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tmania IIDX 9th style

덤프버전 :

파일:비마니_로고.svg
다른 작품 문서 ▼
}}}




파일:title10.png
1. 개요
2. 특징
2.1. 변경점



1. 개요[편집]






메뉴
quasar 소환[1]
  • 가동시작일: 2003년 6월 25일
  • 수록곡: 258곡
    • 신곡: 60곡
    • 부활곡: 28곡
    • 잔류 구곡: 170곡
  • 엑스트라 스테이지
  • 이미지 캐릭터: 에이리, 이로하


2. 특징[편집]


기존의 TWINKLE 기판에서 KONAMI BEMANI PC 기판으로 변경했다. 운영체제Windows XP Embedded를 사용한다. 저장매체도 DVD에서 하드디스크로 변경되었기에 수록가능 용량이 많아져 이전 작품들에서 삭제되었던 곡이나 BGA들이 대량으로 부활하였다. 가동 전에 앙케이트를 통해 부활 희망 곡을 신청받기도 했을 정도로 부활곡이 많은 편으로, 3rd style 이후로 줄곧 계속되었던 구곡 삭제가 이 버전에선 오랜만에 적용되지 않아 기존에 8th style 전곡에 부활곡까지 타 버전에 비해 많은 편.

하지만 시행착오 때문인지 버그와 싱크 어긋남, 판정 문제등의 수많은 문제가 있었고, 충돌 문제로 VEFX 시스템도 사용할 수 없었다. 윈도우즈 기반이다보니 복돌이도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게다가 곡마다 판정이 들쭉날쭉하다. 대부분의 TaQ(Outphase 명의 포함) 곡 및 Abyss -The Heavens Remix-真夏の花・真夏の夢처럼 판정이 현행 IIDX에 가깝게 후한 경우도 있고, Really Love와 I can fly, I've got reason처럼 판정이 더러운[2] 경우도 있었다. 이런 경우의 절정으로는 7th Style 수록곡인 General Relativity가 있는데, 실수로 판정 데이터가 빠져서 이전 스테이지에서 플레이한 곡의 판정 설정을 따르기에 전원을 켠 후 첫 스테이지에 이 곡을 고르면 참고할 이전 곡이 없어 키를 입력해도 POOR만 뜨기에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없다.

신곡 중에는 beatmania CORE REMIX처럼 기존의 악곡을 리믹스한 악곡이 많다. 8th 가동 당시 3rd와 4th에 이어서 악곡 공모를 실시하였다. 당선자가 없었던 4th와는 달리 당선자가 배출되어 9th에 수록되었다. 곡 부문에서는 FESTA DO SOL(태양의 축제)를 작곡한 Mt.Circle이, 보컬 부문에서는 lights를 부른 flare가 입선하였다. flare는 이후 dj TAKA의 곡에 피처링하는 등 BEMANI와의 인연을 이어갔지만 Mt.Circle은 이 작품을 끝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2.1. 변경점[편집]


e-amusement가 최초로 적용된 작품이며, 컨티뉴 시스템이 폐지되었다.

하드웨어 내부의 기판이 바뀌면서 UI 그래픽도 많이 바뀌었는데 플레이 스킨의 스크래치에 스크래치가 돌아가는 모션이 처음으로 추가되었고, 콤보 이펙트와 건반 윗부분에 막대 모양으로 뻗어 나오는 발광 이펙트 등 많은 점들이 변경되었다. 이 추가요소들은 링클까지 사용되던 프레임들의 디자인의 대부분을 정립했다. 6th 이후 처음으로 세대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부분. 그래도 연주 기어 스킨에 표시되는 레이팅 및 스코어의 폰트가 여전히 각진 모습이라 6th~8th의 잔재가 남아있었다.

선곡 리스트의 폴더별 정렬 기능이 도입되어 원하는 수록곡을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게 매우 유용해서 현재까지도 계속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기능이다. 거기에 일반적인 선곡 화면의 카운트다운도 전작의 30초에서 45초로 넉넉하게 연장된건 덤.

가정용판에서는 5th부터 도입되었던 BEGINNER 모드가 본가쪽인 아케이드판에도 처음 도입되었는데, 그동안 초보자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모드가 따로 없어서 초심자에게 인색한 리듬 게임이라는 인식이 굳어진 상태라 다른 리듬 게임에 비하면 조금 늦게 도입된 편. 늦게 도입된건 둘째치고 비기너 모드 자체도 LIGHT7, 7KEYS 모드에 있던 1~2레벨 보면들만 모아 놓은 것에 불과한데다 옵션을 사용할 수 없고, 배속까지 조절할 수 없었다. 초보자가 세부적인 기능 조작에 서툴 것으로 예상해서 막아둔 건 납득할 수 있지만 옵션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난이도 옵션을 통한 그루브 게이지 60% 클리어 조건 자체가 불가능하여 무조건 80% 이상을 달성해야 하고, 1레벨 치고는 너무 어려운 수록곡들이 존재해서 이게 초보자를 위한 모드가 맞나 싶을 정도로 문제점이 많은 모드였다. 다행히 고속 BPM인 수록곡이 없고(빨라봐야 BPM 140이 최고 속도), 80% 이상 클리어 조건에 달성하지 못 해도 무조건 3스테이지를 플레이할 수 있는게 그나마 나은 점.


3. 플레이스테이션2[편집]


파일:attachment/Beatmania_IIDX_9th_Style_cover.jpg

  • 발매일: 2005년 3월 24일
  • 수록곡: 87곡
    • 9th 출신곡: 60곡
    • 구곡: 19곡
    • CS 전용곡: 7곡
    • 선행수록곡: 1곡 (No.13)

기판이 변경된 덕분인지 이전 가정용 작품에 비해 그래픽 화질이나 음질이 향상되었다. 또한 480i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첫작.[3] 하지만 구곡 중 empathy의 이식 오류로 '' 소리가 너무 강조되어 나오며 CHECKING YOU OUT의 스크래치 할당음이 이상하다.

5KEYS 모드가 별도의 정식 모드로써 제공되는 마지막 버전으로, 후속작부터는 선곡 화면의 옵션 기능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다. EFFECT의 경우는 10th style 이후 신형 이펙트 시스템으로 바뀌었지만 가정용에서는 종전처럼 그대로 유지되어 9th style에서 이펙트를 사용할 수 있는[4] 약간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 하드게이지 30% 보정이 가정용에선 처음으로 추가되었다.

IIDX RED가동 이후 몇 개월 후에 발매된 게임이라서 quasar의 전용 BGA가 들어있다.

올해금 방법으로는 2005년 6월 17일 발매된 전격 PlayStation2 잡지의 부록 DVD에 올해금 데이터가 들어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04:49:45에 나무위키 beatmania IIDX 9th styl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아케이드판 9th Style에서는 트랜스 범용 BGA가 들어갔다. quasar의 전용 BGA는 10th Style에 추가된 것이다.[2] 전자는 BPM 100으로 제법 느린데다가 당 작품에 각인된 스크래치곡중 하나로서 당시 스코어링이든 클리어든 많은 사람들의 분통을 터트렸으며, 후자는 BPM도 88로 느린편이었던데다가, 후반부의 트릴은 점수 뽑기가 정말로 괴로울 지경이었다.[3] 3rd부터 8th까지는 240p로 출력되어 HDTV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다.[4] 위에 아케이드 9th 설명에서도 나와있지만 9th style은 IIDX시리즈 유일하게 이펙트 옵션을 사용할 수 없는 시리즈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