 1.7.36[편집]



일반
설정에서 1인칭과 3인칭의 FOV 슬라이더 사용가능


성능과 안정성
PC: 인텔 아크 시리즈의 GPU 안정성 향상
다양한 안정성과 성능 개선


퀘스트
Echos on the past: 땅을 파는 생물이 퀘스트 진행장소를 막는 장소를 선택하던 문제 해결


[1] 여기에선 행성과 위성을 뜻하며, 항성은 논외[2] 참고로 메인 베데스다 스튜디오의 경우 사용 설명서를 넣어준건 스카이림이 마지막인데 , 이 사용 설명서도 핵심 시스템들에 대해서 스크린샷과 함께 알차게 잘 설명해준다. 튜토리얼 빈약한 불편한 게임이라고 욕하는 경우가 많은데 출시 시기에 오프라인 구매 유저들은 사고 바로 뜯어서 설명서부터 읽고 별 문제없이 잘 플레이 했다(...) 버그 해결 때문에 결국 프리마 가이드 사기는 했다[3] 따지고 들면 폴아웃 4도 패키지에 설명서가 있기는 하나 간단한 조작 설명만 있고 나머지는 전부 인게임 도움말로 이관했다.[4] 인터페이스가 콘솔 환경에 맞춰져서 불편하다고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튜토리얼도 부실하고 게임 내 안내 설명도 매우 불편해서, 그냥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안된 부분이 많다고 보는게 사실 더 바람직하다.[5] 폴아웃 4에서 지적받았던 근접 공격키를 분리했다.[6] 폴아웃 4에서 지적받았던 수류탄 던지기 키를 분리했다.[7] 숫자키 1번키 옆에 있는 키[8] 스타필드의 거리 단위로는 이외에도 광초(LS, Light second)나 광년(LY, Light Year)이 쓰인다. 1 광초는 약 300,000km, 1천문단위는 1억 5천만 km, 1광년은 9조 4,607억 km다.[9] 다만 이 특정 지역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어떨 때에는 도킹 상태일 때 빠른 이동이 불가능하나, 다른 때에는 가능한 경우도 있다.[10] ElectroMagnetic[11] 이는 로딩 스크린에서도 표시되는 공식 가이드이나, 이를 살짝 초과해 건조하였다는 후기도 있다. 대체로 44m가 표시되는 정도, 즉, 88m 정도까지 건조가 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특수한 방법버그을 써야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현실에서 가장 컸던 화물기인 An-225의 전장이 84m였던 것을 생각하면 나름 현실적인 제한이다.[12] 여기에선 행성과 위성을 뜻하며, 항성은 논외[13] 특히 전초기지에 창고 및 연결링크가 많을 때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14] 중력 드라이브 연료 소모를 줄이는 '천체 동역학' 4랭크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플레이어가 고렙이 되면 큰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15] 이는 버그인지 아닌지 의견이 분분한데, 서양권 웹에서는 사라의 스킬인 2랭크 통솔력(Leadership)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16] 이를테면 플레이어의 우주선이나 거점 등[17] 설명 페이지에는 적혀있지 않으나 설치하다보면 자바를 설치해야 한다고 나온다.[18] 이 설정값 자체는 스카이림 때도 있었다.# [19] 단, 추후 패치 등을 통해 베데스다의 판단에 따라 변동이 될 수도 있으니 유의할 것[20] 기본값으로 Tab키 위의 ` 버튼을 눌러 열 수 있다.[21] 1.7.33 버전에서 업데이트된 파일 목록으로 추후 업데이트에서는 다른 파일도 바뀔 수 있다.[22] 실제로 숨을 참아 조준을 안정화하는 테크닉이기에 신체 차원에서는 산소가 소모되고 이산화탄소가 쌓이는 게 맞지만, 인터페이스 상 나타나는 산소는 신체 내의 산소가 아닌, 우주복 내부의 산소 및 이산화탄소를 뜻한다. 따라서 숨을 참는 동안은 산소가 소모가 되지 않아야 하기에 고증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좀더 정밀하게 조정하고자 했다면 숨 참기 게이지를 따로 생성하든지, 혹은 숨참기 이후에는 숨참기 시간에 따라 산소 소모량이 증대된다든지의 설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아쉬움으로 남는다.[23] 다양한 해외 가이드 등에서는 HUD에 표시되는 산소가 우주복 내부의 산소로 묘사되어 있지만, 정확하게 해당 산소가 우주복 내 산소 레벨인 것인지, 체내 산소 레벨인 것인지에 대한 공식 묘사는 없다. 더군다나 우주복을 벗어버려도 HUD에는 산소 게이지가 나타나고 뛸때 똑같이 소모되는 것이 보인다. 이걸 보면 체내 산소를 뜻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겠으나, 해당 HUD가 게임 내에서는 "손목시계"라는 점, 체내 산소를 표시하기보단 우주복 내부의 산소를 표시하는 것이 보다 현실성 있다는 점을 토대로 우주복 내부의 산소를 표시한 가능성이 높다. 단순히 베데스다에서 스태미나 바 용도로 만든 것이다보니 우주복을 벗었을 때 표시 여부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것도 고증오류[24] ElectroMagnetic, 전자기[25] 예를 들어 동상이 악화된 상태에서 계속 외부활동을 하면 확률적으로 질병 판정이 떠서 감염 상태이상이 추가된다. 즉, 감기에 걸린 셈.(...)[26] 예를 들면 극한 지역에서 버티는 우주복을 입어도 해당 행성에서 비를 맞기 시작하면 동상이 발생할 수 있다.(...)[27] 스타트렉 시리즈의 행성연방이 2161년에 세워진 것의 오마주로 추정된다.[28] 스트라우드 에클런드는 본사 사무실만 네온에 있고 조선소는 여기가 아니다.[29] 식민지 연합의 시민권자가 된다고 해서 다른 세력 가입이 막히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30] UC 뱅가드 미션을 진행하면 퀘스트가 열리며, 혹은 처음으로 밀수품을 갖고 있다가 발각되었을 경우에도 감옥 갈래 잠입할래 식으로 시작이 가능하다.[31] 회사명을 보면 일본계로 추정되나 공식 설정상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32] 실상은 다른 세력 퀘스트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보상을 부여하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약스포일러:] 정확히 말하자면 발명한 게 아니라 원리를 남에게서 전수받아 개발했다. 그 남이라는 게 평행 우주에서 온 자기 자신이지만... 평행 우주의 빅터는 중력 드라이브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지만 결국 지구의 황폐화는 현실이 되고 말았다.[33] 해당 기능은 폴아웃 76에서 처음 등장했다. 스타필드의 경우 폴아웃 76처럼 무기는 바로 장착할 수 있게 했으나 음식은 바로 먹지 못하게 만들어 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