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선거 로고송

덤프버전 :



1. 개요
3.1. 발로 차
3.4. 노란 샤쓰의 사나이
3.5. Feliz Navidad(투표를 해요)
3.8. 창 밖을 보라(창 깨고 보니)
3.12. Bahama Mama
4. 평가



1. 개요[편집]


노무현제16대 국회의원 선거, 제16대 대통령 선거 시기 선거 로고송을 정리한 문서이다. 시기가 2002년이다보니 월드컵 응원가도 로고송으로 포함되어 있다.

로고송 가사와 코팅물은 여기서 볼 수 있다. #


2. 제16대 국회의원 선거[편집]



2.1. 부산 갈매기[편집]


원곡자는 문성재.

2.2. Gimme! Gimme![편집]


원곡자는 컨츄리꼬꼬. 국민의 정부 시절 국정홍보처지식정보강국 캠페인에도 사용되었다.

3. 제16대 대통령 선거[편집]




3.1. 발로 차[편집]


원곡자는 클론이다. 2002년 월드컵 공식 응원가로 쓰였다.


3.2. 노란 손수건[편집]


원곡자는 태진아이다.


3.3. 고래사냥[편집]


원곡자는 송창식이다.


3.4. 노란 샤쓰의 사나이[편집]


원곡자는 한명숙이다.


3.5. Feliz Navidad(투표를 해요)[편집]


원곡자는 Boney M.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리스마스 캐롤송인데, 여기서는 투표를 해요로 개사했다.


3.6. Tie a Yellow Ribbon Round the Ole Oak Tree(노무현의 희망리본)[편집]


원곡자는 토니 올란도 앤드 던이다. 여기서는 노무현의 희망리본이라는 이름으로 개사해 부른다.


3.7. 오 필승 코리아[편집]


원곡자는 YB. 참고로 윤도현은 제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을 지지했으며, 노무현이 직접 윤밴의 콘서트에 참석해 자서전을 선물하기도 하였다.[1]


3.8. 창 밖을 보라(창 깨고 보니)[편집]


원곡은 크리스마스 캐롤 동요 <창 밖을 보라> 다. 여기서는 창 깨고 보니로 불렀는데, 알다시피 창은 상대 후보인 이회창의 이니셜 昌(창)을 말한다.


3.9. Imagine[편집]



원곡자는 존 레논. 대선 CF 중 하나였던 <노무현의 눈물>에 쓰였다.[2]


3.10. 상록수[편집]



원곡자는 양희은. 대한민국 대선 사상 김대중의 <DJ와 함께>, 이명박의 국밥광고와 함께 가장 유명한 대선광고이자 로고송으로 뽑힌다. 노무현이 직접 기타를 치며 상록수를 불렀고, 그의 노래 위로 나레이션이 나온다. 상록수는 노무현이 즐겨불렀던 애창곡 중 하나였으며, 취임식 식전행사에서 양희은이 직접 참석해 부르기도 하였다. 이 후 2009년 국민장 때도 국립합창단이 조가로 불렀으며 노제에서 양희은이 출연해 조문객들과 함께 부르기도 했다.


3.11. 사랑으로[편집]



원곡자는 해바라기. 이번에도 노무현이 직접 피아노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생전 노무현의 애창곡 중 하나였으며, 2009년 국민장 당시 노제에서 해바라기가 직접 출연해 조문객들과 함께 합창하였다.


3.12. Bahama Mama[편집]



원곡자는 Boney M.이다. <유쾌한 정치개혁> 애니메이션 광고에서 사용되었다.


4. 평가[편집]


전체적으로 로고송의 제작과 구성이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 위에서 언급된 상록수는 현재까지 회자되고 있고, 직접 가창한 <사랑으로> 나 Imagine 역시 현재까지 많은 유권자들의 기억에 남아있다. 팝송, 동요, 민중가요, 대중가요, 록음악 등 여러 장르들이 골고루 들어간 구성이라 음악적인 다양성도 넓은 편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11:19:39에 나무위키 노무현/선거 로고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후 윤도현은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에 참석했고, 노제에서 노래도 불렀으며 1주기 추도행사에도 참석했다. 이 후에는 제18대 대통령 선거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에게 로고송을 주었다.[2] 노무현이 개혁국민정당 발기인 대회에서 문성근의 찬조연설을 듣고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삽입됐다.